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NS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전세대
자사
식품전문 홈쇼핑 기업
경쟁사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ENM(CJ오쇼핑)

종합분석

STRENGTH
카탈로그 사업 성장세
WEAKNESS
자회사 부문 적자
OPPORTUNITY
T커머스 시장 성장
THREAT
라이브커머스의 부상으로 TV홈쇼핑 위기

사업개요

TV쇼핑
62.4%
모바일
21.0%
카탈로그
9.8%
인터넷
6.8%

재직자가 본 NS쇼핑더보기

71

조직문화분위기
74
연봉복지
69
커리어성장
69
근무시간휴가
76
경영진비전
66

"근무시간을 활용하여 TV 홈쇼핑 봐도 된다."

"중소기업치고 괜찮은 느낌"

"칼퇴는 한다. 업무강도는 부서별 나름임."

"주말에 나와서 일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매우 보수적인회사, 안과 밖에 온도차는 매우 다른느낌"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NS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식품 전문 홈쇼핑 기업이다. TV홈쇼핑에서 나아가 인터넷쇼핑몰, 모바일 등 차세대 플랫폼에 진출해 있으며 카탈로그쇼핑, 엔바이콘 등을 운영 중이다.

판매 상품 목록

1위TV쇼핑62.4%

투맨스토리, 빅쇼, 이지연의 건강이야기 등 TV 프로그램 운영

2위모바일21.0%

NS Shop+, 방송 중인 상품을 VOD로 시청하여 바로 구매

3위카탈로그9.8%

고객 맞춤형 종합 쇼핑북, 국내 카탈로그 업계 1위

4위인터넷6.8%

AK몰/하이마트 상품 운영, 실시간 방송/카탈로그 상품 구매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NS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ns쇼핑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전세대 수요층 공략
홈쇼핑업체들은 보다 많은 수요층을 공략하기 위해 TV 뿐만이 아니라 인터넷,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홈쇼핑 업체의 잠재 고객은 전 연령, 전 세대가 될 것입니다. 다만, 엔에스쇼핑의 경우 식품 전문 홈쇼핑업체로서 식품의 의무편성 비중 60%를 두고 있기 때문에 홈쇼핑 시청 고객들 중 특히 고연령층에 집중하고 있으며 고연령층이 선호하는 제품구성, 서비스 제공, 플랫폼 구성 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식품에 대한 전문성과 신뢰 확보
엔에스쇼핑은 TV홈쇼핑과 인터넷홈쇼핑, 카탈로그와의 시너지를 활용하여 식품에 대한 전문성과 시장 신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타 홈쇼핑사와는 차별적으로 40대 이상의 여성고객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국내 인구구조상 고연령층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건강과 레저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구매력 또한 높은 연령층입니다. 특히 엔에스쇼핑이 보유한 고연령층의 고객들은 식품과 건강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엔에스쇼핑에 높은 신뢰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공산품의 판매액을 확대하기 위해 식품과 연계하여 주방용품, 건강용품 등의 판매를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모바일 성장 주력
NS홈쇼핑도 올해 상품 차별화를 기반으로 모바일 성장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도상철 NS홈쇼핑 대표이사는 올해 신년사에서 모바일중심 성장주도를 경영전략으로 발표하며 '가격', '품질', '서비스'를 핵심 성공요소로 정하고 모든 의사결정의 척도로 활용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NS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최신이슈캐치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D2C 유통 전문 자회사 '글라이드' 출범
· 정보통신기술 접목해 T커머스 서비스 강화
· 중소기업 지원 'NS 상생스토리' 방송
사업성과
· 배송 문제로 발생한 클레임 건수 전년대비 11% 감소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한우 부산물을 활용한 가정간편식 출시
· 친환경 종이아이스팩 도입
· 원산지 인증제 도입 지원
· 시각장애인 위한 전화주문 서비스 실시
사업성과
· 2020 소비자가 뽑은 가장신뢰하는브랜드대상 3년 연속 수상
· 2020 국가 브랜드 대상 홈쇼핑 부문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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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NS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D2C 유통 전문 자회사 '글라이드' 출범
NS홈쇼핑이 신규 유통 플랫폼 사업을 위해 'D2C(Direct to Consumer)' 유통 전문 자회사를 출범했다. 2020년 6월 본 사업 런칭을 목표로 먼저 '펫후'라는 펫푸드 브랜드를 선보일 계획이다. 글라이드는 가정간편식을 주축으로 하는 식품사업을 우선 진행하며 화장품, 생활용품 등을 포함한 다양한 생활 필수품으로 카테고리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디지털 운영 혁신과 기존 유통망의 재편을 통해 '공장에서 집으로' 개념을 실현하는 D2C 비즈니스 모델의 유통 플랫폼이다. 즉, 소비자에게 정보가 완전히 개방되며 중간 거래 단계가 소멸되는 Superfluid 시대에 대응하는 디지털 기반의 신규 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생산부터 유통까지 모든 정보를 소비자에게 완전히 개방하고 믿을 수 있는 우수한 품질력과 투명한 가격 정책을 내세워 새로운 유통 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출처. NS홈쇼핑 홈페이지 - 8월 보도자료)
정보통신기술 접목해 T커머스 서비스 강화
NS홈쇼핑의 T커머스 채널인 'NS 샵플러스'가 핀테크,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T커머스 서비스를 강화한다. NS 샵플러스는 올레TV에 TV기반 결제 솔루션 제공 업체와 협력해 'TV 간편주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홈쇼핑 시청 중 리모콘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상품을 간편하게 구매하기 위해 주문과 결제를 하나의 프로세스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주문과 결제 편의성을 크게 높여 이지쇼핑을 구현하고 다양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ICT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출처. NS홈쇼핑 홈페이지 - 4월 보도자료)
중소기업 지원 'NS 상생스토리' 방송
NS홈쇼핑은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무료 방송으로 'NS 상생스토리'를 직접 진행하며 국내산 수산물들을 소개했다. NS홈쇼핑은 국내 농수축산물 및 국내 생산 공산품을 취급하는 중소기업드르이 판로 지원에 도움을 주기 위해 2018년 9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NS홈쇼핑은 우수한 중소기업 상품을 널리 알리고 판로를 지원해주는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고자, 유통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수한 중소기업들을 소개하며 고객에게도 신선하고 건강한 시즌 상품들을 많이 소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출처. NS홈쇼핑 홈페이지 - 2월 보도자료)

