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관: 회사에 궁금한 점은 없나요? 취업꿀팁

51,674

22-10-11


 [OO회사 면접장] 


  면접관👨‍💼: 네 잘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사에 궁금한 건 없나요?

  나🐥: (월급 많이 주는지 궁금한데... 물어보면 안되겠지?) ... 넵 없습니다! 

  면접관👨‍💼: 진짜 없어요? 편하게 궁금한 거 물어봐도 괜찮아요. 

  나🐥: 그럼 연…연봉은 어떻게 되나요…?

  면접관👨‍💼: 연봉 이야기는 나중에 면접 후에 하고 궁금한 거 없으면 이만 나가보세요!

  나🐥: 넵 감사합니다! (아 망했다... 물어보지 말 걸)




면접이 잘 끝나가고 있다고 생각할 쯤 ‘우리 회사에 궁금한 점은 없나요?’ 라는 질문에 당황해본 경험 있나요? 회사에 궁금한 건 월급은 얼마나 주는지, 칼퇴는 할 수 있는지 이런 질문 뿐인데 대체 뭐라고 대답해야 맞는 걸까요? 이 질문을 하는 면접관의 숨은 의도부터 과연 어떤 대답이 적절한 응답일지 같이 확인해 보자고요! 


 



이 질문에 숨겨진 면접관의 의도는?


지원자에게 회사에 대한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이 질문에는 면접관의 숨은 의도가 담겨있는데요. 면접관이 이 질문을 통해 가장 확인하고 싶은 것은 지원한 회사와 직무에 대한 적극성🐤입니다. 


면접관도 미리 자기소개서를 읽고, 이력서를 확인하면서 지원자를 공부하는 것처럼 지원자도 회사와 직무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는데요. 면접관은 지원자가 던지는 질문을 통해 회사와 직무를 얼만큼 이해했는지, 이에 대한 열정은 어떤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하반기 채용에서 LG디스플레이는 지원자가 면접관에게 질문하는 ‘리버스 면접’ 제도를 도입하였는데요. 이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기본 역량과 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언급하기도 하였습니다. 


물론, 다른 의도 없이 예의상 물어보는 경우도 많아요. 특히, 최근 면접관만 지원자에게 질문하는 면접형태에 대한 비판이 많이 제기되면서 반대로 지원자에게도 질문의 기회를 제공하는 기업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이렇게 기업마다 다양한 사례가 있으니 해당 내용을 참고하여 소신껏 대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질문을 던지면 좋을까요?


📌 회사와 직무에 대한 적극성을 보여주는 질문 


질문을 던지는 주요한 의도 중 하나가 회사나 직무에 대한 적극성을 확인하는 것인 만큼 지원자의 적극성과 관심을 보여주는 질문을 던지면 좋아요. 다른 지원자에 비해 회사와 직무에 대해 이만큼이나 더 알아보고 왔다는 점을 어필할 수 있는 질문을 던져보세요. 하지만 이때, 대외에 공개하기 어려운 기업의 세부적인 내용이나 면접관이 너무 깊이 생각하고 대답해야 하는 질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와 직무에 대한 적극성을 보여주는 질문 👍


✔ 제품을 분석해보니 해당 강점을 활용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이 의견이 실무에서 도움이 될 수 있을지


✔ 입사한다면 커리어의 ~부분을 발전시키고 싶은데

사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관련 프로그램이 있을지


✔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떤 부분을 더 갖추면 좋을지 




📌 나의 장점과 포부를 마지막으로 전달하는 질문 


회사와 직무에 대해 질문하기 조금 어렵고 망설여 진다면 면접 때 언급하지 못한 장점을 언급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가지고 있는 장점 중 직무와 커리어에도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나 주요하게 성과를 낸 부분이 있다면 바로 지금이 마지막 기회입니다. 


 

나의 장점과 포부를 전달하는 질문 👍


✔ 맡게 될 중점 업무를 질문한 후 

나의 장점과 함께 이런 부분을 기여할 수 있다고 어필


✔ 조직의 전반적 분위기를 물어본 후 

나의 이러한 성격이 조직 융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어필




📌 이런 질문은 되도록이면 피하세요


피해야 하는 질문들도 있는데요. 회사의 부정적인 평가/리뷰나 합불 여부와 같은 질문은 피하면 좋습니다. 이런 질문은 면접관이 정확하게 이야기 해주기 어렵고 면접 분위기를 어색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칼퇴근 등 일에 대한 의지와 열정이 낮아 보이는 질문도 지원자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질문은 되도록이면 피하세요! 👎


✔ 연봉은 어떻게 되나요?

✔ 칼퇴근 할 수 있을까요? / 회식은 많이 없는 편인가요?

✔ 혹시 저 합격할 수 있을까요? 

✔ 회사 리뷰를 보니까 평가가 좋지 않던데…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