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롯데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C
국내
자사
종합 유통 업체
관련기관
신세계, 현대백화점

종합분석

STRENGTH
유통채널간의 시너지 효과
WEAKNESS
수익성 개선 필요
OPPORTUNITY
베트남의 한류인기와 빠른 경제성장
THREAT
위기의 오프라인 유통

사업개요

할인점
35.6%
전자제품전문점
23.1%
백화점
18.1%
슈퍼
11.1%
기타
12.2%

재직자가 본 롯데쇼핑더보기

#유통#야근#성장#갑질#경직

77

조직문화분위기
78
연봉복지
76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78
경영진비전
75

"조직적인 분위기는 기타 같은 직종보다는 훨씬 부드러운 편이라 만족할수 있는 회사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연봉이 타회사에 비해 적은 편이고 업무는 과다한 편인데 비해 미래 발전적인 빈전이 크리 큰 회사로는 보이지 않아 굳이 이 회사에 입사할 정도의 실력이면 타 유통회사에 지원하는 편이 더 낫다고 본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롯데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롯데쇼핑은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하이마트 등을 운영하는 롯데그룹의 유통부문 계열사다.

판매 상품 목록

1위할인점35.6%

롯데마트, 베트남 법인, 인도네시아 법인 등 운영

2위전자제품전문점23.1%

계열사 롯데하이마트 운영

3위백화점18.1%

롯데백화점

4위슈퍼11.1%

계열사 코리아 세븐(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운영 등

5위기타12.2%

롭스, e커머스, 계열사 롯데컬처웍스, 계열사 우리홈쇼핑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롯데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롯데쇼핑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저성장 기조 극복 노력
미국, 일본과 같은 글로벌 백화점 업계와 마찬가지로 최근 국내 백화점 산업 또한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산업 전체적인 성장성은 높지 않으나, 구조조정 과정을 거치면서 살아남은 업체들의 경쟁력이 강화되었다는 점 등의 요인으로 규모와 입지를 선점한 기존 백화점의 성장은 지속될 것입니다. 또한 최근 할인점,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아울렛 등 업태간 경쟁이 강화되고 있으나, 백화점은 기존 고객관리 강화와 더불어 타겟별 소비트렌드 맞춤형 신 업태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등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며 시장 규모를 성장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라인-모바일 소비시장의 성장
최근 IT 기술의 발전을 기반으로한 온라인·모바일 소비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홈쇼핑 등 다양한 경쟁 플레이어들이 등장하였습니다. 이에 기존 오프라인 다점포를 기반으로 시장을 이끌어온 할인점 업계도 온라인·모바일 채널을 통한 고객 접점 확보를 위해 많은 노력을 쏟고 있습니다. 온라인, 모바일몰의 운영은 물론 배송 인프라를 구축하여 편리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최근에는 할인점의 강점인 신선식품 소구력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신선 식품 가공센터를 갖추거나, 최첨단 시스템을 도입한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확대하는 등 변화하는 고객 소비 패턴에 맞춰 사업의 구조를 혁신해가고 있습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롯데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평창 동계올림픽 슈퍼 스토어, 일 평균 7억 매출 기록
· 반려동물 전문 컨설팅 스토어 '집사' 오픈
사업성과
· 신용등급전망 하향 조정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롯데백화점 인천터미널점 오픈
· 롯데쇼핑, 온라인 사업에 3조원 투자
사업성과
· 악화되는 국내 시장, 성장하는 해외 사업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롯데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평창 동계올림픽 슈퍼 스토어, 일 평균 7억 매출 기록
롯데백화점 평창동계올림픽 공식스토어 '슈퍼스토어'가 동계올림픽 성공에 힘입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슈퍼스토어는 올림픽 기간 동안 경기장 인근에서 운영된 매장으로 수호랑과 반다비 굿즈를 비롯한 공식 라이선싱 상품 1100품목을 판매했다. 수호랑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개장 이후 하루 평균 7억~8억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1월 17에는 강릉 매장에서만 1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설 명절기간에는 스토어에 입장하기 위해 1시간 이상 대기하는 현상도 발생했다.
반려동물 전문 컨설팅 스토어 '집사' 오픈
롯데백화점이 업계 최초로 반려동물 전문 컨설팅 스토어인 '집사(ZIPSA)'를 오픈한다. '집사'는 반려동물 식품에 집중했다. 사료 전문 업체들과 협업해 600여종의 사료와 간식을 판매하는 것은 물론, 매장에서 직접 구운 베이커리도 판매한다. 반려동물 전문 서비스도 마련했다. 상주 펫컨설턴트가 상품을 추천해주고, 주인이 쇼핑을 하는 동안 대신 산책을 도와준다. 반려동물시장이 빠르게 성장하자 롯데는 이에 주목하여 전담팀을 신설하였고,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신용등급전망 하향 조정
롯데쇼핑의 신용등급이 잇따라 부정적으로 조정되었다. 중국 사드 이슈로 중국 롯데마트의 매출이 급감한데다, 백화점과 할인점 사업이 침체되어 국내에서도 수익성을 회복하기 어렵다는 판단 때문이다. 한국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에서 신용도를 조정한 데에 이어, 나이스신용평가도 'AA+, 안정적'에서 'AA+, 부정적'으로 조정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롯데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롯데백화점 인천터미널점 오픈

