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B2C
국내
자사
유통기업, 대형마트
경쟁사
홈플러스
롯데쇼핑

종합분석

STRENGTH
온라인 사업 강세
WEAKNESS
코로나 여파로 실적 부진
OPPORTUNITY
5-60대의 이커머스 유입
THREAT
대형마트의 어두운 전망

사업개요

할인점
온라인몰
프리미엄 슈퍼마켓
카테고리 킬러

재직자가 본 이마트더보기

80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0
커리어성장
79
근무시간휴가
81
경영진비전
79

"이 기업에 다니면서 여러가지가 참 좋았지만 그 중에서도 근무시간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워라밸'이 모든 것을 이야기 한다. 퇴근 후 삶이 생겼다."

"일이 생각에 비해 많이 힘들었기에 비추천 합니다."

"대기업은 대기업. 협력사, 외주사 관리가 제일 중요하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이마트는 1993년 시작한 국내 최초의 할인점으로, 전국에 158개의 대형마트를 운영하는 국내 대표 유통회사다. 주력사업인 유통업(이마트, 이마트24, SSG닷컴, 스타필드 외) 이외에도 종속자회사를 통해 호텔/리조트업, 식음료업, 건설레저업, 해외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할인점

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운영

2위온라인몰

이마트몰 운영

3위프리미엄 슈퍼마켓

스타필드 하남의 PK마켓 등

4위카테고리 킬러

몰리스펫샵, 분스 등 특화상품 소매점 운영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이마트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보도자료

기존 사업 수익성 개선
(트레이더스) 창고형 할인매장인 트레이더스는 2019년 서울지역 1호점인 월계점을 시작으로 스타필드시티 부천점과 스타필드시티 부산명지점을 신규 오픈하여 현재 18개점을 운영하며 새로운 수익기반과 성장동력으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하였다.
(전문점 사업) 전문점 사업은 부진점 폐점, 점포별 효율 제고, 브랜드 구조조정 등을 통해 수익성을 담보로 한 사업 구조로 개편을 시작하였다.
(온라인 사업) 온라인 사업은 온라인 성장 가속화를 위해 PP센터 확대 등 배송 인프라를 강화하였고 생산성 향상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노력하였다.
해외 사업 진출
해외사업은 미국시장에서의 성장기반 구축과 함께 필리핀 등 동남아 신규시장 진출을 지속하고 있다. 노브랜드 프랜차이즈의 경우 지난 11월 필리핀 마닐라 1호점 오픈에 이어 필리핀 2호점을 연 뒤 내년에도 8개의 필리핀 점포를 추가로 열 계획이다. 2015년 베트남 등 4개국에 처음 상품 수출을 시작한 노브랜드는 현재 수출국을 20여개 국가로 확대하였으며, 수출액도 2015년 약 20억에서 올해 70억수준으로 250% 가량 증가했다.한편, 노브랜드가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자 이마트는 지난 11월 프랜차이즈 형태로 필리핀에 노브랜드 전문점 1호점을 마닐라에 오픈했다.

2020 사업방향은?

고객 중심의 경영체제
신선ㆍ가공 등 식품 관련 그로서리의 경쟁력 회복 및 차별화, MD 특성에 맞는 가격 방향성 수립으로 고객/시장 중심의 경영체제를 구축할 것이다. 특히 신선식품은 대형마트의 '무기'인만큼 경쟁력을 강화해 고객의 발길을 끌어오겠다는 전략이다. 또 고객의 요구에 맞춰 매장을 재구성하고 상품 구성을 최적화하기로 했다. 매장공간 재구성과 상품구성 최적화를 통해 기존점 성장에 매진할 계획이다.
과감한 구조 개편
근본적인 경영체질 개선을 위해 원가 절감을 추진하고 운영 효율도 강화할 계획이다. 트레이더스 스타필드 안성점 오픈 등을 통해 지속 성장을 추진할 것이다. 또한 전문점은 지속적으로 과감한 구조개편을 통해 수익 개선에 중점을 둘 것이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최신이슈캐치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색조화장품 '스톤브릭' 론칭
· 온라인 신설법인 '이마트몰' 신설
사업성과
· 투자는 늘리고 영업수익성은 줄고 적자 지속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미래형 이마트' 월계점 오픈
· 전기 신사업에 도전
· 일렉트로맨 150L 냉장고 출시
· 펀슈머 공략한 '아몬드 파티' 출시
사업성과
· 매출 성장세가 뚜렷하나 수익성은 하락추세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색조화장품 '스톤브릭' 론칭
이마트의 신규 브랜드 스톤브릭은 홍대에 안테나숍 매장을 내며 색조화장품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상품 211종 중 립스틱이 95종으로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마트 측은 "고부가가치 산업인 화장품 사업에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차원에서 론칭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자체 개발한 화장품 브랜드 `센텐스`를 운영하고 있지만, 센텐스는 스킨·로션·보디 제품 등 기초 화장품과 향수 품목을 주로 판매한다. 영국 H&B 브랜드를 들여온 화장품 편집숍 부츠는 다양한 브랜드 상품을 모은 형태다.
온라인 신설법인 '이마트몰' 신설
이마트몰은 2018년 12월 27일 주식회사 이마트로부터 물적분할을 통하여 설립됐다. 이마트몰은 전자상거래 기반으로 온라인 종합쇼핑몰 사업, 기업 및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B2B·B2E사업, 브랜드 및 유통사의 온라인 스토어를 구축하여 매출 및 수익을 확대하는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기존 PC기반의 인터넷 쇼핑 사업 외에 모바일 쇼핑 사업을 강화하여 쇼핑 전체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을 높이고 있다. 앞으로도 모바일 사업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투자는 늘리고 영업수익성은 줄고 적자 지속
국내 유통 업황의 부진이 지속되며 이마트 영업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 수익성 악화의 원인으로는 대형마트 기존점의 매출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전문점·편의점 확대에 따라 출점 비용이 발생한 영향이 컸다. 또한, 이마트는 현재 트레이더스를 제외한 대형마트, 편의점, 온라인 부문의 적자가 지속되고 있어 단기간에 수익성을 회복할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이 밖에도 투자 대비 수익이 나지 않고 있는 온라인 부문의 영업력 강화를 위해, 이마트몰을 신세계몰과 합병해 쓱닷컴을 출범했지만 초기 투자금 소요로 영업적자를 지속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미래형 이마트 월계점 오픈

