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전세계
제약사
대형병원
자사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경쟁사
유한양행
녹십자
한미약품

종합분석

STRENGTH
신약 개발 부문 성과
WEAKNESS
수출 실적 3년째 감소
OPPORTUNITY
국내 의약품 시장 성장
THREAT
병원 방문 기피 증가로 치료제 판매 약세

사업개요

의약품(제품)
52.8%
의약품(상품)
41.9%
기타
5.3%

재직자가 본 대웅제약더보기

74

조직문화분위기
75
연봉복지
75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73
경영진비전
71

"수평문화로 부서마다 다르겠지만 팀내 분위기는 다들 좋습니다."

"연령대가 많이 낮아졌고 젊은 기운들이 있다. 문화 많이 자유로운 편, 공장의 경우 복장 제한 거의 없음."

"초봉은 높다지만 인센티브가 없고 승급/진급 해야지만 연봉이 확 오르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해야합니다."

"가르쳐주지 않고 성과가 나야한다. 가르쳐줄 시간이 없다 바빠서"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대웅제약은 우루사, 베아제 등 유명 일반의약품부터 전문의약품, 건강기능식품까지 다양한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제약 기업이다. 그 외에 서비스업을 운영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의약품(제품)52.8%

우루사(피로회복제), 알비스(위염,위궤양), 올메텍(고혈압치료제) 등

2위의약품(상품)41.9%

크레스토(고지혈증치료제), 세비카(고혈압치료제), 넥시움(위염,위궤양) 등

3위기타5.3%

기타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대웅제약의 현황은? #CEO인사말

글로벌 경쟁력과 연구개발 역량 강화
대웅제약은 유수의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들과 폭넓은 파트너십은 물론 대한민국 제약기업 중 가장 많은 현지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의약품들을 연구 개발하고 생산하는 대한민국 대표 제약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특히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및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등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함은 물론 미국 식품의약국(FDA), 유럽의약청(EMA) 등 선진국 규제기관의 품질기준(GMP) 인증을 완료하여 고도화된 품질관리 시스템을 입증해나가고 있습니다.
업계 선도 기업문화 구축
직원이 성장할수록 회사가 함께 성장한다는 경영기조를 바탕으로 자율적으로 몰입하여 일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 환경과 제도를 전사에 구축하고 경력개발프로그램(CDP), 유연근무제, 글로벌 우수인재 프로그램 등을 도입하는 등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문화와 제도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글로벌 2025 비전 달성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올해는 보툴리눔 톡신의 선진국 진출 본격화와 함께 신약 개발의 성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글로벌 사업 확대와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확보해 글로벌 2025 비전 달성을 위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그룹 성장 주도
윤재춘 대웅 대표는 "대웅은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에 집중하여 그룹의 건실한 성장을 주도해나가도록 노력하고 사업구조 고도화를 통한 글로벌사업 영역 확대, 연구부문의 오픈콜라보레이션을 적극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최신이슈캐치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나보타, 미국에서 판매허가 획득
· 베트남 시장 공략
· 향남공장, ISO 45001 획득
· 클라우드를 이용한 안전관리
사업성과
· 블록버스터 제품 등극
· 1조 클럽 가입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펙수프라잔 글로벌 시장 진출
· 건강기능식품 6종 출시
· 인벤티지랩과 장기지속형 주사제 사업 확대
· 웨어러블 심전도기 ‘모비케어’ 출시
사업성과
· 덴티가드랩,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 우루사 3년 연속 최고 매출 기록 경신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나보타, 미국에서 판매허가 획득
대웅제약의 미간 주름 개선제 나보타가 미국 FDA(식품의약국)에서 최종 판매 허가를 받았다. 이를 통해 나보타가 본격적으로 2조원 규모의 미국 시장에 진출하게 됐으며, 총 16개국에서 판매 허가를 획득하게 됐다. 전승호 대웅제약 사장은 "나보타의 우수한 품질과 안정성, 유효성이 입증됨에 따라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진출을 확신한다"며 "나보타의 FDA 승인은 대웅의 글로벌 제약사로의 도약을 위한 분수령일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나보타는 국내에서도 미간주름 개선, 눈가주름 개선, 뇌졸중 후 상지근육경직 적응증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을 받았으며, 해외에서는 미국을 포함해 캐나다, 유럽, 중남미, 중동 등 전 세계 약 80개국과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베트남 시장 공략
