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형' 취준생들이 선호하는 업종은? Job多

10,212

17-08-25

기업정보사이트 캐치에서 최근 취업준비생의 직무선호와 관련된 통계 결과를 발표했다. ‘선호직무탐색’ 서비스를 이용한 취업준비생의 진단 1,200건을 분석한 결과, 정해진 원칙과 계획적 활동에 흥미가 있는 ‘관습형’ 점수가 높은 취준생들은 IT·인터넷, 금융, 미디어·통신, 공공기관 업종을 희망했고, 반면 전자·반도체 업종을 희망하는 취준생들은 분명하고, 질서정연하고, 체계적인 것을 좋아하는 ‘현실형’ 점수가 높아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도표 이미지 클릭 시, 원본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표 이미지 클릭 시, 원본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캐치가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선호직무탐색’은 구직자가 ‘좋아하는 것(흥미)’, ‘중요시하는 것(가치관)’에 대한 진단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직무를 매칭해 주는 서비스이다. 이번에 발표한 통계에는 2015년 11월부터 2017년 7월까지 전국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이 실시한 1,200건의 진단결과를 토대로 분석한 것이며, 진단에 참여한 취준생들의 흥미와 가치관 분포를 희망 업종에 따라 나누어 확인했다. 

 

◇ 선호하는 업종별 취준생의 흥미영역 점수 분포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으로 ‘IT·인터넷’과 ‘미디어·통신’ 업종을 선택한 취업준비생의 경우, 직업흥미 6가지 영역에서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탐구형과 예술형 점수가 평균에 비해 높은 반면 사회형, 진취형, 관습형에서는 평균보다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특히 ‘금융’이나 ‘전자·반도체’ 업종을 선택한 취준생들은 각 흥미영역별로 극명한 점수차를 보였다. 먼저 두 업종 모두 예술형 성향이 매우 낮았다. 또 금융 업종을 선택한 취준생의 경우, 진취형과 관습형 점수가 매우 높았고, 전자·반도체 업종을 선택한 취준생은 현실형 성향이 나머지 다섯가지 영역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전체 업종 중 가장 높은 수치였다. 마지막으로 공공기관을 희망 기업으로 선택한 취준생들은 현실형과 탐구형에서는 낮은 수준을, 사회형과 관습형에서는 비교적 높은 수준을 보였다.

 

◇ 카카오, 네이버, LG유플러스 등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응시자의 흥미·가치성향

 <도표 이미지 클릭 시, 원본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네이버, LG유플러스 등 IT·인터넷 업종을 희망기업으로 선택한 취업준비생의 흥미영역과 가치관을 살펴보자. 먼저 흥미영역에서는 ‘현실형’, ‘탐구형’ 성향이 강하게 나타난 반면, ‘사회형’은 전체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경향을 보였다. 가치관 영역에서는 ‘타인의 인정’, ‘지적추구’에 대해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업안정’은 상대적으로 덜 중시 하는 것으로 응답했다.

 

◇ 은행, 증권, 보험사 등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응시자의 흥미·가치성향

 <도표 이미지 클릭 시, 원본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과 증권, 보험사 등을 희망기업으로 선택한 금융권 취준생의 흥미와 가치관을 분석한 결과, 직업적 흥미와 가치가 각 영역별로 가장 극명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확인했다. 먼저 흥미영역에서는 ‘예술형’의 성향이 매우 낮게 나타난 반면 ‘진취형’, ‘관습형’의 성향은 매우 높았다. 가치관에서는 ‘개인지향’, ‘다양한 업무추가’ 성향이 매우 낮았지만 ‘직업안정’을 매우 중요시하는 편이었다.

 

◇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등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응시자의 흥미·가치성향

<도표 이미지 클릭 시, 원본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등 전자·반도체 업종을 희망하는 취준생의 경우를 보면, 흥미 면에서는 ‘예술형’ 성향이 전 업종 중 가장 낮았고, 반대로 ‘현실형’ 성향은 전 업종을 아울러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추구하는 가치에 있어서는 ‘지적추구’가 평균에 비해 높았다. 특히 ‘애국’이라는 가치를 중요시하는 점이 눈에 띄었는데, 이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기업이라는 것과 해외 수출비중이 높은 업종이라는 특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 SKT, 한국방송공사, SBS, 중앙일보 등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응시자의 흥미·가치성향

 <도표 이미지 클릭 시, 원본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K텔레콤, KT, 한국방송공사, SBS, 문화방송, 중앙일보 등 미디어·통신 업종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의 경우를 보자. 흥미영역에서는 ‘탐구형’ 성향이 타 업종보다 높게 나타났고, ‘사회형’이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서 가치관 영역에서는 ‘다양성’과 ‘타인에 대한 영향’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타 업종보다 높았고, ‘직업안정’, ‘심신안녕’ 등 안정성을 추구하는 경향은 전체 평균보다 낮았다.

 

◇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전력공사 등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응시자의 흥미·가치성향
 

 <도표 이미지 클릭 시, 원본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전력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공공기관 취업 희망자는 ‘사회형’, ‘진취형’의 흥미영역 점수가 높았다. 그리고 가치관에 있어서는 ‘직업안정’ 성향이 강한 반면 ‘업무 다양성’은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치 김준석 이사는 “개인의 흥미, 가치는 쉽게 변하지 않는다. 취업준비생에게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제대로 알고, 자신과 어울리는 직무를 탐색하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자신이 좋아하는 직무를 찾는 것 또는 적어도 본인에게 어울리지 않은 직무를 피하는 것이 직장생활을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선택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캐치에서는 실제 직무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현직자들의 블라인드 인터뷰와 기업별 직무정보를 제공해 취업준비생의 직무 선택을 돕는다. 또 직무선택 이후에는 본인이 가진 직무역량을 점검해볼 수 있는 ‘직무수행능력진단’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알짜기업 숨은 정보 CATCH

목록보기

금주에 많이 본 캐치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