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현대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한국
미국
중국
유럽
자사
완성차 제조회사
경쟁사
한국지엠
토요타

종합분석

STRENGTH
미래의 기술력 축적 강화
WEAKNESS
중국 시장 부진
OPPORTUNITY
수소사업의 가능성
THREAT
노사 갈등으로 인한 경쟁력 약화

사업개요

차량부문
83.4%
금융부문
10.9%
기타부문
5.7%

재직자가 본 현대자동차더보기

83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5
커리어성장
83
근무시간휴가
85
경영진비전
81

"대기업이라 그런지 깔끔하고 규칙이 잘 되있습니다"

"차 살 때 할인됩니다"

"노조가 있어서 조합원일 때 보호받을 수 있어요"

"남양 시골생활, 차만드는 기계, 적은 교육기회"

국내 점유율이 높은데 이 부분이 오히려 성장을 저해한다"

"일하는 시간에 비해 적은 연봉"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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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다. 국내 시장 점유율이 약 50%에 달하는 압도적인 국내 1위 기업이자, 글로벌 시장에서 약 450만대를 판매하는 글로벌 기업이기도 하다. 종속 자회사로 금융사업인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을 운영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차량83.4%

대표 제품 및 브랜드 : 싼타페, 아반떼, 그랜저, 제네시스 등 자동차

2위금융10.9%

할부금융, 리스, 신용카드 운영

3위기타5.7%

철도제작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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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자동차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매출액, 영업이익 증가
[매출]
2019년 연결 매출액은 전년대비 9.2% 증가한 105조 7,464억원을 기록했다. 차량부문의 매출액은 11.8%증가, 금융부문은 18.9%증가, 기타부문은 10.6%증가하였다.

[영업이익]
영업이익은 48.9% 증가한 3조 6,055억원을 기록했다. 차량부문은 146.5%증가, 금융부문은 18.9%증가, 기타부문은 5.5% 감소하였다.
친환경차 부문의 성장
지난해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판매 1위를 달성하였고, 신형 쏘나타의 '스마트스트림 T-GDi 엔진'과 코나 EV의 '150kW 전기차 동력시스템'이 저명 자동차 매체 '워즈오토'로부터 '2020 세계 10대 엔진'에 함께 선정되는 영광을 누렸다. 한편 제네시스 브랜드는 미국 신차품질조사(IQS)에서 3년 연속 프리미엄 브랜드 1위를 차지하였으며, 세계랠리선수권(WRC) 에서는 당사 사상 최초로 제조사 부문 챔피언에 오르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는 2014년 현대모터스포츠법인을 설립하여 WRC에 재도전한 지 6년만에 거둔 성과이다.

2020 사업방향은?

2025년까지 전동화 차량 44개로 확대
정 수석부회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수소전기차는 금년부터 차량뿐만 아니라 연료전지시스템 판매를 본격화하고, 관련 인프라 구축사업 협력을 통해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향후 미래차의 핵심인 자율주행 분야는 앱티브사와 공동으로 설립한 미국 합작법인을 통하여,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고 혁신적인 자율주행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2023년에는 상용화 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과 협업
그랩(Grab), 올라(Ola) 등 전략 투자한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과 협업도 확대한다. 인도에서는 올라와 협업으로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행하고, 동남아시아에서도 최대 카헤일링 기업 그랩에 전기차 공급을 늘려 전기차 기반의 차량호출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해 싱가포르 차량 호출 서비스를 위해 코나 일렉트릭 200대를 그랩에 공급했으며, 올해는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주요 국가로 서비스를 확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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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이슈캐치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사우디 아람코와 수소에너지 확산 전략적 협력
· 밀레니얼 세대 타겟 '베뉴' 출시
· 국내영업본부, '국내사업본부'로 명칭 변경
사업성과
· 미국 SUV 시장 약진
· 2019 상반기 필리핀에서 판매 9.1% 성장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수소전기 대형트럭 세계 최초 양산
· 포터 캠핑카 ‘포레스트’ 출시
· 디지털키 기반 신규 서비스 런칭
· 세계 3대 IT 전시회 ‘IFA 2020’ 첫 참가
사업성과
· 2분기 경영실적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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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사우디 아람코와 수소에너지 확산 전략적 협력
2019년 6월

현재 현대자동차는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양산에 성공하며 승용 수소전기차 넥쏘를 글로벌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또한 이미 탄소섬유를 활용한 안정성 높은 차량용 수소저장탱크를 양산해 도입하고 있으며, 차량 내 탄소섬유 등 경량소재를 확대 적용하고 있다. 이에 더해 사우디아라비아의 글로벌 종합 에너지 화학 기업인 사우디 아람코와 수소에너지 및 탄소섬유 소재 개발 등에서 전략적 협력을 강화한다. 양사는 수소 및 탄소섬유 소재 개발 협력을 통해 글로벌 수소경제 사회 조기 구현이라는 공동의 목표에 더 다가가고, 동시에 미래차 부품 기술 분야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업할 예정이다.
밀레니얼 세대 타겟 '베뉴' 출시
2019년 7월

