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 낮으면 탈락? 학점 질문, 어떻게 대답할까요? 취업꿀팁

7,081

23-07-03


[00회사 면접장]


면접관👨‍💼: 학점이 낮은 편인데, 혹시 이유가 있나요?

나🐤: (솔직하게 대답해야 될까…) 제가 동아리 회장을 1년 동안 맡다 보니…

면접관👨‍💼: 그렇군요. 어떤 동아리였나요?

나🐤: (직무랑 관련 없는 동아리였는데…) 아 그게… 연극 동아리를…




비교적 학점이 낮은 취준생들은 면접에서 학점 관련 질문을 받게 될까 봐 걱정할 수밖에 없는데요. 면접관은 학점 질문을 통해 무엇을 판단하려고 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어떤 지원자에게 어떤 답변을 기대하고 있을까요? 함께 확인해 보시죠!


 


면접관은 보통 학점 질문을 통해 두 가지를 확인하려고 합니다. 첫째, 책임감이나 성실성 등의 인성적 측면입니다. 둘째, 전공과 직무가 연결되는 경우에는 직무 역량을 확인하려는 목적도 있죠. 예를 들어, 반도체소재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삼성전자 DS부문 엔지니어에 지원했다면 학점이 직무 이해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하는 거죠.


하지만 취준생들의 걱정과 다르게 학점 질문은 합격의 당락을 좌우할 만큼 중요하진 않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 학점 고저의 기준은 면접관마다 다를 수 있어요. 둘째, 학점이 낮지만 서류를 통과하고 면접장에 올 수 있었던 이유는 정량적인 면에서 검증을 완료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에요. 그렇지만 당황하지 않고 끝까지 면접에서 실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답변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캐치티비 ‘오크’와 어떻게 대답하면 좋을지 살펴볼까요? 예시 답안도 함께 준비했으니 실제 면접 상황이라고 생각하면서 읽어보세요! 



🔎 답변 방법 TIP!

  

1) 먼저 인정하기

“학생의 본분인 학점을 잘 챙기지 못한 점은 제가 지금도 반성하고 있는 점입니다.”


2) 이후 보완을 위해 했던 노력 설명하기

“고학년이 되어서는 전공 공부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고 학점 관리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에 더해 직무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출처: 캐치티비

영상으로 확인하기

   


🔎 답변 예시

  

1) 아쉬운 답변

“학교 수업에만 매진하는 것보다 다양한 경험과 활동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연구 동아리, 여행 동아리, 연극 동아리 등 많은 활동을 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학점이 높지 못한 것 같습니다.” 

😱면접관은 취준생에 비해 경험이 많기 때문에 낮은 학점의 이유가 ‘국제적인 코딩 대회 수상’, ‘수개월에 걸친 프로젝트’처럼 거창하지 않으면 진정성이 없는 답변으로 오해받을 수 있어요!


2) 보완이 필요한 답변

“입시를 위해 전공보단 대학을 보고 선택했습니다. 동기가 없이 다닌 2년간의 성적 때문에 학점이 낮지만, 진로에 대해 고민한 후 복수 전공을 선택하고 학점을 상승시켰습니다. 비록 학점이 낮더라도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앞으로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은 좋아요! 하지만 처음에 인정하는 내용이 생략되어서 변명하는 것으로 오해받을 위험이 있으니 보완한다면 더 좋은 답변이 되겠죠?


3) 완벽한 답변

"학업보다 동아리 활동에 집중하여 학점관리를 잘 하지 못한 것은 사실입니다. 지금도 이 부분은 후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아리 회장 활동을 통해 리더십을 배울 수 있었고 4학년부터는 학점 관리, 토익 공부, 직무 관련 자격증 취득 등 자기개발을 통해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입사 후에도 꾸준히 노력하는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학점이 낮은 것을 인정하고 이후에 이를 보완하기 위한 노력 과정까지 잘 설명해서 면접관을 설득할 수 있는 답변이에요!


*출처: 캐치티비

영상으로 확인하기

   



 면접을 앞두고 있다면? 면접 시리즈 정주행 가보자고! 🔥
 ✔ 면접에서 다른 회사도 지원했는지 물어보는 이유

 ✔ 면접관: 회사에 궁금한 점은 없나요? 

 ✔ 1분 자기소개, 이대로만 준비하세요 

 ✔ 면접, 자소서에서 성격의 장단점을 물어보는 진짜 이유 

 ✔ 면접에서 지원동기를 물어보는 이유 (feat. 완벽 답변 가이드라인)

 ✔ 면접 마지막 한 마디, 어떻게 대답할까요? (feat. 분위기에 따른 답변 방법) 

 ✔ 공백기 질문, 어떻게 대답할까요? (feat. 경험에 따른 답변 방법)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