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분석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분석

기업개요

고객
B2C
국내
자사
백화점 및 아울렛
경쟁사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종합분석

STRENGTH
대규모 투자
WEAKNESS
신세계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실적 부진
OPPORTUNITY
미래고객은 MZ세대
THREAT
코로나19로 인한 임시 휴점과 유통 규제 강화

사업개요

면세점
49.1%
백화점
27.4%
패션 및 화장품
22.3%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
1.2%
기타

재직자가 본 신세계더보기

82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3
커리어성장
82
근무시간휴가
83
경영진비전
81

"조금 한가해서 일이 힘들진 않습니다. "

"복지가 좋아요 그리고 사람들도 좋고요. 퇴근 시간이 빨라요"

"연차, 근무시간, 사내 분위기등에서 확실히 타 회사에 비해 메리트가 있다"

"사람 대하는 거라 스트레스가 조금 있긴 합니다. "

"선진적인 회사처럼 보이지만 많은 부분에서 보수적인 문화가 많다"

"휴일에 근무하는 것, 지방 순환 근무가 안 좋음"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주)신세계는 백화점사업, 의류제조·판매 및 수출입업, 면세점 사업과 기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유통업체이다. 본 리포트는 그 중 백화점 및 아울렛 사업을 집중한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백화점 사업에서는 13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신세계 백화점은 단순 유통기업을 넘어 문화, 패션, 트렌드를 주도해나가며 유통 패러다임을 선도한다.

판매 상품 목록

1위면세점49.1%

면세점 : 신세계디에프, 신세계디에프글로벌 외

2위백화점27.4%

백화점 : 신세계,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대전신세계 외

3위패션 및 화장품22.3%

패션 및 화장품 : 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톰보이 외

4위부동산 및 여객터미널1.2%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 : 신세계센트럴시티(부동산), 서울고속버스터미널㈜

5위기타

기타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신세계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경쟁사를 압도하는 매출 신장
신세계에게 2019년은 '업의 위기'라는 시장의 우려를 딛고, 경쟁사를 압도하는 매출 신장과 더불어 신세계만의 브랜드 가치를 굳건하게 다진 의미깊은 한 해였습니다. 소비침체, 저성장 등 불확실성으로 가득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매출액 1조 5,576억원, 영업이익 2,221억원이라는 좋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강남점은 국내 백화점으로는 최초로 거래규모 2조원을 돌파하였으며, 광주점과 영등포점은 대규모 리뉴얼을 통해 지역의 랜드마크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경영구조 리빌딩을 통해 불필요한 비용과 비효율을 과감하게 걷어내는 내부 구조혁신을 단행하여, 수익 중심의 경영구조 개선을 이뤄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증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23.3% 신장한 6조3,942억원, 영업이익은 17.7% 증가한 4,678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악화 및 소매업 전체에 대한 부진에도 불구하고 신세계의 신규점포 및 신규사업 등의 영향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이 상승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답은 고객에게 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고객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말했다. 정 부회장은 "불경기는 기회가 적어진다는 의미일 뿐 기회가 아예 사라진다는 것이 아니다"라며 "준비된 기업은 불경기에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수익성 있는 사업 구조 △고객에 대한 '광적인 집중' △미래성장을 위한 신규사업 발굴 등 3가지 역량에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MUST HAVE 역량 선정
또한 정 부회장은 "모든 것을 어중간하게 잘하는 것이 아니라 각 사별로 반드시 갖춰야 할 근본적인 본연의 경쟁력, 즉 'MUST-HAVE' 역량을 확실히 선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통 채널별로 신세계백화점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데스티네이션'의 하나 하나가 고객에게 더 높은 수준의 영감을 줘야 하고, 이마트는 상시적 초저가와 독자 상품 개발, 그로서리 매장 경험 등을 통해 '대한민국 최고의 장보기 지킴이'라는 MUST-HAVE 경쟁력을 갖출 것을 주문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최신이슈캐치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신세계그룹 통합 온라인 신설법인 추진
· 신세계면세점, 안면인식 결제 도입
사업성과
· 명품 백화점과 면세점 성장의 콜라보레이션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업계 최초 '리빙 컨시어지' 서비스 도입
· 국내 최초 여성 골퍼 편집숍 오픈
·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미술품 상설전시·판매
· 신세계백화점 영등포점→타임스퀘점…"제2의 도약"
사업성과
· 2분기 경영실적 발표
·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연매출 2조 돌파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신세계그룹 통합 온라인 신설법인 추진
2019년 2월