현대자동차는 '밀레니얼 세대의 혼라이프' SUV인 베뉴를 공식 출시했다. 2019년 4월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베뉴가 각국 취재진에게 큰 호평을 받은 바 있다고 밝혔다. 베뉴는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한 것으로, 최첨단 ICT 커넥티비티 커스터마이징 상품도 마련했다. 또한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의미있고 편리하게 만들어줄 실용적인 SUV이자 인생의 첫 번째 차, 그리고 혼라이프를 즐기는 동반자로서 베뉴가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영업본부, '국내사업본부'로 명칭 변경
2019년 7월

현대자동차가 국내영업 본부를 '국내사업본부'로 명칭을 변경했다. 국내사업본부는 앞으로 기존 세일즈 기능 외에 국내에서의 미래 사업 부문을 포함한 국내와 관련된 모든 사업을 총괄하게 된다. 국내사업본부 내 영업전략실과 국내마케팅실 등은 2018년부터 기능에 따라 적극 대응시스템으로 바꾸고 있으며, 고객과의 접점부서는 고객중심 업무 프로세스를 모두 전환시켰다. 즉, 기존의 틀에 박힌 세일즈 기능에서 벗어나 상황이나 사업전개 방향에 따라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조직으로 전환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미국 SUV 시장 약진
2019년 5월

현대차가 SUV(스포츠유틸리티차) 코나의 약진 덕분에 미국 시장에서 선전했다. 2019년 4월 미국 시장에서 5만 5천 420대를 판매하여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9개월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며, 소매 판매만 따지면 2% 증가했다. 싼타페도 14% 증가했다. 투싼은 소패 판매 33% 증가로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시장의 오프로드 마니아층을 겨냥해 내놓은 텔루라이드가 5,570대 팔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모델이 되고 있다.
2019 상반기 필리핀에서 판매 9.1% 성장
2019년 7월

현대자동차는 필리핀에서 2019 상반기에 1만 7,654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9.1% 성장했다. 현대차 필리핀 법인인 HARI는 2019년 가장 탄력적인 성장을 보인 부문은 경량상용차와 상업용차량 부문으로, 매출이 급상승세로 돌아섰다. HARI 측은 2018년 침체상태에서 회복한 후에 팔매실적이 여전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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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현대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수소전기 대형트럭 세계 최초 양산

2020년 7월

현대자동차가 전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을 시작한다. 현대차는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 10대를 선적하고 스위스로 수출했다고 밝혔다. 대형트럭의 경우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이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에 투입되는 프로토타입과 전시용 콘셉트카를 선보인 적은 있지만 일반 고객 판매를 위한 양산체제를 갖춘 것은 현대자동차가 최초다. 이번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스위스 수출은 현대자동차의 서유럽 대형 상용차 시장 첫 진출인 동시에 주요 경쟁사들보다 한 발 앞서 수소전기 상용차시장을 선점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독일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 공급지역을 유럽 전역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북미 상용차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포터 캠핑카 ‘포레스트’ 출시
2020년 7월

현대자동차는 소형 트럭 포터Ⅱ(2)를 기반으로 한 캠핑카 ‘포레스트’를 출시한다. 국내 캠핑카 등록 대수는 2014년부터 5년간 약 5배가 증가했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여가 활동 수요와 캠핑카 개조 규제 완화로 캠핑카 인기는 더 뜨거워지고 있다. 정부는 연간 6,000대 차량이 캠핑카로 개조되면서 1,300억 원 규모의 시장이 생겨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자동차는 포레스트를 개발하면서 공간 활용성에 가장 중점을 뒀다. 스마트룸, 스마트베드를 적용해 실내 공간을 전동 방식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태양광을 전기로 바꿔 주는 태양전지 패널도 사양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대용량 배터리 및 효율적인 충전시스템을 적용해 캠핑 중 배터리 방전에 대한 걱정을 줄였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포레스트 출시로 증가하는 국내 캠핑 수요 및 정부의 캠핑카 규제 완화에 부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키 기반 신규 서비스 런칭
2020년 9월

현대자동차는 디지털키를 기반으로 공간 제약을 극복한 새로운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출시했다. 현대자동차가 새롭게 선보인 이번 서비스는 차량과 고객의 위치가 다르더라도 디지털키를 활용, 전문 업체가 차량을 픽업하고 대리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한 ‘픽업앤대리’ 서비스와, 고객이 동승할 필요 없이 디지털키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장소까지 차량을 배송하는 ‘픽업앤딜리버리’ 서비스로 이루어졌다. 현대자동차는 국내 시장에서 출고된 현대자동차의 전체 차량 중 디지털키 옵션을 선택한 고객의 비중이 70%에 육박하는 상황에서(디지털키 기능 지원 차량에 限), ▲차량 출입 ▲시동 ▲운행 ▲제어 등의 기능에 더해 디지털키 고객만을 위한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 같은 서비스를 마련하게 됐다. 특히, 현대자동차가 공개한 신규 서비스는 스마트폰과 자동차 간의 근거리 무선통신(NFC) 및 저전력 블루투스(BLE) 통신을 기반으로 디지털키의 공유 기능을 적극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세계 3대 IT 전시회 ‘IFA 2020’ 첫 참가
2020년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가전·IT 전시회 ‘IFA 2020(International Funk Ausstellung 2020)’에 처음으로 참가해 친환경차 기술 리더십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 비전을 보여줬다.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엄격한 환경규제로 인해 수소전기차, 전기차 등 친환경차에 대한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유럽시장에서 친환경 모빌리티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서 IFA에 참가했다. 이 밖에도 현대자동차는 IFA 글로벌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비전을 소개하고,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가 적용된 순수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 (IONIQ)’에 대한 전략을 공개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분기 경영실적 발표
2020년 7월

