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국민은행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개인/기업
국내/해외
자사
민간은행
경쟁사
신한은행
우리은행

종합분석

STRENGTH
부동산 금융의 강자
WEAKNESS
뒤쳐진 글로벌 사업
OPPORTUNITY
재산신탁 부문에 대한 관심 상승
THREAT
플랫폼의 경쟁 위협

사업개요

이자
51.0%
파생금융상품
32.4%
수수료
5.6%
외환거래
7.3%
기타
3.7%

재직자가 본 국민은행더보기

82

조직문화분위기
82
연봉복지
85
커리어성장
82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80

"월급이 만족스러울 정도의 수준이고 고용이 안정적이다"

"국민은행이라는 메리트가 정말 좋다. 떳떳하게 다닐 수 있는 직장이라고 생각한다"

"은행인만큼 조직문화가 딱딱한 편이다. 편하지는 않다. 야근도 다른곳보다 많은 편이고 그런 점이 단점이다"

"똑같은 공간에서 하루를 반복해야 한다는 점이 별로 메리트가 없다"

"많이 주는만큼 많은걸 해야한다. 노동강도 세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국민은행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국민은행은 KB금융그룹의 계열사로써, 은행의 고유 업무(예금/적금의 수입, 유가증권, 그 밖의 채무증서의 발행, 자금의 대출, 어음의 할인, 내외국환 등)와 신탁업무 등을 영위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이자51.0%

대출채권이자, 예치금이자, 유가증권이자, 기타이자 수익 등

2위파생금융상품32.4%

파생금융 상품 판매에 따른 수익으로, 은행의 부수업무

3위수수료5.6%

송금, 대출금 조기상환 등 예대업무, 보험업무 대행 등에 따른 수수료

4위외환거래7.3%

외환거래에 따른 각종 수익으로, 은행의 고유업무

5위기타3.7%

기타 금융상품 판매에 따른 이익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국민은행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국민은행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보도자료

당기순이익 2.4조원 기록
국민은행은 경기둔화에 따른 위험에도 불구하고 내실 위주의 자산 성장을 통해 비교적 개선된 재무실적을 나타내었습니다. 은행권 최초로 관련법의 적용을 받아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 기반 금융 및 통신 융합 서비스'를 출시하였고, 이는 기존시장의 저성장, 저금리 기조를 탈피하고 새로운 융합 사업을 창출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시중은행 최초로 지속가능 형식의 달러화 외화 신종자본증권 500만불 발행에 성공하였습니다. 원화대출금의 양호한 성장에 따라 이자이익이 증가하였고, 유가증권/외환/파생실적 개선에 따른 비이자이익 역시 증가하여 2조 4,39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 약 8.0% 개선된 실적을 시현하였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추진
국민은행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의 추진을 통해 KB국민은행의 이미지 재고에 기여하였습니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즉각적으로 대응 할 수 있도록 직원 시스템의 UI 환경을 재조성하여 업무처리속도를 향상시켰습니다. 이 과정에서 은행 업무 프로세스를 UI*UX로 연결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한 IBM GBS와의 협력이 있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 뱅킹을 사용하는 고객들의 직관적인 사용경험에 집중돼 있었다면, IBM은 관점을 돌려 금융권에서 일하는 '직원'의 시각으로 UI*UX 혁신을 바라보았습니다. 국민은행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는 디지털 기술의 구현을 넘어 일하는 문화를 혁신하고 이를 통해 '직원 행복'을 극대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글로벌 경기 악화 대비
2020년은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 및 국제보건기구(WHO)의 코로나19 펜데믹 선언 등에 의해 글로벌 경기 둔화와 금융시장의 불안 등 국내외적으로 위기상황이 예상됩니다. 이에 KB국민은행은 여신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글로벌 경기 건정성 악화 우려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며, 디지털 혁신을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 부문의 역량 역시 강화하고자 합니다. 특히, CIB부문 등 영업관련 본부조직을 대폭 확대하고, 전문성 있는 상품관련 조직을 통한 상품의 출시 및 관리를 위해 비대면 운영 기능을 디지털 금융그룹에서 각 상품그룹(개인 고객그룹, 중소기업 고객그룹)으로 일원화 하였습니다.
ESG 이행원칙 선언
KB국민은행은 2020년 1월, 전 계열사가 함께 'ESG 이행원칙'을 선언하였고, 현 소비자브랜드전략그룹을 전행 ESG 총괄조직으로 재편함으로써 새로운 경영체계를 확립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환경성(친환경 부문에 대한 투자 확대), 책임성(스타트업 및 중소기업 등 취약계층을 위한 포용적 금융 확대), 투명성(기업지배구조 각 부문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를 통한 신뢰 제고)의 측면에서 지속가능한 경영을 선도하고자 합니다. 또한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에 의해 직간접적으로 발생되는 위험을 관리하고자 리더십과 지배구조, 사회적 자본, 인적 자본, 사업 모델과 혁신, 환경 등의 5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고객의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국민은행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최신이슈캐치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KB 통합IT센터 준공
· 공인인증서 필요없는 '모바일 인증서' 출시
· '外人특화' 점포로 해외송금시장 공략 강화
· AI를 활용한 상담 챗봇 서비스 '큐디' 출시
사업성과
· 6회 대한민국 연금대상 '개인연금대상' 수상
· 은행권 최초 국가고객만족도(NCSI) 13회 연속 '1위' 수상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차세대 전산 The K 프로젝트 영업점 오픈
· 리브엠(Liiv M) 판매를 통한 오프라인 알뜰폰 유통망 확보
· 해치랩스, 해시드, 컴벌랜드코리아 등과의 업무 협약 체결
· 'KB InsighT 패널위원회' 출범
사업성과
· 글로벌 파이낸스지 선정 '2020년 대한민국 최고 PB은행'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국민은행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KB 통합IT센터 준공
2019년 7월

