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네이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외
전세대
자사
국가대표 인터넷포털
경쟁사
카카오

종합분석

STRENGTH
압도적인 포털 1위
WEAKNESS
브라우저 시장에서의 낮은 점유율
OPPORTUNITY
라이브 동영상 플랫폼시장 성장
THREAT
쏟아지는 규제들

사업개요

비즈니스플랫폼
43.2%
라인 및 기타플랫폼
37.0%
광고
9.6%
IT플랫폼
6.9%
콘텐츠서비스
3.2%

재직자가 본 네이버더보기

86

조직문화분위기
85
연봉복지
88
커리어성장
87
근무시간휴가
88
경영진비전
83

"아침 조식, 자판기와 안마의자실이 따로 있을 정도로 사내 시설이 좋습니다"

"이름값 하는만큼 복지도 신경써준다"

"복지랑 근무여건이 좋습니다"

"성과위주라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매일하는 야근, 상과없인 패배자, 개인성장보다 회사가 먼저"

"새벽까지 하는 야근"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네이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네이버는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회사로, 인터넷 포털 '네이버(NAVER)'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 등을 운영하는 글로벌 콘텐츠 기업이다.

판매 상품 목록

1위비즈니스플랫폼43.2%

일반검색, 쇼핑검색 등

2위라인 및 기타플랫폼37.0%

LINE, SNOW

3위광고9.6%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 등

4위IT플랫폼6.9%

네이버페이, 클라우드, 라인웍스, IT서비스 등

5위콘텐츠서비스3.2%

웹툰, 뮤직, V LIVE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네이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네이버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네이버의 주요서비스
네이버는 국내 1위 인터넷 검색포털 ‘네이버’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LINE’ 등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 밴드 내 배너 광고 등의 광고 사업과, 검색, 쇼핑검색 등의 비즈니스플랫폼 사업, 네이버페이, 클라우드, LINE WORKS, IT 서비스 등의 IT플랫폼 사업, 웹툰, 뮤직, V LIVE 등의 콘텐츠서비스 사업, 그리고 LINE 및 기타플랫폼 사업을 통해 매출을 창출하고 있다.
모든 사업부문에서 고른 매출 향상
[매출]
연결기준 2019년 네이버의 매출은 6조 5,934억 원이다. 사업별 매출 구성비는 전년도와 유사한 수준이며, 모든 사업 부문에서 고른 성장을 기록하였다.

[영업이익]
2019년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24.7% 감소한 7,101억원을 기록하였다.

2020 사업방향은?

커머스 사업 확장
스마트스토어 도입을 통해 중소 상공인들과 함께 성장해 온 이커머스 부문에서 대형 브랜드와 유통사와의 파트너십도 강화하여 커머스 생태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네이버쇼핑 내 브랜드스토어를 만들고 네이버의 강점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브랜드의 홍보와 판매를 지원함으로써 2020년 브랜드스토어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킬 것이며, 나아가 네이버가 추구해 온 상생과 다양성의 철학이 잘 투영된 건강한 데이터 커머스 생태계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테크핀 분야의 도전
네이버파이낸셜을 중심으로 테크핀으로 사업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2020년에는 특히, 네이버가 지닌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결제와 밀접하게 연계된 금융 서비스들을 활성화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축적된 양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종합자산관리 플랫폼으로 진화할 것이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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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이슈캐치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국내 최초로 일본 결제 서비스 시작
· ‘듀얼앱’ 기능 iOS 버전 공개
· 자율주행/AI 분야 스타트업 신규 투자
· ‘D-커머스 프로그램’ 데이터 기반의 설계로 판매자 거래액 증가에 도움
사업성과
· 동반성장지수 평가 3년 연속 ‘최우수’
· 파파고, MAU 1,000만 돌파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네이버TV에 ‘라이브 감상’ 후원 리워드 기능 적용
· 네이버 인증서, 연내 ‘운전면허증’ 품는다
· 브이라이브 ‘Fanship’의 역량 강화
· 1:1 고객 상담 문의 서비스 ‘엑스퍼트 오피셜’ 런칭
사업성과
· 네이버웹툰 8월 거래액 800억 돌파하며 글로벌 성장 가속화
· 2분기 실적 발표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네이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국내 최초로 일본 결제 서비스 시작
2019년 7월