베트남 의약품 시장규모는 국내 시장의 29.7%에 불과하지만, 9,300만명의 인구와 연평균 10%가 넘는 성장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대웅제약이 베트남 시장 진출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 2017년 베트남 제약회사 트라파코 지분을 인수, 제품생산, 의약품 유통, 연구 및 개발에서 상호협력을 의한 MOU를 체결했으며 최근에는 ‘기술이전을 통한 현지 생산’을 주제로 만남을 가졌다. 현재 두 회사는 우루사를 포함한 8개 제품에 대해 원료 소싱과 장비구입, 시험생산 등 생산기술을 올해 이전하고 2021년부터 제품을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향남공장, ISO 45001 획득
대웅제약 향남공장이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45001' 인증을 획득하며 글로벌 수준의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생산현장으로 인정받았다. 해당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가 국제노동기구와 협의해 제정 공포한 안전보건 국제표준으로, 조직의 안전보건 리스크 파악과 안전보건 사고예방 등을 목적으로 한다. 향남공장은 사업장 내 위험요소 발굴 및 리스크 분석을 통한 재해예방, 안전보건에 대한 근로자 참여와 협의강화 등 안전관리를 위해 노력을 계속해 왔다. 대웅제약 측은 이번 인증을 통해 사내 임직원을 위한 안전문화 정착 및 고객가치 중심의 사업장으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윤주연 향남공장 공장장은 "그간 사고예방과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한 임직원들의 노력으로 ISO 45001 국제인증을 취득했다"며 "국제안전 보건경영시스템 적용을 통해 안전관리 체계 확립과 안전한 사업장을 구축해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클라우드를 이용한 안전관리
대웅제약이 효율적인 의약품 안전관리를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서비스는 오라클 아거스 클라우드 서비스로, 의약품 개발부터 시판 후 약물감시활동에 대한 관련 정보를 누적관리하고 국가별 기준에 맞춰 최적화된 상태의 DB를 제공한다. 무엇보다 국제의약품규제조화위원회의 이상사례 보고 관련 실행·절차에 대한 가이드라인 국제 기준을 시스템적으로 자동 업데이트해 최신 기준의 준수 등 효율적인 관리기능을 제공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박현진 대웅제약 개발본부장은 "의약품 안전관리 첨단 IT 시스템은 클라우드시스템을 통해 의약품 안전성 자료를 언제, 어디서나 효율적으로 관리, 열람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며 "대웅제약이 새로운 글로벌 시장 진입에 소요되는 의약품 안전관리 기회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블록버스터 제품 등극
대웅제약의 고지혈증치료제 ‘크레젯정’이 원외처방액 105억원을 기록하며, 출시 3년만에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등극했다. 크레제정은 2016년 출시 첫해 19억원 매출을 기록, 다음 해에는 71억, 2018년에는 105억원을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했다. 이런 성장의 뒤에는 함량에 따른 제품 색상 변경 등 대웅제약만의 차별화 전략이 있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장 수요에 귀 기울이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펼쳐 300억원대 대형 품목으로 성장시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이 출시 첫 달 15억 3,000만원의 실적을 기록하며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등극할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1조 클럽 가입
대웅제약이 병원처방약과 일반의약품의 성장으로 매출이 늘며 지난 해, 연결 기준 연간 매출액 1조 314억원을 기록했다. 이를 통해 처음으로 1조원 클럽에 가입했다. ETC 부문은 전년 대비 12.3% 성장한 6740억원 매출을 기록, OTC 부문은 전년 대비 10.8% 성장한 922억원 매출을 기록했으며 특히 대표 제품인 제품인 우루사와 임팩타민의 성장이 컸다. 다만, 오송 공장과 나보타 신공장 가동에 따라 감가상각비와 공장 인건비가 늘고 연구개발비가 증가해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이에 관해 대웅제약 관계자는 "영업이익에 대해 해외 연구법인 등 자회사 지속투자 등으로 인한 회계상 비용이 반영됐지만 제약산업 특징상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한 만큼, 향후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해 수익성을 회복할 것"이라고 밝혔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펙수프라잔 글로벌 시장 진출

(2020년 1월)

