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대기업 B2B 영업/마케팅 현직자의 직무TIP 취업꿀팁

3,328

21-05-28


 이 콘텐츠는 캐치카페 현직자 멘토링 프로그램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멘토의 사정에 의해 구체적인 기업명은 공개하지 않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멘토 소개


멘토 : 전자 대기업 2014년 입사 

기계공학 전공, 경영학 부전공 


2. 직무 소개: B2B 영업이란?

POINT1. B2C와 B2B 영업의 차이는?

-> 기술을 판다는 것

B2C: 재화를 만들어서 일반 고객에게 파는 것 (ex. 핸드폰, 컴퓨터, 자동자)

B2B: 회사를 대상으로 파는 것(ex. 재화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회사에 역량, 기술을 판매) 


전자 대기업 전자계열 B2B 영업/마케팅 멘토링 화면 캡쳐


POINT2. 영업인 vs 마케터 이미지 차이는?

 

전자 대기업 전자계열 B2B 영업/마케팅 멘토링 화면 캡쳐


1. 영업이 파는 일 이라면, 마케팅은 팔리도록 만드는 일

영업은 단기간에 고객사에서 매출을 뽑아내는 일, 마케팅은 긴 기간 동안 센싱을 통해 가격을 결정하거나, 제품의 기술력을 판단, 재화 시장의 규모를 판단하는 등의 일

2. 영업은 각 거래선을 가지고, 매출 달성을 위한 전략을 세우고, 실행 당해와 다음 해의 매출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달성한다.

3. 마케팅은 시장을 센싱하고, 회사 제품의 가격 및 판매 전략 가이드. 짧게는 3년에서 5년까지의 시장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POINT3. B2B 영업/마케팅에 대한 오해 혹은 진실


 

전자 대기업 전자계열 B2B 영업/마케팅 멘토링 화면 캡쳐


Q: 꼭 경영학이나 상경계열을 전공해야 할까요? 도움이 될까요?

A: 전공에 무관하며, 이공계생도 어문계열도 가능. 마케팅실 경우 절반 상경, 그 절반은 어문, 이공계생도 포함 되어있다.

Q: 해외 생활 경험이 없는데 해외 영업을 할 수 있을까요? 부서 배치 가능성은?

A: 언어가 중요하다. 필요한 언어를 잘하면 충분하며 해외경험이 필수는 아니다.

Q: 술을 잘 마시지 못하는데, 영업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을까요?

A: 거래선 담당자의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주량이 문제되지는 않는다. 


3. 현직자의 취뽀 TIP 


학점은 면접 단계에서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서류단계에서 학점을 본다는 것은 내 성실성과 끈기를 본다는 의미이다. 내 성실함과 끈기의 지표이기 때문에 관리하는 것이 좋다. 대외활동은 회사에 대한 새로운 정보의 원천이자 새로운 전쟁터다. 많이 하면 할수록 좋다. 자기소개서 쓰는 용도로도 필요하다. 공모전봉사활동도 자기소개서 썰로 활용 가능하다. 


어학은 입사할 때 토익 800점, 오픽은 IM2였다. 내 성적이 가장 안 좋은 편에 속했다. 처음에는 아니었지만 지금은 해외와 교류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다. 뒤돌아보니 결국 쓸모 있던 것은 언어, 발목을 잡는 것도 언어다. 지금도 토요일엔 영어, 일요일에는 중국어 수업을 듣고 있다. 어학은 100번을 강조해도 입이 안아프다! 어학연수/교환학생 다녀오는 것도 왕왕 추천한다. 최근 입사한 사람들을 보니 영어를 제외하고 특출난 언어를 하나씩 가지고 있어 인상깊었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