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기업2020]일&가정
양립 편한 회사는 어디?
기업정보

2,815

20-07-27

[테마기업2020]

든든한 육아제도,

일 가정 양립 도와주는 회사는 어디?


부부가 맞벌이하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출산, 육아에 대한 두려움도 커지고 있다. 집에서 자녀를 양육할 사람이 없기 때문에 엄마나 아빠 중 한 명이 자신의 커리어를 희생해야 하기 때문이다. 2030세대들의 자신의 삶과 커리어를 포기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크기 때문에 저출산 문제는 점점 더 심각해 지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 정부와 기업들은 육아제도를 확충하는데 열을 올리고 있다. 최근에는 국가의 기존 육아제도에 더해 ‘부모의 공동 양육’을 강조하며 남성 또한 육아 휴직을 사용하도록 법으로 강제하고 있으며, 다수의 국내 기업들도 더불어 육아제도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는 상황이다. 자녀 출산과 육아휴직을 적극 지원하면서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문화를 선도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저출산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서다. 진학사 캐치본부 김준석 본부장은 “출산과 육아가 경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회에서 저출산 문제는 해결되지 못할 것”이라며 “보다 현실적인 육아지원 제도와 인프라를 마련해 일과 가정의 양립이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지원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과연 어느 회사가 든든한 육아제도를 시행하고 있을까? 진학사 취업정보사이트 캐치(CATCH)는 법으로 보장된 제도 외에 추가로 육아 제도를 운영하는 회사와 사내어린이집을 운영하는 회사 중 재무평가와 현직자리뷰가 좋은 회사를 선별했다. 재무평가는 약 5만개 법인에 대해 ‘구직자 중심의 기업평가모형’에 의거하여 NICE평가정보와 협업 개발한 평가기준을 따른다. 현직자리뷰에서는 전·현직 직원이 △조직문화·분위기△연봉·복지△근무시간·휴가△커리어·성장△경영진·비전 등 5가지 항목을 평가했다.


<경력단절은 싫어요! 육아 휴직 제도 잘 정립된 회사> 

 

*중소기업은행과 국민연금공단은 공공기관으로 재무평가 데이터가 없음.

1. KT&G

KT&G는 직원들의 안정적인 출산과 양육을 위해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임신한 여직원들은 최대 1년까지 출산휴직을 사용할 수 있으며, 자녀 양육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육아휴직의 경우는 최대 2년까지 사용 가능하다. 즉 출산휴직과 육아휴직을 연속으로 사용하면 최대 3년까지 휴직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출산휴직과 육아휴직 1년 차에는 월 100만원을 지급하여 정부보조금과 함께 200만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육아휴직 2년 차에는 월 200만원을 지급하여 급여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캐치가 제공하는 현직자리뷰의 조직문화·분위기 만족도는 83.6점, 근무시간·휴가 만족도는 85.3점으로 나타났다.


2. 신세계

신세계는 아이를 돌보는데 육아휴직을 최장 3년까지 사용할 수 있다. 법적으로 보장된 출산휴가 90일, 육아휴직 1년과 별도로 임신을 인지한 시점부터 사용 가능한 출산 전 휴직(최대 9개월)과 희망육아휴직 1년을 추가로 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출산을 앞둔 모든 직원들에게 출산 축하 선물로 마더박스를 제공한다. 출산에 필요한 여러 가지 육아용품을 한 데 모아 논 것으로 여성 직원뿐만 아니라 아내가 출산을 앞둔 남성 직원들에게도 제공하고 있다. 캐치가 제공하는 현직자리뷰에서 신세계의 조직문화·분위기 만족도는 82.4점, 근무시간·휴가 만족도는 82.9으로 나타났다.


3. 롯데카드

롯데카드를 비롯한 롯데그룹계열사는 여성 육아휴직기간을 기존 1년에서 2년까지 연장했다. 2017년 1월부터는 모든 계열사에서 남성 육아휴직을 ‘의무화’했다. 따라서 남성 임직원은 배우자가 출산하면 최소 한달 이상 휴직해야 한다. 또한 경제적인 이유로 육아휴직을 꺼리지 않도록 휴직 첫 달에는 월급의 100%를 보전해 준다. 2019년 10월부터는 제도 개선이 되어 열흘 간의 유급 출산휴가와 3개월 유급 육아휴직(통상임금의 100%, 최대 200만원)을 보장받게 되었다. 도입 3년차인 지금 롯데카드를 비롯한 롯데그룹 남성 임직원 4400명 정도가 이 제도를 사용했다. 다른 일부 기업들도 남성 육아휴직 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임금의 100%를 보전해주면서 의무적으로 하고 있지는 않다. 


