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코리아세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전세대
자사
체인화 편의점
경쟁사
지에스리테일
비지에프리테일

종합분석

STRENGTH
계열사와의 시너지 발현
WEAKNESS
낮은 영업이익률
OPPORTUNITY
유통과 금융의 결합
THREAT
최저임금 인상

사업개요

편의점
99.9%
금융서비스
0.1%

재직자가 본 코리아세븐더보기

76

조직문화분위기
77
연봉복지
77
커리어성장
75
근무시간휴가
77
경영진비전
74

"퇴사하지 않으면 내보내지 않는다"

"점점 갖추어져 가는 직원복지, 기업문화"

"가맹점을 신경 안쓰는 본사의 지침으로 중간허리가 휠정도"

"경영진의 지속적인 오판"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코리아세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코리아세븐은 1999년 롯데리아로부터 '7-Eleven' 편의점사업을 포괄양수하여 영업을 개시하였으며, 2010년 바이더웨이를 인수하였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편의점 99.9%

7-Eleven, 바이더웨이

2위 금융서비스 0.1%

롯데피에스넷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코리아세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코리아세븐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매출 4조 원, 영업이익 422억 달성
2019년은 타 편의점들과의 점포확장 경쟁으로 인한 매출성장률 둔화, 출점에 따른 비용부담 증가, 최저임금의 지속적 인상에 따른 가맹점주의 수익성 저하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코리아세븐은 연결기준으로 매출 4조 578억원, 영업이익 422억원의 경영실적을 이루었습니다. 2020년도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 편의점 산업 경쟁 심화 등 불안 요소가 있지만 부진점 폐점 및 수익성 점포 개발, 상품 차별화 등의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고객만족과 경영주 수익성 향상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당사는 2019년 매출액 4조 578억원, 영업이익 422억원, 당기순이익 138억원을 달성하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1.60% 감소, 당기순이익은 63.33% 감소하였습니다. 편의점의 신규 출점 등 점포수 순증가함에 따라 매출액이 전기 대비 1,269억원 증가하였으나,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영주들을 위한 상생비용 지출 증가로 영업이익이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당기 중 자산손상 인식 등으로 전기 대비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경영주의 점포 운영비 부담 완화
코리아세븐이 전개하는 편의점 브랜드 '세븐일레븐'이 세븐일레븐 경영주협의회와 '2020년도 가맹점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를 기반으로 점포 운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 제도를 신설해 경영주의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먼저 경영주의 점포 운영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 제도를 강화한다. 그간 가맹점과 본사가 배분율대로 분담하던 시설 장비 부품 30여 개 관련 비용을 기존 점포에 대해 본사가 100% 지원할 방침이다. 폐기 지원 범위를 확대한다. 조리 면·샐러드 등 간편식은 기존 20%에서 최대 40%로 폐기 지원 비율을 늘린다. 차별화 상품인 '군고구마'는 판매율이 일정 수준이 넘는 점포를 대상으로 새롭게 상시 20%를 폐기 지원한다.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 시행
세븐일레븐이 배달앱 '요기요', 메쉬코리아 '부릉'과 손잡고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어 오전 11시부터 밤 11시까지 요기요 앱을 통해 세븐일레븐에서 판매하는 도시락과 가정간편식, 생활용품 등 330여가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우선 서울과 인천 등 수도권의 10개 매장에서 시범 운영한 뒤 연내에 서비스 매장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회 주문접수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가까운 점포에서 노량진 수산시장의 싱싱한 회를 주문할 수 있다. 이는 수산물 전문 스타트업인 '바다드림'과 제휴해 이뤄지는 서비스로 경매를 통해 수산물을 받은 후 직접 회를 손질해 소비자에게 배달한다. 이어 서울 강남구, 송파구 등 수도권 1000여 점에서 서비스를 우선 시행한 후 점진적으로 서비스 대상점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코리아세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최신이슈캐치

2019 최신이슈

사업개요
· 미래형 스마트 편의점 모델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개점
사업성과
· 가맹점주와의 수익 배분율 높여, 동반성장 나선다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대만에 PB 젤리·스낵 수출
· 휴대폰 보조배터리 공유 서비스
· AI접목한 세븐일레븐 편의점
· 세븐일레븐, 방한조끼 출시
사업성과
· 상반기 경영실적 발표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코리아세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미래형 스마트 편의점 모델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개점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SK충전소 내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를 새로 개점했다. 이곳에는 인공지능 결제로봇 '브니'를 비롯해 세븐일레븐의 핵심 IT기술이 모두 적용됐다. 출입문 옆에 통합인증 단말기를 설치하고 시그니처 대표 인증 수단인 핸드 페이 외에 일반 신용카드, 엘포인트 맴버십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그동안 점포 내부에 한정되었던 폐쇄회로 관리 영역을 점포 외부까지 확대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가맹점주와의 수익 배분율 높여, 동반성장 나선다
세븐일레븐이 우수 점포에 정기 포상을 하고 아르바이트 근무자 중 특별 채용을 하는 다양한 동반성장 지원책을 내놨다. 세븐일레븐은 2019년 초 친절-청결 1등 편의점을 선포하고 고객 친절과 깨끗한 점포 환경 구축을 주요 운영 전략으로 내세웠다. 이에 따라 친절과 청결 부문 우수 점포를 선정해 정기포상을 한다. 아르바이트 근무자도 FC(필드 코치) 전문 직군을 신설하고 친절-청결 우수 경영주가 추천하는 메이트를 대상으로 상시 채용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가맹 경영주의 수익 증대를 기초로 한 안정적인 사업 기반 조성을 위해 새로운 가맹 형태인 '안정투자형'도 신설했다. 우선 경영주 배분율을 기존 40%에서 45%로 올려 가맹점주의 기본 수익을 늘리는 한편, 가맹 계약 기간은 2년에서 4년으로 조정한 것이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코리아세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대만에 PB 젤리·스낵 수출

