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이베이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외 전세대
자사
국내 대표 전자상거래 회사
경쟁사
11번가
인터파크

종합분석

STRENGTH
국내 최초 풀필먼트 플랫폼 서비스 '스마일배송'
WEAKNESS
핵심고객 중장년층 포진
OPPORTUNITY
이커머스 시장 성장
THREAT
경쟁사들의 변화와 혁신 지속

사업개요

옥션
G마켓
G9

재직자가 본 이베이코리아더보기

81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1
커리어성장
80
근무시간휴가
84
경영진비전
78

"안정적이다. 근무시간이 교대라 시간이 자유롭다. 쇼핑을 할 수 있다"

" 자유롭게 검색도 하고 정보도 많이 얻을 수 있었다"

"정규직으로는 연봉도 복지도 가히 최고라 말할 수 있습니다."

"한번씩 욕설하는 고객들이 상대하기 힘들었다. 무조건 죄송해야하는 식이었다."

"계약직으로 올 생각이라면 비추입니다. 정규직과의 확연한 차별이 사람을 참 괴롭게 합니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이베이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이베이코리아는 1998년 국내 최초 오픈마켓을 시작으로, 업계를 선도하는 유수의 전자상거래 브랜드를 보유한 국내 1위 온라인 쇼핑몰 회사이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옥션

국내 최초 오픈마켓
다양한 온라인 판매 중개 서비스 제공

2위G마켓

국내 최대 오픈마켓
다양한 온라인 판매 중개 서비스 제공

3위G9

큐레이션 온라인 종합쇼핑몰
프리미엄 상품과 서비스 제공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이베이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이베이코리아의 현황은? #보도자료 #공식홈페이지

15년 연속 성장세
이베이코리아가 2019년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잡으며 15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베이코리아는 2019년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27% 성장한 615억원, 매출(수수료 기준) 12%가 늘어난 1조 95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베이코리아는 G마켓이 연간 기준 흑자를 2005년에 달성한 이래 국내 e커머스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15년 연속 성장과 수익성을 달성했다. 매출은 수수료 기준으로 업계 최초 1조원을 돌파했다. 회사가 물품을 매입하면 매출로 잡히는 매입매출 기준이 아닌 오픈마켓 형태로는 사상 최대의 실적이다.
거래의 혁신가
1998년 국내 최초 오픈마켓 옥션으로 시작, G마켓, G9, CBT, 스마일시리즈 등 저마다의 강점을 지닌 강력한 브랜드를 바탕으로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양적 성장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혁신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은 오늘날 대한민국 온라인 유통 및 IT 선도 기업, 이베이코리아를 만들었습니다. 늘 같은 성공 공식에 집착하지 않고 고객감동을 주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끊임없이 도전하고 실행하는 거래의 혁신가, 우리 이베이코리아는 최고입니다.

2020 사업방향은?

