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삼성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B·B2C
국내·해외
자사
디스플레이 제조
경쟁사
LG디스플레이
BOE

종합분석

STRENGTH
디스플레이 기술 리더십
WEAKNESS
LCD와 올레드패널 동반부진
OPPORTUNITY
폴더블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의 성장
THREAT
중국산 OLED의 출현

사업개요

모바일
TV
PID
IT

재직자가 본 삼성디스플레이더보기

85

조직문화분위기
84
연봉복지
87
커리어성장
85
근무시간휴가
86
경영진비전
84

"높은 성과급과 인센티브가 만족스럽습니다"

"성과금과 회사내의 다양한 시설 및 맛있는 구내식당이 공짜"

"아무래도 생산직이다보니 건강 위험에 노출이 되어있어요"

"승진의 기준이 불명확"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삼성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삼성디스플레이는 각종 전자기기의 정보표시장치로 사용되는 TFT-LCD 및 OLED(유기발광 다이오드)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모바일

모바일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VR 등

2위TV

TV 디스플레이: Curved TV

3위PID

PID: Video Wall, Outdoor/Indoor, Stretched 등

4위IT

IT: Curved Monitor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삼성디스플레이의 현황은? #보도자료

프리미엄 노트북 시장 출사표
삼성디스플레이가 세계 최초로 UHD 해상도의 노트북용 OLED 디스플레이를 개발, 프리미엄 IT시장 공략에 적극 나섰다. 삼성디스플레이는 15.6형 크기의 UHD(3840X2160) OLED를 개발했으며, 2019년 2월부터 양산에 들어가 글로벌 노트북 제조사에 공급하였다. 이 제품은 초고해상도 기술을 바탕으로 게이밍, 그래픽 디자인, 동영상 감상 등에 특화된 프리미엄 화질을 구현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엣지디자인, 풀스크린, 플렉시블 등 OLED의 기술 혁신을 통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도해온 데 이어 노트북으로 대표되는 IT시장에 본격 진출하게 됐다. 이 회사는 OLED 시장의 규모를 확대하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도입해 소비자의 일상에 OLED로 더 가까이 다가간다는 전략이다.
커브드로 B2B 모니터 시장 공략
삼성디스플레이(대표이사 이동훈)가 최대 곡률 1000R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앞세워 기존 게이밍 모니터 시장을 넘어 사무용 모니터 시장까지 보폭을 확대한다. 한 시장조사기관에서는 커브드 모니터가 2015년 이후 지속 성장세를 이어가, 2020년에는 약 1,500만대 이상 판매될 것으로 전망하는 등 커브드 모니터의 인기가 지속 이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따라 커브드 모니터 시장을 이끌고 있는 삼성디스플레이의 판매량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남효학 삼성디스플레이 대형사업부장(부사장)은 “삼성디스플레이는 시장확대를 위해 고객과 협력체제를 강화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제품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2020 사업방향은?

LCD 사업 전면 중단
삼성디스플레이가 내년부터 액정표시장치(LCD) 생산을 중단한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아산사업장에서 대형사업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한 설명회에서 2021년부터 LCD 사업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QD 사업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삼성디스플레이가 2020년 4분기부터 국내 및 중국 쑤저우에 있는 7·8세대 LCD 팹 전부를 중단하고 QD 사업으로 전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차세대 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고 전했다.
차세대 퀀텀닷디스플레이(QD) 양산
삼성디스플레이는 2020년 7월1일 충남 아산 사업장에 퀀텀닷 증착설비를 들여오는 반입식을 열었다. 2020년 하반기까지 생산라인을 모두 구축하고 2021년 초 시험가동을 거쳐 제품 양산을 시작하는 것으로 순조롭게 계획이 진행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20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가전전시회(CES2020)에서 비공개로 부스를 차려 퀀텀닷디스플레이를 시연했다. 또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대형사업부장을 팀장으로 하는 QD사업화팀을 신설해 퀀텀닷디스플레이 사업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삼성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사업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매출액27조 885억(별도기준)

영업이익3,166억(별도기준)

현황폴더블 패널 친환경 인증 획득

경쟁사 목록

LG디스플레이

대표사업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매출액21조 6,583억(별도기준)

영업이익-1조 7,842억(별도기준)

현황디즈니와의 기술 협업

BOE(중국)

대표사업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매출액-

영업이익-

현황아이폰12에 OLED 공급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재팬디스플레이, CEC Panda, CHOT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삼성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디스플레이 기술 리더십

