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관도 감탄하는 기업분석 하는 방법 기업정보

25,291

22-01-11

기업, 경쟁사, 사업부에 대한 체계적 분석 필요

활용하면 좋은 사이트로는 다트, 캐치 기업분석리포트


“지원동기가 무엇인가요”, “기업 서비스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등의 질문은 자소서나 면접에서 꼭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골 질문이다. 해당 질문들에 눈에 띄는 대답을 하기 위해서 기업분석은 필수이다. 하지만, 막상 기업분석을 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도 하고 단순히 기업 홈페이지나 뉴스기사를 찾아보는 것에서 그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취업성공을 위한 기업분석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캐치의 '삼성전자' 기업분석리포트 (클릭해서 리포트를 확인하세요) 



1. 다트를 통해 희망 기업 분석을 하라  

다트는 금융 감독원에서 운영하는 전자공시시스템이다. 다트에는 대부분의 기업분석보고서가 올라와 있기 때문에 기업 분석에 적합하다. 다트에서 살펴보아야 할 것은 단순히 기업의 상황, 산업의 상황 또는 해당 기업의 산업 분야 정도가 아니다. 다음의 사항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고 추가로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서까지 살펴보아야 한다. 3~5년간의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수치를 살펴보고 크게 요동치는 시기를 파악해 포털에서 그 기간 동안 기업에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훨씬 정확하고 적합한 기업분석이 가능하다.  

다트가 어렵다면 입문용으로 캐치의 기업분석리포트를 활용해도 좋다. 캐치의 기업분석리포트는 각 기업의 개요부터 경쟁사, SWOT, 사업분야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두었다. 뿐만 아니라, 현직자 리뷰, 최근 뉴스까지 볼 수 있어 간편하게 확인하기 좋다. 이를 통해 기업 분석에 대한 틀을 잡은 후 다트를 통해 세부적으로 확인하면 원활한 기업 분석이 가능하다.  

   

2. 라이벌 기업에 대해서도 분석하라  

라이벌 기업 분석에서 중요한 것은 내가 입사하고 싶은 기업과 라이벌 기업의 차이점을 판단하는 것이다. 동종업계의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등을 살펴보고 시기별로 크게 차이 나는 지점이 있다면 해당 지점의 뉴스기사를 통해 어떤 일이 있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원하는 기업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거나 실패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 다트의 기업분석 보고서 / 캐치TV



3. 뭔가 아쉽다면 사업부도 분석하라 

사업부 분석은 기업의 크기가 클수록 더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대기업일수록 사업부 별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업부 분석을 할 때는 지원하고자 하는 부서가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관련해서 차별성, 특징, 보완점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정리하는 방법은 해당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거나, 주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등의 방법이 있다. 이후에는 사업이 잘 되고 있는지, 얼마큼 핵심적인지를 다트를 통해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주 고객층이 누구인지 고객층을 위한 어떤 프로모션을 계획하고 있는지도 확인해보면 좋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