네이버㈜는 일본 오프라인 상점에서도 네이버페이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기능을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크로스보더' 모바일 결제 서비스’라 불리는 이 기능은 해외에서 네이버페이 QR코드를 활용해 스마트폰으로 결제하는 기능이다. 최진우 네이버페이 CIC 대표는 “네이버페이는 네이버 이용자 간 송금은 물론 온·오프라인에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간편결제 서비스로 이번 일본 진출은 글로벌 시장을 개척할 첫 걸음”이라며 “단계적으로 해외 오프라인 결제처는 물론 온라인 결제처까지 확장해 사용자들이 어디에서든 편리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듀얼앱 기능 iOS 버전 공개
2019년 2월

네이버는 기존 버전과 새로운 버전의 네이버를 이용자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듀얼앱’ 기능을 네이버앱 iOS 버전에 적용했다. '듀얼앱' 기능은 상반기 중, 안드로이드 버전으로도 확대할 예정이다. iOS 마켓에서 이용자가 네이버앱을 업데이트하면, 첫 화면에서 기존 버전과 새로운 버전을 선택해 활용할 수 있다. 네이버 디자인설계 김승언 총괄은 “약 4개월 간의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새로운 서비스와 기능이 만들어졌다가 사라지기도 하고, UI도 수시로 변하는 등 크고 작은 변화와 시도들이 계속되고 있다”며, "3,000만의 다양성이 네이버 개편의 핵심인 만큼, 듀얼앱 기능을 통해 많은 사용자들이 새로운 네이버를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성을 더욱 면밀하게 분석해 다양한 기술적 시도와 서비스를 결헙하는 실험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자율주행/AI 분야 스타트업 신규 투자
2019년 2월

네이버㈜의 기술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D2 Startup Factory(이하 D2SF)가 AI 및 자율주행 분야 스타트업 2곳에 신규 투자했다. 신규 투자 대상이 된 스타트업은 자율주행 시뮬레이터를 개발한 ▲모라이와 AI 기반의 감정인식 기술로 채용면접 컨설팅 및 자율주행차 솔루션을 개발한 ▲제네시스랩이다. 네이버 D2SF 양상환 리더는 "2개 스타트업 모두 CES 등 글로벌 기술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AI 및 자율주행 분야에서 탄탄한 기술력과 시장성을 겸비한 스타트업”이라며 “이들 스타트업과 적극 교류하며 기술 시너지를 모색하는 등 함께 성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D-커머스 프로그램 데이터 기반의 설계로 판매자 거래액 증가에 도움
2019년 6월

네이버 ‘D-커머스 프로그램’이 온라인 커머스 판매자의 실질적 거래액 증가에 도움을 주는 등 데이터 기반의 지원 프로그램이 스몰비즈니스 창업과 성장 지원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2018년 5월, 온라인 커머스 판매자의 창업과 성장을 돕기 위해, 데이터 기반으로 교육과 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설계한 ‘D-커머스 프로그램’을 런칭했다. 1년간 네이버 ‘D-커머스 프로그램’에 참여한 판매자는 26만명으로, 이 중 온, 오프라인 교육에 참여한 판매자는 18만명, 컨설팅을 받은 판매자는 3만명, 성장포인트를 받은 판매자도 3만여명에 달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동반성장지수 평가 3년 연속 ‘최우수’
2019년 6월

네이버가 2018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고 ‘인터넷 플랫폼’ 업종 최초로 ‘최우수 명예 기업’에 선정되었다. 네이버는 인터넷플랫폼 전반의 상생을 위한 동반성장 활동을 펼쳐왔다. 네이버는 “네이버가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우수 명예기업’으로 선정될 수 있었던 과정에는 네이버와 함께 해주는 수많은 고마운 파트너들이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네이버의 파트너가 경쟁력있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힘쓰고, 인터넷 플랫폼 산업에서 여러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파고, MAU 1,000만 돌파
2019년 4월

네이버㈜가 제공하는 AI 통번역 서비스 ‘파파고(Papago)’가 국내 대표 통번역 서비스로 본격 자리매김했다. 지난 2017년 7월 정식 오픈 이후 약 1년 10개월만의 성과다. 네이버는 3월 기준 파파고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가 1년 만에 약 2배 이상 증가한 1천만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누적 다운로드도 2,000만 건을 넘어서며, 모바일 통번역 앱 가운데서는 앱애니를 기준으로 지난해8월부터 국내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파파고 웹 버전 역시 지난 1년간 약 2.7배 가량 증가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네이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네이버TV에 ‘라이브 감상’ 후원 리워드 기능 적용