현대자동차의 매출액은 매출액은 원화 약세의 우호적 환율 환경, 제네시스, SUV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제품 믹스 개선 효과, 금융 부문 매출 성장 등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도매 판매가 큰 폭의 하락을 보이면서 전년 동기대비 18.9% 감소한 21조8,590억 원을 기록했다. 2020년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52.3% 감소한 5,903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대비 1.9%포인트 하락한 2.7%를 나타냈다. 2분기까지(1~6월)의 누계 실적은 판매 160만7,347대, 매출액 47조1,784억 원, 영업이익 1조4,541억 원을 기록했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현대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현대자동차

대표사업자동차 회사

매출액49조 1,557억(별도기준)

영업이익1조 5,802억(별도기준)

현황자동차 제조 및 부품 제조

경쟁사 목록

한국토요타자동차

대표사업레서스, 닛산, 인피니티

매출액7,980억

영업이익332억

현황일본 불매운동으로 실적 감소

한국지엠

대표사업쉐보레 등

매출액8조 4,538억(별도기준)

영업이익-3,305억(별도기준)

현황노조와의 갈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현대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미래의 기술력 축적 강화

중국 시장 부진

수소사업의 가능성

노사 갈등으로 인한 경쟁력 약화

강점
미래의 기술력 축적 강화
현대자동차는 외형적 성장과 함께 상용차 관련 기술 확보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2015년 유로6 모델부터 자체 개발한 소형상용차에서 준중형, 중형, 준대형 그리고 대형트럭과 버스까지 빈틈없는 풀라인업을 갖추고, 약 130여개국에 상요차를 수출하고 있다. 또한, 미래 친환경 상용차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전기버스'와 '수소전기버스'등의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약점
중국 시장 부진
현대자동차가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연간 판매 50만대 마저 흔들리고 있다. 지난 2016년 정점을 찍은 이후 4년 만에 반토막 수준으로 추락하고 있다. 현대차는 중국형 쏘나타를 출시한데 이어 다양한 신차를 대거 투입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나 지리자동차 등 로컬 브랜드의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중국 내에서 입지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대자동차는 중국 시장의 사업계획 전략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
기회
수소사업의 가능성
2015년 불거진 디젤게이트 이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화두로 '친환경차'가 떠올랐다. 현대자동차는 최초 수소전기차, 수소전기트럭 양산에 이어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수출을 시작하였다. 이처럼 현대자동차는 본격적으로 수소사업 영역 확장에 나섰다. 자동차뿐만 아니라 비자동차 부문의 수소제품도 수출하면서 수소시장에서의 영역을 확장시키고 있다.
위협
노사 갈등으로 인한 경쟁력 약화
자동차업계의 고착화된 노사 갈등은 한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악화로 이어지고 있다. 이번에는 매년 파업 등 투쟁을 진행하며 강경 노조 대명사로 불렸던 생산직 노조가 조용히 임단협을 준비하는 반면, 판매 비정규직 노조가 파업을 예고했다.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판매가 급감한 가운데 현대차가 신차 출시를 통해 내수 시장 공략으로 버텨냈다는 점에서 판매 비정규직 노조의 파업으로 인한 후폭풍은 예상보다 클 것으로 보인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현대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가치 추구

비전

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

인간중심적이고 환경친화적인 혁신 기술과 포괄적 서비스를 기반으로 최상의 이동성을 구현하여 삶을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영위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제공한다.

핵심가치

고객최우선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가치의 중심에 고객을 최우선으로 두는 고객 감동의 기업 문화를 조성한다.
도전적실행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며 '할 수 있다'는 열정과 창의적 사고로 반드시 목표를 달성한다.
소통과협력
타 부문 및 협력사에 대한 상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을 나눔으로써 시너지효과를 창출한다.
인재존중
우리 조직의 미래가 각 구성원들의 마음가짐과 역량에 달려 있음을 믿고 자기계발에 힘쓰며, 인재 존중의 기업문화를 만들어 간다.
글로벌지향
문화와 관행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모든 분야에서 글로벌 최고를 지향하고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존경 받는 개인과 조직이 된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현대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지원서접수

  2. 02서류전형

  3. 03직무면접

  4. 04최종면접

  5. 05채용검진 및 입사

연중 수시모집
현대자동차는 연중 수시모집으로 사원을 채용하고 있다. 언제 채용공고가 올라올 지 모르니 꾸준히 관심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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