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비교] 우아한형제들 VS 위대한상상(구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기업비교

7,328

21-11-15

[기업비교]우아한형제들 VS 위대한상상

"배민” VS “요기요”, 당신은 무엇을 이용하시나요? 


 


우아한형제들의 ‘배달의민족’과 위대한상상(구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의 ‘요기요’는 한국의 대표적 배달앱이다. 한국의 배달문화를 기반으로 몸집을 키우던 두 기업은 코로나 19로 인해 외식이 어려워지자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이 두 기업의 관계는 다소 복잡하다. 2019년 말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가 매각을 조건으로 배달의 민족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는 지난 10월 사모펀드와 GS리테일에 인수되면서 사명을 ‘위대한상상’으로 바꿨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새로운 길을 걷게 된 두 기업이 앞으로 어떻게 성장해 나갈지 기대되는 가운데 현재까지의 재무 평가와 현직자 리뷰를 토대로 두 기업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재무평가의 경우 규모형태, 안정성, 성장성, 수익성의 4가지를 통해 이루어지며, 현직자리뷰의 경우 조직문화/분위기, 연봉/복지, 근무시간/휴가, 커리어/성장, 경영진/비전의 5가지를 통해 진행된다.  


<재무평가>

재무평가의 총 점수는 우아한형제들 78.1점, 위대한상상 70점으로 우아한형제들이 앞섰다. 규모형태, 성장성, 수익성의 측면에서 우아한형제들이 높은 점수를 보였다. 동종업계와 비교해 보았을 때, 두 기업 모두 성장 중에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규모형태와 성장성 측면에서 비교적 높은 점수를 얻었으나, 안정성과 수익성은 낮은 점수를 보였다.


▲ 규모형태: 점점 몸집을 키워나가는 우아한 형제들  

 규모형태항목

우아한형제들 

위대한상상 

 기업형태

중견기업/외감 

중소기업/기타  

 종업원수

1,443명  

700명  

 매출액 

1조 995억  

2,589억 (2020.12) 

기업 규모 형태의 매출액이 우아한형제들이 앞선 것을 보았을 때, 배달의 민족, B 마트 등의 서비스가 그 입지와 규모를 단단히 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사업 다각화를 위해 종업원 수 역시 늘려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 안정성/수익성: 두 기업 모두 동종업계와 비교했을 때 하위권  

안정성의 세부 지표인 부채비율을 보면, 양사 모두 300%가 넘어간다. 신용등급은 위대한상상은 양호, 우아한형제들은 보통이다. 따라서 안정성의 경우 양측 모두 동종업계에서 하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수익성은 위대한상상의 경우, 매출액순이익률과 자본금 순이익률이 마이너스로 현재 뚜렷한 수익을 보이지 않은 상황이다. 우아한형제들도 동종업계에 비해 하위권이기는 하지만 플러스 이익률을 달성했고 점차 성장해가는 추세이다. 


▲ 성장성: 새롭게 시작하는 위대한상상, 다양한 시도를 하는 우아한형제들   

위대한상상은 매출액 증가율이 176.7%로 높았고 우아한형제들은 자산증가율이 37.8%로 높았다. 우아한형제들은 현재 동종업계 중에 성장성이 상위 7% 안에 드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대한상상의 경우 최근 매각 및 인수로 사업 몸집을 줄여왔지만 새롭게 인수된 기업에서 어떻게 성장해 나갈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현직자평가> 

우아한형제들: #복지 #문화 #자유 #명성 #성장 #자부심  

위대한상상: #자유로운 분위기 #야근없음 #휴직 #재택 #복장자유 


현직자평가의 총 점수는 우아한형제들 77.7점, 위대한상상 78.2점으로 위대한상상이 근소하게 앞섰다. 위대한상상이 조직문화/분위기, 근무시간/휴가 측면에서 더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 조직문화/분위기: 우아한형제들은 회식 없음, 위대한상상은 자유로운 복장

재직자 평가에서 두 기업 모두 ‘자유로운 분위기’가 장점으로 언급된 만큼 조직문화 및 분위기에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점수는 우아한형제들 78.5점, 위대한상상 83.3점으로 위대한 상상이 우세했다. 주된 이유는 복장으로 보이는데, 위대한 상상의 경우 85%가 완전 자유롭게 입는다고 답했고 우아한형제들에서는 70% 정도가 그렇다고 답했다. 반대로 상사와의 회식 자리는 우아한형제들에서는 거의 없다고 답한 사람이 절반 이상인 반면, 위대한 상상의 경우 절반 이상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있다고 답했다.


▲ 연봉/복지: 연봉과 인상률이 중요하다면 우아한형제들, 시설과 성과금이 중요하다면 위대한상상

연봉 및 복지 만족도에서는 우아한형제들이(78.8점) 위대한상상(77.9점)을 근소하게 앞섰다. 우아한형제들에서는 연봉과 인상률이 높았고, 위대한상상에서는 성과급 수준이 비교적 높았다. 사무공간도 위대한 상상에서 더 만족한다고 나타났다.


▲ 근무시간/휴가: 야근 NO, 칼퇴근을 원한다면 위대한상상, 휴가를 원한다면 우아한형제들

근무시간 및 휴가 만족도 점수는 위대한상상이 79.6점으로 더 높았다. 우아한형제들과 비교했을 때, 칼퇴근 비율은 높고 야근 비율은 낮았다. 육아휴직 또한, 비교적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었다. 반면 초과근무 수당의 경우 우아한형제들에서는 법정수당이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위대한상상에서는 교통비와 식대만 제공한다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또, 휴가 역시 우아한형제들에서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더 자세한 기업비교를 원하시면 클릭!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