이마트와 신세계는 2018년 12월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온라인사업부를 각각 분할한 뒤 2019년 1월 14일 온라인사업부를 합병했다. 정용진 회장은 2018년 1월 26일 신세계와 이마트로 나뉘어 있는 온라인 사업부를 통합해 신세계그룹 이커머스사업을 전담하는 신설회사를 설립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2018년 10월 '온라인사업 신설법인 신주 인수 계약 체결 발표식'을 열고, 여러 해외 투자사들에 1조원 가량의 투자유치를 확정했다. 신세계그룹은 통합 온라인법인을 2023년까지 매출 10조원을 달성해 국내 1위 유통기업으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에따라 핵심요소를 배송으로 보고 물류센터에 전폭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신세계면세점, 안면인식 결제 도입
2019년 10월

국내 면세점 업계가 중국인 관광객을 겨냥해 안면인식 결제 시스템 도입에 힘을 쏟는다. 신세계면세점은 중국 위챗페이 안면인식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신세계면세점은 명동·인천공항점 약 40개 매장에서 위챗페이 안면인식 결제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운영하고, 점차 도입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위챗페이 안면결제 시스템은 위챗 애플리케이션 내 실명 인증을 완료한 중국인이라면 누구든지 사용 가능하다. 결제 시 안면인식 스캐너를 바라보고 서있으면 약 10초만에 모든 결제가 완료된다. 카드나 휴대전화와 같은 별도 결제 수단 없이도 결제가 가능해 편리하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명품 백화점과 면세점 성장의 콜라보레이션
전반적인 백화점 업황 둔화가 이어지는 가운데, 신세계가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1,100억원을 기록했다. 부문별 실적을 보면 백화점 인천점 영업 종료와 공항 면세점 임차료 증가 등 이익 감소 요인이 있었지만 명품 매출이 20% 이상 증가하며 기존점 매출이 전년보다 5% 이상 성장했다. 면세점 시장에서는 신세계디에프의 실적이 빠르게 개선되며 명동점과 강남점 그리고 인천공항 제1터미널 신규점 실적이 11~17% 증가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업계 최초 '리빙 컨시어지' 서비스 도입

2020년 9월

신세계백화점은 업계 최초로 해외 유명 백화점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프리미엄 리빙 컨시어지'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고급 인테리어 브랜드 넥서스와 강남점에 '리빙 컨시어지' 매장을 만들고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이다. 이는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재택근무, 원격수업 등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프리미엄 가구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데 따른 조치다. 신세계백화점은 홈 스타일링 상담 외에 주문 제작 서비스도 선보인다. 주문 제작 서비스는 인테리어 전문가가 고객과 동행해 가구 제작에 쓰이는 자재 등을 소개하는 서비스다. 고객은 가구 제작에 쓰이는 자재를 직접 고르는 것은 물론 테이블이나 소파 등 제작에 참여할 수 있다. 나만의 명품 가구를 가질 수 있어 호응이 높을 것으로 신세계 측은 내다봤다.
국내 최초 여성 골퍼 편집숍 오픈
2020년 9월

