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피하는 집콕취준법4]
취업에 도움되는 자격증 모음
취업꿀팁

7,706

20-05-07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상반기 채용이 미뤄지거나 취소된 경우가 많아 취준생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본래의 계획대로라면 지금쯤 면접전형이 진행되어야 하는데, 이제서야 서류접수를 받는가 하면 채용일정 자체가 여름까지 진행될 정도로 엄청 길어진 경우도 있다. 취업정보사이트 캐치는 4월 한 달 동안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 사태로 취업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준생들에게 집에서 나홀로 할 수 있는 취업준비 꿀팁 시리즈를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 편은 바로 자격증이다. 어떤 자격증이 취업에 결정적인 도움이 되는지 소개한다. 계획이 꼬인 취준생이라면 어쩔 수 없이 늘어난 취준 기간에 합격에 도움되는 자격증을 취득해보자. 비교적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들로 모아보았다. 



공기업 취업에 도움되는 자격증 


1) 공통우대자격증

2020년 인턴 채용 규모 TOP10 기관(한국전력공사, 한국철도공사, 국민건강보험 외)의 선발 우대 자격증을 알아보니 많은 기업에서 공통적으로 고려하는 영역은 IT분야, 한국사능력시험, 한국어능력시험 등이 있었다. 공기업 1차 서류 전형에서는 가산점이 합격에 영향을 많이 미치기 때문에 자격증으로 받을 수 있는 가산점을 챙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1. IT분야: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컴퓨터활용능력

사무직 지원자라면 필수에 가까운 자격증이다. 실제 입사 후 실무를 진행할 때 중요한 스킬이 되기 때문에 미리 취득하는 것이 좋다.  


1-2. 한국사능력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

한국사능력검정 자격증은 정말 많은 공기업에서 우대하고 있는 자격증이다. 한국전력공사, 한국철도공사, 국민건강보험 등 메이저 기업이라 불리는 기관에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으며 기업에 따라 급수별로 가산점을 차등해서 주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급적 높은 급수를 취득하는 것이 좋다. 1년에 4회 시행되며 가산점을 받기 위해서는 3급 이상의 급수가 필요하다.


1-3. 한국어능력시험: KBS한국어능력 3+급 이상, 국어능력인증 3급, 한국실용글쓰기

한국어능력시험은 한국전력공사, 국민연금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도로교통공단 등 다양한 공기업에서 가산점이 적용되는 공기업 필수 자격증 중 하나로 1년에 4번의 시험만 시행되기 때문에 미리 취득해 놓는 것이 좋다. 


1-4. 외국어 시험: 토익(TOEIC), 토플(TOFEL), 텝스(TEPS),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 오픽(OPIc)

지원 자격으로 토익 700점 또는 800점 이상(토플, 텝스는 환산점수) 지원자만 지원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토익스피킹이나 오픽을 보유하면 가산점을 주는 공기업도 있기 때문에 해당 점수를 준비해 놓는 것이 좋다.


직무 관련 자격증


1) 문과생을 위한 직무관련 대표 자격증


1-1. 인문사회/경영/마케팅

 사회조사분석사

시장조사, 여론조사 등 사회조사 계획 수립, 조사를 수행하고 그 수행결과를 통계 처리하여 분석결과를 작성할 수 있는 업무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필기와 실기시험을 통과해야 취득할 수 있다. 합격하면 각종 연구소, 연구기관, 국회, 정당, 통계청, 행정부 등의 조사업무를 담당하는 직무에 지원할 수 있다. 

 구글애널리틱스 공인 전문가 자격 시험(GAIQ)

모바일의 폭발적인 성장과 온라인 상에 유저들의 행태가 모두 데이터로 남기 시작하면서 데이터를 읽고 다룰 줄 아는 역량이 매우 중요해졌다. GA(구글애널리틱스)는 그런 데이터를 분석하는 툴로 GA를 활용할 줄 안다는 것은 디지털 마케팅 취준생에게 큰 무기가 될 수 있다. GAIQ는 온라인에서 무료로 응시가 가능하다. 80%이상 맞추면 합격이며 즉시 인증서가 발급되며 유효기간은 2년이다. 


1-2. 금융계열

 AFPK

재무설계사. 한국FPSB에서 인증한 교육기관에서 AFPK 과정을 이수해야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CFP를 취득하기 위해 반드시 소지해야 한다.

 CFP

국제재무설계사. 미국의 CFP 위원회인 ‘CFP Board’가 국제적 기준에 따라 윤리, 교육, 경험, 자격시험의 4가지 기본적인 자격인증조건(4E’S)을 충족하는 전문 인재를 선발, 고객에게 종합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격을 인증한 ‘종합 개인 재무 설계사’ 자격이다. 보험이나 은행권에서 주로 취득한다.

 은행FP 

자산관리사.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주관하는 자격시험으로 자산설계, 법규 등 은행업 전반의 이해력을 측정하는 인증시험이다. 국가공인자격으로 인정되고 있다.


1-3. 유통

 국제무역사

무역 전문 인력에게 요구될 수 있는 무역 업무에 다각도로 활용할 수 있는 무역지식을 평가한다. 1급/2급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다.

 무역영어

무역관련 영문 서류의 작성과 번역 등 영어구사 능력은 물론 무역 실무지식을 평가한다. 1급, 2급, 3급이 있으며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다.

 유통관리사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한다. 1급은 응시자격이 까다로우며, 2급과 3급에는 자격 제한이 없다. 


2) 이과생을 위한 직무 관련 자격증


2-1. 공과계열

공공기관에서는 공과계열 직군을 채용할 때 기사자격증을 필수 조건으로 내세우는 경우가 많으며, 사기업은 기사자격증이 없어도 지원 가능하지만 자격증이 있으면 우대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공공기관과 사기업을 겸해서 지원하는 사람이라면 전공 기사 자격증을 소지하는 것이 좋다. 기사 자격은 자격증 소지뿐만 아니라 전형 과정에서도 도움이 되는데 전공 PT 면접의 주요 출제 범위가 기사 시험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기계공학 - 일반 기계기사

전기공학 -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전자공학 - 무선설비기사, 정보통신기사

토목공학 - 토목기사

건축학 - 건축기사, 건축설비기사, 건설기계기사

건축공학 - 건축기사, 건설안전기사

식품공학, 식품영양학 - 영상사, 식품기사

화학공학 - 화공기사

산업공학과 - 품질경영기사, CQE(Certified Quality Engineer, 국제 품질 기사)

 

진학사 캐치본부 김준석 본부장은 “현재 취준생들이 통상적으로 치르는 어학시험이나 자격증 시험들도 코로나19로 연기되거나 축소 운영중이다”며 "그나마 컴활은 상시로 시험이 열리고 있으며 토익은 4월말 시험부터 예정대로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사능력시험이나 기타 자격시험들은 6월에 치러질 예정이니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자격증 취득 시험에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고 말했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