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근', 어떻게 생각하세요? 취업꿀팁

12,999

23-11-02


[00회사 면접장]


면접관👨‍💼: 야근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야근하실 수 있나요?

🐤: (야근은 싫은데...) 워라밸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업무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겠습니다. 

면접관👨‍💼: 불가피한 상황이라면요?

🐤: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하겠습니다!



면접에서 야근 질문을 받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하기 싫다고 솔직하게 말할 수도 없고, 야근이 좋다고 말하는 건 거짓말 같아서 망설여지실 텐데요. 면접관은 야근 질문을 통해 무엇을 판단하려고 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어떤 지원자에게 어떤 답변을 기대하고 있을까요? 함께 확인해 보시죠!


 

야근 질문은 맡은 일을 끝까지 해내는 책임감과 의지를 확인하기 위함인데요. 캐치티비 '오크'는 이 질문이 당락을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질문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네! 야근할 수 있습니다!"라고 정답을 대답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다른 지원자보다 한 발 더 나아가 차별화할 수 있는 대답은 무엇일까요?


📌 이렇게 대답하면 좋아요! 

1) 직무에 대한 이해를 녹이기!


야근을 하게 될 상황,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면 책임감과 직무에 대한 이해를 함께 보여줄 수 있어 좋은 답변입니다. 


✅생산/품질 관리 직무

"납기가 다가오는 상황이라면 조건 변경, 설비 점검으로 불가피하게 야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야근을 해서라도 맡은 업무는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PD 직무

"매주 정해진 시간에 프로그램이 방영되어야 함으로, 이슈가 생기면 즉각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야근이 수반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하겠습니다!"


출처: 캐치티비(영상으로 확인하기)



2) 개인의 성장과 연결하기!

야근은 추가시간을 투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야근을 하면 자연스럽게 업무 관련 지식도 늘어나게 되죠. 따라서 야근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을 개인 성장의 기회와 연결하여 답변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업무 숙련도가 금방 늘 수 있기 때문에 야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출처: 캐치티비(영상으로 확인하기)


📌이런 대답은 피해주세요! 

야근이 싫더라도 면접에서는 굳이 부정적인 의견은 표현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예시 답변과 같이 불필요한 사견은 지양하는 것이 좋아요.


"야근, 주말 근무가 많으면 좋아할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요즘은 워라밸이 대세인 시대입니다..."


출처: 캐치티비(영상으로 확인하기)



 면접을 앞두고 있다면? 면접 시리즈 정주행 가보자고! 🔥
 ✔ 면접에서 다른 회사도 지원했는지 물어보는 이유

 ✔ 면접관: 회사에 궁금한 점은 없나요? 

 ✔ 1분 자기소개, 이대로만 준비하세요 

 ✔ 면접, 자소서에서 성격의 장단점을 물어보는 진짜 이유 

 ✔ 면접에서 지원동기를 물어보는 이유 (feat. 완벽 답변 가이드라인)

 ✔ 면접 마지막 한 마디, 어떻게 대답할까요? (feat. 분위기에 따른 답변 방법) 

 ✔ 공백기 질문, 어떻게 대답할까요? (feat. 경험에 따른 답변 방법) 

 ✔ 학점 낮으면 탈락? 학점 질문, 어떻게 대답할까요?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