사업 성과는 어떨까?

배송 문제로 발생한 클레임 건수 전년대비 11% 감소
NS홈쇼핑이 펼쳐온 택배기사 지원활동이 배송서비스 품질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NS홈쇼핑이 '택배기사 친절 365 캠페인'을 상반기 동안 진행한 결과 배송 문제로 발생한 클레임이 전년대비 11% 감소했다. '택배기사 친절 365'는 매월 친절 택배기사를 선정해 NS상품권을 전달하는 캠페인이다. 이를 통해 2018년 5월까지 월평균 302개였던 배송 클레임 건수가 2019년에는 월평균 271건으로 감소하는 성과를 얻었다. NS홈쇼핑은 최근 생활물류 노동자의 권익향상에 대한 사회적 목소리가 높은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택배기사와 고객 모두가 만족하는 배송 문화를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NS홈쇼핑 홈페이지 - 6월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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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NS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한우 부산물을 활용한 가정간편식 출시

(2020년 5월)

NS홈쇼핑은 전국한우협회와 함께 사골, 꼬리, 우족 등 한우 부산물을 활용한 가정간편식(HMR)을 기획, 판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중에 판매되는 쇠고기를 사용한 HMR 대부분이 수입산으로 제조되고 있어, 한우 부산물의 적체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NS홈쇼핑과 전국한우협회는 한우를 활용한 제품개발과 소비 시장의 확대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힘을 모으기로 뜻을 모았다. NS홈쇼핑은 가정에서 조리하기 어렵고 겨울철 등 특정 시기에만 소비가 되어 가격이 급락하거나 적체가 되는 한우 뼈 부산물과 정육을 이용한 HMR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 유통해 한우 소비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친환경 종이아이스팩 도입
(2020년 2월)

NS홈쇼핑이 물류센터 냉장·냉동 전 상품에 ‘친환경 종이아이스팩’을 적용한다. NS홈쇼핑 물류센터를 통해 냉장·냉동 배송하는 상품은 연간 21만 건(2019년 기준)으로 이번 교체로 플라스틱 비닐을 약 4.4톤 줄이게 됐다. 친환경 종이아이스팩은 퇴비화 됐을 때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생분해성 필름으로 코팅했고 충전재로는 물을 사용했다. 물류센터 직배송 상품을 시작으로 협력사의 냉장·냉동 상품 포장에도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협의할 예정이다.
원산지 인증제 도입 지원
(2020년 2월)