2020년 9월

네이버가 네이버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인 네이버TV에 '라이브 감상' 후원 리워드 기능을 적용해, 뮤지컬, 연극, 오페라 등 공연 콘텐츠에 대한 후원을 확대하면서 국내 문화예술 콘텐츠 활성화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4월부터 네이버 TV에서 제공하던 후원 기능을 확대한 '라이브 감상' 후원 리워드 기능은 콘텐츠 창작자들이 설정한 최소 단위의 금액 이상을 후원한 사용자들에게 해당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창작자와 후원자들이 보다 긴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보다 다양한 공연 콘텐츠가 온라인 플랫폼에서 사용자들과 만나고, 새로운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 인증서, 연내 ‘운전면허증’ 품는다
2020년 9월

네이버㈜가 9월 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에 대한 임시 허가를 획득했다. 네이버는 이번 임시 허가 획득을 계기로 연내 ‘네이버 인증서’에서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지방자치단체, 기관에서 발송하는 전자문서 확인부터 운전면허 증명, 편의점에서의 성인 여부 확인까지 생활 속 다양한 환경에서 네이버 앱이 활발히 활용될 전망이다. 특히, 네이버는 ‘네이버 인증서’에 접속하는 과정에 자사가 갖춘 로그인 보안 기술, PKI방식의 암호화 기술, 위변조 및 복제를 방지하는 블록체인 기술 등이 접목되어 있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고, 운전면허 확인 페이지에는 캡처 금지 기술을 검토하는 등 이용자 정보 보호를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브이라이브 ‘Fanship’의 역량 강화
2020년 8월

네이버가 브이라이브의 글로벌 커뮤니티 멤버십 플랫폼인 ‘Fanship’의 역량 강화와 차세대 영상 비즈니스 확대를 위해 SM 엔터테인먼트의 계열회사들에 총 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고, 라이브 및 커뮤니티 플랫폼 기술 지원에 나선다. 네이버는 브이라이브 ’Fanship’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해 SM엔터테인먼트의 계열사인 'SMEJ Plus', ‘미스틱스토리’에 다각도로 투자를 진행하고, 차세대 디지털 영상콘텐츠 제작 펀드 조성을 위해 SM엔터테인먼트와 상호 협력한다. 네이버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공연, 음악, 영상 등 디지털 콘텐츠 발굴 및 제작에 경쟁력을 더욱 높이고, 네이버 브이라이브, NOW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플랫폼과 글로벌 아티스트 간의 다양한 시너지도 발휘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1 고객 상담 문의 서비스 ‘엑스퍼트 오피셜’ 런칭
2020년 4월

네이버의 1:1 온라인 상담 플랫폼인 ‘지식인 엑스퍼트’를 통해 1:1 고객 상담 문의 서비스인 ‘지식인 엑스퍼트 오피셜(이하 엑스퍼트 오피셜)’ 서비스가 시작된다. 네이버 고객센터가 '엑스퍼트 오피셜'을 처음 적용하면서, 고객센터 상담원 간의 비대면으로도 가능한 디지털 상담을 시도한다. 네이버 고객센터가 4월8일부터 ‘엑스퍼트 오피셜’을 처음으로 도입한다. 지식인, 블로그, 네이버앱과 관련된 고객센터 문의는 ‘엑스퍼트 오피셜’을 통해 진행되며, 전화 상담, AI 챗봇도 병행된다. 네이버는 향후 네이버의 다른 서비스와 관련된 고객센터 문의에도 ‘엑스퍼트 오피셜’을 적용할 예정이며, 타 기관, 단체 등에도 ‘엑스퍼트 오피셜’ 적용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네이버웹툰 8월 거래액 800억 돌파하며 글로벌 성장 가속화
2020년 9월

