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기업(F&B) MD의 직무TIP 취업꿀팁

5,688

21-06-28

 

식음료기업 MD(매입/바이어) 멘토링 화면 캡쳐

 


 이 콘텐츠는 캐치카페 현직자 멘토링 프로그램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멘토의 사정에 의해 구체적인 기업명은 공개하지 않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멘토 소개


멘토 : 식음료 기업 7년 근무  


PART1. 식음료(F&B) 산업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      식음료제품은 PLC(Product Life Cycle)가 짧다. (제품 평균 수명 3개월)

-      저관여 제품군이다.

-      제품 가격이 낮다보니 소비자들이 빠르게 소비를 한다.

-      SNS채널 활용도가 높다. -> 후기 콘텐츠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      제품이 아닌 브랜드 마케팅 활동을 펼치기 시작

경쟁 심화되다 보니까 제품 출시보다 브랜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향을 찾고 있다 -> 콜라보레이션 등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추세다.





PART2. 식음료(F&B) 기업의 마케팅 조직과 업무


 

식음료기업 MD(매입/바이어) 멘토링 화면 캡쳐

 

마케팅 기획팀은 무슨 일을 할까?

a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서베이 진행 및 큰 트랜드를 조사한다.

* F&B 시장에 대한 트랜드를 조사한다. -> 상품 기획팀이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팀에게 알려준다.

* 세대 별 특성, 특징을 조사한다.

* 조사를 통한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 자사 브랜드, 제품 관련 서베이를 진행한다.

-> 큰 틀 안에서 인사이트를 발굴해주는 팀이다.

 

상품기획팀(MD, CM, BM)은 무슨 일을 할까?

a 담당 카테고리나 브랜드를 관리하는 총괄 업무를 담당한다.

* 채널, 유통 별 특성에 맞는 신상품을 기획한다.

* 제품 품질 점검 및 관리한다.

* 카테고리/브랜드 매출 및 손익을 관리한다.

* DATA 분석을 통해 운영 전략을 수립한다.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팀은 무슨 일을 할까?

a 브랜드/카테고리 관련 전반적인 IMC 업무를 담당한다. (with MKT, 상품기획팀)

소비자와 소통한다.

* 신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한다.

* 브랜드 관련 IMC 활동 기획 및 실행한다.

* 광고, ON/OFF-PROMO, 캠페인 등을 기획헌다.

 

a 3팀 간의 유기적인 협업이 중요하다.

 

 


PART3. MD BM은 실제로 무슨 일을 할까?

 

1. MD: 상품기획자 (제조사), merchandiser

             

상품 기획

상품 기획서를 작성할 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1. 기획 배경을 설정한다 : 외부적(경쟁사 상황, 압박)+내부적(자사 전략) 요인이 있다.

2. 타깃 소비자를 설정한다.

3. 판매처를 설정한다.

4. 타깃 가격을 설정한다.

5. 컨셉을 설정한다.

6. 맛과 구성을 설정한다.

7. 디자인 방향성을 설정한다.

a 상품 기획서 작성 시 추가되어야 할 내용

 

유관부서 미팅

제작한 기획서를 가지고 유관부서 미팅을 다닌다. (유관부서와 협업을 많이 한다).

1. 연구소와 미팅을 한다: 개발 및 구현 가능성 여부를 논의한다 + 샘플 요청

2. 유통사(이미트, 씨유 등) 영업 사원과 미팅을 한다: 시장성 및 제안 일정 협의. 제품이 입점 가능할지에 대한 논의를 한다.

3. 디자인 방향성을 설정한다: 제품 컨셉에 맞는 패키지 형태나 디자인 방향성을 협의한다. ex. 종이 vs 봉투

4. 제품을 생산한다: 제품 출시 스케줄을 공유한다.

 

상품 구체화 작업

1. 샘플을 개발한다 - 완성도를 위해 n차로개발 과정을 거친다.  

2. 완성도 높이기

3. 공장에서 시생산을 진행한다.