스마일 브랜드 서비스 고도화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스마일클럽, 페이, 카드는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로열티 마케팅을 통한 락인(lock-in) 효과를 증대하고 있다"며 "올해는 '스마일' 브랜드 서비스를 고도화 해 고객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춰 성장세를 지속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이베이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최신이슈캐치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HCI 솔루션 'UCP HC'400 노드 도입
· 스마일박스, 주유소·수퍼마켓으로 확대
· 업계 최초 온·오프라인 자동적립 '스마일스탬프' 런칭
사업성과
· 출시 1주년 스마일카드, 좋은 성과에 미소짓는 이베이코리아
· 전년 동기 대비 370% 매출 상승한 스마일배송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GS리테일 자체 앱에 스마일페이 도입
· 스마일배송 보관비 낮추고 편의성 높여
· 전통시장 유통 판로 확대 지원
· 연중 최대 축제 '빅스마일데이' 개최
사업성과
· 스마일카드 2년 만에 회원 90만명 돌파
· 스마일클럽, ‘2020 국가서비스대상’ 수상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이베이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HCI 솔루션 'UCP HC'400 노드 도입
이베이코리아는 기 구축된 서버 가상화의 운영 효율성과 기술지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HCI)의 도입을 검토했으며, 안정성과 가용성 ,운영 효율성, 구축 기간 등을 고려해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HCI 솔루션인 ‘UCP HC’ 400 노드를 도입해 프로젝트를 완료했다.현재 옥션, 지마켓의 WEB/WAS 일부 업무가 UCP HC 기반으로 운영을 시작했으며, 서비스의 성장에 따른 추가 HCI 도입 및 기존 레거시 시스템의 전환 프로젝트도 병렬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UCP HC는 VM웨어의 가상화 관리 플랫폼과 사전 검증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기술 및 통합 관리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대표적인 HCI 솔루션이다. 손쉽고 빠른 구축은 물론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DDC), 프라이빗, 퍼블릭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확장이 용이하다.
스마일박스, 주유소·수퍼마켓으로 확대
이베이코리아는 GS칼텍스, SK에너지, GS리테일과와 제휴해 무인택배함 서비스 스마일박스'를 주유소와 수퍼마켓으로 확대한다고 17일 밝혔다. 스마일박스는 G마켓, 옥션, G9에서 배송지 선택 시 주소지 근거리의 스마일박스를 간편하게 선택하면 365일 연중무휴로 이용할 수 있다. 주문은 물론 반품 시에도 이용 가능하다. 이베이코리아는 스마일박스의 이번 확대가 최근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부상한 주유소와 수퍼마켓을 광역 물류 거점으로 활용하게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 최초 온·오프라인 자동적립 '스마일스탬프' 런칭
이베이코리아가 스마일카드 회원 대상 업계 최초 온·오프라인을 포괄하는 실시간 자동적립 스탬프 서비스 '스마일스탬프'를 론칭한다고 5일 밝혔다. 스마일스탬프는 스마일카드로 교통을 포함한 전국 현대카드 온·오프라인 가맹점 262만개 어디서나 1만원 이상 결제 시 무조건 스탬프 1개를 자동 적립해주는 서비스다. 이베이코리아 나영호 전략사업본부장은 "스마일스탬프는 이베이코리아와 현대카드가 제휴해서 한단계 도약해 고객에게 확장된 쇼핑 경험과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시도"라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출시 1주년 스마일카드, 좋은 성과에 미소짓는 이베이코리아
현대카드가 이베이코리아 특화 PLCC인 ‘스마일카드’ 출시 1주년을 맞아 1년 간 성과와 회원 특징 등을 공개했다. ‘PLCC’는 유통업체의 PB(Private Brand) 상품처럼 신용카드사가 아니라 특화 혜택을 제공하는 기업의 자체 브랜드를 사용하는 신용카드다. 지난 해 6월 첫 선을 보인 스마일카드는 올해 5월 발급자 수 42만 명을 돌파했다. 이베이코리아 쇼핑 축제인 ‘빅스마일데이’ 기간에는 이베이코리아 매출 급증에 따라 스마일카드 신청과 이용이 크게 늘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도 했다. 작년 11월 빅스마일데이에는 신규 카드가 11만 장 이상 발급됐고, 올해 5월 행사 때도 카드 사용이 평상 시보다 급증했다.
전년 동기 대비 370% 매출 상승한 스마일배송
G마켓과 옥션이 지난 20~28일 진행6한 쇼핑 축제 '빅스마일데이'에서 스마일배송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370% 증가했다고 31일 이베이코리아가 밝혔다.지난해 빅스마일데이 행사기간이었던 11월1일부터 11일까지 실적과 비교해도 82% 늘어난 수치다. 즉석밥, 라면, 멸균우유 등 가공식품류가 전체 비중에서 35%를 차지해 실적을 견인했다. 공기청정기나 제습기, 에스프레소 머신 등 생활/계절/주방 가전은 18%로 그 뒤를 이었다. 물티슈, 섬유유연제, 화장지 등 생활용품과 생필품도 전체의 16%를 차지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이베이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GS리테일 자체 앱에 스마일페이 도입

(2020년 5월)

GS리테일이 자사의 통합 결제 앱에 이베이코리아의 간편결제 스마일페이를 도입한다. 그동안 지마켓 등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온라인몰과 슈퍼마켓 GS더프레시를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스마일페이는 이번 제휴를 통해 전국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더프레시, H&B스토어 랄라블라 등 약 1만4000여개에 달하는 GS리테일 오프라인 매장에서 스마일페이 사용이 가능해졌다. 더팝 앱에서 신용카드를 통한 결제기능은 스마일페이가 유일하며, 스마일페이는 오프라인 결제수단으로서 입지를 강화하게 됐다.
스마일배송 보관비 낮추고 편의성 높여
(2020년 6월)

