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북미
유럽
기타
자사
자동차
경쟁사
현대자동차
토요타

종합분석

STRENGTH
글로벌 생산 및 판매, 차종 다변화 등의 사업경쟁력
WEAKNESS
반복적인 노사 갈등
OPPORTUNITY
전기차 시장 확대
THREAT
코로나19에 따른 생산차질과 수요 위축

사업개요

국내
34.4%
유럽
32.6%
북미
30.7%
기타
2.3%

재직자가 본 기아자동차더보기

85

조직문화분위기
84
연봉복지
86
커리어성장
85
근무시간휴가
87
경영진비전
84

"생산직 칼퇴, 연봉 굳, 근무시간 굳 생산직의 끝판왕"

"복지가 잘 되어 있어서 좋다. 남들이 알아준다"

"여직원의 성장 가능성이 낮다"

"생산직 채용이 너무 없고 젊은인력이 너무 없다"

"조직이 크다보니깐 한정된 업무만 수행한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각종 차량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국내34.4%

신차종 셀토스와 신형 쏘울 및 모하비 F/L 모델 런칭

2위유럽32.6%

2019년 씨드 CUV 출시

3위북미30.7%

신차 텔루라이드를 5만 9천 대 판매

4위기타2.3%

일본, 중국, 호주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기아자동차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보도자료

글로벌 현지 판매대수 증가
2019년 기아차의 글로벌 현지 판매대수는 산업수요가 전년대비 감소세를 기록한 상황에서도 전년대비 0.04% 증가한 281.6만대를 기록하였다.중국 판매 제외 시, 글로벌 현지 판매는 전년대비 2.5% 증가한 252만대를 기록하였다. 미국에서는 산업수요가 감소하는 상황에서도 연초에 출시한 텔루라이드 신차효과와 스포티지의 견조한 SUV 판매가 더해지며 전년대비 4.4% 증가한 61.5만대를 판매하였다. 유럽에서는 유럽 전략 모델인 씨드의 파생차와 스토닉의 판매 호조가 노후화된 스포티지의 판매 약세를 흡수한 결과 전년대비 1.7% 증가한 50.3만대를 판매하였다. 중국시장에는 미ㆍ중 무역 갈등으로 인한 산업수요 부진과 함께 K2, K3 등의 볼륨 차종 판매 감소로 전년대비 17.1% 감소한 29만6천대를 기록하였다.
국내 판매대수 감소
내수시장에서는 하반기에 출시한 셀토스, K7/모하비 PE, K5의 강력한 신차효과에도 불구하고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주력 RV 볼륨 차종의 노후화로 전년대비 2.2% 감소한 52만대 판매를 기록하였다.

2020 사업방향은?

다양한 컨틴전시 플랜 시행
기아차는 신종 코로나로 인해 올해 사업 차질이 불가피하겠지만, 다양한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으로 조기에 경영안정을 이루겠다고 계획하였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올해 자동차 시장은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의 수요 둔화에도 중국, 인도, 아세안 등 신흥시장 회복으로 소폭 상승하는 전망이었으나,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기존 전망치가 수정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기아차 역시 사업 차질이 불가피하겠다"고 말했다.
전기차 신모델 출시 증가
기아차는 2025년까지 전 차종에 걸쳐 11개의 EV(전기차) 풀라인업을 갖추고 전체 판매 물량의 25%를 친환경 차량으로, 그중 절반은 순수 전기차로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차질없이 시행할 계획이다. 또 EV를 활용한 친환경 통합이동서비스(MaaS) 사업과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사업 진출 등을 통해 기업 간 거래(B2B) 고객군 확대를 꾀한다. 미래 재원 확보를 위해 쏘렌토, 카니발 등 레저용 차량(RV) 신차를 성공적으로 출시해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북미, 유럽 등 주력 시장에서 내실을 강화하고 신흥시장에서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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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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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이슈캐치

2019 최신이슈

사업개요
· 소형 SUV '셀토스' 출시
·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기아 플렉스 프리미엄' 출시
·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후원
사업성과
· 미국 신차품질조사 일반브랜드 5년 연속 1위
· 신용도 AA+ 방어 청신호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4세대 카니발 공개
· 영업용 전기차 고전압 배터리 보증 연장 상품 국내 최초 출시
· 구독형 차량 이용 서비스 ‘기아플렉스(KIAFLEX)’ 연장 운영
· E-Save 할부 프로모션 실시
사업성과
· 2분기 경영실적 발표
· '4세대 카니발' 사전계약 첫 날 23,006대 돌파 국내 신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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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소형 SUV '셀토스' 출시
2019년 6월