대웅제약의 차세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프라잔(Fexuprazan)’이 글로벌 시장 진출의 첫 포문을 열었다. 대웅제약은 차세대 위식도 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프라잔’의 멕시코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대웅제약은 펙수프라잔의 이번 해외 진출을 시작으로 향후 전 세계 40조원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수출 계약 규모는 기술료를 포함한 약 5천만 달러 규모로, 빠른 현지 허가 절차를 거쳐 2022년 하반기 발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 ‘펙수프라잔’에 대한 허가권을 보유한 대웅제약이 현지 파트너사인 ‘목샤8(Moksha8)’에 제품을 공급하고, 목샤8은 현지 판매 권리를 보유하게 됐다. 아울러 양사는 근거 중심 마케팅 전략을 지속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건강기능식품 6종 출시
(2020년 4월)

대웅제약은 소비자의 생활습관과 증상별 맞춤 건강기능식품 6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새로 선보이는 건강기능식품은 소비자들의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간(에너씨슬, 에너씨슬 콜레다운) ▲장(락피더스) ▲눈(아이즈업 모이스트, 아이즈업 컴포트) ▲혈행(세노메가) 제품으로 구성됐다. 이번에 출시된 제품들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규정한 필요 성분의 구성과 함량에 대한 기준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생활습관에 따라 다채롭게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대웅제약은 의약품 전문 기업으로서 노하우를 바탕으로 건강기능식품의 품질 기준을 높였다.
인벤티지랩과 장기지속형 주사제 사업 확대
(2020년 5월)

대웅제약이 오픈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장기지속형 주사제 사업 확대에 나선다. 대웅제약은 약물전달시스템 플랫폼 벤처기업인 인벤티지랩과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는 장기지속형 주사제 파이프라인의 발굴 및 제형 연구, 비임상·임상시험 진행, 해외 파트너링 등의 분야에서 협력에 나선다. 장기지속형 주사제는 매일 경구 또는 주사로 투여해야 하는 약물을 매 1~3개월마다 1회 투여하는 주사로 대체하는 신규 제형 의약품이다. 복약 순응도를 개선하고 환자 편의성을 증대시킨다는 장점이 있으며, 안정적인 투약을 통해 치료효과를 최적화할 수 있다.
웨어러블 심전도기 ‘모비케어’ 출시
(2020년 7월)

대웅제약은 의료 디바이스 플랫폼 전문기업인 씨어스테크놀로지가 개발한 부정맥 검출용 패치형 심전도기 ‘모비케어’의 판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모비케어’는 최신 센서 기술과 알고리즘을 적용해 환자의 프라이버시 보호, 사용 편의성 및 분석의 신속성을 갖춘 웨어러블 심전도기다. 9.2그램(g)의 작고 가벼운 가슴 부착형 패치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지 않고 장시간 사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한번 사용 시 72시간까지 검사가 가능하고, 배터리 교체 시에도 지속적으로 검사가 가능하다. 또한 심전도, 심박, 심박변이도, 활동량 등 다양한 생체신호를 측정해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덴티가드랩,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2020년 2월)

대웅제약의 구강생애주기별 맞춤 치약 ‘덴티가드랩’이 세계적으로 패키지 디자인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대웅제약은 구강생애주기별 맞춤 치약 ‘덴티가드랩’이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iF design award)’에서 패키지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12월 국내 ‘핀업디자인어워드’ 수상에 이어 세계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iF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덴티가드랩’ 패키지 디자인의 우수성을 인정받게 됐다. ‘덴티가드랩’은 구강생애주기별 구강 관리에 맞춘 단계별 디자인 구성과 독특한 컬러배색이 제품의 차별성을 부각시킨다는 점에서 각국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78명으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아 패키지 부문 본상에 선정됐다.
우루사 3년 연속 최고 매출 기록 경신
(2020년 2월)

대웅제약은 간판 제품인 우루사가 최근 3년 연속으로 역대 최고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우루사의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을 합친 국내 매출은 약 882억원으로, 2018년 795억원 대비 약 11% 성장했다. 우루사는 2017년 720억원의 국내 매출을 달성해 역대 최초로 700억원을 돌파한 데 이어, 지속적으로 연간 10%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하며 연 매출 900억원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특히, 조제용 우루사인 우루사 100mg, 200mg, 300mg의 연간 총 매출이 500억원을 최초로 돌파했다. 조제용 우루사는 2019년 연간 매출 503억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2018년 424억원 대비 18.6% 성장한 수치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대웅제약