KB국민은행은 2019년 7월 김포 한강신도시에 'KB 통합IT센터를 준공했다. 새롭게 구축된 KB 통합IT센터는 메인센터 역할을 담당하고, 기존센터는 백업센터로 운영해 고객의 금융 데이터를 더욱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이전까지 계열사별로 분산 관리해 오던 IT 인프라와 기술을 한 곳으로 집중해 그룹 시너지를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윤종규 케이비금융그룹 회장은 "통합아이티센터가 케이비금융그룹 디지털 전략의 중추 구실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인인증서 필요 없는 '모바일 인증서' 출시
2019년 7월

KB국민은행은 2019년 7월 공인인증서로 인한 고객의 거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KB모바일인증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인증서는 국민은행이 자체적으로 개발, 발급하고 보안까지 책임지는 사설 인증서다. 모바일로 간단한 가입 절차를 거치면 이체, 상품거래 등 국민은행의 모든 서비스를 보안카드나 OTP 없이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유효기간이 따로 없어 발급받으면 인증서를 폐기하지 않는 한 계속 사용할 수 있다. 국민은행은 앞으로 인증서의 사용을 KB금융그룹 내 계열사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外人특화' 점포로 해외송금시장 공략 강화
2019년 7월

KB국민은행이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해외송금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외환송금센터에서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월급을 받을 통장을 개설하거나 고국으로 보낼 해외송금과 환전 업무를 주로 담당한다.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미얀마 국적의 상담직원도 채용해 통역을 지원한다. 2019년 7월 기준 국민은행 외환송금센터는 경기도 광주, 화성, 평택, 안산 등 총 8곳이 운영되고 있다. 해외송금 시장은 상대적으로 수수료 이익이 높아 은행간 경쟁도 한층 치열해지고 있으며, 각 은행은 차별화된 오프라인 서비스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AI를 활용한 상담 챗봇 서비스 '큐디' 출시
2019년 6월

KB국민카드가 인공지능(AI) 기반의 챗봇 서비스 '큐디(Qd)'를 출시했다. Qd는 질문(Question)과 디지털(Digital)의 첫 글자를 합성한 이름으로, 디지털 채널을 통해 고객의 질문에 답변하고 상담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큐디 서비스를 통해 KB국민카드의 모바일 앱 고객은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연중 상시 채팅으로 카드 관련 상담을 받거나 발급, 분실신고 등의 업무를 볼 수 있다. 일문일답 형태의 상담은 물론 바로출금 결제도 가능하며, 필요 시 상담원과의 전화연결도 가능하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6회 대한민국 연금대상 '개인연금대상' 수상
2019년 7월

KB국민은행은 머니투데이가 2019년 7월 개최한 '제6회 대한민국 연금대상' 사적연금 부문 대상(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했다. 올해 연금대상 수상자는 한국연금학회와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 국내 연금 전문가로 구성한 심사위원단의 연금상품 수익률과 계열그룹 계약 비중, 중장기 분산투자, 소비자 만족도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토대로 선정했다.
은행권 최초 국가고객만족도(NCSI) 13회 연속 '1위' 수상
2019년 10월