기아자동차가 2019년 하반기에 '셀토스' 출시로 소형 SUV 시장을 공략한다. 기아자동차는 셀토스를 통해 내수시장 활성화와 더불어 인도 등 해외 SUV 시장 진출에 기폭제 노릇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아차는 쏘렌토, 스포티지, 니로, 모하비 등 SUV의 전통적인 강자였지만, 현재 트렌드가 된 소형 SUV시장에서 유독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 이에 기아차는 셀토스에 소형 SUV 실패를 딛고 일어설 전략 모델로서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2019년 내수에서 2만 5,000대, 해외에서 6만 5,000대 판매가 목표라고 밝혔다.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기아 플렉스 프리미엄' 출시
2019년 6월

기아자동차가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기아 플렉스 프리미엄'을 출시했다. 월 129만원을 지불하고 K9, 스팅어, 카니발 하이리무진 등 브랜드 고급차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매월 1회씩 대상 차종을 교체할 수 있으며, 전기차 니로 EV를 월 1회 72시간 대여할 수 있다. 보험료, 자동차세 등 자동차 보유,유지를 위한 별도 비용이 들지 않고, 장비 및 소모품 관리를 따로 신경쓸 필요가 없다. 기아자동차는 2017년 '위블'을 시작으로 혁신적 모빌리티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이에 더해 고급차를 대상으로 한 구독서비스를 시작으로 향후 신규 차량 투입 등 선택권 강화에 초점을 맞춰가겠다고 밝혔다.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후원
2019년 7월

기아자동차가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후원사로 참여해 수송 차량을 지원한다. 현재 기아자동차는 국제축구연맹 월드컵과 호주 오픈 테니스대회 등 세계적인 스포츠대회의 스폰서십에 참여 중이다. 이번 광주수영대회에서도 후원사 자격으로 대회 194개국 3천여 명의 참가선수단에 승용,승합차 430여 대와 수송 버스 130대의 차량을 공급한다. 조직위원회는 협약에 따라 기아차에 국내 후원 최고 등급인 내셔널 스폰서 지위를 부여해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지식재산권인 로고와 마스코트, 공식 후원사 명칭 등을 각종 홍보물에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TV 중계 시 송출되는 광고권을 우선 구매할 수 있는 권리도 보장받았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미국 신차품질조사 일반브랜드 5년 연속 1위
2019년 6월

기아자동차가 신차품질조사에서 5년 연속 일반 브랜드 1위에 오르며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증명했다.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가 조사에 따르면 기아차는 2019년 조사에서 전년대비 3점 개선된 70점을 받아 이제까지 받은 평가 중 가장 우수한 결과를 기록했다. 아울러 '리오'는 소형차급, K3는 준중형차급, 스포티지는 소형 SUV차급, 카니발은 미니밴 차급에서 각각 1위에 올라 총 4개 차종이 '최우수 품질상'을 수상했다. 제이디파워 조사결과는 미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기준으로 적극 이용될 뿐만 아니라 업체별 품질 경쟁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로 활용되고 있어 이번 결과가 향후 현대, 기아차의 판매 확대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용도 AA+ 방어 청신호
2019년 5월

기아자동차가 2019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으로 각각 12조 4,444억원, 5,94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 규모가 전년대비 다소 줄었지만 영업이익의 경우 94.4% 껑충 뛰었다. 기아자동차는 미국 시장에서 출시한 대형 SUV 텔룰라이드의 판매가 호조세를 유지하고 있다. 현지 공장의 가동률 상승과 딜러 인센티브의 하락으로 미국 법인의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다. 이처럼 기아자동차가 수익성 지표의 회복세를 보이며 신용도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4세대 카니발 공개

2020년 6월

기아자동차가 국내 대표 미니밴 신형 카니발의 외장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했다. 카니발은 1998년 처음 출시된 다음 전세계에서 누적 200만대 이상 판매된 베스트 셀링 모델이자 기아자동차를 대표하는 미니밴이다. 신형 카니발은 2014년 3세대 이후 6년만에 선보이는 4세대 모델로 기존의 미니밴과 차별화된 자신감을 담아 단단하게 표현된 것이 특징이다. 기아자동차 관계자는 “과감한 시도를 통해 전형적인 미니밴에서 벗어난 새로운 디자인으로 신형 카니발을 완성했다”며, “기존 고객층을 넘어 대형 SUV에 관심을 갖는 고객들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업용 전기차 고전압 배터리 보증 연장 상품 국내 최초 출시
2020년 8월