신세계가 국내 최초로 여성 골퍼만을 위한 골프의류 편집숍을 연다. 신세계백화점은 최근 골프를 즐기는 젊은 여성들이 크게 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국내 최초 여성 전문 골프웨어 편집숍인 ‘스타일골프’(S.tyle Golf)를 준비했다. 세계백화점은 내수 부진 상황에서도 꾸준히 골프장르 매출이 신장하자 국내 최초로 여성 전용 골프 의류 편집숍을 선보이기로 결정했다. 코로나19로 올해 대부분의 장르가 매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골프 의류는 가전, 명품과 더불어 유일하게 지난해 대비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30 여성들의 매출 신장세가 높게 나타났다. 스타일골프는 이런 소비 성향을 반영해 밀레니얼 세대 여성 골퍼를 타깃으로 한 편집숍이다.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미술품 상설전시·판매
2020년 8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의 유명 브랜드 매장이 새롭게 예술 작품으로 ‘재탄생’했다. 국내외 유명 작가들의 미술품들을 매장에서 상설 전시하고 직접 판매까지 한 것은 신세계가 처음이다. 신세계백화점은 24일 서울 서초구 강남점 3층 유명 브랜드 매장을 단장하고 회화, 사진, 오브제, 조각 작품 등 120여 점을 배치한 ‘아트 스페이스’를 개장했다고 밝혔다. 매장 벽은 물론 통로, 고객 라운지 곳곳에 작품을 설치했다. 이번 리뉴얼은 2016년 신관 증축 후 처음이다. 신세계갤러리에서 직접 운영하는 이 공간은 큐레이터가 상주하며 고객들에게 작품을 소개하고 구매까지 돕는다. 쇼핑하며 미술품까지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다.
신세계백화점 영등포점→타임스퀘점…"제2의 도약"
2020년 6월

신세계백화점이 1호선 영등포역 앞에 있는 점포인 영등포점을 '타임스퀘어점'으로 이름을 교체한다. 신세계백화점은 "전체 리뉴얼을 마무리한 뒤 제2의 도약을 위해 36년 만에 점포명을 바꿨다"고 했다. 타임스퀘어점 전체 고객 중 관악·마포·고양·광명·부천·인천 등 2·3차 상권 지역 고객 비중은 2009년 15%에서 지난해 33%로 커졌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구(區) 단위 점포명이 광역 상권을 아우르는 대형점 의미를 모두 담기에 부족하다고 봤다"고 했다. 또 신세계백화점 타임스퀘어점과 사실상 붙어 있는 것과 마찬가지인 타임스퀘어와 시너지도 고려한 결정이다. 2008년 타임스퀘어가 들어선 이후 타임스퀘어점 30대 매출 비중은 이전보다 10%포인트 늘어난 35%까지 증가했다. 프리미엄 상품 최대 고객인 40대 고객 매출 비중도 20%에서 26%가 됐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분기 경영실적 발표
2020년 8월

신세계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 144억원, 영업이익 -43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혀 사실상 정상적인 영업이 불가능했던 면세점을 제외하면 매출 7037억원, 영업이익은 -61억원으로 집계됐다. 신세계백화점 기준 2분기 실적은 매출 3539억원으로 전년대비 -3.7%, 전분기대비 6.9%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43억원(전년대비 -56.3%)으로 흑자를 이어갔다. 지역 1번점 전략, 1층 식품관 배치, 장르별 VIP 선정 등이 빠른 실적 회복의 주된 원인으로 분석된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연매출 2조 돌파
2020년 1월

신세계 강남점은 지난해 매출 2조원을 달성했다. 국내 백화점 중 처음이다. 매출 2조원은 프랑스 파리의 ‘갤러리 라파예트’, 영국 런던 ‘해러즈’, 일본 도쿄 ‘이세탄’ 등 세계 최고 백화점들만 달성한 실적이다. 신세계 강남점이 ‘세계 4대 백화점’ 반열에 올랐다는 평가가 나온다. 신세계 강남점의 ‘성공’은 오너 경영자의 과감한 결단, 입지의 장점을 극대화한 복합개발, 소비 트렌드에 맞춘 기민한 혁신 등이 어우러진 결과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신세계

대표사업백화점, 의류, 면세점 등

매출액1조 5,576억(별도기준)

영업이익2,221억(별도기준)

현황강남점 연매출 2조 돌파

경쟁사 목록

롯데쇼핑

대표사업백화점·아울렛, 할인점, 편의점 등 유통 사업

매출액9조 6,953억(별도기준)

영업이익2,710억(별도기준)

현황국내 백화점 업계에서 1위

현대백화점

대표사업백화점·아울렛 등

매출액1조 3,852억(별도기준)

영업이익2,414억(별도기준)

현황2020년 2분기 영업이익 감소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애경그룹, 대구백화점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대규모 투자