대표사업의약품 제조 및 판매

매출액1조 1,134억

영업이익447억

현황신규 바이오텍 설립, 지역사회와 세포,유전자 사업 MOU

경쟁사 목록

유한양행

대표사업의약품 제조 및 판매

매출액1조 4,804억

영업이익125억

현황3분기 만에 매출 1조 돌파, '안티푸라민' 100년 브랜드로 육성

GC녹십자

대표사업의약품 제조 및 판매

매출액1조 3,697억

영업이익403억

현황혈장치료제 수요 증가, 독감백신 실적 견인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광동제약, 한미약품, 셀트리온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신약 개발 부문 성과

수출 실적 3년째 감소

국내 의약품 시장 성장

병원 방문 기피 증가로 치료제 판매 약세

강점
신약 개발 부문 성과
데이터분석 서비스업체인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가 발표한 ‘APAC 제약혁신 현황:순위로 보는 기업 분석과 미래 전망’이라는 보고서에서 대웅제약은 ‘신약개발’ 부문에서 300점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부문에서 295점을 받은 한미약품을 제치고 국내 제약사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대웅제약은 신약 연구개발(R&D)에 2020년 상반기 기준 매출액 대비 15.9%를 투자하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에서 진행 중인 임상개발 물질 수는 13개에 달하고,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대웅제약이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그 일환으로 신약개발 전문기업을 설립하고 신약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약점
수출 실적 3년째 감소
대웅제약 매출의 10%를 담당해오던 수출 실적이 3년째 줄어들었다는 점은 매출 1조원 달성이 힘들 것이란 진단에 힘을 더한다. 대웅제약의 연간 수출액은 2018년 967억원에서 지난해 887억원으로 10% 가까이 줄었다. 이 같은 감소세는 올 상반기에 더 큰 감소 폭을 보였다. 대웅제약의 상반기 수출액은 203억원으로 전년 동기(433억원) 대비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인 ‘알비스’의 잠정 판매중지 조치 등이 영향을 줬다”며 “‘나보타’ 소송비용에다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나보타 해외 수출 감소가 원인이다”고 설명했다.
기회
국내 의약품 시장 성장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는 선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수년 전부터 타 산업 직군에 비해 빠른 성장세를 보인데다 코로나 여파로 세계 각 국가에서 제약·바이오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진 것이 그 배경으로 지목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가 8월 발표한 국내 의약품 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의약품 시장규모는 2018년 대비 5.2% 증가한 24조3100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전 산업 분야 생산량 평균 성장률은 3.7%, 제조업 생산량 평균 성장률은 2.4% 등에 불과했으나 같은 기간 의약품 생산량 평균 성장률은 7.1%에 달했다. 의약품 수출액도 매년 증가했다. 지난해 51억9515만달러로 수출액 최고치를 달성했다.
위협
병원 방문 기피 증가로 치료제 판매 약세
내수시장에서 높은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대웅제약이지만 코로나19의 등장은 실적악화를 만회하지 못하게 만든 요인이다. 대웅제약은 코로나19 경각심이 컸던 1분기 코로나19 여파에 매출액이 2283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4.1% 마이너스 성장했다. 대웅제약은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가 줄면서 고지혈증 치료제 ‘크레스토’와 고혈압치료제 ‘세비카’가 약세를 보이는 등 실적이 악화됐다. 코로나19가 지속됨에 따라 병원을 꺼리는 현상은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따라서 대웅제약의 약세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가치 추구

비전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

삶의 질 향상을 선도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

미션

토탈솔루션 제공

고객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토탈솔루션(의약품, 서비스)을 가장 가치 있는 방식으로 제공합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정의
이익이 나더라도 옳은 길이 아니면 가지 않는다
공정
입장 바꿔 생각해보고 한쪽으로 치우침이 없게 한다
상생
우리, 상대방, 사회 모두에게 득이 되는 일만 한다(WIN-WIN-WIN)
오픈마인드
어떤 경우든 사실대로 말하고, 다른 의견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인다
주인정신
일과 운명을 같이하고, 될 때까지 몸부림친다

#인재상

  1. 01
    학습
    큰 목표를 가지고 학습하는 사람
  2. 02
    소통
    오픈마인드로 소통하는 사람
  3. 03
    협력
    Win-Win-Win의 마음으로 협력하는 사람
  4. 04
    실행
    원칙을 세우고 끝까지 실행하는 사람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대웅제약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 전형

  2. 02인적성 전형

  3. 03면접 전형

  4. 04인턴십

채용형 인턴십
신입은 3개월, 주니어 경력은 1개월 간 입문교육, 현장 OJT를 경험하며, 지원자의 역량을 최종적으로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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