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비교] 야놀자 VS 여기어때 기업비교

9,574

21-11-30


적극적으로 투자하며 앞서나가는 야놀자, 수익성 높이며 따라잡는 여기어때

자유로운 분위기의 야놀자, 안정적 분위기의 여기어때


연말을 맞아 여행과 호캉스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야놀자’와 ‘여기어때’는 관련 앱 중에서도 많은 유저를 보유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여행·숙박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두 기업은 숙박 예약을 넘어 종합 여가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몸집을 키워가고 있다. 최근에는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를 맞아 국내여행을 넘어 해외여행 시장으로의 진출도 노리고 있다. 이에 따라 두 기업 모두 여행사를 인수하고 신사업을 위한 채용을 확대해 나가는 등 선의의 경쟁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현재까지의 재무평가와 현직자 리뷰를 토대로 두 기업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재무평가의 경우 △규모형태 △안정성 △성장성 △수익성의 4가지를 통해 진행되며, 현직자리뷰의 경우 △조직문화/분위기 △연봉/복지 △근무시간/휴가 △커리어/성장 △경영진/비전의 5가지를 통해 진행된다. 


 


[재무평가] 

재무평가의 총 점수는 야놀자 75.1점, 여기어때 77.5점으로 여기어때가 근소하게 앞섰다. 4가지의 평가요소 중 성장성과 수익성 측면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두 기업 모두 동종업계와 비교해 보았을 때, 규모형태와 성장성 측면에서는 우수했으나 안정성과 수익성 측면에서는 미흡했다.  


■ 규모형태: 앞서 나가는 야놀자, 따라잡는 여기어때 

 규모형태 항목 

 야놀자 (81.5점)

 여기어때컴퍼니 (79.2점)

 기업형태

중소기업/외감  

중소기업/외감 

 매출액 

1,916억 

1,287억 

 사원수

922명 

394명 

두 기업 각각 숙박 플랫폼 1, 2위를 차지할 정도로 큰 규모이지만 두 기업을 비교했을 때, 규모 형태 점수는 야놀자 81.5점, 여기어때 79.2점으로 야놀자가 앞섰다. 두 기업모두 중소기업/외감의 형태이지만 매출액과 사원수에서 야놀자가 여기어때를 훨씬 앞선 모습이었다. 나날이 규모를 키워가는 야놀자를 따라잡기 위해 여기어때도 최근 3자릿수의 채용을 진행하며 성장에 열을 올리는 중이다. 


■ 안정성: 비교적 안정적인 여기어때, 투자하는 야놀자 

 안정성 항목

야놀자 (72.8점) 

여기어때컴퍼니 (69.1점) 

 부채비율

105.9% 

84.8% 

 당좌비율

126.1% 

201.5% 

 신용등급

보통 

우수 

두 기업 모두 안정성 측면에서는 동종업계와 비교하였을 때 저조한 점수를 보였다. 하지만, 두 기업 모두 부채비율 100% 안팎에, 당좌비율 100%를 넘었기 때문에 성장하고 있는 기업임을 고려하였을 때, 어느 정도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여기어때의 경우, 부채비율이 낮고 당좌비율은 높아 신용등급이 우수에 속한다. 야놀자의 경우, 인수 등으로 인하여 부채비율을 다소 높지만 이를 통해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기 때문에 더 높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  


■ 성장성: 코로나라는 악재 속에서도 성장한 두 기업

 성장성 항목

야놀자 (63.4점)  

여기어때컴퍼니 (75.4점) 

 매출액증가율

26.6%

25.3% 

 자산증가율

17%

19.1% 

 영업이익증가율

-% 

59.4%

성장성 측면에서는 숙박업계가 많은 피해를 입은 코로나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두 기업 모두 동종업계와 비교해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어때의 경우, 매출액, 자산, 영업이익 증가율이 모두 매우 높게 나타났다. 야놀자의 경우도 여기어때에 비해서는 증가율이 낮으나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수 등의 투자비용을 고려했을 때, 성장성이 가파르다고 해석할 수 있다.   


■ 수익성: 수익성 높이는 여기어때, 공격적 투자 야놀자

 수익성 항목

야놀자 (63.4점) 

여기어때컴퍼니 (75.4점) 

 매출액영업이익률

8.3%

8.9% 

 매출액순이익률

-33.3% 

7.1% 

 자본금순이익률

-39.3% 

-% 

수익성의 측면에서 두 기업 모두 동종업계에 비해 저조한 점수이다. 특히, 야놀자의 경우 매출액순이익률과 자본금순이익률이 모두 마이너스를 기록해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비교하여 어기어때의 경우에는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성을 보였다.  


[현직자평가] 



현직자 한마디 키워드  

- 야놀자: #자유로움 #야근없음 #상호존중 #성장 #성과중심 #구성원 변경 심함 #시행착오  

- 여기어때: #사내식당 #월요일 1시 출근 #업계 2위 #대표가 자주 바뀜 #인간관계 

현직자평가 총 점수는 야놀자 78점, 여기어때 75.8점으로 야놀자가 근소하게 앞섰다. 야놀자가 근무시간/휴가, 커리어/성장, 경영진/비전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 조직문화/분위기: 자유로운 여기어때, 회식이 거의 없는 야놀자 

조직문화/분위기 만족도 측면에서는 야놀자 76.6점, 여기어때 77.1점으로 여기어때가 앞섰다. 주목할 만한 차이점으로는 상사와의 회식자리였는데, 여기어때의 경우 3번 이상 있다는 응답이 50%로 가장 많았고, 야놀자는 거의 없다는 응답이 45%로 가장 많았다. 공통점으로는 복장이 자유롭다는 점, 승진에 중요한 요소가 성과라는 점이 있었다.  


■ 연봉/복지: 성과금을 원한다면 여기어때, 훌륭한 시설을 원한다면 야놀자   

연봉 및 복지 만족도도 여기어때가 79.2점으로 76.2점인 야놀자를 앞섰다. 두 기업의 눈에 띄는 차이점은 성과금과 공간의 만족도였다. 성과금의 경우 여기어때에서 지급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더 높았다. 반면, 사무공간과 휴게공간 만족도는 야놀자가 높았다.  


■ 근무시간/휴가: 칼퇴를 원한다면 여기어때, 육아휴직은 야놀자  

근무시간 및 휴가 만족도는 야놀자가 81.5점으로 79.2점인 여기어때에 비해 더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칼퇴근이 가능하고 초과근무 할 경우, 식대와 교통비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보였다. 야근은 여기어때에서 비교적 적게 한다는 응답 비율이 높았다. 야놀자는 육아휴직이 자유로운 편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 경영진/비전: 성장하는 야놀자, 안정적인 여기어때  

경영진 및 비전 만족도는 75.8점으로 야놀자가 앞섰다. 야놀자에는 비전제시형 리더가 많은 반면 여기어때는 지시형 리더가 많았다. 고용이 안정적인 회사는 여기어때로 나타났다. 직원들이 보는 회사의 성장성은 야놀자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더 자세한 기업비교를 원하시면 클릭!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