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취업을 원하는 취준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4가지 꿀팁 취업꿀팁

6,954

22-01-06

취업 준비생이라면 모두 ‘취업 준비 기간이 너무 길어지진 않을지’, ‘취업 준비를 잘 하고 있는 건지’ 와 같은 고민을 한 번쯤 해봤을 것이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취업 준비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들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취업 준비를 현명하게 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4가지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 사진을 클릭해서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1. 데드라인을 정하라   

첫 번째 꿀팁은 취업준비 기간에 있어서 데드라인을 정하는 것이다. 공무원이나 전문직의 경우, 기간을 정해 놓고 공부하지만 사기업이나 공기업을 준비할 경우 그냥 무작정 시도해보는 경우가 많다. 데드라인이 없는 취업준비는 결승점이 없는 마라톤과 같다. 결승점이 없다면 어떻게 전략을 세우고 목표 지점에 도달할 것인지 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특히, 취업 준비 기간이 길어질수록, 스펙이 쌓여갈수록 지금까지 노력한 과정이 아까워서 쉽게 포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것이 미련이 되어 취업에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이 지점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2. 나만의 경쟁력을 파악하라 

두 번째 꿀팁은 나만의 경쟁력을 파악하라는 것이다. “무엇을 잘하시나요”, “매력이 무엇인가요”, “다른 사람과 차별점이 무엇인가요” 이 질문들에 대답하지 못했다면 지금부터 잘 봐야 한다. 해당 질문들은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질문들이다. 이 질문들의 의도는 어떤 경험을 쌓고 어떻게 자라왔는지를 한번 자랑해보라는 것이다. 이 질문에 제대로 자랑할 수 있으려면 무엇보다도 본인에 대해서 잘 파악하고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흔히 많이 하는 기업분석도 중요하지만 오히려 더 중요하고 선행되어야 할 것이 본인에 대한 분석과 파악이다. 나만의 경쟁력을 갖춘다면 자신감을 가지고 취업준비를 진행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3. 기회를 잡아라  

세 번째는 기회를 잡으라는 것이다. “지금 넣으면 떨어질 것 같은데 영어 성적을 더 올리고 넣을까?”, “여기 말고 더 좋은 곳에 붙을 수 있을 것 같은데” 이런 고민으로 지원을 망설이고 있다면 당장 지원하라고 말하고 싶다. 물론, 처음부터 내가 원하는 곳에 단번에 합격하면 좋겠지만, 실력과 운이 따라줘야 하기 때문에 쉽지 만은 않다. 조금 눈을 낮춰서 원하는 직군에서 경력을 쌓고 지원해도 늦지 않다. 특히, 최근 채용 시장 흐름은 대기업도 경력직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선 원하는 직무에서 경험을 쌓고 도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괜찮은 공고가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기회를 잡아야 한다.  

 

4. 하소연하는 습관은 고쳐라  

취업준비를 하다 보면 힘들 때, 주변 지인들에게 가족들에게 하소연하며 위로를 받게 된다. 이런 하소연은 당장 위로를 받을 땐, 좋겠지만 나중엔 독이 될 수도 있다. 하소연을 하다 보면 습관적으로 부정적인 단어를 내뱉으며 자신을 깍아내리게 된다. 이는 실제보다 자신을 더 못한 사람이라고 인식하게 만들어서 결국 면접 때에도 부정적이고 우울한 이미지를 심어주게 된다. 따라서 취업준비로 우울하거나 힘들 땐, 하소연으로 위로 받기 보다는 자신감을 얻고 자존감을 되찾을 수 있는 활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사진을 클릭해서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요즘같이 취업이 힘든 시기에 무작정 취업준비를 하며 스트레스 받는 경우가 많다. 또, 취업을 하고 그 때 알았더라면 조금 더 빨리 취업할 수 있었을 거라고 후회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해당 내용이 취준생들의 빠르고 실패 없는 취업준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