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 57%, “면접에서 선의의 거짓말해 봐”… 많이 하는 거짓말 1위는? 캐치설문

700

24-04-01

진학사 캐치, 취준생 2,561명 대상 설문조사 진행  

면접에서 많이 하는 선의의 거짓말 1위는 “야근, 주말 근무 모두 괜찮습니다”

취준생 86% ‘면접에서 선의의 거짓말은 필요하다’… 이유는 ‘긍정적 이미지 전달’  


진학사 캐치가 만우절을 맞아 ‘면접 선의의 거짓말 경험’에 관해 조사한 결과 57%가 ‘선의의 거짓말을 한 적 있다’라고 답했다. 가장 많이 해 본 거짓말 1위로는 “야근, 주말 근무 모두 괜찮습니다”가 꼽혔다. 

 

 


AI매칭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치가 취준생 2,561명을 대상으로 ‘면접 선의의 거짓말’에 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57%가 면접에서 선의의 거짓말을 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의의 거짓말 경험이 없다고 답한 비중은 43%였다. 


‘면접에서 해 본 선의의 거짓말(복수응답)’로는 ‘야근, 주말 근무 모두 괜찮습니다’가 38%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전부터 이 회사에 입사하고 싶었습니다’가 29%, ‘다른 곳 합격해도 여기 입사하겠습니다’가 17%로 나타났다. 이외에 △’회사 방향성과 제 가치관이 일치합니다(15%)’ △’연봉은 중요하지 않습니다(14.8%)’ △’평생직장으로 삼고 싶습니다(14%)’ 순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취준생에게 ‘면접에서 선의의 거짓말은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물어봤다. 그 결과, 86%가 선의의 거짓말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조건 솔직하게 답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14%였다. 


선의의 거짓말이 필요한 이유로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서’가 36%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솔직하게 답하면 떨어질 것 같아서’가 34%로 뒤를 이었고, ‘면접관에게 예의를 갖추기 위해서’가 18%로 나타났다. 이외에 ‘누구나 이 정도 선의의 거짓말은 한다고 생각해서(12%)’ 등의 의견도 있었다. 


반면, 솔직해야 한다고 답한 경우에는 ‘성과/경험 등 더 심한 거짓말로 이어질 수 있어서(27%)’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서 ‘발각될 경우 신뢰도가 하락할 수 있어서’가 25%, ‘솔직하게 답해야 잘 맞는 직장에 입사할 수 있어서’가 24%였다. 이외에 ‘선의의 의도라도 거짓말은 나쁘기 때문에(21%)’ 등 의견도 있었다. 


진학사 캐치 김정현 부문장은 “경험이나 스펙과 같이 사실에 기반한 내용을 거짓으로 답할 경우 발각되기 쉽고, 탈락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라며 “자신의 역량과 경험을 솔직하게 보여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전했다. 


AI매칭 채용플랫폼 캐치는 구직자들에게 ‘대기업, 중견기업, 상위 10% 중소기업’ 중심의 채용공고를 제공하며 효율적인 취업 준비를 돕고 있다. 또한, 기업에는 캐치만의 상위권 신입 및 경력 풀을 통해 퀄리티 높은 인재 채용을 지원하고 있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