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KT스카이라이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C
국내
자사
위성 및 기타 방송업
경쟁사
엘지헬로비전
딜라이브

종합분석

STRENGTH
국내 유료방송시장 내 확고한 입지
WEAKNESS
OTS 가입자의 감소
OPPORTUNITY
OTT 시장의 확대
THREAT
유료방송의 위기

사업개요

재직자가 본 KT스카이라이프더보기

81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1
커리어성장
80
근무시간휴가
80
경영진비전
81

"대기업으로의 처우가 보장되어 만족스럽습니다."

"입사하기 쉽고 진입장벽이 낮다 "

"연봉대비 워라벨 아주아주 좋아요"

"업황이 그리 좋진 않다. 경쟁이 치열해진다"

"비정규직의 경우 업무가 단순하나 피로도가 높다 감정노동이 심하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KT스카이라이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KT스카이라이프는 2001년 1월 디지털위성방송 및 방송 콘텐츠 제작, 유통 및 위성방송 관련 장비 판매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국내 유일의 위성방송사업자로서 2001년 12월 사업허가를 받고 2002년 3월 유료방송서비스를 시작하였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서비스수익48.6%

위성방송 서비스수익 등

2위플랫폼수익35.9%

광고수익, 홈쇼핑송출수수료 등

3위비용성수익0.1%

설치수익, 채널임대수익 등

4위기타수익14.6%

총판수익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KT스카이라이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KT스카이라이프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가입자 및 매출 현황
2019년에는 45.2만 신규가입자를 모집하였고 53.7만 가입자가 해지하여, 전년 대비 8.5만명이 순감한 418.8만명의 유지가입자를 기록하였습니다. 회사성장의 핵심축인 UHD 가입자는 전년 대비 18.5만명이 증가한 연말 기준 129.2만명을 기록하였습니다. 당사의 2019년(연결 기준) 매출은 6,946억원, 영업이익은 693억원, 당기순이익은 560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매출은 전년보다 약 38억원 증가하였으며 영업비용은 전년보다 12억원 증가하여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각 3.9%, 7.7% 증가 하였습니다. 광고, 티커머스 등의 플랫폼 매출과 기타매출이 매출 성장을 견인하였으며 마케팅 비용의 효율적인 집행과 상각비용의 감소 등으로 전년보다 양호한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수익성 강화 위한 세부 과제 설정
회사는 2019년 수익성 강화를 위한 체질 개선 노력을 지속 추진하였습니다. 특히 '수신료 매출 증가추세로 전환', 'DPS 가입자 확대', '매출 및 영업이익 턴어라운드' 세부 과제를 설정하여 1년동안 추진하였습니다. 회사는 매스 중심 우량 가입자 모집을 통해 ARPU를 턴어라운드 시키고 UI/UX 개선 및 개인 큐레이션 서비스로 VOD, 유료채널, PPV 매출을 지속 확대해 나갔으며, 홈결합 및 OTS 상품경쟁력 강화로 유료방송 가입자 순감폭 축소를 위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성장기반 마련을 위하여 가전결합판매 등 새로운 사업을 확대하여 매출 성장세를 이어 나갔으며, 마케팅비용 및 감가상각비용 절감을 통한 영업이익 턴어라운드 기반을 확보하였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마케팅 역량 강화
KT스카이라이프가 김철수 전 KTH 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철수 신임 대표이사는 “스카이라이프의 유통력과 상품경쟁력 혁신을 통해 마케팅 본연의 역량을 강화하겠다”며 “방송과 콘텐츠 등 기존의 사업영역을 넘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다양한 가능성에도 적극 도전하여 급변하는 유료방송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통신 기반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변화
구현모 KT 대표는 28일 열린 '디지털-X 서밋'과 함께 'KT 경영진 기자간담회'를 마련하고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변화한다는 KT의 성장 방향성을 제시했다. 구 대표는 "현재 지금 KT의 매출을 보면 전통적인 통신을 빼놓고 B2B(기업 간 거래)의 매출이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며 "통상적으로 플랫폼 기업을 생각하면 네이버, 카카오 등을 떠올리는 데 저희는 통신기반 플랫폼으로 가겠다"고 말했다. 구 대표는 KT가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로서의 역량과 경험, 차별화가 있다고 강조하며 먼저 미디어 분야를 언급했다. 그는 "KT와 KT스카이라이프, 현대HCN 그리고 시즌 등 뉴미디어를 합치면 미디어 사업 매출은 3조원에 달하게 된다"며 "국내 1위 사업자의 확실한 가입자를 기반으로 콘텐츠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 미디어 플랫폼으로 가정의 변화를 이끌겠다"라고 강조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KT스카이라이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최신이슈캐치