4. 중소기업은행

시중 은행들이 육아휴직 제도를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기업은행이 은행권에서는 처음으로 모든 부모에게 육아휴직 최대 3년 보장을 도입했다. 쌍둥이를 출산할 경우 6년을 사용할 수 있다. 기업은행은 육아휴직 제도 외에도 임신-육아 중인 직원들을 위한 단축 근무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임신한 직원들은 급여 삭감 없이 하루 두 시간까지 단축 근무할 수 있으며, 출퇴근 시간도 조정이 가능하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모든 직원들이 휴가를 유연하게 쓸 수 있도록 ‘반반차’ 제도를 도입한다. 캐치가 제공하는 현직자리뷰에 따르면 근무시간/휴가 만족도는 83점으로 나타났다.


5.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은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으로 가족친화적인 직장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는 공공기관이다. 공공기관 최초로 육아휴직 중 승진제한 제도를 폐지한 바 있으며, 매주 2회 ‘가족 사랑의 날’을 운영해 정시퇴근을 독려하고 있다. 2008년부터는 육아휴직 사용기간을 3년으로 확대해 남녀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으며 이렇게 3년까지 쓸 수 있는 육아휴직 외에도 아이가 36개월이 될 때까지 월 1회 육아휴가제도를 쓸 수 있다. 6세가 될 때까지는 시차 출퇴근제가 이용 가능하다. 재직자가 남긴 근무시간, 휴가 만족도 평가에서 국민연금공단은 총점 89.6점을 받았으며, 응답자의 93%가 육아휴직을 자유롭게 쓴다고 응답하여 실제로 육아휴직 사용이 보장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와 함께 출퇴근을! 사내 어린이집 있는 기업> 

1. 넥슨코리아

넥슨코리아는 제주와 판교에 총 3곳에 사내 어린이집인 ‘넥슨 도토리소풍 어린이집’을 운영 중이다. 임직원의 미취학 자녀를 위한 사내 어린이집으로 생후 180일 경과한 만 0~5세까지의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오전 8시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운영해, 부모와 함께 등/하원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또한 경제적인 이유로 휴직을 사용하기 힘든 직원들을 위해 주 20시간 이상 근로 범위 내 근로시간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족 돌봄 단축 근로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근무시간-휴가 만족도가 84.8점으로 현직자리뷰 항목 중에 최고 점수를 받았다.


2.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법 기준 이상의 육아 지원과 자녀돌봄 휴직제도, 사내 어린이집 운영 등으로 임직원들의 일-가정 양립을 도와주고 있다. 특히 사내 어린이집 같은 경우에는 삼성생명공익재단, 삼성복지재단에서 서울지역 8개, 경인지역 7개, 기타 지역에 17개, 총 32개를 운영하고 있다. 육아휴직제도와 사내어린이집 운영 등 육아와 업무를 병행할 수 있는 제도가 오랜 기간 탄탄하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2018년 기준으로 육아 휴직 후에도 복귀율이 94%에 이를 정도로 육아로 인한 직원 이탈율이 적다.


3. 부산은행

부산은행은 2011년부터 전포동, 해운대, 금정, 사하 등 4곳에 BNK어린이집을 개원했다. BNK어린이집은 일과 가정의 양립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위해 일반 어린이집과 달리 직원 근무시간에 맞춰 탄력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2015년에는 직장 어린이집 운영 모범사업장으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부산은행 직원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복지제도라고 할 정도로 직원 만족도가 높다.  


4.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행복한 어린이집, 정다운 어린이집 등 총 네 개의 사내 어린이집을 운영 중이다. 추첨 경쟁으로 일부에게만 혜택이 돌아가는 것이 아닌 아이를 맡기고 싶은 임직원 모두가 마음 편히 일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LG디스플레이의 방침이다. 아침 7시 30분부터 등원을 시작해, 오후 6시까지 운영되지만 미리 신청하는 경우에는 10시까지도 연장이 가능해 직원들의 일-가정 양립을 도와주고 있다. 캐치가 제공하는 재직자의 기업평가에서 신세계의 조직문화·분위기 만족도는 80.1점, 근무시간·휴가 만족도는 80.0으로 나타났다. 캐치가 제공하는 현직자리뷰에서 근무시간/휴가 만족도 점수는 83점으로 우수한 편에 속했다. 


5. 한샘

한샘은 2012년 10월 서울 방배동에 ‘한샘 어린이집’을 개원했다. 전문업체에 위탁하는 형식이 아니라 운영, 내부 설계까지 모두 한샘이 진행한다. 어린이집 교사도 한샘 직원이다. 한샘 어린이집은 오전 7시 30분부터 아이들을 맡길 수 있으며 오후 7시 30분까지 운영한다. 최근 실시된 회사 자체조사에 따르면 어린이집 설치 후 육아휴직 복직율이 90%를 기록할 정도로 시설에 대한 임직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신, 출산, 육아 등으로 인한 여성 임직원들의 경력단절을 막기 위해 육아휴직을 기존 1년에서 2년까지 늘렸으며, 임신 기간 6시간 단축 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도움말=캐치(CATCH)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