면접에서 다른 회사도 지원했는지 물어보는 이유 취업꿀팁

167,306

22-11-22


 [OO회사 면접장] 


면접관👨‍💼: 혹시 다른 회사도 지원하셨나요?

나🐤: (여기저기 넣었는데 솔직하게 말해? 아니다 그냥…) 이 회사만 지원했습니다! 

면접관👨‍💼: 오 정말 그런가요? 거짓말은 아니겠죠?

나🐤: 아.... 그게…




면접에서 ‘다른 회사도 지원하셨나요’라는 질문을 받으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정말 고민스러운데요. 지원했다고 솔직하게 말하기엔 이곳 저곳 찔러보는 사람같고, 여기만 지원했다고 하자니 거짓말인 걸 뻔히 알 텐데… 대체 뭐라고 대답해야 좋은 걸까요?




질문에 숨겨진 면접관의 의도는? 


면접관이 이 질문을 통해 확인하고 싶은 것은 지원자의 관심 산업과 직군입니다. 주로 어떤 기업에 지원했는지 파악해 실제로 관련 산업과 직군에 관심이 있는지 알아보고 싶은 건데요. 쉽게 말해, '이 기업 말고 어디 지원했어?', '이 산업에 진짜 관심있어서 지원한 거 맞아?' 가 궁금한 것입니다.        


특히, 자소서나 이력서에 관련 산업이나 직군에 대한 내용이 부족한 경우, 면접관 입장에서는 ‘이 지원자, 이쪽 분야에 관심 없어 보이는데 우리 회사에 왜 지원했지?’ 라는 의문이 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자의 관심 산업과 직무가 명확하지 않을 때 이 질문을 던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불어서, 언급한 기업들 중에서 우리 기업은 특히 어떻게 생각하는지, 우리 회사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도 추가적으로 질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언급한 회사 중 특히 이 회사가 가지고 있는 장점이나 나와 잘 맞는다고 생각했던 점을 추가로 생각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대답하면 좋을까요?


이 회사에만 지원했다고 대답하는 것은 ❌


한 군데만 지원했다고 대답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 대답은 면접관의 질문 의도에도 맞지 않을 뿐더러 면접관도 취준생이라면 여러 곳에 지원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지원자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답변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


적절한 답변 방법은 동일한 산업군이나 직무를 가진 기업 3~4개 정도 언급하며 지원 분야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산업군이 겹치는 기업이 있다면 가장 좋고, 없다면 직무를 어필해도 좋습니다. 더불어, 지원한 다른 기업에 비해 연재 면접을 보고 있는 기업이 이러한 면에서 좋다는 점을 추가로 언급한다면 더더욱 좋습니다. 아래의 예시를 참고하여 직무와 산업 중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야에 초점을 맞춰 답변을 구성해 보세요.


 

현대자동차 면접관👦: 혹시 다른 기업도 지원하셨나요?


✔ 관심 산업군을 어필하기


“네 기아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자동차 기업 위주로 지원했습니다”


✔ 관심 직무를 어필하기


“네, 넥슨, 네이버의 마케팅 직무에 지원했습니다.

지원 기업의 산업군은 다르지만

 모두 영상 콘텐츠 중심의 마케팅 직무라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참고※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대답할까요?


진짜 한 군데만 지원한 경우에는? 👀


설령, 정말 한 군데만 지원한 경우에도 “이 곳만 지원했습니다. 꼭 합격시켜 주십시오!” 등의 대답은 지원자의 매력도가 떨어질 수도 있고, 직무와 산업에 대한 관심도 어필할 수 없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탈락한 기업이거나 오래 전 지원했던 기업도 괜찮으니, 적어도 관련 산업의 기업 1~2개 정도는 언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기업도 붙으면 어디로 갈건가요? 👀


지원한 다른 기업을 대답하고 나면, 꼭 따라오는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다른 기업도 붙으면 어떤 기업을 선택할 것인가요?” 이 질문에는 면접을 보고 있는 기업을 언급하며 정체성이나 방향성 부분에서 마음에 들었던 점을 언급해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기업을 선택할 것입니다. 기업이 추구하는 ~한 방향성이 저의 가치관과 잘 맞기 때문입니다” 정도로 대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면접 시리즈 몰아보기 📻

면접관👦: 회사에 궁금한 점은 없나요?

1분 자기소개, 이대로만 준비하세요😎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