이베이코리아의 자체 전담배송 서비스인 '스마일배송'이 중소 판매자들의 물류서비스 진입장벽을 낮추고 수익률 증대에 기여하고자 보관비를 전면 개편했다고 18일 밝혔다. 스마일배송은 배송 대행/위탁과 이커머스 주문 처리를 연동한 '오픈마켓형 풀필먼트 플랫폼'으로, 판매자의 제품 ‘보관-주문처리-포장-배송-고객 문의 응대’까지 대행해준다. 각기 다른 판매자들의 상품들을 하나의 박스에 담아 구매자에게 합배송한다. 이번 개편을 통해 ▲스마일배송 전용 물류센터 입고 시 기본 보관비를 기존 대비 약 40% 인하했고 ▲보관비 계산방식을 체적(파렛트) 단위로 변경했으며 ▲기존 6가지로 분류했던 보관 등급을 2가지로 간소화했다.
전통시장 유통 판로 확대 지원
(2020년 6월)

이베이코리아가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손잡고 전통시장 유통 판로 확대에 나선다. 시장 상인 판로 확대 지원과 동시에 온누리 전자상품권 결제서비스 활성화를 추진한다. 전국 지자체에 등록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 활성화 구역 지번 주소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상인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이은희 이베이코리아 사업개발팀 매니저는 “전통시장 유통 판로를 온라인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이번 가맹점 모집 이벤트를 기획하게 됐다”며“ 온누리상품권 신규 가맹점으로 등록해 소비자 접점을 늘리고 보다 많은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연중 최대 축제 '빅스마일데이' 개최
(2020년 10월)

이베이코리아 G마켓, 옥션, G9가 11월 1일부터 12일까지 연중 최대 축제 '빅스마일데이'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최대 40만 원 할인쿠폰을 총 3회씩 사이트 별로 제공하고, 약 900만여 개의 상품에 혜택이 적용된다. 이베이코리아는 언택트 쇼핑 시대를 맞아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 특히 멤버십 서비스 스마일클럽 전용 혜택 규모가 대폭 확대됐다. 스마일클럽 회원은 최대 40만 원에 달하는 '20%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스마일카드 2년 만에 회원 90만명 돌파
(2020년 7월)

온라인쇼핑몰 G마켓과 옥션, G9를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는 2018년 현대카드와 함께 선보인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 Private Label Credit Card)인 '스마일카드' 회원이 90만명을 넘었다고 밝혔다. PLCC는 일반 신용카드나 제휴카드보다 해당 업체에 특화된 혜택을 주는 특정 기업 전용카드로, 오픈마켓에서는 '스마일카드'가 처음이다. 이베이코리아는 "스마일카드는 G마켓과 옥션, G9 등 온라인 채널에서만 발급했는데도 2년 만에 회원 수 90만명을 넘어서며 '유통-금융사 파트너십'의 성공사례로 자리잡았다"고 자평하면서 연내 가입자가 1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다.
스마일클럽, ‘2020 국가서비스대상’ 수상
(2020년 9월)

이베이코리아의 멤버십 서비스 ‘스마일클럽’이 ‘2020 국가서비스대상’ 쇼핑 멤버십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국가서비스대상은 산업정책연구원(IPS)에서 소비자에게 올바른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만족, 서비스가치 등 항목들을 정량화해 국내 산업서비스와 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 및 서비스 분야에 수여하는 상이다. 회사에 따르면 스마일클럽은 차별화된 고객 혜택을 제공하고, 업계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선도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베이코리아는 지난 2017년 4월 유료 멤버십 ‘스마일클럽’을 도입했다. 멤버십 회원에게는 이베이코리아 산하 오픈마켓인 지마켓, 옥션, G9 등 어디서나 적용가능 한 폭넓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이베이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이베이코리아

대표사업전자상거래업(옥션, G마켓, G9)