LCD와 올레드패널 동반부진

폴더블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의 성장

중국산 OLED의 출현

강점
디스플레이 기술 리더십
삼성디스플레이는 꾸준한 기술 연구개발을 주도해 스마트폰용 폴더블(접는) 디스플레이를 최초로 선보이는 등 기술리더십을 확보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폴더블 디스플레이는 2020년 5월 세계 최대 디스플레이 학회인 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 Society for Information Display)로부터 ‘올해의 디스플레이상’을 수상했다. 차세대 폼팩터로서의 잠재력을 보여줬고 재료, 구조, 내구성 검증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접었다 펼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만든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약점
LCD와 올레드패널 동반부진
삼성디스플레이는 대형 LCD사업과 중소형 올레드사업 양쪽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20년 1분기 영업손실 2900억 원을 냈다. 2분기에는 애플 보상금 환입으로 일회성이익이 발생해 영업이익을 냈으나 실질적 영업손실은 7천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된다. 대형사업 주력제품인 LCD 패널 주도권이 중국에 넘어가면서 가격이 크게 하락해 실적이 악화했다. 이동훈 대표이사 사장은 업황에 대응하기 위해 LCD 생산규모를 꾸준히 줄여왔으나 실적 감소를 막지는 못했다.
기회
폴더블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의 성장
삼성전자와 화웨이 등 주요 스마트폰 업체가 2019년 폴더블(foldable)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폴더블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더불어 2020년 이후에는 노트북과 태블릿 PC 같은 기기에서도 폴더블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으로 보여 시장 규모가 보다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폴더블 기반 기술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패널을 양산할 수 있는 기업은 전 세계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중국의 BOE밖에 없기 때문에 폭발적으로 성장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기회를 잡아야 할 것이다.
위협
중국산 OLED의 출현
글로벌 OLED 패널 시장에 최근 중국 업체들이 들어오면서 국내 디스플레이의 시장 지위를 위협할 것이라는 추측이 돌고 있다. BOE와 CSOT를 필두로 중국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은 중국 정부의 지원금을 받아 6세대급 OLED 라인을 만들고 있다. 중국이버은 BOE는 아이폰12인치 6.1인치 중소형 OLED 패널 일부를 애플에 납품하게 되면서 국내 디스플레이의 점유율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중국 기업들은 정부의 막대한 지원금에 힘입어 LG와 삼성 대비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지금은 중국 업체들에게 밀리지 않고 있지만, 비슷한 품질에 가격 경쟁력을 갖춘 중국 기업들이 성장하면 삼성디스플레이의 매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가해질 것이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삼성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미션 #핵심가치

가치 추구

비전

Display beyond Imagination

상상 속에서만 가능했던 디스플레이, 그 이상을 우리가 만듭니다.

비전 설명

공상영화에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디스플레이

업역(DOMAIN)을 명시하는 동시에 미래지향성을 강조하며, 상상 속 그리고 공상영화에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디스플레이를 바로 우리가 만든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First
신기술 개발 및 혁신
Best
고객맞춤 솔루션 제공
Together
상생 협력 파트너십
Smart
합리적인 업무 운영

#인재상

  1. 01
    창의적
    기존의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을 가지고 발상과 인식의 전환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 목표의식과 위기의식을 갖고 끊임없는 창의적인 개선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인재
  2. 02
    글로벌
    한국을 넘어 세계로, 글로벌 초일류 기업을 향하여 나가는 삼성디스플레이와 함께할 인재, 뛰어난 외국어 실력과 다양한 문화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인재
  3. 03
    도전적
    어렵고 남들이 기피하는 분야에도 도전하는 개척정신과 변화롸 개혁을 선도하려는 강한 모험정신을 가진 인재,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는 인재
  4. 04
    전문적
    한 분야의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인재, 이러한 전문성을 통하여 고객의 Needs를 파악해 끊임없이 기술과 시장의 영역을 넓혀가는 인재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삼성디스플레이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직무적합성 평가

  3. 03직무적성검사

  4. 04면접

  5. 05합격

지원자격
3급의 지원자격은 직군에 따라 조금 상이하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연구개발직, 설비엔지니어직, 소프트웨어직은 IL(OPlc), 5급(토익스피킹)이며 영업마케팅직, 경영지원직은 IM(OPlc), 6급 토익스피킹의 자격을 요구한다.
채용 Tips
삼성디스플레이 홈페이지의 '인재·채용 - 직무소개 - 채용Tips'에 들어가면 삼성디스플레이 人들이 직접 들려주는 채용 비결이 있다. 면접에 도움이 되는 합격 꿀팁부터 채용 담당자에게 듣는 팁, 인턴의 하루까지 다양한 정보들이 있으니 확인해보길 바란다.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