네이버웹툰이 지난 8월 글로벌 MAU(월간 순 사용자, Monthly Active User) 6700만을 돌파했다. 지난 7월 6500만을 돌파한 이후 한 달만에 200만이 증가했다. 네이버웹툰의 글로벌 사용자가 늘어나며 유료 거래액도 급등했다. 네이버웹툰은 지난 8월 2일 업계 최초로 일거래액 30억원을 돌파한 것에 이어8월 한 달 거래액 800억원을 돌파했다. 지난 5월 700억원을 돌파한 지 3개월만에 100억원이 증가했다. 이에 따라 네이버웹툰은 올해 목표 거래액 8000억의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연간 거래액 1조원 달성 시점 또한 훨씬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2분기 실적 발표
2020년 7월

네이버는 2020년 2분기에 영업수익(매출) 1조 9,025억 원, 영업이익 2,306억 원, 당기순이익 907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2분기 연결 영업수익은 온라인 쇼핑 증가와 성과형 광고 확대 및 파이낸셜, 웹툰, 클라우드 등 신사업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6.7% 증가한 1조 9,025억 원을 기록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마케팅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2분기 진행된 라인페이 마케팅 비용 소멸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79.7% 증가한 2,306억 원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영업수익은 네이버 사업부문과 LINE 및 기타 사업부문이 각각 1조 2,116억 원과 6,908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세부적으로는 ▲비즈니스플랫폼 7,772억 원 ▲IT플랫폼 1,802억 원 ▲광고 1,747억 원 ▲콘텐츠서비스 796억 원이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네이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네이버

경쟁사 목록

포털, 메신저

업계 선도기업 :카카오

국내 1위 메신저 카카오톡, 그리고 포털사이트 다음 운영

그 외 경쟁사

-

검색플랫폼

업계 선도기업 :구글

세계 최고 검색 사이트 운영 기업

그 외 경쟁사

다음 등

영상플랫폼

업계 선도기업 :

글로벌 NO.1 동영상 플랫폼

그 외 경쟁사

-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네이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압도적인 포털 1위

브라우저 시장에서의 낮은 점유율

라이브 동영상 플랫폼시장 성장

쏟아지는 규제들

강점
압도적인 포털 1위
네이버는 2019년 12월 기준 PC 통합검색 쿼리 점유율을 72.07% 기록하면서 업계 1위의 자리에 있다. 또한 PC뿐 아니라 모바일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변함없이 유지하고 있다. 모바일 메신저 '라인'이 해외로 진출하면서 대표 메신저로 자리잡았고, 웹툰과 스노우 등 기타 서비스들의 해외 이용률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약점
브라우저 시장에서의 낮은 점유율
국내에서의 브라우저 시장의 1위는 점유율 71%을 차지하는 크롬이다. 2위는 12%를 차지하는 IE이다. 네이버 웨일은 2020년 8월 점유율 4%로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네이버 웨일의 사용규모를 늘릴 수 있는 새로운 경쟁력 발굴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기회
라이브 동영상 플랫폼 시장 성장
라이브 동영상 플랫폼 '브이라이브'로 유튜브가 하지 않는 스타 라이브 동영상 시장을 개척해 글로벌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2019년 6월 기준 네이버 브이라이브 앱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수는 약 9318만건에 달한다. 글로벌 이용자 비중은 약 85%로, 네이버는 브이라이브로 제2의 라인신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위협
쏟아지는 규제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8일 입법 예고한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개정안, 소위 넷플릭스법이 국내 ICT 업계를 충격에 빠트리고 있다.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추구하기 위해 플랫폼의 관리 책임을 일부 부가통신사업자에게 부담지우는 시행령이라는 비판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러한 규제로 인해 네이버 등 국내 IT기업에 많은 제제가 가해져 산업을 확장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네이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미션

가치 추구

네이버에서 일한다는 것

사용자는 기준이고 규칙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사용자의 불편을 끊임없이 들여다보고 끝까지 해결하자

네이버에서 일한다는 것

내 일의 의미(Meaning)

작은 일을 하더라도 그 일에 담긴 책임감의 무게를 느끼고 내 일의 의미를 찾고, 내 이름을 건다는 마음가짐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네이버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1차 인터뷰

  3. 032차 인터뷰

  4. 043차 인터뷰

부서별 채용
네이버는 부서별로 다른 날짜에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채용절차도 부서에 따라 차이가 있다. 크게는 개발, 설계(디자인), 콘텐츠&서비스, 경영지원 부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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