매출액1조 954억

영업이익615억

현황이커머스 업계 1위, '빅스마일데이' 인기몰이

경쟁사 목록

11번가

대표사업전자상거래업

매출액5,305억

영업이익14억

현황3분기 흑자 전환, 라이브방송 활발

인터파크

대표사업전자상거래업

매출액3조 4,123억

영업이익452억

현황인터파크투어 부문 실적 주춤, 영업적자폭 감소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롯데닷컴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이베이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국내 최초 풀필먼트 플랫폼 서비스 '스마일배송'

핵심고객 중장년층 포진

이커머스 시장 성장

경쟁사들의 변화와 혁신 지속

강점
국내 최초 풀필먼트 플랫폼 서비스 '스마일배송'
이베이코리아의 경쟁력으로 꼽히는 것은 국내 최초이자 유일하게 운영되고 있는 풀필먼트 플랫폼 서비스 '스마일배송'이다. 기존의 풀필먼트 사업이 제조사의 재고를 직매입해 구매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에 집중했다면, '스마일배송'은 판매고객들의 물류 애로사항을 돕기 위해 고안된 방식이다.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판매 고객은 상품 제고의 보관-작업-배송-CS대응으로 이어지는 풀필먼트의 전 과정을 '스마일배송' 플랫폼에 입점하는 방식으로 쉽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며 "특히 중소 판매자의 자금 회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인 판매 대금 정산이 주문 다음날 바로 이루어져 직사입에 비해 현저히 빠르다"고 설명했다.
약점
핵심고객 중장년층 포진
온라인에 가장 친숙하고 변화에 유연한 밀레니얼-Z세대(MZ세대)는 여전히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온라인 소비를 이끌고 있다. 하지만 G마켓, 옥션이 국내 1세대 오픈마켓 서비스인 만큼 핵심 고객이 중장년층이다. 리테일 분석업체 와이즈리테일이 지난해 한국인이 많이 결제한 온라인 서비스의 세대별 추정 결제금액을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이베이코리아는 40대와 50대 이용자가 가장 많이 결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20대에서는 네이버, 쿠팡, 배민에 밀려 4위에 그쳤다. 핵심 고객층이 늙어간다는 점에서 이베이코리아의 약점으로 꼽히고 있다.
기회
이커머스 시장 성장
올해 이커머스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수요가 늘면서 이커머스 시장도 호기를 만났다. 통계청이 집계한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올 상반기 누적 거래액은 74조3879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6% 증가했다. 올해 7, 8월 잠정치까지 더하면 100조 원을 돌파했다. 지난해 100조 원을 넘기까지 10개월이 걸렸다면 올해 두 달 앞당겼다. 이를 감안하면 올해 거래액은 15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관측된다.
위협
경쟁사들의 변화와 혁신 지속
e커머스 성장 속도와 함께 쿠팡, 신세계 'SSG닷컴', 롯데 '롯데온' 등 경쟁사들의 변화와 혁신이 계속되는데 이베이는 안정적인 성향을 유지하고 있어서 e커머스 업계에선 공공연하게 "이베이코리아가 가장 큰 위기"라는 얘기까지 나온다. 특히 네이버쇼핑의 영향력 확대가 이베이를 옥죄는 주요인이라는 분석이 대두되고 있다. 와이즈앱이 지난 1월 발표한 2019년 한국인이 가장 많이 결제하는 온라인 서비스 추정 결제금액 1위는 네이버로 약20조9249억원으로 추정됐다. e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네이버 검색을 통해 g마켓, 옥션으로 들어가던 수요가 많았기 때문에, 네이버 쇼핑 영향력 확대는 이베이에 치명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이베이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가치 추구

비전&미션

전세계 공략

eBay is where the world goes to shop,sell,and give.
전세계가 이베이를 통해 쇼핑하고, 판매하고, 기부합니다.

#인재상

  1. 01
    공감
    다양한 직무를 바탕으로 고객과 공감
  2. 02
    혁신
    새로운 혁신의 전문가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이베이코리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1차면접

  3. 032차면접

  4. 043차면접

  5. 05최종합격

실기 테스트 진행
이베이코리아는 모집 분야에 따라서 서류전형 합격자를 대상으로 실기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