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호텔신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C위주
국내·아시아
자사
유통 기업
호텔&레저 기업
경쟁사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호텔롯데
신세계DF

종합분석

STRENGTH
신라면세점, 향수·화장품 품목에서의 경쟁력
WEAKNESS
싱가포르법인의 꾸준한 적자
OPPORTUNITY
해외로 진출하는 면세사업과 호텔사업
THREAT
코로나19로 인한 여행환경 악화

사업개요

면세점(TR)
91.0%
호텔 및 레저 등
10.0%
연결조정
-1.0%

재직자가 본 호텔신라더보기

77

조직문화분위기
78
연봉복지
78
커리어성장
77
근무시간휴가
77
경영진비전
76

"성과에 대한 보상이 좋은 편."

"점장님들의 직원 관심이 많음"

" 여성 비율이 높아 성별 대우가 비교적 평등하고 육아 휴직이 자유롭다"

"서비스업이다 보니 고객들 때문에 힘든 점이 많다."

"일하는 사람에게만 일이 몰리고 안하는 사람에 대한 처벌과 대책이 없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호텔신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호텔신라는 면세유통사업과 국내외 특1급 호텔과 피트니스 시설 위탁 운영, 외식 사업까지 다양한 분야를 영위하는 국내 대표 호텔사업, 면세유통사업 기업이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면세점(TR) 91.0%

외국인 방문객 및 내국인 해외출국자를 대상으로 유명 브랜드 상품 및 토산품 면세로 판매

2위 호텔 및 레저 등 10.0%

객실, 연회, 식음료, 레포츠, BTM 등

3위 연결조정 -1.0%

회계상의 조정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호텔신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호텔신라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매출과 영업이익 상승
한국 면세시장 성장 및 당사의 영업효율화에 따라 2019년 매출은 전년 대비 21.3% 성장한 5,717,306백만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1.5% 성장한 295,860백만원을 기록하였다.

[매출]
면세점 부문의 매출은 5,204,485백만원으로 전년 대비 20.7% 상승하였다. 호텔 및 레저 부문의 매출은 570,536백만원으로 전년 대비 7.3% 상승하였다.
[영업이익]
면세점 부문의 영업이익은 267,031백만원으로 전년 대비 36.2% 상승하였다. 호텔 및 레저 부문의 영업이익은 28,823백만원으로 전년 대비 121% 상승하였다.
글로벌 명문 서비스 유통기업으로의 도약
호텔신라는 면세유통사업을 통해 국내ㆍ외 고객에게 트렌디한 럭셔리 브랜드 상품과 품격있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및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마카오 국제공항 면세점 등 지속적인 해외 사업 확장을 통해 글로벌 선진 유통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적 호텔로 인정받고 있는 서울신라호텔, 럭셔리 리조트 호텔인 제주신라호텔, 업스케일 비즈니스 호텔체인 신라스테이 운영을 통해 국내 호텔 산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최고의 브랜드 가치와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호텔로는 처음으로 해외에 진출하였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새로운 사업 기회 적극 발굴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주주총회에서 "대내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기본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적극 발굴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면세 부문은 세계 3위 면세점 사업자로 올라섰고 호텔·레저부문은 신규 호텔 브랜드 '신라 모노그램'을 론칭해 본격적인 체인호텔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면세 부문은 사업모델, 지역, 채널, 상품을 다변화하고 M&A, 전략적 제휴 등의 기회를 적극 발굴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해외진출 강화
호텔신라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계획대로 신라호텔의 새로운 브랜드를 내놓고 해외 직접진출을 시도하는 등 호텔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호텔신라는 2020년 6월 베트남 다낭에 '신라모노그램'이라는 신규 브랜드로 호텔을 개장했다. 이로써 호텔신라는 고급브랜드인 더신라, 해외 고급브랜드인 신라모노그램, 프리미엄비즈니스 브랜드인 신라스테이 등 모두 3개의 호텔 브랜드를 갖추게 된다.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앞으로 동남아시아, 미국, 중국 등 해외 10여 곳에 진출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호텔신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최신이슈캐치