인천 지역 쇼핑 메카인 인천터미널점은 롯데백화점으로 간판을 바꾸고 1월 4일 새롭게 오픈했다. 규모는 지하 2층부터 6층까지로 주차대수는 1,600대이다. 롯데백화점은 인천터미널점이 장기간 문을 닫을 경우, 고객 불편함을 초래하고 파트너사의 피해가 생길 것으로 예상돼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승계하기로 결정했으며, 일부 보수 작업이 필요한 푸드코트와 식품매장의 경우, 약 4개월의 리뉴얼 작업을 통해 오는 5월에 오픈할 예정이다. 롯데백화점은 향후 단계적 매장 개편을 통해 차별화된 매장을 구성해 인천 및 경기 서부 상권 최고의 백화점으로 꾸밀 계획이다.
롯데쇼핑, 온라인 사업에 3조원 투자
롯데쇼핑은 2018년 롯데닷컴을 흡수합병하면서 e커머스사업본부를 신설했다. 또한 향후 5년간 온라인 사업에 3조원을 투자해 2022년 그룹 온라인 매출 2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롯데가 온라인 사업에 투자할 3조원은 국내 인터넷기업 역사상 최대 규모 자금이다. 롯데는 3조원 가운데 온-오프라인 융합을 목표로 온라인 통합에 1조원, 시스템 개발에 5000억원, 고객 마케팅에 1조 5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롯데쇼핑이 3조원의 절반 가량인 1조 5000억원을 부담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악화되는 국내 시장
성장하는 해외 사업
전반적인 국내 소비경기 악화와 온/오프라인 시장간의 경쟁 심화에 롯데쇼핑을 포함한 국내 유통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롯데쇼핑의 2019년도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6% 상승한 4조 4,468억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7.1% 감소한 2,053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동남아 시장에서 매출 신장 및 판관비 절감 등을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을 지속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등 해외 사업이 지속 성장세를 유지하며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나타낸 것으로 분석된다. 해외사업 관련 실적 불확실성은 줄었지만, 국내 백화점 성장률 둔화와 할인점 매출 부진 지속으로 주가는 하락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롯데쇼핑은 향후 판관비 절감 노력과 더불어 동남아 시장에 대한 경쟁력 강화, 수익성 중심의 상품 경쟁력 확보, e커머스 사업 강화 등으로 실적 개선을 노리고 있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

롯데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 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Bad
안정성
Bad
성장성
Good

한 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롯데쇼핑의 수익성은 낮은 편이다. 영업이익률은 2018 기준 4.0%로 동종 업계 평균보다 높아 나쁘지 않다. 하지만 매출액순이익률이 2017년 3.5%에서 18년 다시 -4.9%로 떨어졌다. 경쟁사 신세계에 비해서는 수익성이 낮다.
Q.수익성이 낮은 이유는?
사드로 인해 중국 사업의 적자가 계속되면서 영업이익률이 전반적으로 낮았다. 인도네시아에서 흑자전환을 하여 해외 사업부의 수익성을 소폭 회복시켰지만 동종 업계 내에서는 여전히 미치지 못하는 실적이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롯데쇼핑의 성장성은 업계 평균 수준이다. 경쟁사 신세계에 비해서도 성장성이 나쁜 편이다. 매출액증가율이 16년도에는 0%대를 넘나들다 17년도에는 -30%대의 역성장을 보여주었다. 18년에는 -3.3%로 감소폭은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Q.매출이 역성장한 이유는?
중국의 사드 보복 여파로 영업에 타격을 입은 것에 더해 새로운 수익회계기준을 1년 앞당겨 선제 도입하면서 급격한 역성장을 기록했다. 새로운 수익회계기준은 전체 판매액이 아닌 수수료만 수익으로 인식하여 그 격차가 그대로 수조원의 매출액 증발로 이어졌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롯데쇼핑은 최근 3년간 부채비율이 60%대에서 80%대까지 증가했고 자기자본비율은 50%대를 유지했다. 즉 안정성이 업계 상위 수준이다. 경쟁사 신세계와는 안정성이 비슷한 수준이다.
Q.부채비율이 낮은 이유는?
롯데쇼핑은 대규모 M&A를 몇 년간 진행해오면서 자금 마련과 부채 탕감을 위해 유형자산을 대규모로 처분했다. 그러나 계열사를 포함한 연결 기준으로는 공격적인 투자와 실적 하락으로 부채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와 별도재무제표의 차이

연결재무제표는 자회사, 지분을 가진 그룹의 다른 계열사 등 '연결 대상인 종속회사'의 재무상태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며, 별도재무제표는 이를 제외한, 그 기업만의 재무상태를 말한다. 캐치 기업분석리포트에서는 요약재무제표에는 연결과 별도재무제표 모두를,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평가에는 별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기술한다.