(2020년 5월)

이마트타운 월계점은 기존 이마트 월계점을 리뉴얼한 점포이다.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더타운몰이 결합된 복합쇼핑몰의 형태로 꾸렸다. 특히 고객의 매장 방문 목적을 분석, 쇼핑 공간 및 상품 구성을 최적화했다. 온라인과 차별화되는 오프라인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우선 이마트 최대 강점인 그로서리 매장은 규모를 키웠다. 이마트 점포 중 미식품보다 그로서리 매장 규모가 더 큰 점포는 월계점이 처음이다. '체험형', '고객 맞춤형', '정보 제공형' 매장으로 강화했다.
전기 신사업에 도전
(2020년 2월)

이마트가 전기차 충전사업과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을 본격화한다. 외부 협력사 위탁으로 전기차 충전소를 구축해 운영해 왔지만 이를 직접 운영 방식으로 전환한다. 이마트는 사업목적에 '전기차충전사업을 포함한 전기 신사업 및 전기산업'을 추가하는 사업 정관 변경안을 주주총회 안건으로 올렸다. 변경 목적으로는 '전기차충전사업을 위한 사업 목적 추가'로 명시했다. 전기차 충전 사업 추진을 공식화한 것이다.
일렉트로맨 150L 냉장고 출시
(2020년 9월)

1인가구뿐 아니라 홈술족의 ‘술장고(술 전용 냉장고)’로도 활용이 가능한 150L 용량의 일렉트로맨 레트로 냉장고를 판매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5월 일렉트로맨 소형냉장고 3종(46L, 79L, 124L)을 출시한 바 있으며 올해 150L를 더해 라인업을 총 4개로 확대했다. ‘일렉트로맨 레트로 냉장고 150L’는 냉장·냉동실이 구분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상단에 자주 사용하는 냉장실을 배치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전자식 온도제어, 간냉식 냉기제어 기능을 통해 성에가 생기는 것을 방지했다.
펀슈머 공략한 '아몬드 파티' 출시
(2020년 9월)

이마트가 길림양행, 가수 김연자와 손 잡고 아몬드, 땅콩 등으로 구성된 믹스넛 '아몬드 파티'를 단독으로 선보인다. 이마트가 선보이는 '아몬드 파티'는 최근 소비 트렌드로 부상한 '펀슈머(Fun+Consumer)'를 대상으로 기획한 상품이다. 아몬드 파티는 고객에게 재미를 주기 위해 인기 트로트 아모르 파티에서 이름을 따왔으며, 아모르 파티를 부른 가수 김연자를 모델로 기용한 상품이다. 이마트는 최근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가수 김연자를 모델로 하고, 언어유희로 재미까지 더해 5060 고객은 물론 2030 젊은 고객층까지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매출 성장세가 뚜렷하나 수익성은 하락추세
(2020년 8월)

호텔 리조트 식음료 건설레저 부문의 고른 성장과 함께 신세계페이먼츠, 해외법인 등의 자회사 편입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성장흐름이 진행중이다. 온라인사업의 경쟁 확대 등에 따른 원가구조 저하와 인건비 증가 등 판관비 부담의 가중으로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 전년대비 하락했다. 코로나19 사태에도 식료품 중심의 생필품 수요 증가에 따른 트레이더스와 노브랜드의 견조한 성장, 쓱닷컴의 이용자 확대 등으로 매출 성장세를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이마트

