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물 관리
일원화로 물 복지 실현 가속화?
기업정보

1,109

19-10-28
2019 한국수자원공사 신입/경력직/인턴 채용 대비
한국수자원공사 10분요약



한국수자원공사 2019년 신입/경력직/인턴 채용 ~10.29 18:00까지
10분이면 끝나는 CATCH기업분석

대체 뭐 하는 회사야?
1. 기업 개요 파악하기


한국수자원공사는 수자원을 종합적으로 개발, 관리하여 생활용수 등의 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수질을 개선함으로써 국민생활의 향상과 공공복리의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수자원의 종합적 개발, 관리 외에도 신재생에너지 설치 및 운영, 해외 투자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효율적인 물관리와 국민 물복지를 위해 오랫동안 물관리 일원화를 염원해왔다. 2018년 6월, 환경부와 국토교통부로 나뉘어 있던 물관리가 환경부로 일원화되면서, 수질 및 수량 개선, 재해 예방,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내며 물관리 일원화의 주역임을 증명하고 있다.

기업개요 더보기
▷ 다른 기업 개요 보러가기



좋은 회사? 나쁜 회사?
2. 기업 능력치 파악하기


# 한국수자원공사 강점 : 물관리 일원화에 따른 시너지

물관리 일원화에 따른 환경부 산하기관의 역할분담이 조정된 가운데, 한국수자원 공사는 물 이용 및 공급 분야(상수도), 댐 건설, 수도사업 등 물 이용과 연계된 산업 분야를 담당하게 됐다. 또한 한국환경공단과 수질 및 물순환 분야 등 일부 분야에서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더불어 한국수자원공사는 공공수요가 있으나 준정부기관의 특성으로 인해 한국환경공단의 참여가 어려운 민간투자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국민이 체감하는 물 복지 실현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고, 국내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의 영역을 확대할 기반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 한국수자원공사 기회 : 스마트 물산업 주목

정부는 '스마트 물산업 육성전략'을 수립하고 강소 물기업을 육성, 글로벌 물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국가물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해 '기술개발-제품 사업화-해외 진출'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또한 ICT 기술과 사물인터넷 등 4차 혁명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 상,하수도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을 뒷받침하기 위해 물 산업 진흥법을 마련하고, 물산업 클러스터를 계획대로 조성하는 등 제도적, 물리적 인프라도 함께 조성되어 한국수자원공사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 능력치 더보기
다른 기업 능력치 보러가기

 


뉴스로 보는 기업의 현황
3. 2019 최신 이슈


# 물관리 핵심역량 기술, 개도국에 전수

한국수자원공사는 스리랑카와 필리핀의 물 분야 공무원 12명을 대상으로 '물관리 핵심역량' 국제 교육을 진행했다. 물관리 핵심역량 국제교육은 국제 물문제 해결에 보다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해 한국수자원공사가 2018년부터 전 세계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교육 내용은 개발도상국이 직면한 대표적인 6개 물관리 현안인 유수율 향상, 수자원 및 상수도 개발, 수질 관리, 신재생 에너지 개발, 지하수 개발관리가 주제로 구성됐다. 한국수원자원공사는 이번 교육과정을 시작으로 물관리 핵심역량 과정을 대표적인 물 교육이자 물 분야 국제교류 및 협력의 마중물로 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켑코에너지솔루션과 에너지 절약사업 협력

한국수자원공사는 켑코에너지솔루션과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절약사업 등의 협력을 위해 'ESCO사업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ESCO사업은 에너지 절약전문기업이 기술과 자금조달 능력이 부족한 기업 등을 대신하여 진단 및 투자를 통해 에너지절약 개선 사항을 발굴 및 제안하고 도출된 에너지 절감액으로 비용을 회수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은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을 위해 추진되었다. 한국수자원공사의 신재생에너지 기술과 수처리 공정 운영효율화기술 등의 고유 역량과 켑코에너지솔루션의 에너지 효율화 사업에 대한 경험이 결합하여 에너지 절감사업 활성화 및 소비부분 에너지효율 향상 효과가 기대된다.

∨ 최신이슈 더보기
▷ 다른 기업 최신이슈 보러가기

한국수자원공사 분석리포트 바로가기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