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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1-15

2019 한국관광공사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 대비
한국관광공사 10분요약

한국관광공사 2019년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 ~11.25 오전 11:00까지
10분이면 끝나는 CATCH기업분석


대체 뭐 하는 회사야?
1. 기업 개요 파악하기


한국관광공사는 분화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으로 국가경제 발전과 국민복지 증진에 이바지한다는 설립목적 하에 국제관광진흥, 국민관광진흥, 관광자원개발, 관광산업의 연구 · 개발, 관광관련 전문인력의 양성 · 훈련의 임무를 맡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내,외부 환경변화와 준정부기관의 공공기관 유형 변경 등을 반영해 2018년부터 공기업에서 준정부기관으로 유형이 변경됐다. 이에 따라 미래 방향성을 '관광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이끌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고 설정했다. 4대 미션 전략 방향으로 지역관광 성장 견인, 고품질 관광 경쟁력 확보, 관광산업 융복합 확대,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한 균형성장 등을 제시했으며, 구체적으로 해외 전략시장 마케팅 시장 강화, 지역관광 참여 확대, 관광산업 일자리 확대, 디지털 융복합 관광서비스 확대 등 세부 전략과제를 도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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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업 능력치 파악하기


# 한국관광공사 강점: 글로벌 관광마케팅 전문기관

한국관광공사의 주요 업무는 한국의 관광목적지로서의 인지도 및 선호도를 높이는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실시한 결과 슬로건, 광고 등 브랜드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노하우는 신사업 기획의 큰 원동력이 된다. 최근 성장성을 띠고 있는 의료관광산업의 경우에도 한국관광공사는 국내외 네트워크를 이용한 홍보마케팅,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채널 운영, 융복합 의료관광 상품개발 및 판촉 등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통해 대외적으로 알리는 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한국관광공사 기회 : FIT(개별외래관광객) 확대

항공권부터 호텔까지 모든 여행 일정을 여행사에 의존하던 과거와 달리 온라인과 모바일의 발달로 외국인 개별 여행의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개별 여행을 선호하는 비중은 2018년 대비 3.1% 증가한 반면 단체 패키지 여행은 1.4% 감소했다. 한국관광공사도 이런 추세에 따라 FIT 전용 홍보 사이트인 'Visit Korea For Me'에 지역 우수상품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외국인들이 지역 관광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수도권에서 제주도에 이르는 다양한 지역 위주의 상품을 선정하여 지역의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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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019 최신 이슈


# 인도네시아, '의료관광'으로 공략

한국관광공사는 의료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인도네시아를 집중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다. 세계 의료관광산업은 향후 10년간 매년 15%의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방한 의료관광객은 2018년도 3,270명으로 전년대비 37.1% 증가했고, 환자 1인당 평균진료비도 326만 원으로 전체 평균 진료비의 1.6배를 보이고 있다. 공사는 이와 관련해 인도네시아는 인구 2억 7천만 명으로 세계 4위의 유력 시장인만큼, 의료관광시장 다변화의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역 관광홍보 협력 강화

관광공사가 지자체 등 지역 관광조직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관광마케팅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분기별로 관광관련 주요 이슈가 있는 지역을 찾아 사업설명회를 추진한다. 광주, 전남권에서는 광주세계수영선수권 대회를 계기로 광주, 전남권의 관광자원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지자체와 공사 광주전남지사 및 본사와의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공사는 세계 22개국 32개 해외지사 네트워크를 총동원하여 현지 여행사 및 항공사와 공동으로 방한여행상품을 마련했다. 여행상품은 한류로 큰 인기를 끈 SBS 슈퍼콘서트 관람을 포함하여 광주를 비롯한 인근지역의 관광지와 음식을 탐방하는 코스이다. 이를 계기로 광주, 전남 지역 관광자원이 국내 및 해외 관광객들에게 주목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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