기아자동차가 현대캐피탈과 손잡고 영업용 전기차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고전압 배터리 보증 기간을 연장해 주는 전용 상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현대캐피탈 금융 할부를 통해 영업용 전기차인 니로 EV, 쏘울 EV, 봉고 EV를 구매하는 고객에 한해 가입이 가능한 해당 보증 연장 상품은 기아자동차가 국내 업계 최초로 운영한다. 기아자동차는 일반 차량에 비해 주행거리가 긴 영업용 차량의 특성을 고려해, 영업용 전기차 고전압 배터리 수리비 부담을 줄여 많은 고객들이 보다 쉽게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자 이번 상품을 출시했다.
구독형 차량 이용 서비스 ‘기아플렉스(KIAFLEX)’ 연장 운영
2020년 5월

기아자동차가 지난해 6월부터 시범적으로 운영해 온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 ‘기아플렉스(KIAFLEX)’를 연장 운영한다. ‘기아플렉스’는 차량 임대에 대한 보증금이나, 차량 보유에 따른 각종 세금 부담 없이 월 구독료를 납부하고 차량을 운영하는 기아자동차 최초의 구독형 서비스로 두 가지 상품으로 구성된다. ‘기아플렉스’는 모바일 앱을 설치한 후 이용할 수 있으며, 앱을 통해 계약-결제-예약-배송-반납의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진행할 수 있어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철저한 점검 과정을 통해 관리되는 차량을 제공받기 때문에 정비 및 소모품 관리에 따로 신경을 쓸 필요가 없고, 합리적인 구독료 책정을 통해 신차 구입 비용이 부담스러운 고객들도 기아자동차의 다양한 차량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E-Save 할부 프로모션 실시
2020년 9월

기아자동차가 전기차 구매 부담 완화를 위한 새로운 프로모션인 ‘E-Save’ 할부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E-Save’ 할부 프로모션은 차량 가격 일부 유예, 초저금리 적용, 충전비 지원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기아자동차만의 전기차 전용 금융 프로모션이다. 구체적으로 9월 중 ‘니로 EV’와 ‘쏘울 EV’ 차량을 구매하는 개인 및 개인사업자 고객의 경우, 총 36개월의 할부 기간 동안 선수율 제한 없이 차량 가격의 최대 55%를 유예하고,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제외한 가격 및 유예금에 대해 1.9%의 초저금리 혜택을 적용 받아 차량 구매 비용 부담을 대폭 완화할 수 있다. 기아자동차 관계자는 “구매 부담은 물론 운행 부담까지 획기적으로 경감한 이번 ‘E-Save’ 할부 프로모션을 통해, 보다 많은 고객분들께서 기아 전기차를 만나 보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2분기 경영실적 발표
2020년 7월

기아자동차는 2020년 2분기 경영실적이 연결기준 매출액 11조 3,688억원(전년 동기 比 21.6%↓), 영업이익 1,451억원(72.8%↓)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기아자동차의 올해 2분기(4~6월)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26.8% 증가한 16만 1,548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39.7% 감소한 35만 4,502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27.8% 감소한 51만 6,050대를 기록했다. 비교적 코로나19 영향이 적었던 국내 시장에서 K5, 쏘렌토, 셀토스 등 신차효과와 개별소비세 70% 인하에 따른 수요 확대 영향으로 전년 대비 큰 폭으로 판매 증가를 기록했다. 해외 시장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대부분 지역에서 공장 가동 및 딜러의 영업 활동 중단이 본격화되며 미국, 유럽, 인도 등 전 지역에서 판매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
4세대 카니발 사전계약 첫 날 23,006대 돌파 국내 신기록
2020년 7월

기아자동차는 지난 28일부터 전국 영업점을 통해 사전계약에 돌입한 4세대 카니발의 계약대수가 단 하루 만에 23,006대를 기록했다고 29일(수) 밝혔다. 이는 지난 2월 출시한 ‘4세대 쏘렌토’가 보유하고 있던 역대 최다 첫날 사전계약 대수 18,941대를 무려 4,065대 초과 달성한 것이다. 특히 이번 사전계약 실적은 국내 자동차 산업 역사상 최단시간/최다 신기록이며, 미니밴 차급에서 이러한 기록을 달성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다. 기아자동차 관계자는 “미니밴의 전형성을 뛰어넘은 디자인과 상품성을 바탕으로 사람과 사람, 차와 사람을 서로 연결하고 케어하는 여유로운 프리미엄 공간으로 4세대 카니발을 완성한 것이 고객들의 요구와 기대감에 부응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기아자동차

대표사업K시리즈, 모닝, 프라이드, 쏘렌토 등

매출액33조 8,578억(별도기준)

영업이익1조 4,790억(별도기준)

현황전기차 생산 활성화

경쟁사 목록

현대자동차

대표사업아반떼, 벨로스터, 싼다페 등

매출액49조 1,557억(별도기준)

영업이익1조 5,802억(별도기준)

