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단 나흘간 신입공채!
합격을 위한 필수 기업분석 자료 대공개
기업정보

139공유

2020 한국철도공사 신입 채용 대비
한국철도공사 10분요약

한국철도공사 2020년 신입 채용 ~2.10 14:00까지
10분이면 끝나는 CATCH기업분석

대체 뭐 하는 회사야?
1. 기업 개요 파악하기

한국철도공사는 국토교통부 산하 준시장형 공기업으로 철도여객과 화물 운송사업(KTX, 일반철도, 광역전철)을 영위한다. 일반철도개량 수탁사업(역시설 개량, 승강기 안전시설 개량, 선로구축물 개량 등),차량개량사업(고속철도차량 개량, 전기기관차 및 디젤기관차 개량, 전기동차 개량 등),차량구입(고속선 운행을 위한 고속철도 차량 구입, 간선 운행을 위한 간선형동차 구입 등),시설개량(노후역사, 고객편의시설 등 시설물 개량, 철도차량 정비 설비, 정보통신 설비 등 노후설비 교체 및 신규 도입) 등을 맡고 있다.

기업개요 더보기
▷ 다른 기업 개요 보러가기


좋은 회사? 나쁜 회사?
2. 기업 능력치 파악하기

# 한국철도공사 강점 : 국가 정책기업으로서 확고한 위치

한국철도공사는 국민생활의 편익, 복지 등과 직접 연계되는 철도운영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영위사업의 공공성과 경제적, 정책적 중요성이 매우높으며, '한국철도공사법' 등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국가 철도산업 정책수행기관으로서 업무 수행 권한을 확보하는 등 법적인 진입장벽을 통해 사업기반을 보호받고 있어 사업안전성이 우수하다. ㈜에스알이 운영하는 수서발 고속철도 운행개시로 공사의 철도운영사업자로서의 독점적 지위가 약화되었으나, ㈜에스알 지분의 41%를 코레일이 보유하고 있어 실질적으로 사업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

# 한국철도공사 기회 : 정부의 대륙 철도 시대 준비 공약

현 정부는 철도 공공성 강화 공약을 내세우며, 대륙 철도 시대를 맞아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철도의 사회적 비용은 도로 비용의 2.5%에 불과하며, 에너지 효율성은 승용차의 18배, 버스의 3.9배, 화물트럭의 8.8배에 달한다. 철도가 도로에 비해 훨씬 적은 면적으로 대량 수송을 담당할 수 있어 국토 이용률 측면에서도 더 친황격적이다. 또한 남북철도 공동조사사업이 실시됐고, 남북간 열차 운행이 현실화되는 날이 가까워지고 있다. 이에 따라 러시아와 중국 등 거대 철도강국 사이에서 한국이 철도 강소국의 입지를 확보하기 위한 코레일을 비롯한 관련 기관들의 역할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 능력치 더보기
다른 기업 능력치 보러가기

뉴스로 보는 기업의 현황
3. 2019 최신 이슈

# 공공기관 최초 제로페이 도입

코레일이 공공기관 최초로 소상공인을 위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인 제로페이를 전국 철도역사 매장에 도입했다. 코레일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제로페이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11월부터 역 창구와 모바일 앱 '코레일톡'에서 제로페이로 열차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다. 코레일은 결제사업자로서도 참여해 모바일 교통카드 '레일플러스' 앱을 통해 제로페이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코레일은 소상공인과 소비자 상생을 도모하는 정부 정책에 적극 부응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로페이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 KTX 5000 시범 운영

코레일이 교통이 혼잡한 수도권 내 짧은 기간을 KTX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KTX 5000 특가' 할인상품을 시범 운영했다. 'KTX 5000 특가'는 행신-서울/용산, 서울/용산-광명 구간을 기본운임인 8,400우너에서 약 40% 할인된 5,000원에 이용하는 할인상품으로, 하루 제한된 수량만큼만 제공한다. 8월 31일까지 시범 운영을 한 후, 이용 수요에 맞춰 다른 구간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광명역에서 서울 도심으로 출근하는 고객의 경우, 출근시간대 10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KTX를 '5000특가'로 이용하면 빠르고 경제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 최신이슈 더보기
▷ 다른 기업 최신이슈 보러가기

한국철도공사 기업분석 리포트 보기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