2019 최신이슈

사업개요
· 방송 상품 전문 쇼핑몰 론칭
· 산불 피해 지역 방송복구 지원
· 고화질 VOD 서비스 제공
사업성과
· 신사업을 통한 실적 회복세 기대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고객 맞춤 신규 VOD 서비스 론칭
· 상조 결합상품 출시
· 롯데렌탈 손잡고 이동형 실시간 멀티미디어 제공
· 알뜰폰시장 진출
사업성과
· 2분기 경영실적 발표
· 스미소니언 채널 독점 반영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KT스카이라이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방송 상품 전문 쇼핑몰 론칭
KT스카이라이프가 방송 상품 전문 쇼핑몰을 론칭하며 본격적으로 미디어 커머스 사업 확장에 나섰다. 해당 쇼핑몰 ‘십분’은 방송 프로그램에서 연예인이 실제 착용하거나 사용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며, 방송에서 화제가 된 패션 정보를 담은 잡지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쇼핑뿐만 아니라 다양한 볼거리도 제공한다. 윤용필 KT스카이라이프 콘텐츠융합사업본부장은 "방송 플랫폼 KT스카이라이프와 방송 커머스 전문회사 티랩컨버젼스연구소가 함께 운영하는 십분 서비스를 통해 방송 플랫폼의 가치를 제고하고 방송 관련 제조사, 유통사와 상생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산불 피해 지역 방송복구 지원
강원도 산불 피해 지역을 향한 기업들의 도움의 손길이 끊이질 않는 가운데, KT스카이라이프도 산불 피해를 입은 고객들을 위해 피해지역의 긴급 방송복구와 최우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산불 피해를 입은 가구에 최우선으로 AS를 지원하며, 수신기가 소실된 경우 새로운 수신기로 교체할 예정이다. 지원 서비스는 모두 무상으로 제공되며, 이 외에도 피해가구 전체에 3개월 무료시청도 제공할 계획이다. 김영삼 스카이라이프 CS기획실장은 "강원도 산불 피해 지역 주민들의 생활이 하루빨리 안정되길 바란다"며 "해당 지역 고객들의 방송 시청에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고화질 VOD 서비스 제공
KT스카이라이프가 HEVC를 적용한 고화질 VOD 서비스를 제공한다. HEVC는 영상 품질을 개선해 높은 해상도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기존 비디오 압축기술보다 성능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윤용필 KT스카이라이프 콘텐츠융합사업본부장은 "실시간 슈퍼 HD 채널에 이어 고화질 VOD 서비스를 통해 스카이라이프 고객들이 최상의 품질로 최적화된 화질의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게 됐다"며 "고품질의 VOD 콘텐츠와 다양한 볼거리 제공을 위해 양적, 질적 측면에서 경쟁력을 강화시키겠다"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신사업을 통한 실적 회복세 기대
커머스, 인터넷 재판매 등 신사업 추진 영향으로 KT스카이라이프의 1·4분기 영업이익이 211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9.4% 증가했다. 종합적으로는 프로그램 사용료가 319억원으로 소폭 증가했으나, 마케팅비용을 포함한 전반적인 비용 효율화로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또한, OTT, SLT, 인터넷 재판매 등 신사업 영향으로 수익성은 다소 악화됐으나, 올해부터는 이들의 사업 정상화가 예상되는 만큼 실적 및 주가 회복세가 나타날 전망이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KT스카이라이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고객 맞춤 신규 VOD 서비스 론칭

2020년 4월

KT스카이라이프가 아시아 콘텐츠 전용 월정액 서비스와 영화 추천 특별관 ‘스카이Pick’을 론칭하고 VOD 서비스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 스카이라이프는 지난 30일 ‘아시아 무제한팩’ 월정액 서비스를 론칭했다. 서비스 가입 고객은 ▲중국 ▲일본 ▲대만 ▲태국 등 아시아권의 인기 드라마와 영화, 예능 프로그램 5천여 편을 월 8800원에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 채학석 콘텐츠융합사업본부장은 “스카이라이프는 고객들의 미디어 콘텐츠 소비 성향을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고객이 선호하는 콘텐츠와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통해 스카이라이프 고객들의 VOD 서비스 이용 만족도를 높이고 상품 경쟁력을 지속 강화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상조 결합상품 출시
2020년 7월

