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취업은?] 취준생 월평균 ㅇㅇ만원 썼다 캐치설문

3,349

21-10-27

캐치는 최근 수시채용 동향에 따라 취업 준비 비용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취준생 1,002명을 대상으로 취업 준비 비용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1. 최근 1년간 청년구직자의 취업 준비 비용 변화

최근 청년구직자들은 갈수록 더 많은 돈을 취업 준비에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년 이상 취업을 준비한 구직자 63%가 "지난해보다 올해 취업 준비 비용이 늘었다"고 답했습니다.


 


2. 청년구직자의 월평균 취업 준비 비용: 35만원

청년구직자가 한 달 동안 쓰는 취업 준비 비용은 월평균 35만원이었습니다. 생활비나 교통비를 제외하고 학원비, 교재비, 스터디룸 이용료 등에 지출하는 금액입니다. 한달에 100만원 이상 지출한다고 응답한 구직자도 43명이나 됐습니다.


3. 왜 취업 준비 비용이 증가했을까요?

1년 전보다 취업 준비에 더 많은 돈을 쓴다는 청년 중 58.6%가 "내 역량이 부족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취업 지출을 늘렸다고 답했습니다. '기업이 사람을 적게 뽑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사람도 51.4%에 달했습니다. '최근 채용공고가 더 높은 스펙을 요구하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사람도 46.2%로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4. 취업 준비 비용 마련 방법은 가족 지원이 가장 많아

청년 구직자들은 취업 준비 비용 마련을 위해 가족에게 지원을 받는 경우(60.4%)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응답한 사람이 44.7%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언론사 기사로 보러가기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