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볼 때 꼭 고려해야 하는 3가지 취업꿀팁

2,721

21-12-07
유튜브 채널 ‘캐치 TV’의 ‘취업 CATCH’에서 입사하고 후회하지 않는 좋은 중소기업 고르는 방법에 관한 영상을 업로드했다. 크게 기업 분위기, 통보 방식, 면접 방식을 기준으로 괜찮은 중소기업을 선택하는 세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기업 분위기: 면접을 활용해 나도 기업을 파악해본다 
취업 준비생이 사내의 분위기를 직접적으로 확인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유일하게 면접에서 합법적으로 기업의 분위기를 살펴볼 수 있다. 따라서 면접을 보는 날 회사의 업무 분위기, 인테리어, 비품 관리 상태 등을 살펴보고 기업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판단하는 것이 좋다.  
면접은 취준생에게도 중요하지만, 기업에게도 매우 중요한 날이다. 그렇기에 면접이 진행되기에 앞서 기업에서 면접 장소와 정리 상태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면접장소가 지저분하고 전반적인 분위기도 어수선하다면 이 기업이 어떤 환경에서 근무를 하는지 예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괜찮은 기업일지 몰라서 지원이 망설여진다면 우선 지원을 해보고 면접을 보면서 기업의 분위기를 파악한 후 입사할지 결정해도 늦지 않다.  


2. 통보방식: 너무 늦은 시간 연락이 오거나, 일방적인 일정 통보는 고민해봐야  
지원서를 제출한 후 면접 여부에 대한 통보 방식에서도 괜찮은 기업인지에 대한 판단이 가능하다. 면접 여부 연락이 일반적인 근무시간인 9시~7시 이외의 너무 늦은 시간에 온다면 입사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이럴 경우, 야근이 잦은 기업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면접 대상자의 사정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급하게 면접 일정을 잡아서 통보하는 경우에도 입사를 고려해 봐야 한다. 사람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배려가 있는 기업이라면 동료가 될 수 있는 면접 대상자의 상황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해당 사항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게끔 하는 기업도 있지만, 면접 시간 등의 약속을 잡을 때만큼은 개인적으로 연락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럴 때 꼭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3. 면접방식: 면접자의 질문 내용과 태도도 유심히 봐야 
면접 상황에서도 해당 기업이 좋은 기업인지 확인할 수 있다. 먼저, 면접자가 서류를 확인하지 않고 일반적인 질문만 하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좋은 기업이라면, 채용을 하지 않더라도 다시 인연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지원자를 관심 있게 알아보고 지켜본다.  
또한, 무례한 질문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도 살펴봐야 한다. 정말 관련 내용에 대해서 더 알아보기 위한 압박질문인지, 혹은 지원자를 단순히 곤란하게 만들기 위한 압박질문인지 잘 판단하여서 지원자를 배려하는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기본적인 사항인 면접자의 복장, 태도뿐 아니라 질문사항도 잘 파악해서 사람으로서  존중하고 배려해 주는 기업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해당 기준점이 절대적으로 작용하지는 않기 때문에 지원자 스스로가 개인의 기준에 따라 적절하게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제시한 해당 기준을 통해 취준생이 배려 받으며 행복하게 근무할 수 있는 기업을 잘 선택할 수 있길 바란다.  

 이 콘텐츠는 캐치TV의 '취업CATCH' 프로그램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