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의 특색을 살린 이색 채용전형은??! Job多

3,907

21-01-20

1. 샘표의 대졸신입 채용, 요리면접과 젓가락면접   

 출시 이후 한결같이 1등을 유지하고 있는 간장과, 요리 에센스 연두, 서양식 프리미엄 브랜드 폰타나 등의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식품회사이다.

 


요리면접과 젓가락면접이란?


식품회사의 철학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며, 요리면접은 4~5명이 한 팀이 되어 주어진 식재료를 활용하여 각 조별로 테마를 정해 요리를 만들고, 면접관들에게 요리의 주제와 특징 등을 자유롭게 설명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젓가락면접은 면접관 1명과 간단한 인터뷰 진행 후, 지원자가 올바른 젓가락 사용법을 이해하고, 이 방법을 통해 음식을 집는 모습을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2.  2. 삼성웰스토리의 4급 신입사원 채용, 손씻기테스트

 

40년간 국내 대표 식음서비스 전문기업으로 푸드서비스사업, 식자재유통사업, 해외사업 분야에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출처 : 삼성웰스토리 홈페이지, 페이스북) 


손씻기테스트란?


삼성웰스토리만의 위생 안전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실습이며, 모든 채용 지원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면접당일 간단한 손씻기 실습이 있을 예정이다. 이와 같은 테스트를 진행하는 이유는 손 씻기가 삼성웰스토리의 ‘문화’이기 때문이다. 삼성웰스토리는 손 씻기 알람 벨로 최소 2시간 간격으로 손 씻기를 실천하며, 각종 감염성 질환 예방 및 위생 안전에 힘쓰는 기업 철학을 채용에 반영하고 있다.

  


3. 위메프의 MD채용, 콜드콜(cold call)면접 

  

우리가 가격을 만든다”라는 생각으로 ‘위메이크프라이스(WEMAKEPRICE)’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할인쿠폰, 특가상품, 동일상품 가격 비교 서비스, 추천상품까지 제공하는 종합 쇼핑 플랫폼 위메프를 운영하고 있다. 


 

(출처 : 위메프 블로그) 

 

콜드콜면접이란?


콜드콜면접은 일종의 역할면접으로 지원자가 MD라고 가정하고 특정 상황에서 파트너사와 통화하여 계약을 따내는 방식이다. 위메프의 현직 MD들이 가상의 파트너사 역할을 맡기때문에 더욱 사실적인 상황이 펼쳐진다. 지원자는 실제 MD 직무를 간접 경험할 수 있으며, 기업은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과 센스를 본다.

 


4. NHN의 토스트 루키(TOAST Rookie) 채용, 필 더 토스트(Feel The TOAST) 

게임, 결제, 엔터테인먼트, IT, 광고 등 IT 기반의 다양한 사업분야에 진출, 성장해 나가고 있는 글로벌 IT 기업이다.

  

필 더 토스트란?


토스트 루키(기술부문의 공채 신입사원)를 채용하기 위한 일종의 체험형 면접이다. 지원자들이 NHN 직원과 함께 사옥에서 하루를 지내며 NHN의 기술력과문화를 체험한다. 지원자들은 실무자들의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선배 사원에게 궁금한 점을 직접 문의할 수 있는 대화 시간도 주어진다. 회사는 지원자 성향, 마인드, 자질을 다각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5.   5. 비와이엔블랙야크의 신입사원 채용, 산행면접

 

등산용품 전문 제조업체로 아웃도어 활동을 돕는 혁신 제품을 제공하여, 국내 아웃도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아웃도어 기업을 목표하고 있는 기업이다.


 

(출처 : 블랙야크 스토리) 

 

산행면접이란?


어려움이 닥쳤을 때 지원자들이 발휘하는 순발력, 리더십 등 무형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실제 산을 찾아 텐트를 설치하는 등의 과제를 진행하는 면접전형이다. 과제를 진행하면서 신입사원의 태도, 도전정신, 조직 적합도를 검증하는 전형이다.  



6.   6. SPC그룹의 신입사원 채용, 관능검사

 

 

SPC 삼립, 파리크라상, 비알코리아 등의 계열사를 가지고 제과제빵, 도넛, 아이스크림등의 식품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글로벌 종합식품기업이다. 


 

(출처 : SPC매거진) 

 

관능검사란?


식품에 대한 관심도·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해 유리잔에 담긴 설탕물이나 소금물의 농도 5단계 구분하기, 향을 맡고 무엇인지 맞추기와 같은 미각·후각 테스트를 진행한다. 맛있고 건강한 제품을 중시하는 SPC그룹만의 특색 있는 전형으로, 맛과 향에 대한 감각이 뛰어나고 식품에 대한 이해도가 갖춘 사람을 뽑기 위해서 실시하고 있다.  

 


7.   7. 아프리카TV의 신입사원 채용, BTB (Be The BJ)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쉽게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라이브 소셜 미디어 ‘아프리카TV’ 사업을 중심으로 새로운 미디어를 만들고 있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기업이다.

  

BTB (Be The BJ)란?


면접자가 실제로 BJ가 되어 방송을 직접 진행하고, 면접관이 영상을 평가하는 절차이다. 1인 미디어 플랫폼 기업인 만큼, 입사 지원자는 회사의 비즈니스 플랫폼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회사는 지원자가 BJ를 직접 경험하고 유저와 소통함으로써 기업 비즈니스 환경을 가까이에서 느껴보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