2019 최신이슈

사업개요
· 숙원사업인 '한옥호텔' 교통영향평가 통과
· 신라면세점 제주공항점 그랜드 오픈
· 중장년층을 위한 '더 심플' 모바일 앱 출시
사업성과
· 6년 연속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TOP 50'선정
·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에서 국내 첫 5성 호텔 선정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신라트립 플랫폼 통해 면제섬 재고 판매
· 베트남에 '신라모노그램 다낭' 오픈
· 신라스테이, 뷔페 셀프 도시락 론칭
· 신라스테이 한 달 살기 이용권 제공
사업성과
· 2분기 경영실적 발표
· 신라모노그램 다낭 오픈 한달, 예약률은 저조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호텔신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숙원사업인 '한옥호텔' 교통영향평가 통과
2월 18일 한옥호텔 건립을 위한 서울시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조건부로 통과했다. 호텔신라는 2011년부터 장충동 신라호텔 옆 토지에 지하 3층, 지상2층 높이의 면세점과 호텔을 건축하려기 위해 공을 들여왔다. 호텔신라는 이후 5년만인 2016년에서야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승인을 받았으며, 2018년 1월 문화재청의 심의를 통과했고 7월에 서울시로부터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했다. 이제 서울시 건축심의만들 남겨두고 있으며 2022~2023년경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라면세점 제주공항점 그랜드 오픈
호텔신라는 제주공항 국제선에서 운영하는 신라면세점 제주공항점을 그랜드 오픈했다. 호텔신라 측은 ‘아시아 3대 공항 면세점 운영 노하우’를 접목해, 제주시내 면세점과의 시너지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전반적으로 제주도 관광객은 개별자유여행객(FIT)의 비중이 높은 만큼, 이들에게 특화된 내실 있는 면세점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장년층을 위한 '더 심플' 모바일 앱 출시
호텔신라는 온라인 면세점 이용이 익숙치 않은 중장년층을 위해 신한금융그룹과 손잡고 `신라면세점 더 심플(이하 더 심플)` 모바일 앱을 출시했다. ▲간편한 결제시스템 ▲큰 글씨와 상품 사진 ▲쉬운 조작방법 ▲단순한 혜택 서비스 등이 적용돼 온라인 서비스가 간편화, 간소화 됐다. 신라면세점 측은 면세점 적립금이나 제휴사 할인 등 혜택을 찾아 활용하는 것이 어렵다는 중장년층의 의견을 개진한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6년 연속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TOP 50'선정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업체인 인터브랜드가 실시한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19'에서 호텔신라가 44위를 차지했다. 이는 6년 연속 50대 브랜드로 선정된 것으로 인터브랜드는 재무분석, 브랜드의 역할력, 브랜드의 강도 등 3가지 핵심요소를 종합한 브랜드 가치 평가모델을 통해 선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 호텔신라는 사상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며 해외에서만 매출 1조원을 넘겨 국내 면세사업자 중 가장 독보적으로 높은 해외 매출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호텔사업의 해외 진출도 적극적이다. 2019년 말 베트남 다낭에 새 브랜드인 '신라 모노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에서 국내 첫 5성 호텔 선정
호텔판 미쉐린 가이드로 불리는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에서 국내 호텔로는 최초이자 유일한 5성 호텔로 선정됐다.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는 올해 전세계 약 60여개국에서 1106개의 호텔을 평가해 발표했으며, 5성급 호텔 210개, 4성급 호텔 534개, 추천 호텔 362개를 선정했다. 신라호텔 관계자는 "전세계 210개의 5성 호텔 중 하나이자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호텔로 공인 받게 됐다"고 말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호텔신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신라트립 플랫폼 통해 면제섬 재고 판매