KB국민은행은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은행권 최초로 총 13회에 걸쳐 은행부문 1위로 선정되었다. NCSI 조사는 기업의 품질경쟁력 향상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미국 미시간대학과 한국생산성본부가 공동 개발한 조사이다. ACSI(미국고객만족도)와 동일한 측정방법론을 이용해 대표성과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의 행복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국민은행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차세대 전산 The K 프로젝트 영업점 오픈

2020년 2월

KB국민은행이 10여년만에 새로운 전산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는 그룹 차원에서 추진 중인 디지털 전환 전략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디지털뱅킹, 스마트폰 등 다양한 채널을 한 번에 묶는 이른바 심리스(seamless) 체제를 완성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을 반영해 다양한 고객의 성향을 반영하는 개인별 맞춤 마케팅까지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The K 프로젝트는 허인 KB국민은행장의 취임과 함께 본격화 된, 사업비만 3000억원이 투입된 대형 전산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이다. 눈에 띄는 점은 주전산기는 기존 메인 프레임(IBM)을 유지한 채, 부분적인 시스템만 보강에 나서는 방식으로 개편을 진행한다는 점이다. 이는 대다수의 은행들이 주전산기를 유닉스 기반으로 교체해온 것과는 상반된 행보로, 기존 IBM 메인 프레임을 유지해 안전성을 높이겠다는 목적이다.
리브엠(Liiv M) 판매를 통한 오프라인 알뜰폰 유통망 확보
2020년 8월

KB국민은행이 전국 130여개의 지점에서 알뜰폰 '리브엠(Liiv M)' 전담 매니저를 배치함으로써 홍보, 상담, 가입을 원스톱을 지원한다. 온라인 판매 중심에서 전국을 망라하는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확장하고, 금융과 통신의 융합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다. 130여개의 은행 지점은 알뜰폰 단일 사업자 기준 국내 최대 오프라인 알뜰폰 유통망이며, 내방 고객이 많거나 유동 인구가 많은 지점을 중심으로 리브엠 매니저를 배치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전국 지점을 알뜰폰 유통망으로 활용하여 2030세대 만큼이나 중저가 요금제 수요가 높은,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층을 타겟으로 판매 기반을 조성하고자 한다. KB국민은행의 알뜰폰 오프라인 유통망 확대는 알뜰폰 시장은 물론이고, 전체 통신 시장에도 자극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치랩스, 해시드, 컴벌랜드코리아 등과의 업무 협약 체결
2020년 8월

KB국민은행이 디지털 투자에 속도를 가하고 있다. 해치랩스, 해시드, 컴벌랜드코리아 등과의 대규모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디지털자산 분야의 전략적 기술 협력을 추구하고 있다. 협약의 내용은 디지털자산 보관 및 관리, 관련 규제 변화 공동대응,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신규사업 발굴, 금융 생태계 조성이다. 최근 국내에서는 특금법(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개정과 가상자산의 과세 계획이 발표되었다. 또한 중국, 일본, 스웨덴 등 상당수 국가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도입에 속도를 내는 등 관련시장이 빠르게 변화중이다. 국민은행은 이번 협약을 통해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확대하기 위한 준비를 하겠다고 밝혔다.
KB InsighT 패널위원회' 출범
2020년 9월

KB국민은행은 최근 IT전문가 24명으로 구성된 'KB InsighT 패널위원회'를 출범했다. KB InsighT 패널위원회는 제3자의 시각에서 고객중심 서비스를 개선하고 발굴하는 등 향후 금융 IT의 전망과 대응 전략을 논의하는 회의체이다. 회의체는 KB국민은행의 IT특화지점인 KB InsighT 직원, ICT기업, AI, 보안, 교수, 변호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다. 패널위원회는 디지털 금융, AI/DATA, 클라우드, 모바일/플랫폼, 영업점 디지털화 등 4개의 개별주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본 패널위원회가 미래의 영업점 모델과 신기술을 구현하는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글로벌 파이낸스지 선정 '2020년 대한민국 최고 PB은행'
2020년 3월