대표사업유통기업, 대형마트

매출액19조 629억

영업이익1507억

현황할인점,온라인몰,전문점 등 다양한 형태의 점포 운영

경쟁사 목록

홈플러스

대표사업대형 종합 소매업

매출액8조 5,682억

영업이익2,409억

현황네이버와 협업하여 온라인 고객 유치
지역 상생샵 오픈

롯데쇼핑

대표사업종합 유통 업체

매출액17조 6,220억

영업이익4,279억

현황롯데온의 새로운 서비스 도입, 해외 이커머스 사업 정리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코스트코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온라인 사업 강세

코로나 여파로 실적 부진

5-60대의 이커머스 유입

대형마트의 어두운 전망

강점
온라인 사업 강세
이마트가 유독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는 이유는 온라인 사업 때문이다. 이마트는 지난해 온라인 통합법인 '쓱닷컴'을 설립하고, 온라인 사업 확대에 집중했다.
우선 서울 수도권 배송 강화를 위해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네오(NE.O)를 확충했다. 기존 할인점에서 온라인 주문을 접수 처리할 수 있는 PP센터도 대폭 확대했다. 쓱닷컴으로 들어온 주문 중 '쓱배송'은 할인점 PP센터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출로 인식되어 오프라인 매장 실적까지 개선하고 있다.
약점
코로나 여파로 실적 부진
이마트는 영업손실에 대해 재난지원금 사용처 제한으로 인한 5월 할인점 매출 부진과 코로나19로 인한 연결 자회사 실적 부진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마곡 부지 매각으로 인한 처분이익과 이자비용 절감 등으로 세전이익은 5204억으로 흑자 전환했다고 밝혔다. 별도 기준으로는 총매출 3조5538억원, 영업손실 150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할인점의 실적 개선, 트레이더스의 꾸준한 성장, 전문점의 수익성 개선으로 반등의 여지가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기회
5-60대의 이커머스 유입
코로나19 이후 이커머스 신규 진입자가 상당히 늘어났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전체 온라인 구매액에서 신규 진입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2019년 기준 12.8%였는데, 올해 들어서 24.5%로 크게 늘었다. 이들은 전 연령대를 통틀어 쇼핑 1회당 소비 금액이 가장 많으면서 금액의 증가율도 가장 컸다. 지난 1분기 동안 50대 고객이 온라인 쇼핑을 한 번 할 때 사용한 금액은 평균 3만5636원으로 30대(2만8678원), 40대(3만695원), 60대(3만1446원)보다 많았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증가율도 6.3%로 가장 높았다. 30대의 1회 구매액이 전년 동기 대비 5.5%, 40대는 6.1% 각각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높은 폭의 증가세다.
위협
대형마트의 어두운 전망
대형마트는 시장 성숙화로 인한 경쟁의 심화, 장기적인 저성장 기조에 따른 민간소비의 위축, 대형마트 출점/영업시간에 대한 규제 강화로 성장에 제한을 받고 있다. 또한 1인 가구의 증가, 고령화 등으로 인한 소량, 근린형 소비패턴의 확대, 인터넷, 모바일 쇼핑의 급성장 및 업태간의 경쟁 심화로 인해 어려운 시장 환경에 놓여 있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가치 추구

풍요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

언제 어디서나 고객 곁의 이마트, 풍요로운 일상을 만드는 이마트, 가격 혜택을 약속하는 이마트,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이마트

고객의 행복한 라이프스타일을 만들고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국민기업이 되겠습니다.

미션

언제 어디서나 고객 곁의 이마트

다양한 쇼핑채널로 고객을 찾아갑니다. 언제 어디서나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누를 수 있도록 할인점, 트레이더스, 온라인몰, 슈퍼마켓, 전문점 등을 육성합니다.

전략방향

사회공헌
친환경 경영
동반성장
투명경영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이마트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서류전형

  3. 03면접전형

  4. 04Professional Internship

  5. 05최종입사

Professional Internship
신세계의 대졸신입채용 지원자는 회사 고유의 인턴십 과정인 Professional Internship을 수료해야 한다. 강의나 견학 위주의 형식적인 인턴십이 아닌, 지원한 직무를 실제로 체험함으로써 본인의 적성과 능력을 확인하는 직무중심(Professional)의 인턴십 과정을 7주간 경험한다.
Dream Stage(직무오디션)
Dream Stage는 지원자가 지원한 직무에 반드시 필요한 차별화된 인재임을 자유로운 형식으로 세일즈하는 오디션 형식의 직무역량 프리젠테이션 면접이다. 주제와 관련된 본인의 생각, 아이디어, 경험 등을 해당직무의 내부 전문가들 앞에서 자유로운 형식으로 프리젠테이션하고 직무 잠재역량을 평가 받는다.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