2020년 6월

호텔신라가 코로나19 영향으로 쌓여 있는 재고품 판매에 나선다. 주력으로 밀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주요 제품을 팔기로 하면서 재고 처분과 온라인 플랫폼 활성화를 모두 이룬다는 계획이다. 업계에 따르면 신라면세점은 다음주 후반부터 '신라트립'을 통해 신라면세점의 재고 면세품을 판매하기로 했다. 신라트립은 신라인터넷면세점이 만든 여행 중개 플랫폼이다. 여행 사업자들이 판매자로 등록해 고객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일종의 '여행상품 오픈마켓'이다. 신라면세점이 일각에서 추정했던 외부 유통 채널 제휴 대신 신라트립을 활용하기로 한 것은 소비자들에게 신라트립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목적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신라면세점은 1년여간의 준비를 거쳐 2019년 12월 신라트립을 론칭했다. 하지만 신라트립 오픈 직후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가 돼 브랜드 알리기에 차질이 생긴 상황이다. 이에 단시간에 많은 소비자가 몰리는 면세품 판매로 플랫폼 알리기에 나섰다는 것이다.
베트남에 '신라모노그램 다낭' 오픈
2020년 6월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신라 모노그램'을 앞세워 해외 시장 공략에 고삐를 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전 세계 호텔업계가 어려움에 빠져 있는 상황 속에서도 공격적인 사업 확장을 통해 위기 극복에 적극 나선다는 구상이다. 신라호텔은 26일 오전 10시께 베트남 다낭에 '신라모노그램'을 소프트 오픈했다. '신라모노그램'은 신라에서 처음 선보이는 글로벌 호텔 브랜드로, 지난 40년간의 신라호텔 운영 노하우가 집약됐다. 업계 관계자는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코로나19'로 소비 위축이 진행된 상황에서도 남다른 결단으로 경영 역량을 넓히고 있다"며 "호텔신라 사업에서 호텔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10%에 불과하지만, 해외에서 호텔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경우 수익성 측면에도 즉각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신라스테이, 뷔페 셀프 도시락 론칭
2020년 7월

코로나19가 일상을 바꿔놓으면서 호텔업계에서도 전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가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 호텔신라의 프리미엄 비즈니스호텔 신라스테이는 뷔페 조식을 객실에서 이용할 수 있는 셀프 도시락 서비스를 전국 12개 호텔에서 동시에 시작한다고 밝혔다. 독립된 객실에서의 휴식이 가능한 호텔이 언택트를 중시하는 휴가객들의 지지를 얻고 있는 만큼 이러한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신라스테이가 론칭하는 조식 TO GO 도시락은 원하는 조식 메뉴를 직접 도시락에 담아 객실에서 맛볼 수 있는 서비스다. 비교적 많은 이용객들이 동시에 이용하는 조식 뷔페 대신 객실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와 아늑함을 유지할 수 있다.
신라스테이 한 달 살기 이용권 제공
2020년 10월

호텔신라 비즈니스호텔 신라스테이가 코로나19로 지친 고객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신라스테이는 전국의 신라스테이(12개) 가운데 한 곳에서 한 달 동안 숙박할 수 있는 ‘신라스테이 한달 살기 이용권’이나 ‘방을 호텔같이 꾸미는 구독권’ 등을 추첨을 통해 제공하는 ‘온 유어 신라스테이 시즌3’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온 유어 신라스테이 시즌3 패키지는 △객실 1박 △경품 프로모션 응모권 1매 △기간 한정으로 선보이는 신라스테이 리미티드 키링 미니베어 1개로 구성된 상품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분기 경영실적 발표
2020년 7월

호텔신라가 코로나19 여파로 2분기에도 대규모 적자를 냈다. 호텔신라는 연결기준 올 2분기 매출이 52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1.4%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주력사업인 면세와 호텔부문 모두 매출이 급감한 까닭이다. 외형이 쪼그라든 가운데 인건비 등 고정비 부담은 줄이지 못했던 까닭에 영업이익도 같은 기간 792억원에서 마이너스(-) 634억원 적자전환 됐다. 아울러 영업외비용인 부채 부담이 확대된 까닭에 677억원의 순손실을 냈던 것으로 분석된다. 사업별로 면세부문의 매출은 4392억원으로 작년 2분기보다 64% 줄었고, 호텔부문은 945억원으로 같은 기간 35% 감소했다. 아울러 두 사업부문이 각각 698억원(면세), 160억원(호텔)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같은 기간 적자로 전환됐다. 1분기 대비 2분기 적자폭이 일부 줄어든 점은 위안거리다. 호텔신라의 영업손실·순손실은 1분기에 비해 각각 38억원, 53억원 축소됐다.
신라모노그램 다낭 오픈 한달, 예약률은 저조
2020년 7월

신라호텔의 해외 진출을 알리는 '신라모노그램 다낭'이 출범한 지 한 달을 맞았다. 예약률은 높지 않은 상황이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신라모노그램 다낭은 베트남 현지인을 타깃으로 한 곳이 아니라 한국인을 비롯한 관광객 수요를 겨냥한 곳"이라면서 "코로나19로 베트남 방문이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까지는 예약률이 낮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위탁 운영을 하고 있어 장사가 잘 되지 않아도 크게 상관은 없다"면서 "매출이 발생하면 수수료를 받는 식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크지 않다"고 덧붙였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호텔신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호텔신라