NS홈쇼핑이 TV방송 판매 상품에 대해 ‘원산지 인증제’ 도입을 2월부터 지원한다고 밝혔다. 가정간편식을 비롯한 가공식품이 늘어나면서 식품에 대한 품질관리는 더욱 중요해 졌다. 특히 가공식품은 일반농수축산물과 달리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제조하기에 품질관리의 기본 항목인 식품의 원산지를 규정하고 표기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NS홈쇼핑은 파트너사가 ‘원산지 인증제’를 도입하도록 지원해 동일한 원산지의 원재료를 95% 이상 사용시 이를 원산지 기재로 인증받은 상품을 적극 운영하기로 했다.
시각장애인 위한 전화주문 서비스 실시
(2020년 3월)

NS홈쇼핑은 시각장애인 홈쇼핑 이용 편의성 증진과 모바일 매체를 이용한 주문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전화 주문에서도 모바일 주문 혜택과 동일한 할인 및 적립금 지원 제도를 운용한다고밝혔다. NS홈쇼핑은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제안에 따라 시각장애인 불평등을 개선하고, 합리적인 쇼핑을 지원하기 위해 3월 2일 오전 9시부터 모든 시각장애인에게 전화주문에서도 모바일 앱과 동일한 혜택을 제공하는 정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시각장애인 고객으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NS홈쇼핑 고객센터 상담원 안내에 따라 시각장애인 확인 증명서를 문자로 전송하면 된다. 상담사가 확인증 접수 후 해피콜로 안내하면 등록이 완료되며, 관련 서류는 시각장애인 고객 등록 처리 후 즉시 폐기된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020 소비자가 뽑은 가장신뢰하는브랜드대상 3년 연속 수상
(2020년 1월)

NS홈쇼핑은 '2020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에서 홈쇼핑 부문 대상을 3년 연속 수상했다고 밝혔다.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은 디지털 조선일보 주최로 2009년부터 진행되고 있으며, 소비자 감동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을 분야별로 선정해 상을 수여하고 있다. NS홈쇼핑은 이번 시상식에서 '믿을 수 있는 안전한 상품'을 고객에 전달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점을 인정받았다. 특히 고품질 상품을 균일하게 제공해 '품질 제일주의'를 정착하는 한편 자체 품질보증(QA) 시스템을 개발, 유통산업의 생명인 농수산 식품의 안전성을 보증했다는 평가다
2020 국가 브랜드 대상 홈쇼핑 부문 선정
(2020년 5월)

NS홈쇼핑은 '2020 국가 브랜드 대상'에서 홈쇼핑 부문 브랜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국가 브랜드 대상'은 매년 우수한 경쟁력과 비전을 인정받은 산업 브랜드 35개와 도시 정책 농식품 브랜드 25개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NS홈쇼핑은 상품 가격과 품질을 균일하고 안정적으로 관리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NS홈쇼핑은 업계 최초로 '식품안전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품질 제일주의' 모토를 세우고 자체 품질 보증 시스템을 개발, 식품 안전성을 보증하고 있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NS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NS쇼핑

대표사업TV/인터넷/카탈로그쇼핑

매출액4,980억

영업이익287억

현황프리미엄 축산물 HMR 출시, 중소기업 지원 확대

경쟁사 목록

현대홈쇼핑

대표사업TV홈쇼핑, 인터넷쇼핑, 카탈로그쇼핑

매출액2조 2,070억

영업이익1,297억

현황온라인 패션쇼 진행, 뷰티 MCN '디밀'에 120억 투자

씨제이이엔엠

대표사업TV홈쇼핑, 모바일쇼핑, 인터넷쇼핑, 카탈로그쇼핑

매출액3조 7,897억

영업이익2,694억

현황온라인 베이비페어 개최, 프리미엄 골프시장 진출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NS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카탈로그 사업 성장세

