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합격자?40%가 강조한 ‘이것’… 면접 핵심 키워드는? 캐치설문
38
컬처핏이 합격 좌우… 진학사 캐치 ‘면접후기’ 3만 7천 건 분석 결과
2025 면접 합격 핵심 키워드는 ‘소통/협력’, ‘전문성/직무지식’… ‘열정’은 감소
면접 시 반드시 대비해야 할 질문은… ‘자기소개’, ‘지원동기’, ‘직무지식’
진학사 캐치에 따르면, 최근 신입 면접 합격의 핵심 키워드는 ‘소통/협력’, ‘전문성/직무지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컬처핏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직무별 수시 채용이 보편화됨에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
상위권 채용 플랫폼 캐치가 면접 시즌을 맞아 ‘면접후기 데이터(3만 7천여 건)’를 분석한 결과, 2025년 상반기 신입 및 인턴 합격자가 가장 많이 어필한 역량은 ‘소통/협력(36%)’이었다. 이어 ‘전문성/직무지식(29%)’이 2위, ‘열정(20%)’이 3위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도전정신(11%) △원칙/신뢰(2%) △주인의식(1%) △창의력(1%) 등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기업 합격자만 살펴보면 ‘소통/협력’ 강조 비중은 40%로 더욱 높았다. 이는 최근 ‘컬처핏’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반영된 결과다. 실제로 컬처핏은 조직 내 소통 및 협업 문화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역량으로, 소통/협력이 이를 판단하는 핵심 기준이다. 해당 키워드의 강조 비중은 2023년 32%, 2024년 33%, 2025년 36%로 꾸준히 증가해 왔다.
‘전문성/직무지식’ 항목 또한 공채는 감소하고 직무 중심의 수시채용으로 변화함에 따라 중요도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 해당 키워드는 2023년 28%, 2024년과 2025년 모두 29%로, 여전히 중요한 평가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직무별로도 면접에서 강조하는 역량의 차이가 뚜렷했다. △서비스 △영업/고객상담 △경영/사무 △교육 △무역/유통 △생산/제조 △건설 직군에서는 ‘소통/협력’을, △의료 △디자인 △연구개발/설계 △IT/인터넷 △마케팅/광고/홍보 △미디어 △전문/특수직 등 직군은 ‘전문성/직무지식’을 더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면접에서 자주 등장하는 질문 유형에 대한 분석도 함께 진행됐다. 그 결과, ‘자기소개’가 87%로 가장 높은 빈도를 기록했으며, 이어 ‘지원동기(65%)’와 ‘직무 관련 지식(63%)’이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회사 관련 이슈(45%) △직장 내 상황 대처(32%) △입사 후 포부(25%) 순으로 나타났다.
진학사 캐치 김정현 본부장은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컬처핏을 중요시하는 면접 트렌드가 뚜렷해지고 있다”며 “면접후기를 통해 기업별 면접 질문의 성향과 핵심 키워드를 미리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이 실질적인 합격 전략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캐치에서는 면접을 앞둔 구직자를 위해 ‘면접후기’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약3만 7천 건의 후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별로 △면접난이도 △면접분위기 △면접인원 △어필역량과 함께 기출 질문까지 확인 가능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