KT스카이라이프는 서울 상암동 본사에서 좋은라이프와 상조 결합상품 출시를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양사는 8월 초, KT스카이라이프의 DPS 상품인 '홈결합(위성방송+인터넷)'과 좋은라이프의 상조서비스를 더한 결합상품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최초로 출시될 방송통신-상조서비스 결합상품에 가입하면 기존 상조 상품과 동일한 상조서비스를 보장 받으면서 스카이라이프 방송과 인터넷을 3년간 이용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KT스카이라이프 김철수 대표이사는 "위성방송과 인터넷 외에 고객들이 가정 내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민해왔다"며 "앞으로도 상조서비스 결합 외에 가전렌탈 상품군을 보다 확대하는 등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고의 홈 솔루션 사업자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롯데렌탈 손잡고 이동형 실시간 멀티미디어 제공
2020년 7월

KT스카이라이프가 롯데렌탈의 렌터카서비스에 이동형 실시간 멀티미디어서비스 상품을 제공한다. KT스카이라이프는 23일 상암동 본사에서 롯데렌탈과 제휴상품 출시를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4일 밝혔다. 두 회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7월 안에 KT스카이라이프의 차량용 방송 서비스인 ‘스카이오토’를 롯데렌탈의 렌터카서비스에 추가하는 구성의 제휴상품을 내놓는다. 스카이오토는 실시간 방송채널 47개를 제공하는 이동형 실시간 방송서비스다. 김철수 KT스카이라이프 대표이사 사장은 “자율주행 환경과 첨단 드라이빙 보조장치의 발전으로 앞으로 렌터카시장에서도 차량에서 이용하는 멀티미디어서비스가 주목받을 것”이라며 “스카이오토는 변화하는 모빌리티 환경에서 최적의 미디어 솔루션이 될 수 있도록 롯데렌탈과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알뜰폰시장 진출
2020년 10월

KT스카이라이프가 정부로부터 알뜰폰(이동통신재판매사업·MVNO) 사업 진출에 대한 등록 조건을 부과받고 30일 시장에 진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중소 알뜰폰 사업자와 상생 방안, 도매대가 인하 등 추가등록 조건도 부과했다. 과기정통부는 8월 스카이라이프가 이동통신재판매사업 등록을 신청함에 따라,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기존 이통사 알뜰폰 자회사에 부과한 등록조건과 함께 이동통신시장의 공정경쟁 촉진을 위한 추가 조건을 부과(전기통신사업법 제6조 및 제16조)했다. 스카이라이프가 알뜰폰을 포함해 결합상품을 제공하는 경우, 여타 알뜰폰 사업자에게 이를 동등하게 제공토록 했다. 해당 조건을 통해 모든 알뜰폰 사업자들이 위성방송 등을 포함한 결합상품을 제공하면서 상품 구성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분기 경영실적 발표
2020년 8월

KT스카이라이프는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2020년 2분기 매출 1684억원, 영업이익 244억원, 당기순이익 19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전 분기 대비 성장했다. 특히 영업이익률은 14.5%를 기록했는데, 이는 최근 3년내 가장 높은 수치다. 매출은 UHD방송 서비스와 인터넷 가입자 증가, 가전결합 판매 등의 기타 매출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9% (31억원), 전 분기 대비 5.7%(91억원)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전년 동기, 전분기 대비 모두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은 56%(87억원), 당기순이익은 65%(77억원) 증가했으며, 전 분기 대비 영업이익은 9%(19억원), 당기순이익은 10%(18억원) 올랐다. KT스카이라이프는 다이렉트 채널을 통한 비대면 방식 영업을 확대하며 마케팅 비용의 절감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고 분석했다.
스미소니언 채널 독점 반영
2020년 6월

KT스카이라이프가 미국의 명품 다큐멘터리 채널인 '스미소니언'(Smithsonian)을 국내 최초로 독점 방영한다고 9일 밝혔다. 스미소니언 채널은 지난 2007년 미국 워싱턴에서 CBS 방송사의 자회사인 '쇼타임 네트웍스'와 세계 최대 박물관이자 연구기관인 '스미소니언 협회'가 합작해 스미소니언 네트웍스 미디어 그룹을 출범하며 만들어졌다. 스카이라이프 측은 "이번 스미소니언 채널 방영으로 스미소니언의 우주, 역사, 과학 및 대중문화 등 다양한 장르의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콘텐츠를 스카이라이프에서만 단독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KT스카이라이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KT스카이라이프

대표사업서비스수익 등

매출액6,583억(별도기준)

영업이익650억(별도기준)

현황알뜰폰시장 진출

경쟁사 목록

엘지헬로비전

대표사업방송사업 등

매출액1조 1,084억(별도기준)

영업이익304억(별도기준)

