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비건 관련 제품 생산/판매하는 기업 기타
#비건 #트렌드 #유통 #식품 #화장품 #채식 #소비
'비건(Vegan)'은 최근 톱 트렌드 중 하나로, 육류와 생선은 물론 우유와 달걀, 동물성 지방 등 동물성 식품을 완전히 먹지 않는 엄격한 채식을 말합니다. 2020년 3월 4일 한국채식연합 등에 따르면 국내 채식인구는 2008년 15만 명에서 지난해 150만~200만 명으로 급증했습니다. 최근에는 육식이 몸에 맞지 않거나 종교적인 이유가 아닌, '착한 소비'를 위해 비건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본 테마에서는 비건 제품을 제조, 또는 판매하는 기업들을 소개합니다.
삼양식품은 '맛있는 라면' 비건버전 출시에 이어, 기존 '김치라면'을 비건 제품으로 바꿔 비건 인증을 받았다. 인도 시장에서 '비건 맛있는 라면'의 판매를 개시할 계획이다. | |
LF는 2019년 10월 여성 화장품 브랜드 '아떼(ATHE)를 런칭했다. 출시한 기초화장품 및 색조화장품 중 상당수가 비건 인증을 받았으며, 프랑스 인증 기관 'EVE'로부터 인증을 받았다. | |
2019년 11월 채소라면 ‘채황’을 출시했다. ‘채황’은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청경채, 당근, 파 등 10가지 채소에서 우러나는 국물로 만든 채식 라면이다. 또한 계란 대신 콩을 넣은 소이마요를 출시하기도 했다. | |
롯데마트는 온라인몰에서 비건 상품만 모아 판매하는 기획전을 진행했다. 식품뿐만 아니라 생활용품, 화장품 분야 등의 570가지 제품을 판매했다. | |
2020년 미국 코스메틱 브랜드 '밀크 메이크업'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밀크 메이크업은 동물 실험을 배제하는 '크루얼티 프리' 및 '100% 비건' 등 남다른 '클린 뷰티' 콘셉트로 급속하게 성장 중인 브랜드다. | |
CJ ENM 오쇼핑부문도 2019년 10월 '오하루 자연가득 약콩 단백질 쉐이크'를 내놓고, 홈쇼핑 업계 처음으로 비건 인증 식품을 판매했다. | |
2019년 2월부터 식물성 고기제품 ‘비욘드미트’의 버거 패티를 한국 시장에서 독점 공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6개월 만에 1만 5000팩이 팔렸다. | |
씨유(CU)는 2019년 11월 편의점 최초로 식물성 재료를 활용한 도시락·버거·김밥 등의 '채식주의 간편식 시리즈'를 출시했다. | |
러쉬(LUSH)는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은 메이크업 브러시를 출시했다. 동물의 털 대신 부드러운 합성 소재를 사용했으며, 나무 손잡이, 접착제 등 브러쉬에 들어가는 모든 재료가 비건이다. | |
롯데리아는 2020년 국내 최초로 비건 버거 '미라클 버거'를 출시했다. 소스에도 계란 대신 대두를 사용했고 번(빵)에도 우유를 넣지 않았다. | |
세븐일레븐은 2019년 11월 식물성 고기로 만든 만두, 콩단백질로 만든 고기가 쓰인 햄버거, 버섯 콩불고기 김밥 등의 비건 제품을 출시했다. | |
마켓컬리도 지난달 채식 테마관을 열었다. 소비 트렌드에 가장 민감한 편의점도 채식을 공략하고 있다. | |
2019년 4월 대체육 브랜드 ‘엔네이처 제로미트’를 론칭했다. | |
| 유기농 매장 '한살림' 에서는 비건 장류 뿐 아니라 냉면, 과자, 젤리, 시리얼 등의 비건 제품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2019년 5~6월 총 세럼, 크림 등 7개 품목의 비건 인증을 받았다. 이후 마스크팩, 클렌징 제품 등 더 많은 제품군으로 비건 인증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