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마트 e커머스, 백화
점)지원자 위한 기업분석
기업정보

1,623

19-10-25
2019 롯데쇼핑 동계 인턴십 채용 대비
롯데쇼핑 10분요약

 롯데쇼핑 2019년 동계 인턴십 채용 ~11.06 18:00까지
10분이면 끝나는 CATCH기업분석

대체 뭐 하는 회사야?
1. 기업 개요 파악하기

롯데쇼핑은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하이마트 등을 운영하는 롯데그룹의 유통부문 계열사다.
롯데쇼핑의 2019년도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6% 상승한 4조 4,468억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7.1% 감소한 2,053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동남아 시장에서 매출 신장 및 판관비 절감 등을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을 지속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등 해외 사업이 지속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기업개요 더보기
▷ 다른 기업 개요 보러가기


좋은 회사? 나쁜 회사?
2. 기업 능력치 파악하기

# 롯데쇼핑 강점 : 유통채널간의 시너지 효과

롯데쇼핑은 사업 포트폴리오가 편중되어있는 다른 경쟁사들과는 다르게, 백화점과 할인점 모두 시장점유율이 높고 규모가 큰 유통업계의 강자이다. 백화점과 할인점 외에도 다양한 유통채널을 보유하고 있어 계열사 간의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크다는 것이 롯데쇼핑의 강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채널에 주력하기 위해 만들고 있는 '옴니채널'을 통해 모든 유통 채널이 온오프라인으로 통합된다면 시너지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롯데쇼핑은 현재 상품과 고객 데이터를 통합 시스템으로 전환하여 유통 계열사 전체 매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 롯데쇼핑 기회 : 베트남의 한류인기와 빠른 경제성장

베트남에서 K-pop과 K-beauty 인기가 많아지면서 다른 국내 유통사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베트남에 안착한 롯데쇼핑에게 호재가 되었다. 롯데백화점은 베트남 내에서 친절함과 고급 이미지로 한국 브랜드 뿐만 아니라 외국 브랜드까지 가장 먼저 입점하고 싶어하는 백화점으로 자리잡았다. 롯데마트도 베트남에 복합쇼핑몰 체제를 처음 도입하면서 인기를 얻었다. 베트남의 빠른 경제 성장을 고려해 롯데쇼핑은 베트남에 대규모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호치민에 백화점, 쇼핑몰, 호텔 등으로 구성된 '에코스마티시티'를 다른 계열사와 합작해 건설하고, 하노이에는 '롯데몰 하노이'를 건설할 계획이다.

기업 능력치 더보기
다른 기업 능력치 보러가기

뉴스로 보는 기업의 현황
3. 2019 최신 이슈

# 롯데백화점 인천터미널점 오픈

인천 지역 쇼핑 메카인 인천터미널점은 롯데백화점으로 간판을 바꾸고 1월 4일 새롭게 오픈했다. 규모는 지하 2층부터 6층까지로 주차대수는 1,600대이다. 롯데백화점은 인천터미널점이 장기간 문을 닫을 경우, 고객 불편함을 초래하고 파트너사의 피해가 생길 것으로 예상돼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승계하기로 결정했으며, 일부 보수 작업이 필요한 푸드코트와 식품매장의 경우, 약 4개월의 리뉴얼 작업을 통해 오는 5월에 오픈할 예정이다. 롯데백화점은 향후 단계적 매장 개편을 통해 차별화된 매장을 구성해 인천 및 경기 서부 상권 최고의 백화점으로 꾸밀 계획이다.

# 롯데쇼핑, 온라인 사업에 3조원 투자

롯데쇼핑은 2018년 롯데닷컴을 흡수합병하면서 e커머스사업본부를 신설했다. 또한 향후 5년간 온라인 사업에 3조원을 투자해 2022년 그룹 온라인 매출 2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롯데가 온라인 사업에 투자할 3조원은 국내 인터넷기업 역사상 최대 규모 자금이다. 롯데는 3조원 가운데 온-오프라인 융합을 목표로 온라인 통합에 1조원, 시스템 개발에 5000억원, 고객 마케팅에 1조 5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롯데쇼핑이 3조원의 절반 가량인 1조 5000억원을 부담할 것으로 알려졌다.

∨ 최신이슈 더보기
▷ 다른 기업 최신이슈 보러가기

롯데쇼핑(주) 분석리포트 바로가기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