현황CJ헬로에서 LG헬로비전으로 사명 변경

딜라이브

대표사업방송사업 등

매출액3,742억(별도기준)

영업이익220억(별도기준)

현황올인원 마케팅 진행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티브로드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KT스카이라이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국내 유료방송시장 내 확고한 입지

OTS 가입자의 감소

OTT 시장의 확대

유료방송의 위기

강점
국내 유료방송시장 내 확고한 입지
KT스카이라이프는 케이블TV가 독점했던 유료방송시장에 국내 유일의 위성방송사업자로 진출했다. 위성방송의 기술적 특성, 기존 케이블TV 대비 유리한 규제여건 등을 바탕으로 가입자 기반을 확대했다. 더불어 2020년 현대HCN을 인수하게 되면서 유로방송시장 점유율은 두자릿수인 13.51%으로 상승한다. KT의 IPTV 가입자까지 계산하면, 점유율은 기존 31.52%에서 35.47%로 올라 유료방송시장 1위 지위를 공고히 할 수 있다. 가입자 수로 치면 1191만명이 넘는 초대형 유료방송 플랫폼 사업자가 탄생하는 셈이다.
약점
OTS 가입자의 감소
KT IPTV 대비 강점을 잃어버린 OTS(Olleh TV Skylife)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따라서 서비스 매출 부문 성장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스카이TV와 올레TV스카이라이프(OTS) 방송 가입자는 전년동기 대비 1만6000명 줄어든 414만명을 기록했다. 신규 사업인 SKY인터넷(초고속인터넷 재판매)의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어 결합상품의 경쟁력이 상승하고 있으나 아직 실적 성장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고 있다. 그나마 플랫폼 매출, 그 중에서도 아라(ARA)와 T커머스 등이 성장성을 견인하고 있으나, 신사업인 OTT의 가입자가 순증이 둔화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해보인다
기회
OTT 시장의 확대
국내 OTT시장의 규모는 2012년 1,085억원에서 2018년 5,136억원으로 약 4.7배 성장했다. 2020년에는 7,801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의 배경에는 모바일 기기의 비약적인 발전과 플랫폼별 오리지널 콘텐츠 및 특화 서비스 제공, 개인화된 동영상 콘텐츠 소비 패턴 등이 있다. KT스카이라이프 역시 OTT시장에 뛰어들었다. 2017년 출시한 '텔레비'는 월 3300원에 시청자가 원하는 채널을 골라볼 수 있는 맞춤형 TV 서비스로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시도들은 KT스카이라이프가 가진 위성방송사업자로서의 한계를 극복할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위협
유료방송의 위기
최근 IPTV의 성장과 넷플릭스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공세로 유료방송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KT스카이라이프에게는 위기라고 할 수 있다. KT스카이라이프의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은 2017년 상반기만 해도 10.53% 수준이었으나 2018년 하반기 9.95%, 2019년 하반기 9.56% 수준으로 해마다 감소했다. KT스카이라이프는 스스로 성장할 만한 포트폴리오가 부재한 상황이라고 파악하고 최근 현대HCN과 M&A을 체결하면서 위기를 극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KT스카이라이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미션

가치 추구

비전

No.1

No.1 Convergence Media Company

미션

케이티스카이라이프

고품질 컨텐츠 제공, 창조적 기술혁신, 고객신뢰

어떤 인재를 원할까?

1등 kt skylife
최고의 품질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글로벌 미디어 1등을 지향한다
고객 최우선
고객 최우선으로 회사의 모든 역량을 결집한다
Single KT
경청과 협업으로 부서간 벽을 허물고 전체가 하나같이 움직인다
정도 경영
올바른 의사결정과 윤리적 판단으로 회사의 미래를 도모한다

#인재상

  1. 01
    끊임없이
    도전하는 인재
    시련과 역경에 굴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여 최고의 수준을 달성한다.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구현한다.
  2. 02
    벽 없이
    소통하는 인재
    동료 간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서로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KT의 성공을 위해 상호 협력하여 시너지를 창출한다.
  3. 03
    고객을 존중하는 인재
    모든 업무 수행에 있어 고객의 이익과 만족을 먼저 생각한다.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킨다.
  4. 04
    기본과 원칙을
    지키는 인재
    회사의 주인은 나라는 생각으로 자부심을 갖고 업무를수행한다. 윤리적 판단에 따라 행동하며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진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KT스카이라이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온라인
    AI연량검사

  3. 03실무면접

  4. 042개월
    인턴제

  5. 05임원면접

  6. 06최종합격

2개월의 인턴
인턴 2개월 평가후 정규직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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