 - 제품 품질이 균일하게 나오는지? 애초에 기획한 대로 상품이 잘 구현이 되었는가? 를 검토

4. 원가 산출하고, 수익성을 검토한다.

제조원가 - 순수하게 이 제품만을 위해서 쓰여진 비용을 의미한다.

원료비밀가루팥 등

재료비포장 재질 비용비닝종이 박스 등

노무비시간 별 인건비

제경비전기세수도세

판매관리비

물류비유통사에게 보낼 때 드는 비용

광고선전비

고정비 (전사 인건비사무 용품비 등)

매익율

ex. 이마트에 상품을 납품하기 위해 드는 매익률제품을 얼마에 납품할 수 있겠다를 설정

5. 표기 작업을 검수한다.

표기 작업: 칼로리, 중량, 원재료, 영양 성분 등을 기입한다

-> 보통 품질팀에서 작성해서 마케팅팀에 넘겨준다.

6. 패키지를 발주한다.

 

출시, 사후 관리

1. 매출 및 손익을 관리한다.

2. 품질이 관리한다 - 품질이 균일한가?

3. 프로모션 진행을 검토한다.

- 출시 전에도 후에도 매출이 저조하면 지속적으로 점검한다/1+1 할인 행사 등

4. 상품의 IN&OUT을 관리한다.

 

2. MD: 상품기획자 (유통사)

- 유통사 MD는 제조시설을 가지고 있지 않다.

 

상품 기획

상품 기획서를 작성할 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1. 기획 배경을 설정한다.

2. 타깃 소비자를 설정한다.

3. 타깃 가격을 설정한다.

4. 컨셉을 설정한다.

5. 맛과 구성을 설정한다.

6. 디자인 방향성을 설정한다.

 

제조사 미팅

1. 영업을 한다.

: 개발 및 구현 가능성 여부를 확인한다.

: 제품 컨셉에 맞는 패키지 형태나 디자인 방향성 전달한다.

 

상품 구체화 작업

1. 샘플을 수령한다.

2. 완성도를 높인다.

3. 원가 산출, 수익성 검토한다.

4. 프로모션을 검토한다.

5. 상품을 등록한다.

 

출시, 사후 관리

1. 매출 및 손익을 관리한다.

2. VOC를 관리한다.

-> 블로그, 온라인 리뷰 등 -> 제품 품질 관리

3. 상품의 IN&OUT을 점검한다.

 

3. BM(brand manager)이 하는 일은?

 

MD가 하는 일 + 브랜드 총괄 업무를 담당한다.

 

* 브랜드의 전체적인 사업 전략 및 방향성 수립한다.

* 해당 브랜드의 상품 기획을 개발 및 관리한다.

* 브랜드 관련 IMC 프로모션 수립 및 운영한다.

* 브랜드 IP 활용 사업 아이템 발굴 및 실행한다.

 

-> 브랜드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브랜드 이미지를 어떻게 소구할 것인지, 매출을 어떻게 높일 것인지여러가지를 다각도로 고려해야 하는 직업.

 

Ex) ‘MZ 세대를 잡아라

더 오래 장수하려면 MZ세대와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 그들 기반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펼친다.

ex. 브랜드 콜라보, CSR 활동, 패키지, 굿즈 판매, 브랜드 북 판매

 

BM에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

* F&B 시장과 소비 트랜드에 대한 분석력

* 매출 및 손익 관리와 관련된 숫자 감각

* 브랜드 방향성 설정 및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적 사고

* 다양한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식음료기업 MD(매입/바이어멘토링 화면 캡쳐 

 

4. 해당 직무에 대한 비전

MD, BM을 하면 어디로 이직할 수 있을까?

상품을 기획해서 출시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갈 수 있다.

카테고리를 변경해서 이직하는 것이 어렵지만 불가능하지는 않다.

 

 

식음료기업 MD(매입/바이어멘토링 화면 캡쳐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