2020년 6월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이 자체브랜드(PB)상품인 세븐셀렉트 5종을 타이완 세븐일레븐에 수출한다고 밝혔다. PB요구르트맛젤리, PB보석젤리(소다), PB보석젤리(복숭아), PB향긋한마늘바게뜨, PB슬림뉴짱 등 세븐일레븐의 색깔이 잘 드러난 제품으로 선정했다. 세븐일레븐 타이완은 현지에 약 6000여 점포를 운영하는 현지 편의점업계 1등 브랜드다. 코리아세븐은 이번 수출 상품들이 현지 소비자들 입맛에 잘 맞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PB상품 및 특화상품 교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2015년 말레이시아에 PB과자, 도시락용 김 등을 수출했고 이듬해 하와이와 타이완 등에도 수출을 개시했다.
휴대폰 보조배터리 공유 서비스
2020년 8월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 휴대폰 보조배터리 공유서비스 '코끼리박스2'를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코리아세븐에 따르면 코끼리박스 서비스는 스마트폰앱 코끼리박스2를 기반으로 한 휴대폰 보조배터리 대여 및 반납 서비스다. 코끼리박스2 앱에 접속해 간단한 인증 절차를 거친 후 바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 카카오페이, 휴대폰 결제 등의 결제방식을 제공한다. 이우리 세븐일레븐 서비스담당MD는 "스마트폰 사용량이 늘면서 이제 보조배터리가 필수가 된 것을 반영하듯 현재 시범운영중인 점포 현황을 보면 일평균 이용 건수가 4건, 많은 점포는 20건이 넘게 발생하고 있다"며 "이번 보조배터리 공유서비스를 시작으로 보다 공유경제 서비스를 적극 검토하고 도입해 소비자 만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AI접목한 세븐일레븐 편의점
2020년 9월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스마트 편의점 모델 `시그니처`와 세계 최초 핸드페이를 탑재한 인공지능(AI) 결제 로봇 `브니`, 스마트 자판기형 편의점 `익스프레스`, AI 기반 가맹점 실시간 소통 메신저 `챗봇 브니` 등 디지털 전환에 기반해 편의점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7월 일반 로드 상권에서도 보안에 대한 걱정 없이 무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시그니처 3.0` 모델을 적용한 `시그니처 DDR(Dual Data Revolution)점`을 열었다. 신개념 보안·안전관리 기술을 접목시킨 시그니처 3.0 모델은 야간과 주말에 가맹점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세븐일레븐, 방한조끼 출시
2020년 10월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는 이달 14일부터 '플리스조끼'를 한정판매한다. 코리아세븐에 따르면 플리스조끼는 가볍고 보온성이 좋으며 부드러운 감촉이 특징이다. 남녀공용 상품으로 베이지 색상이며 치수는 미디움(M), 라지(L) 등으로 출시된다. 가격은 1만9000원대다. 이외에도 지난해 '남영비비안'과 출시한 '경량패딩조끼'를 2만9000원대에 다시 선보이며 방한용마스크, 넥워머, 접이식귀마개 등 8종의 방한용품도 함께 출시한다. 이달 21일부터는 패딩목도리를 1만9000원대에 선보인다. 이충원 세븐일레븐 비식품팀 MD는 "최근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날씨가 이어짐에 따라 편의점에서 겨울을 겨냥한 상품들을 차례로 출시하고 있다"며 "세븐일레븐에서는 앞으로도 시즌별 차별화 아이템들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상반기 경영실적 발표
2020년 8월

코로나19로 소비침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코리아세븐은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했다.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은 업계 중 유독 아쉬운 성적표를 받았다. 지난 1분기에 이어 상반기 기준으로도 영업손실을 면치 못했기 때문이다. 코리아세븐의 올 상반기 매출은 1조960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6% 소폭 증가하는데 그쳤고 영업손실 70억 원으로 기록하며 적자로 돌아섰다. 지난 1분이 역시 영업손실 86억 원으로 기록한 영향이 상반기 성적에 영향을 끼쳤다. 그동안 코리아세븐은 프리미엄 점포 ‘푸드드림’과 ‘회 주문 접수 서비스’ 등 생활서비스 강화하며 수익성 개선을 위한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지만 타개까진 역부족했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코리아세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코리아세븐