신세계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실적 부진

미래고객은 MZ세대

코로나19로 인한 임시 휴점과 유통 규제 강화

강점
대규모 투자
신세계가 2012년 사모펀드로부터 센트럴시티 지분의 약 60%를 1조 250억원에 인수하면서 대규모 투자를 진행했다. 2018년 6월에 신세계 강남점에 면세점을 들이는 등 파격적인 결정을 하기도 하였다. 대규모 투자는 시너지 효과로 이어졌다. 서울 최대 규모의 백화점, 최고급 호텔, 외국인 관광객이 몰리는 면세점이 어우러져 상승작용을 냈다. 내국인이 주로 방문하던 신세계 강남점에는 최근 외국인들이 많이 찾아온다. 지난해 외국인 매출은 전년 대비 60%나 급증했다. 이처럼 미래를 예측하여 과감하게 투자하는 전략은 신세계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약점
신세계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실적 부진
2020년 1분기 신세계그룹 주요 계열사들의 실적은 부진했다. 신세계백화점의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7.7% 감소한 226억 원에 그쳤다. 이마트도 34.8% 줄어든 484억 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 확산이라는 예기치 못한 악재를 만난 탓이 크지만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하지 못했던 것도 실적 부진의 원인으로 꼽힌다. 이에 따라 신세계그룹은 비수익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재편에 나서고 있다.
기회
미래고객은 MZ세대
백화점 업계는 미래 고객 확보 차원에서 MZ세대를 매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MZ세대는 1980∼2000년생을 이르는 '밀레니얼 세대'와 1995∼2004년생인 'Z세대'의 합성어다. 신세계는 MZ세대를 겨냥해 인근 점포인 ‘타임스퀘점(구 영등포점)’ 리뉴얼을 마쳤다. 이는 영등포점이 신세계 전체 점포 중 20대 비중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지난해 영등포점 건물 한동을 생활리빙관으로 바꾼 신세계는 젊은층 공략을 위해 기존에는 볼 수 없던 인기 맛집과 유명 브랜드를 대거 선보이고, 1층을 화장품관 대신 식품관으로 바꿨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서비스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SNS 상에서 인기를 얻는 진행자들이 플랫폼에서 실시간 방송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라방)'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이처럼 MZ세대를 위한 전략은 현재 침체기를 겪고 있는 백화점 업계에 긍정적인 바람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
위협
코로나19로 인한 임시 휴점과 유통 규제 강화
백화점 업계의 임시 휴점은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고스란히 매출 타격으로 이어져 백화점 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업계에선 백화점 업계의 상반기 저조한 성적표에 대해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외출을 꺼리는 소비자가 증가, 집객 부진의 영향으로 풀이했다. 또한, 국내 외식ㆍ식품ㆍ유통업계가 정부의 규제 강화 일변도에 울상 짓고 있다. 복합쇼핑몰과 백화점, 아웃렛, 면세점, 전문점이 한달에 주 2회 휴업일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법안에 가장 우려를 표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법안 통과가 현실화되면 폐업하는 유통점포들이 우후죽순 생겨날 것"이라며 "이커머스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오프라인 대형 유통점포와 전통시장의 이분법적 사고를 버려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가치 추구

VISION 2023

고객의 행복한 라이프 스타일을 디자인하는 브랜드 기업

고객 생활 전반에서 다양한 관계를 맺고, 이를 통해 고객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는 기업
신세계가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로, 신세계라는 브랜드가 고객 삶의 한 부분으로 자리매김 하는 것

어떤 인재를 원할까?

Customer
기업의 존재 이유이며 모든 생각의 출발점
Fashion
새롭고 세련된 사고와 태도
Pride
고객의 pride와 임직원의 pride

#인재상

  1. 01
    Customer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행복을 위해 헌신하는 인재
  2. 02
    Fashion
    앞선 감각으로 창의적인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
  3. 03
    Pride
    자신의 일에 긍지를 느끼고 열정적으로 일하는 인재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신세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서류전형

  3. 03면접전형

  4. 047주 인턴십

  5. 05최종입사

Dream Stage (직무오디션 면접)
Dream Stage는 지원자가 지원한 직무에 반드시 필요한 차별화된 인재임을 자유로운 형식으로 세일즈하는 오디션 형식의 직무역량 프리젠테이션 면접이다. 주제와 관련된 본인의 생각, 아이디어, 경험 등을 해당직무의 내부 전문가들 앞에서 자유로운 형식으로 프리젠테이션하고 직무 잠재역량을 평가 받는다.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