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산업 연 매출 1조원 달성, 평점 TOP 3 웹툰 회사는? 기업비교

7,346

22-01-03

 


2020년 국내 웹툰 시장의 연 매출액이 처음으로 1조 원을 달성했다. 2019년 6,400억 원 대비 64.6% 증가한 수치다. 이러한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에서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았던 ‘지옥’, ‘스위트홈’ 등의 원작이 한국 웹툰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외국에서도 한국 웹툰을 주목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발표한 '2021 웹툰 사업체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0년 웹툰업계 총 페이지 뷰는 약 337억 뷰로 2019년 329억 뷰에서 8억 뷰가 증가했다. 이중 네이버가 전체 트레픽의 41.8%를 차지하며 점유율 1위를 달성했고 다음으로 카카오엔터가 총 29%를 차지하며 뒤따랐다. 웹툰 시장 내에서도 점유율 1위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재무 평가와 현직자 평가를 기준으로 캐치의 웹툰 기업 TOP 3를 각각 선정해 보았다.  


재무 순위의 경우 △규모형태 △안정성 △성장성 △수익성의 4가지를 통해 평가하였고, 현직자 리뷰 순위의 경우 △조직문화/분위기 △연봉/복지 △근무시간/휴가 △커리어/성장 △경영진/비전의 5가지를 통해 평가하였다. 


[재무평가 TOP 3 기업] 


 

 

재무평가에서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1위, 탑코가 2위 미스터블루가 3위를 차지했다.

  

◆ 1위: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기업 카카오의 안정성을 기반으로 급속한 성장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매출액 상위 1%기업에서 5위를 기록할 정도로 안정적인 매출을 보이고 있다. 규모, 안정성, 성장성, 수익성 모두 동종 업계와 비교했을 때 매우 높은 수준이다. 특히 성장성 점수가 가장 높았는데 매출액, 자산, 영업이익 증가율이 모두 25%를 웃돌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카카오 기반의 안정적인 규모를 토대로 다양한 시도를 하며 급속하게 성장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2위: 탑코, 상위 1%의 수익성과 꾸준한 성장성  

탑코는 국내 유명 프리미엄 웹툰 플랫폼인 '탑툰'을 운영중인 웹툰 제작 기업이다. 중소기업 형태의 비교적 규모가 작은 기업이지만 수익성에서 상위 1%의 좋은 점수를 기록하였다. 매출액영업이익률 33%, 매출액순이익률 26.8%, 자본금순이익률 70.8%로 매우 높은 수익성을 보였다. 성장성 또한 높게 나타났는데 매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가 기대되는 바이다.  

 

◆ 3위: 미스터블루, 높은 수익성과 안정성으로 탄탄한 기업 

미스터블루는 무협만화로 유명한 온라인 만화와 웹툰 전문기업으로 재무 점수가 87.2점을 기록하며 모든 영역에서 동종 업계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다. 특히 높은 점수를 받은 건 수익성이었다. 매출액영업이익률, 매출액순이익률, 자본금순이익률 모두 10%대를 넘겼다. 안정성 점수도 높았는데 당좌비율이 200%가 넘고 부채비율은 28%그쳐 높은 신용등급을 보유하고 있다.


[현직자평가 TOP 3 기업] 


 

 

◆1위: 네이버웹툰 #수평적 조직 #성장 #자유 #높은업무강도  

네이버웹툰은 모든 영역에서 90점 이상의 점수를 받으며 현직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었다. 특히, 연봉/복지 항목은 97.1점으로 100점에 가까운 점수를 기록하였다. 연 2~3회의 성과금과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상여금이 높은 점수의 요인으로 판단된다. 이외에도 절반 정도가 유연근무제를 한다고 했고 대부분 눈치 보지 않고 퇴근한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직장 내 경영진과 동료를 본 받을만하다고 응답하여 사내 분위기 또한 훌륭한 것으로 나타났다.  

 

◆ 2위: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자유로움 #평등 #높은 책임 #다양한 업무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역시 총점 90점으로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특히 조직문화와 분위기가 92.5점으로 점수가 가장 높았는데 성과중심의 자유로운 분위기가 그 요인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외에도 60% 이상이 자유롭게 휴가 사용이 가능하다고 했고 80% 이상이 칼 퇴근한다고 답해 워라밸이 보장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용이 안정적이고 성과금과 상여금도 정기적 지급되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 3위: 미스터블루 #안정적 #칼퇴근 #변화에 소극적   

3위는 80점의 점수로 미스터블루가 차지했다. 특히 연봉과 복지 부분이 85.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대부분 사무 공간과 휴게 공간에 만족하는 것이 요인으로 보인다. 이외에 1년에 휴가를 11일 이상 사용한다는 응답이 80% 정도로 휴가 사용 일수가 많았고 대부분 회사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