대표사업편의점

매출액4조 205억(별도기준)

영업이익456억(별도기준)

현황배달 서비스와 회 주문접수 서비스 시행

경쟁사 목록

지에스리테일

대표사업편의점

매출액8조 6,211억(별도기준)

영업이익1,803억(별도기준)

현황신한카드와 함께 적금 출시

비지에프리테일

대표사업소매업(편의점), BGF 로지스(물류) 등

매출액5조 9,434억(별도기준)

영업이익1,954억(별도기준)

현황말레이시아 첫 진출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이마트24, 한국미니스톱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코리아세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계열사와의 시너지 발현

낮은 영업이익률

유통과 금융의 결합

최저임금 인상

강점
계열사와의 시너지 발현
롯데로지스틱스,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롯데아사히주류 등 그룹 내 계열사를 통해 안정적으로 상품을 조달하고 있다. 이에 기반한 PB상품 출시 등의 컨텐츠 개발 능력도 양호한 것으로 파악된다. 롯데쇼핑 등 주요 유통계열사의 사업역량을 바탕으로 한 물류인프라 공유, 복합쇼핑몰 내 입점, 스마트픽(온라인몰에서 구매 후 인근 편의점에서 수령)과 같은 온, 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등 계열사와의 시너지 발현이 가능하다.
약점
낮은 영업이익률
코리아세븐은 이전부터 낮은 영업이익률이 고민이었다. 업계 1·2위를 차지하고 있는 GS25와 CU의 영업이익률은 편의점 시장이 호황을 누렸던 2016년 4%에 가까운 수치를 보였다. 그때에도 코리아세븐은 1%에 머물러 있었다. 여기에 최근 업계 4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마트24가 공격적인 외형확장으로 영업적자를 축소하며 코리아세븐을 추격하고 있다. 코리아세븐은 GS25·CU와 이마트24 그 중간에 끼어 있는 상태다. 코리아세븐의 낮은 영업이익률은 경쟁사와 다른 사업구조에서 비롯됐다. 코리아세븐 측은 자체 물류시스템을 갖춘 경쟁사와 달리 물류비가 비용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영업이익률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기회
유통과 금융의 결합
세븐일레븐은 현재 1만개 점포중 60%가량인 6000곳에서 금융자동화기기를 운영 중이다. 수수료 면제 등의 파격적인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특히 ATM이 4000여개로 편의점 업계에서 가장 많다. ATM은 입출금 외에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지원해 CD보다 활용도가 높고 가격도 3배 가량 비싸다.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은 관계사인 ATM운영사 '피에스넷'과 최근 합병하기도 했다. 이는 기업공개(IPO)에 앞서 회사규모를 키우기 위한 전략이지만, 오프라인 접점이 없는 인터넷전문은행과의 시너지를 노린 것이기도 하다. 앞으로 금융 서비스를 활성화하여 다른 유통업계와 차별점을 둔다면 코리아세븐이 성장할 가능성이 열릴 것이다.
위협
최저임금 인상
최저임금은 지속적으로 큰 폭으로 인상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인건비 부담이 코리아세븐의 실적 악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실제로 최저임금이 대폭 오르면서 인건비를 버티지 못하고 2018년 상반기만 국내 5대 편의점 브랜드 점포가 1000개 넘게 폐점했다. 하지만 코리아세븐이 현재 무인 점포를 점진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무인 점포가 더욱 많아진다면 최저임금 인상의 위협이 조금 줄어들 것이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코리아세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 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미션

가치 추구

비전

세계 1등의 자부심, 대한민국 1등 편의점

푸드 1등, 일판 1등, 브랜드 선호도 1등

미션

일상의 행복을 충전시키는 해피리더

가치있는 상품과 서비스로 편리한 기쁨을 제공하여 국민의 행복을 위해 헌신한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도전
항상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고민하고 끝까지 열정적으로 실행한다
스마트
일은 양보다 질이라는 생각으로 SIMPLE, SPEEDY, SMART하게 일한다
정정당당한 실행
실패를 숨기기보다 솔직히 인정하고 다시 도전하는 자세를 갖는다
신나는 동반성장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와 공존공영한다

#인재상

  1. 01
    고객지향
    일상의 행복을 충전시키는 인재
  2. 02
    창의와 혁신
    새로운 길을 가는 도전적인 인재
  3. 03
    정직성
    정정당당하게 실행하는 인재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코리아세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1차면접

  3. 03온라인 인성검사

  4. 04인턴십4주근무

  5. 05최종면접

  6. 06합격

채용연계형 인턴
인턴십 4주의 과정을 거친 후 정규직으로 입사할 수 있다.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