대표사업면세, 호텔, 리조트

매출액4조 5,677억

영업이익2,844억

현황베트남에 '신라모노그램 다낭' 오픈

경쟁사 목록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대표사업호텔, 리조트

매출액6,182억

영업이익-190억

현황신규 호텔 브랜드 론칭

호텔롯데

대표사업호텔, 면세

매출액5조 9,273억

영업이익3,228억

현황롯데호텔 시애틀 개관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신세계DF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호텔신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신라면세점, 향수·화장품 품목에서의 경쟁력

싱가포르법인의 꾸준한 적자

해외로 진출하는 면세사업과 호텔사업

코로나19로 인한 여행환경 악화

강점
신라면세점, 향수·화장품 품목에서의 경쟁력
호텔신라는 호텔 사업으로 시작했지만, 현재 주요 매출은 면세점 사업에서 나오고 있다. 실제로 2019년 전체 매출 비중 91%, 영업이익 90.3%를 면세 사업이 차지했다. 특히, 호텔신라는 '해외진출'을 돌파구로 삼았고, 해외 면세점 사업과 관련해 향수와 화장품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승부수를 띄웠다. 현재 호텔신라는 세계 최초로 아시아 3대 공항인 인천공항,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 홍콩 첵랍콕국제공항에 입점해 화장품 유통권을 독점하고 있다.
약점
싱가포르법인의 꾸준한 적자
호텔신라는 2014년 창이공항 면세점 사업권을 따내며 해외사업을 본격화했다. 당시 업계는 창이공항 면세사업 진출이 이부진 사장의 숙원인 글로벌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첫 단추라는 평가를 내렸다. 다만 창이공항 면세점 운영법인(싱가포르 법인)은 이 같은 기대와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여왔다. 호텔신라 싱가포르법인은 법인설립 이래 한 차례도 순이익 흑자전환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사업초기인 2015년에는 601억원의 순손실을 냈고 지난해에도 152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창이공항은 인천공항과 함께 세계 주요 허브공항으로 이름을 올리는 곳인 만큼 임대료 부담이 손실로 이어지고 있어서다. 문제는 싱가포르법인의 저조한 경영실적이 호텔신라에 적잖은 부담이 되고 있단 점이다. 싱가포르법인의 매출 향상을 위한 호텔신라의 노력이 필요하다.
기회
해외로 진출하는 호텔사업
호텔신라는 해외사업 확장을 위한 움직임으로 분주하다. 2020년 6월 단독브랜드 ‘신라 모노그램’ 론칭해 베트남에 ‘신라모노그램 다낭’을 오픈하면서 본격적으로 해외 체인 호텔 사업에 뛰어들었다. 아울러 중국, 동남아, 인도네시아 등 해외 10여 개 지역에 ‘신라모노그램’ 브랜드로 호텔을 오픈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신라스테이를 앞세워 미국 실리콘밸리 새너제이에 200여 개 객실 규모로 북미 시장 공략에 나선다. 신라호텔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투자가 보수적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이부진 사장의 남다른 결단으로 경영 역량을 넓히고 있다”면서 “해외에서 호텔 사업이 성공할 경우 수익성 측면에도 즉각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위협
코로나19로 인한 영업환경 악화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호텔과 면세점의 영업환경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호텔신라의 실적이 큰 폭으로 떨어질 것이 예상하면서 호텔신라의 신용등급에 빨간불이 들어오고 있다. 특히 면세업황의 악화 수준은 2017년 초 사드이슈 발생 시보다 훨씬 크고 전방위적인 수준으로 판단된다. 지난해 기준 국내 면세점 매출에서 외국인 비중은 83.5%에 달한다. 이 가운데 80% 이상을 중국인 입국객이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한 올해 2월에는 총 입국객은 약 68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했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호텔신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직무적합성 평가

  3. 03직무적성검사

  4. 04면접

  5. 05합격

영어회화 최소등급
호텔신라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영어회화 자격증이 필수이다. 오픽 IH, 토익스피킹 레벨 7을 넘어야 한다.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