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세계 1위를 차지한 반도체 분야 TOP3 기업은? 기업정보

11,778

22-01-20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지난해인 2021년 매출 실적에서 삼성이 인텔을 제치고 1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4분기 결과가 나오기 전이지만 3분기까지의 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삼성이 앞섰고 4분기 역시 삼성이 앞설 거라는 전망이다. 이것이 확실시되면, 삼성이 인텔을 제치고 3년 만에 반도체 세계 1위의 자리에 오르는 것이다.  

이처럼 한국의 반도체 산업이 호황을 맞은 가운데 반도체 업계에서는 초봉 5000만원 이상, 300% 이상 성과금을 내세우며 인재 모집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에 반도체 업계 기업들의 다각적으로 분석해보고 매출, 재무, 현직자 평가를 중심으로 우수기업을 선정해보고자 한다.  

 

매출순위의 경우 지난해 3분기까지를 기준으로 비교하였고 재무 순위의 경우 △규모형태 △안정성 △성장성 △수익성의 4가지를 통해 평가하였고, 현직자 리뷰 순위의 경우 △조직문화/분위기 △연봉/복지 △근무시간/휴가 △커리어/성장 △경영진/비전의 5가지를 통해 평가하였다. 


[매출평가 TOP 3] 

 

◆ 1위 삼성전자 

매출액 1위는 삼성전자다. 지난해 3분기에는 인텔을 제치고 11분기만에 반도체 기업 세계 선두권의 자리에 올랐다. 3분기 반도체 영업이익만 10조원을 넘어섰다. 메모리 시장이 호황을 맞아 D램이 최대 출하량을 달성했고 동시에 원가절감, 파운드리 글로벌 고객 확대 등으로 실적을 개선하여 이러한 결과를 낼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 2위 SK 하이닉스 

매출액 2위는 SK하이닉스가 차지했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3분기에 영업이익 4조원대를 돌파하여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전세계 반도체 기업과 비교해도 3위의 높은 순위이다.  스마트폰 등에 들어가는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늘면서 그 가격이 상승한 것이 매출 상승의 주요한 요인으로 보고있다. 

 

◆ 3위 엠코테크놀로지코리아 

매출액 3위는 엠코테크놀로지코리아가 차지했다. 엠코테크놀로지코리아는 2분기에 영업이익 1791억원을 달성하였다. 특히, 통신용 반도체의 수요가 28% 이상 크게 성장하였는데 통신과 소비자용 반도체 시장에서 시스템인패키지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재무평가 TOP 3] 

 

◆ 공동 1위 DB하이텍, 적자 기업의 찬란한 부활 

재무평가 1위는 DB하이텍과 SK하이닉스가 91점으로 나란히 차지했다. 그 중 DB하이텍은 규모형태와 수익성 측면에서 91점의 높은 점수를 차지했다. DB하이텍은 매출액 9천억 이상 사원수 2000명 가량의 대기업이다. 특히, 최근 반도체 대란에 주문이 밀려들면서 2021년에는 매출이 26% 가량 상승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수익성 지표도 모두 20%를 웃돌며 매우 우수하고 성장성과 안정성 또한 동종업계에 비해 훨씬 높은 수준이다.  

 

◆ 공동 1위 SK하이닉스, 높은 매출로 안정적인 재무상황 

SK하이닉스 역시 91점의 점수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규모형태 점수가 100점에 가깝게 높았는데 사워수 3만여명, 매출액 30조를 기록하며 반도체 세계 3위 기업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수익성 지표도 모두 10% 정도의 안정적인 수준이었고 성장성과 안정성도 상위 5%를 기록하며 좋은 성적을 보여주었다.  

 

◆ 3위 솔브레인홀딩스, 높은 수익성을 기반으로 한 성장  

3위는 90점의 솔브레인홀딩스가 차지하였다. 솔브레인홀딩스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전해액 등 제조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이다.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항목은 수익성이다. 특히, 매출액순이익률 수치가 매우 높아 동종업종 상위 2%의 수익성을 기록하였다. 이외에도 안정성은 우수한 신용등급을 기록하며 상위 3%를 기록했고 규모와 성장성 역시 상위 10%이내의 좋은 성적을 기록했다.  

 

[현직자평가순]  

*현직자 평가순위는 40명 이상 응답한 기업 대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 1위 세메스 #복지 #성과금 #일이 많음 #주말 #야근 

현직자평가 1위는 89.8점의 세메스가 차지했다. 세메스는 삼성의 계열사로 주로 반도체를 만들기 위한 설비, 장비를 제작하여 삼성 등의 기업에 공급하고 있다. 해당 기업은 특히 연봉과 복지 측면에서 점수가 가장 높았다. 5%~10% 수준의 연봉인상률과 100% 성과금 지급이 큰 요인으로 작용했을 거라고 분석한다.  또한, 야근 시 법정 수당을 제공하고 회사의 동료와 경영진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자신의 성장과 회사의 미래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 2위 SK하이닉스 #다양한 밥 #칼퇴 #통근버스 #위치 #3교대 

현직자평가 2위는 SK 하이닉스가 차지했다. 총점은 85.5점이었고 근무시간/휴가 항목이 86.7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관련해서 생산직을 제외한 직군은 유연근무제를 실시하고 있고 80%가 눈치보지 않고 퇴근할 수 있다고 답했다. 또한, 육아휴직이나 휴가도 눈치보지 않고 쓸 수 있는 분위기다. 연봉과 성과금도 눈에 띄었는데 대졸신입 초봉이 오천만원 이상이었고 성과금 역시300% 이상 지급된다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 3위 삼성전자 #복지 #성과금 #휴가 #업무강도 #수직적 #경쟁 

현직자 평가 3위는 85.2점으로 삼성전자가 차지했다. 항목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은 87.7점의 연봉/복지였다. 대졸신입 초봉이 4800만원 가량이었고 연봉인상률도 5%~10%에 달한다는 응답이 절반 정도로 가장 높았다. 또한 300% 이상의 성과금이 연 2~3회 제공되고 상여금도 정기적으로 지급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반도체 현직자가 말하는 반도체 기업 삼대장과 업계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클릭 <<<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