현황수소연료전지차 투자 확대

한국토요타자동차

대표사업렉서스, 닛산, 인피니티 등

매출액7,980억

영업이익332억

현황판매부진 장기화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글로벌 생산 및 판매, 차종 다변화 등의 사업경쟁력

반복적인 노사 갈등

전기차 시장 확대

코로나19에 따른 생산차질과 수요 위축

강점
글로벌 생산 및 판매, 차종 다변화 등의
사업경쟁력
기아자동차는 글로벌 완성차 시장 내 수위권의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국내 뿐만 아니라 인도, 중국, 미국, 슬로바키아, 멕시코 등 총 6개 지역에서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며 선진국과 신흥국으로 수요기반을 다각화하여 지역별로 상이한 완성차 수요 변동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다변화된 제품믹스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신차 출시로 수요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약점
반복적인 노사 갈등
기아자동차와 노동조합의 갈등은 오래전 부터 지속되어 왔다. 노사 갈등을 원활하게 해결하지 못한다면 파업 등으로 인해 생산에 차질이 발생할 것이다. 2020년 9월, 판매 비정규직 노조 파업을 하게 되었고, 서울·경기·인천·울산·경남·전남·충남·충북·제주 등 100개 대리점, 570여명에 달한다. 쟁의권까지 확보한 이들이 일시 파업에 나설 경우 기아차 하반기 판매 실적에 타격이 예상된다.
기회
전기차 시장 확대
전기차 시장은 앞으로 본격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에너지 시장조사기관인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는 지난 5월에 발행한 ‘전기차 전망 2020’에서 전 세계 신규 승용차 판매 중 전기차 비중이 2040년에는 58%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지난 1월 기아차는 ‘전기차 및 모빌리티 솔루션’의 2대 미래 사업으로 과감한 전환하겠다는 중장기 미래 전략 ‘Plan S’를 공개하면서, 전용 전기차 모델 출시 등 제품력 강화와 함께 생산, 판매, 서비스 등 전사 혁신 체계 구축을 바탕으로 글로벌 전기차 리더십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실제로 기아차는 중장기 미래 전략 ‘Plan S’를 실현하고자 다양한 부문에서 전기차 사업 체제로의 혁신적 전환을 진행 중이다. 이처럼 점점 커지고 있는 전기차 시장을 노려서 신차를 개발한다면 기아자동차의 매출 및 판매량도 상승할 것이라 예측한다.
위협
코로나19에 따른 생산차질과 수요 위축
국내 자동차산업의 경우 개별소비세 인하, 신차 효과 등으로 내수는 상반기 증가했지만 수출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년동기 대비 30.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생산은 26.8% 감소한 가운데 부산지역 완성차업체는 신차 판매 호조로 내수가 51.3% 증가한 반면 수출은 74.8% 감소했다. 특히 기아자동차는 코로나19에 따른 지역별 락다운과 생산공장 셧다운으로 2020년 2월에는 국내와 중국에서 판매량 감소 폭이 컸고, 3월 이후에는 중국을 제외한 주요 해외 시장으로 판매량 감소세가 확산되었다. 코로나19가 안정세로 가기 전까지는 기아차의 단기적인 실적 저하가 예상된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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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가치 추구

비전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동행

인간 존중 및 환경친화적 경영을 실천하여 최상의 가치를 창출하고 이해관계자들과 조화로운 성장을 추구한다.

그룹비전

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

인간중심적이고 환경친화적인 혁신 기술과 포괄적서비스를 기반으로 최상의 이동성을 구현하여 삶을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영위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제공한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

고객최우선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가치의 중심에 고객을 최우선으로 두는 고객감동의 기업 문화를 조성합니다.
도전적 실행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며 "할수있다"는 열정과 창의적 사고로 반드시 목표를 달성합니다.
소통과 협력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며 "할수있다"는 열정과 창의적 사고로 반드시 목표를 달성합니다.
인재존중
우리 조직의 미래가 각 구성원들의 마음가짐과 역량에 달려 있음을 믿고 자기계발에 힘쓰며, 인재존중의 기업문화를 만들어 갑니다.
글로벌 지향
문화와 관행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모든 분야에서 글로벌 최고를 지향하고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존경 받는 개인과 조직이 되고자 합니다.

#인재상

  1. 01
    창조
    열린 상상력으로 세상에 없던 새로움을 만들어가는 창조가
  2. 02
    혁신
    기존의 정해진 질서에 도전하여 대담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혁신가
  3. 03
    행동
    생각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생각을 적극적으로 현실에 반영하는 행동가
  4. 04
    탐험
    호기심과 열정으로 미지의 영역을 개척하는 탐험가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기아자동차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서류전형

  3. 031차 면접

  4. 042차 면접

  5. 05최종합격

온라인 인성 검사
올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1차 면접전형 중 인성 검사를 온라인으로 치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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