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상반기 신입·인턴 공개채용 #공고분석 #합격자료 채용정보

2,222

24-03-11

 


2024년 상반기 삼성그룹 채용의 막이 드디어 올랐습니다. 무려 19개 계열사에서 채용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2024 상반기 삼성그룹 공채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했어요.


✅공고분석

✅자소서 항목과 작성 팁

✅최신 합격자소서

✅최신 면접기출



1. 공고분석 


1-1. 채용 계열사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물산, 삼성중공업,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삼성자산운용, 호텔신라, 제일기획, 에스원, 삼성글로벌리서치, 삼성웰스토리


👉계열사별 채용공고 확인하기(클릭)

👉삼성 채용관 확인하기(클릭)


1-2. 채용일정 및 절차

상반기 삼성그룹 채용절차는 ✔지원서접수 ✔직무적합성평가 ✔직무적성검사(GSAT) ✔면접 ✔건강검진 순이에요. 지원서 마감은 이달 18일 오후 5시까지입니다. 이번 채용에서 삼성은 3급 신입사원과 대학생 인턴사원을 함께 모집하는데요. 대학생 인턴사원은 7~8월에 인턴실습 수료 후 채용에 우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 전형 별 합격 팁 


2-1. 자기소개서 항목 및 작성 팁 

삼성그룹 채용의 공통 자소서 문항은 아래의 세 가지인데요. 계열사나 직무 별로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지원을 희망하는 공고의 자소서 항목은 무엇인지 여기를 클릭해 먼저 확인해 보세요.


✅ 1번 문항


삼성OO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영문작성 시 1400자) (700자 이내)


1번 문항은 지원동기, 그리고 입사 후 꿈에 대해 물어보는 항목인데요. 지원동기는 기업의 업종과 직무와 관련성 있도록, 입사 후 꿈은 최대한 실현 가능하도록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지원동기의 경우 직무소개서를 살펴보면 좋은데요. 삼성그룹은 공채 시기마다 직무소개서를 공고와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직무소개서를 통해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이해한 후 자신의 경험과 연관 지어 지원동기를 작성해 보세요. 


입사 후 꿈은 각 계열사의 최근 기사나 사업계획서, 신년사 등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해당 자료를 통해 기업의 향후 목표와 방향성을 파악한 후 그 안에서 자신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어필해 보세요. 


✅ 2번 문항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영문작성 시 3000자) (1500자 이내)


2번 문항은 성장과정을 물어보는 질문인데요. 이 부분에서는 직무에 필요한 가치관이나 역량을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길러왔는지 보여주면 좋습니다. 글자 수가 가장 긴 항목인 만큼 사건이나 인물을 활용해 최대한 몰입감 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가장 첫 부분에서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떤 역량을 키울 수 있었는지 핵심 요약 문장을 제시하고 뒷부분에서 자세히 풀어나가는 구성으로 작성하면 좋습니다. 


✅ 3번 문항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문작성 시 2000자) (1000자 이내)


3번은 사회이슈와 자신의 견해를 물어보는 질문인데요. 해당 항목에서는 업종이나 직무와 관련해 자신이 어필하고 싶은 내용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반도체에 관련한 논문을 작성한 경험이 있다면 반도체 관련 이슈를 한 가지 언급하면서 논문 작성 경험도 함께 녹여내는 것이죠.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정치와 같이 의견이 갈리거나 예민한 주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2. 합격사례 살펴보기 

✅ 자기소개서 합격사례

올해 출제된 삼성 자기소개서 문항은 매해 동일하게 제시되고 있는 문항인데요. 따라서 지난 공채에서 합격 자기소개서를 살펴보는 것이 작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원을 희망하는 계열사와 직무의 합격자소서를 통해 어떤 방향으로 작성할지 파악한 후 자신의 경험을 활용해 자기소개서를 완성시켜 보세요. 


 기업

 직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연구개발/설계

학부연구생 기간을 포함하여, 2년 동안 연구해온 금속재료는(클릭) 

 삼성디스플레이

 경영/사무

[대한민국의 성장방정식] 저는 중국과 미국을 잇는 전문가가(클릭) 

 삼성증권

 IT/인터넷

[타인, 사회에게 도움이 되는 삶] 타인에게도 이익이 되는 삶을(클릭) 

합격자소서 더 확인하기


✅ 기출 면접 질문 

삼성의 면접 방식은 1대 면접관 다수 형태인데요. 면접 질문의 유형으로는 자기소개, 직무지식, 마지막 한마디, 지원동기 등 기본 면접 문항 더불어 자기소개서 관련 질문이 고르게 출제되는 편이었습니다. 각 계열사 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자기소개서 문항과 비슷한 질문을 면접에서도 물어보는 경우가 많아, 면접 전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꼭 한번 확인하고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3년 상반기 삼성그룹 면접 기출 질문


✔ 우리 회사 제품 중 사용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삼성전자/2023)

✔ 어떤 공정에서 근무하고 싶은가요 (삼성SDI/2023)

✔ 상사와 트러블이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요 (삼성바이오로직스/2023)

✔ 주변 지인들이 자신을 평가한다면 어떻게 평가할 것 같은가요 (삼성생명보험/2023)

✔ 경험했던 가장 큰 프로젝트를 설명해 주세요 (삼성물산/2023)


기출 면접 질문 더 확인하기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