KB국민은행은 미국 뉴욕 소재의 하바드 클럽(The Harvard Club)에서 개최된 글로벌 파이낸스지 '2020년 최고의 PB은행' 시상식에서 대한민국 최고 PB은행으로 선정되었다. 글로벌 파이낸스는 뉴욕에서 창간된 세계적인 금융경제 전문지로, 이번 시상식은 PB 고객들에게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 제공을 통해 금융산업 발전에 기여한 최고의 은행에게 수여된 상이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수상으로 4년 연속 대한민국 최고 PB은행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국민은행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국민은행

대표사업은행 고유 업무, 신탁 업무 등

매출액21조 1951억

영업이익3조 3293억

현황디지털 금융 사업에 주력

경쟁사 목록

신한은행

대표사업은행 고유 업무, 신탁 업무 등

매출액21조 9091억

영업이익2조 9317억

현황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서 성과

우리은행

대표사업은행 고유 업무, 신탁 업무 등

매출액20조 4069억

영업이익2조 4716억

현황M&A를 통한 금융지주체제 확립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기업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국민은행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부동산 금융의 강자

뒤쳐진 글로벌 사업

재산신탁 부문에 대한 관심 상승

플랫폼의 경쟁 위협

강점
부동산 금융의 강자
국민은행은 부동산 금융의 오랜 강자로, 30년 넘게 공인중개사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축적하여 은행권 최대의 부동산 정보를 가지고 있다. 2017년에 출시한 모바일 플랫폼인 'KB부동산 리브온'은 현재 누적 다운로드 수가 200만 건을 돌파했다. KB부동산 리브온 시세는 전국 1만 4000여곳의 시세조사 협력 중개업소를 통해 2만 1000여개 단지를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다. 고객에게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회원 중개업소에는 무료 매물 등록을 지원한다. KB국민은행은 전신인 주택은행 시절인 지난 1986년부터 월간 아파트 동향을 발표해옴으로써 두터운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약점
뒤쳐진 글로벌 사업
국민은행은 국내 타 주요은행에 비해 해외 사업이 뒤쳐져 있다. 이미 아메리카와 유럽에 다수의 점포를 확보하고 있는 하나은행, 우리은행과 달리 국민은행의 아메리카 및 유럽 진출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KB국민은행이 올해 상반기에 해외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순이익은 409억원으로, 2019년에 비해 326.0% 상승했으나 이는 신한은행(1012억), 하나은행(988억)에 비하면 현저히 적은 수치이다. KB국민은행이 다른 은행들과 비교해 해외사업이 약한 이유는 과거 실패를 겪은 뒤 한동안 해외진출이 주춤했기 때문이다. 포화된 국내시장에서 벗어나 글로벌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보다 적극적인 시장 확대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기회
재산신탁 부문에 대한 관심 상승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의 여파로 파생결합증권신탁(DLT), 주가연계신탁(ELT) 등이 고위험 상품으로 분류되면서 특정 금전신탁보다 재산신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상속과 증여 등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기에 신탁 부문을 놓을 수 없는 데다, 금융당국이 신탁을 국민 노후대비 제도로 재개편에 나선다는 배경도 한 몫하였다. 이에 따라 특정 금전신탁보다 규제가 덜하고 시장 변동성이 적은 재산신탁의 성장이 앞으로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위협
플랫폼의 경쟁 위협
2020년 6월 금융권에서 가장 핫했던 사건은 네이버파이낸셜이 미래에셋대우와 협업해 네이버통장을 선보인 것이었다. 통장의 기본 성격이라 할 수 있는 예금자 보호나 원금 보장이 기계적으로 이루어지진 않지만, 이는 은행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충분히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시켜줌으로써 은행업에 새로운 위협으로 다가왔다. 은행권이 네이버통장을 특히 경계하는 것은 포인트 적립, 네이버쇼핑 등의 '플랫폼'과의 밀접한 연계 서비스 때문이다. 카카오 역시 최근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를 연계해 플랫폼의 장점을 극대화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플랫폼을 중심으로 금융권의 패러다임이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에 대한 은행권의 대비가 필요하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국민은행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지원서작성

  2. 02서류전형

  3. 03필기전형

  4. 04면접전형

  5. 05신체검사

서류전형에 앞서 AI역량검사 실시
채용과정의 객관성과 공정성이 중시됨에 따라 국민은행은 지난해부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검사를 도입해 서류전형을 대체하였다. AI역량검사는 마이다스인에서 개발된 검사로, 사전 PC세팅, 기본질문, 역량게임, 상황질문, 최종제출의 5단계로 이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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