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금호타이어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북미
아시아
유럽
자사
타이어
경쟁사
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

종합분석

STRENGTH
원자재 공동구매 통한 원가 절감
WEAKNESS
어두운 중국 법인의 실적
OPPORTUNITY
타이어 수출 물량 회복
THREAT
한국산 타이어 반덤핑 조사

사업개요

국내
35.2%
북미
22.7%
유럽
14.3%
아시아
12.4%
기타
15.3%

재직자가 본 금호타이어더보기

74

조직문화분위기
75
연봉복지
74
커리어성장
76
근무시간휴가
76
경영진비전
69

"부서바이부서이겠지만 사람들이 다 유하고 젠틀한 편이에요"

"가족 같은 분위기의 회사입니다. 업무 강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광화문에 위치해서 접근성 좋음"

"실적이 안 좋으니 성과급이 없어서 일할 의욕이 떨어져요"

"급여가 업계대비 평균내지 평균이하로 아쉬울 수 있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금호타이어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토대로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전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타이어 제조, 판매 기업이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국내 35.2%

현대, 기아, 쉐보레 등

2위 북미 22.7%

포드

3위 유럽 14.3%

토요타, 닛산 등

4위 아시아 12.4%

BMW, 메르세데스 벤츠 등

5위 기타 15.3%

중남미, 비타이어부문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금호타이어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금호타이어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보도자료

지난해 성과
전대진 사장은 "지난 한해 금호타이어 전 임직원은 경영 정상화를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했다"며 "혹독한 비용절감 활동과 판매가격 안정화, 임직원들의 노력이 더해진 결과 영업이익 턴어라운드를 실현했고, 불확실한 경제상황과 타이어 업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내수시장 1위를 굳건히 지켜냈다"고 말했다.
국내 및 해외 현황
국내에는 금호타이어 본사, 타이어 생산을 담당하는 광주/곡성/평택공장 및 다수의 타이어 판매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외에는 남경/천진/장춘 등 중국 3개 공장과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2개의 공장에서 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9개 판매법인과 12개 해외지사/사무소에서 글로벌 타이어 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한국, 중국, 미국, 독일의 4개 지역에 R&D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수익성 창출에 집중
전대진 사장은 "올해 금호타이어는 매출과 경상이익 턴어라운드를 실현하기 위해 영업 매출 성장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제품 경쟁력과 혁신 기술을 확보해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활동도 지속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비전 2025 제시
중단기 목표인 '비전 2025'도 제시했다. 글로벌 타이어 업계 10위권 재진입과 수익성 중심 경영을 목표로 글로벌 최고 수준의 미래 기술을 확보, 모빌리티 비즈니스 기업으로 발판 마련이 주요 내용이다. 이를 위해 타이어 비즈니스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모빌리티와 연관된 미래 기술 제품, 서비스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할 계획이다. 광주공장 이전을 통한 친환경 스마트 공장 탈바꿈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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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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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이슈캐치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벤츠에 타이어 공급
· 중국, 호주 카레이싱 대회 타이어 독점 공급
사업성과
· 자동차 업계 불황으로 실적 악화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체코 스코다사 차량 OE공급 확대
· 타이어 무료 교체대행서비스 실시
· 유럽 신제품 ‘솔루스 4S HA32’ 출시
· 타이어 렌탈서비스 ‘또로로로 렌탈’ 런칭
사업성과
· 북미 굿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 3분기 영업이익 증가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금호타이어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벤츠에 타이어 공급
금호타이어는 2007년 국내 업계 최초로 벤츠와 손 잡고 A-클래스에 첫 OE(신차용 타이어)제품을 공급하며 탄탄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 여러 차종에 타이어를 공급하며 벤츠에 트럭용 타이어를 공급하기도 했다. 이번에는 벤츠가 40년 만에 변경해 내놓은 SUV ‘뉴 G-클래스’에 OE를 공급을 시작했다. 이번 공급 계약 체결을 통해 금호타이어는 벤츠의 밴과 SUV 등 다양한 제품 공급 라인업을 갖추게 됐으며, 이를 발판 삼아 상위 차종으로 공급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중국, 호주 카레이싱 대회 타이어 독점 공급
‘중국 포뮬러 4 챔피언십’과 ‘호주 슈퍼 3시리즈’ 대회에서 금호타이어가 공식 레이싱 타이어를 독점 공급한다. 두 대회에 공급하는 레이싱 타이어 ‘엑스타(ECSTA) S700, W700’는 금호타이어 최고의 기술력을 집약하여 만들어져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탁월한 접지력과 고속 주행시 안정적인 핸들링 성능을 발휘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김성 금호타이어 마케팅담당 상무는 “차량과 서킷의 접점인 타이어는 속도와 압력, 급제동과 급커브 등 극한의 레이싱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금호타이어는 국내외 다양한 모터스포츠 대회의 공식 타이어로 활약하며 글로벌 타이어 브랜드로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금호타이어는 이 외에도 CJ슈퍼레이스 6000클래스 참가하는 엑스타 레이싱팀을 운영중이며 CJ슈퍼레이스 GT클래스, 현대차 아반떼컵 등 다양한 모터스포츠 대회에 레이싱 타이어를 공급하거나 참가팀을 후원하는 등 국내에서도 활발한 모터스포츠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자동차 업계 불황으로 실적 악화
자동차 업계의 불황이 이어지며, 그 여파가 타이어 업계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자동차 생산이 줄며 타이어 납품도 감소, 매출 하락까지 이어진 탓이다. 실제 국내 타이어 3사는 국산차 생산이 2.1% 감소하며, 매출이 2.7% 감소했다. 금호타이어에 경우 지난해 매출 2조5587억원으로 전년보다 11%(3177억원) 감소해, 영업이익과 순익이 각각 789억원, 1827억원 순손실 기록했다. 이에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1분기는 자동차 비성수기로 타이어 업계 실적 역시 큰 개선세를 보이지 못했다”면서 “2분기에는 유럽 차업체의 겨울용 타이어의 발주가 예정돼 있고, 재료비 등 그동안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 경상비용 절감 등으로 실적 개선세가 뚜렷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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