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자소서 쓰기 전
필수! 기업분석 요약편
기업정보

2,225

19-10-07
2019 이마트 신입사원 모집 대비
이마트 10분요약

이마트 2019 신입사원 모집 ~10.11 18:00까지
10분이면 끝나는 CATCH기업분석

대체 뭐 하는 회사야?
1. 기업 개요 파악하기


이마트는 1993년 시작한 국내 최초의 할인점으로, 전국에 158개의 대형마트를 운영하는 국내 대표 유통회사다. 대형마트 이마트와 이마트 트레이더스, PB 브랜드 '노브랜드' 를 운영하는 것 이 외에도 프리미엄 슈퍼마켓, 카테고리킬러 사업등을 운영한다. 기존 대형마트는 체험, 경험 중심의 매장 리뉴얼을 통해 점포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상품구조 혁신을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노브랜드, 삐에로쑈핑, 일렉트로마트, 부츠 등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전문점을 개발-확대하여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기업개요 더보기
▷ 다른 기업 개요 보러가기



좋은 회사? 나쁜 회사?
2. 기업 능력치 파악하기


# 이마트 기회 : 4차 산업혁명 시대 

유통 4차산업혁명이 성큼 다가왔다. 앞서 이마트는 4차산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AI기술 기반의 다양한 디지털 혁신기술을 연구해 왔다. 특히 2014년에는 미래 생활상을 연구하고 첨단 기술을 쇼핑과 접목하는 방안 연구를 위해 전문가 집단 'S-랩'을 설립했으며, S-랩의 연구를 바탕으로 2018년 4월에는 최신 IT기술 및 인공지능 기술이 결합된 최첨단 인공지능 카트 '일라이'를 소비자 앞에 선보였다.

# 이마트 위협 : 위기의 대형마트업계

대형마트업계가 전반적으로 성장 정체기를 맞으면서 '대형마트 위기론'이 확산되고 있다. 대형마트는 한 때 편의점, 슈퍼마켓 등 소매점보다 싼 가격으로 큰 인기를 끌었지만, 최근에는 1인 가구 증가와 함께 마이너스 성장률를 거듭했다. 현재 대형마트 3사의 매출 성장률은 2016년 1.4%, 2017년 0.1%, 2018년 -1.0%로 둔화하는 추세다. 업태 자체의 사양세에 이마트는 창고형 할인매장, 해외 사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기업 능력치 더보기
다른 기업 능력치 보러가기

 


뉴스로 보는 기업의 현황
3. 2019 최신 이슈


# 색조화장품 '스톤브릭' 론칭

이마트의 신규 브랜드 스톤브릭은 홍대에 안테나숍 매장을 내며 색조화장품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상품 211종 중 립스틱이 95종으로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마트 측은 "고부가가치 산업인 화장품 사업에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차원에서 론칭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자체 개발한 화장품 브랜드 `센텐스`를 운영하고 있지만, 센텐스는 스킨·로션·보디 제품 등 기초 화장품과 향수 품목을 주로 판매한다. 영국 H&B 브랜드를 들여온 화장품 편집숍 부츠는 다양한 브랜드 상품을 모은 형태다.

온라인 신설법인 '이마트몰' 신설

이마트몰은 2018년 12월 27일 주식회사 이마트로부터 물적분할을 통하여 설립됐다. 이마트몰은 전자상거래 기반으로 온라인 종합쇼핑몰 사업, 기업 및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B2B·B2E사업, 브랜드 및 유통사의 온라인 스토어를 구축하여 매출 및 수익을 확대하는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기존 PC기반의 인터넷 쇼핑 사업 외에 모바일 쇼핑 사업을 강화하여 쇼핑 전체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을 높이고 있다. 앞으로도 모바일 사업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 최신이슈 더보기
▷ 다른 기업 최신이슈 보러가기


(주)이마트 분석리포트 바로가기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