요약재무제표 상세
항목201620172018신세계
손익계산서매출액24조 1,143억
(16조 424억)
17조 9,261억
(10조 5,718억)
17조 8,208억
(10조 2,178억)
5조 1,857억
(1조 7,393억)
영업이익7,633억
(7,199억)
8,010억
(4,902억)
5,970억
(4,031억)
3,974억
(2,423억)
당기순이익2,469억
(518억)
-206억
(3,696억)
-4,650억
(-5,029억)
2,849억
(1,868억)
재무상태표자산총계41조 9,159억
(25조 9,828억)
27조 9,485억
(22조 8,209억)
26조 2,593억
(21조 8,624억)
11조 1,013억
(6조 897억)
부채총계24조 6,519억
(10조 4,771억)
14조 5,971억
(10조 3,089억)
13조 8,319억
(10조 2,902억)
6조 991억
(2조 9,495억)
자본총계17조 2,640억
(15조 5,058억)
13조 3,514억
(12조 5,120억)
12조 4,274억
(11조 5,722억)
5조 22억
(3조 1,402억)

* 연결재무제표 기준, 괄호 안은 별도재무제표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롯데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경쟁사 비교

롯데쇼핑

대표사업백화점·아울렛, 할인점, 편의점 등 유통 사업

매출액17조 8,208억

영업이익5,970억

현황중국 사드 보복으로 큰 타격, 국내는 1위 유지

경쟁사 목록

신세계

대표사업백화점, 의류, 면세점 등

매출액5조 1,857억

영업이익3,974억

현황신세계 그룹 내 온라인쇼핑몰 일원화

현대백화점

대표사업백화점·아울렛 등

매출액1조 8,622억

영업이익3,567억

현황신규 출점 부재로 성장세 둔화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애경그룹, 대구백화점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롯데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종합 분석

유통채널간의 시너지 효과

수익성 개선 필요

베트남의 한류인기와 빠른 경제성장

위기의 오프라인 유통

강점
유통채널간의 시너지 효과
롯데쇼핑은 사업 포트폴리오가 편중되어있는 다른 경쟁사들과는 다르게, 백화점과 할인점 모두 시장점유율이 높고 규모가 큰 유통업계의 강자이다. 백화점과 할인점 외에도 다양한 유통채널을 보유하고 있어 계열사 간의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크다는 것이 롯데쇼핑의 강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채널에 주력하기 위해 만들고 있는 '옴니채널'을 통해 모든 유통 채널이 온오프라인으로 통합된다면 시너지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롯데쇼핑은 현재 상품과 고객 데이터를 통합 시스템으로 전환하여 유통 계열사 전체 매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약점
수익성 개선 필요
롯데쇼핑은 경쟁사에 비해 수익성이 낮은 편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롯데백화점은 매장 수를 증가시켜 임차료 등의 고정비 부담이 커졌음에도 백화점 산업이 침체되며 매출이 둔화되었기 때문이다. 롯데마트도 2013년 이후 수익성이 계속 감소하고 있다. 중국 롯데마트에서 거액의 손실을 매달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롯데쇼핑은 중국 롯데마트를 매각하기로 결정했지만 아직 불투명한 상태이다. 이 외에도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등에 투자하며 고정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수익성이 약화되고 있다.
기회
베트남의 한류인기와 빠른 경제성장
베트남에서 K-pop과 K-beauty 인기가 많아지면서 다른 국내 유통사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베트남에 안착한 롯데쇼핑에게 호재가 되었다. 롯데백화점은 베트남 내에서 친절함과 고급 이미지로 한국 브랜드 뿐만 아니라 외국 브랜드까지 가장 먼저 입점하고 싶어하는 백화점으로 자리잡았다. 롯데마트도 베트남에 복합쇼핑몰 체제를 처음 도입하면서 인기를 얻었다. 베트남의 빠른 경제 성장을 고려해 롯데쇼핑은 베트남에 대규모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호치민에 백화점, 쇼핑몰, 호텔 등으로 구성된 '에코스마트시티'를 다른 계열사와 합작해 건설하고, 하노이에는 '롯데몰 하노이'를 건설할 계획이다.
위협
위기의 오프라인 유통
2019년 한 해 동안 대형마트들은 적자를 면치 못했다. 롯데쇼핑은 4분기 적자가 1조원을 넘어서 최근 창사 이래 처음으로 대규모 구조 조정안을 발표했다. 백화점, 마트, 슈퍼, 롭스 등 700여 개 점포 가운데 30%에 해당하는 200여 개 점포를 정리할 예정이다. 다른 유통업계도 예외는 아니다. 이마트도 지난해 2분기 창사 이래 처음으로 적자를 냈다. 지금까지 적자가 심한 59개의 매장을 정리했으며, 고용도 줄이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올해는 코로나 사태 여파로 오프라인 유통업의 위기가 한동안 지속될 전망이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 채용 정보

롯데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19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지원서접수

  2. 02서류심사

  3. 03L-TAB

  4. 04면접전형

  5. 05최종합격

원스톱 면접
롯데는 인적성 검사부터 면접까지 하루에 모두 진행한다. 길고 긴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대신, 하루만에 자신의 모든 것을 보여줘야 하는 부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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