자회사 부문 적자

T커머스 시장 성장

라이브커머스의 부상으로 TV홈쇼핑 위기

강점
카탈로그 사업 성장세
업계에서 나홀로 카탈로그 사업을 키운 NS홈쇼핑이 올해 그 효과를 톡톡히 봤다. 취급고가 두드러지게 성장한 것이다. NS쇼핑에 따르면 이 회사의 올 상반기 카탈로그 취급액은 지난해 동기 보다 18% 증가한 744억 원을 기록했다. NS쇼핑 채널별 취급액 비중을 보면 TV가 약 60%로 압도적이다. 타 홈쇼핑사의 경우 모바일(인터넷) 비중이 높게는 50% 이상인 것과 달리 NS쇼핑은 25%로 상대적으로 낮다. 선두 홈쇼핑사 대비 약한 모바일을 보완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된 TV 비중을 낮출 수 있는 채널이 바로 카탈로그다. 카탈로그 취급액 비중은 10%로, 홈쇼핑 업계에서는 시장 1위다. 이는 NS쇼핑이 카탈로그 사업을 놓지 못하는 이유다.
약점
자회사 부문 적자
NS쇼핑은 2020년 2분기 매출 1372억2900만원, 영업손실 25억6200만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5%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2% 줄어들면서 적자로 돌아섰다. 홈쇼핑 부문 실적은 지난해와 유사했다. 2020년 2분기 NS홈쇼핑 영업이익은 162억원으로 지난해보다 10.5% 줄어들었지만 작년 2분기 부가세 환급금의 일시적 효과를 제거할 경우 비슷한 수준이다. 반면 NS홈쇼핑을 제외한 자회사는 줄줄이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 2분기 NS쇼핑 자회사 글라이드 순손실은 9억3951만원, 하림산업 순손실은 206억2051만원에 달했다.
기회
T커머스 시장 성장
한국T커머스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4년 800억원대였던 T커머스 시장 규모는 2018년 2조8000억원으로 약 35배 성장했다. 작년 전망치는 약 4조원대로 추정되고 있다. 기존의 TV홈쇼핑은 정해진 시간에 생방송으로 하나의 상품정보만 소비자에게 전달하지만, T커머스는 시청자가 주도적으로 여러 상품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양방향 개념이다. 생방송이 아닌 녹화방송으로 진행되면서 전화가 아닌 리모컨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검색해 구입할 수 있다. 업계는 T커머스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TV홈쇼핑이 성장한계에 다다른 만큼 인공지능이나 증강현실을 활용한 새로운 쇼핑 서비스가 차별화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또한 TV의 스마트화, TV리모컨의 진화, VOD서비스의 활성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연동 등 각종 기술이 기존의 TV홈쇼핑보다 젊은 세대 유입의 한계를 깨는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다.
위협
라이브커머스의 부상으로 TV홈쇼핑 위기
라이브채널의 부상을 지켜보는 온라인 유통채널의 속내는 퍽 복잡하다. 오프라인 채널로부터 온라인 시장을 방어하려면 라이브커머스가 필수지만 동시에 라이브커머스가 기존 온라인 채널을 잠식할 우려도 있어서다. TV홈쇼핑이 대표적이다. 라이브커머스는 호스트가 생방송에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한다는 점에서 TV홈쇼핑 사업 모델을 빼닮았다. 그러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고 △송출 수수료도 부담하지 않으며 △규제 법령도 없는 라이브커머스의 경쟁력이 TV홈쇼핑을 압도한다는 견해가 우세하다. 라이브커머스가 송출 수수료를 부담하지 않는다는 점도 TV홈쇼핑에는 약점이다. 업계에 따르면 TV홈쇼핑 7개사와 T커머스 5개사는 지난해에만 총 1조7500억원의 송출 수수료를 부담했다. 2014년 1조원을 돌파한 이후 매년 8%씩 인상된 셈인데, 2019년에는 매출액에서 송출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50%를 넘어섰다. 반면 라이브커머스는 송출 수수료에서도 자유롭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NS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가치 추구

비전

쉽고 편리한 쇼핑을 통해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기업

어떤 인재를 원할까?

신뢰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NS쇼핑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서류전형

  3. 03NS역량검사

  4. 04면접전형

  5. 05채용검진

  6. 06최종합격

면접 전형
1차는 실무진 면접, 2차는 임원 면접을 통해 자질 및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하는 절차이다. 면접 횟수는 지원 직무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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