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SK브로드밴드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인터넷 유선망 이용자
자사
유선망
경쟁사
KT
U+

종합분석

STRENGTH
클라우드 PC 기술 경쟁력 확보
WEAKNESS
MZ 세대에게 외면받고 있는 웨이브
OPPORTUNITY
IPTV 시장 성장세
THREAT
넷플릭스-SK브로드밴드 망 사용료 재판

사업개요

초고속인터넷
23.8%
집전화
1.4%
기업사업
29.9%
TV
43.2%
기타
1.7%

재직자가 본 SK브로드밴드더보기

73

조직문화분위기
73
연봉복지
73
커리어성장
73
근무시간휴가
74
경영진비전
72

"대기업, 기업문화는 아마도 국내 최고 수준, 좋은 동료들"

"직원들간 사이도 좋고 회식강요 없습니다"

"자유로운 직장생활, 맡은 업무만, 팀원들 좋음"

"복리후생이 생각보다 적다. 계약직에게 기회를 전혀 주지 않는다."

"연봉도 짜고 일도 힘들도 이직을 생각중이다. 좋은 곳은 아니다. 그만둘 예정이다."

"연봉인상율이 너무 작아요ㅠ 상여금이 조금 작아요"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SK브로드밴드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SK브로드밴드는 정보통신, 방송 및 뉴미디어 사업과 그와 관련되는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초고속인터넷과 IPTV, 유선전화 서비스의 영업 및 개통/장애처리 등이 있다. 1997년 설립되었으나 2015년 SK텔레콤과의 주식교환으로 자회사로 편입되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 초고속인터넷 23.8%

Giga 인터넷, B인터넷 광랜, B인터넷 스피드 외

2위 집전화 1.4%

B전화, B인터넷전화 외

3위 기업사업 29.9%

인터넷전용회선 프리밴/ID, 국내전용회선 외

4위 TV 43.2%

B tv(실시간, VOD)

5위 기타 1.7%

별정통신수익, 공사매출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SK브로드밴드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SK브로드밴드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매출 성장과 많은 가입자 수 확보
당사는 2019년 중단영업을 포함하여 연결기준 매출액 3조 4,029억원, 영업이익 1,365억원, 당기순이익 625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중단영업을 제외한 경우 연결기준 매출액 3조 1,760억, 영업이익 1,425억을 달성하였다. IPTV의 프리미엄 가입자 비중 증가와 유료 콘텐츠 매출 증가가 전체 매출 성장을 견인하였으며, 가입자는 초고속인터넷 561만 가입자를 중심으로 일반전화 212만, 인터넷전화 160만, 총 372만의 유선전화 가입자와 519만명의 TV가입자를 확보하였다.
사업별 현황
초고속인터넷은 프리미엄 가입자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ARPU가 증가되었으나, 부가서비스 이용 하락 등의 영향으로 매출은 소폭 하락하였다. Giga인터넷 가입자 지속 확대를 통해 프리미엄 가입자 비중을 약 38%까지 확대하면서 고객 구조 고도화를 지속하였다. IPTV는 프리미엄 가입자 확대와 유료 콘텐츠 매출 증대로 전년 대비 15%이상 매출이 증가하였다. 홈쇼핑 송출수수료 등 미디어플랫폼 사업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신유형 상품 및 서비스 출시를 통해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의 초석을 다졌다. 기업사업은 대형고객 수주, 전용회선 매출 확대, IDC Traffic 증가 등으로 수익성과 성장성이 높은 Core&Growth Biz 중심으로 매출 성장을 이루었다.

2020 사업방향은?

고객을 위한 미디어 플랫폼 도약
최진환 사장은 ‘2020년 시무식’에서 “고객에게 사랑받는 미디어 플랫폼 되자”고 밝혔다. 최 사장은 “우리는 고객에게 즐거움과 행복을 주는 일을 하는 회사”라며 운을 뗀 뒤 “B tv가 많아질수록, 그리고 잘할수록 대한민국은 더욱 행복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강력한 사업모델과 역량을 가진 회사”라고 강조하며 “여전히 TV는 가장 강력한 매체이며 SK브로드밴드는 경쟁사들보다 고객가치 향상 여력이 크고 생산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과 ‘확장’을 올해 경영전략의 키워드로 제안한 가운데, 유료방송 시장 재편이 마무리되면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를 통해 빠른 시간 내 미디어 플랫폼 1위 사업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보다 본질에 집중해야 하며 IPTV 서비스의 콘텐츠와 UI/UX, 마케팅 모두 고객에 대한 이해가 핵심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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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SK브로드밴드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최신이슈캐치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웨이브' 출시
· 국민 의견 통해 진행되는 SK브로드밴드의 합병
· 10기가 인터넷 국책사업 수주
사업성과
· 국내 최초 10G-PON 기반 10Gbps 기술 개발
· B tv 가입자 500만 돌파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저축은행 IT시스템 고도화 계약
· 지역채널 특화프로그램 제작해 콘텐츠 강화
· IPTV 활용 사내방송 솔루션 출시
· 티브로드와 합병
사업성과
·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초고속인터넷 6년 연속, IPTV 2년 연속 1위 달성
· 저가형 요금제 출시 한 달만에 점유율 30%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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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SK브로드밴드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웨이브' 출시
SK브로드밴드의 '옥수수'와 지상파 방송 3사의 '푹'을 합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웨이브'가 18일 공식 출격한다.'옥수수' 가입자 1000만명과 '푹' 가입자 400만명 합친 총 1400만명의 가입자를 통해 한류 콘텐츠 강화를 적극 추진, 넷플릭스에 대항할 막강한 OTT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아울러 웨이브는 기존 요금체계를 단순화해 3가지 요금제를 선보인다.
국민 의견 통해 진행되는 SK브로드밴드의 합병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합병에 대한 의견 접수를 진행한다. 2020년 1월 예정된 SK브로드밴드가 티브로드와 합병하면 시장 점유율이 14.4%에서 23.9%로 증가한다. 합병법인은 국내시장에서 넷플릭스 경쟁과 함께 해외자금을 유치해 동남아시아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10기가 인터넷 국책사업 수주
SK브로드밴드는 최근 10기가 인터넷 활성화 촉진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정부 국정과제인 10기가 인터넷 활성화 촉진 사업은 소프트웨어 강국, ICT 르네상스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으로써, 10기가급 국산장비 개발지원과 인프라 환경 실증,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통한 서비스 활성화가 주요 사업 내용이다. 또한, 이번 사업은 가구당 최대 속도 범위를 각각 ▲2.5Gbps ▲5Gbps ▲10Gbps로 구분해 제공함과 동시에 서비스 이용행태와 장비 실증결과를 분석해 10기가 인터넷 상용화에 활용된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국내 최초 10G-PON 기반 10Gbps 기술 개발
SK브로드밴드가 SK텔리콤 5GX 랩스와 국내 최초 10G-PON 기반 10Gbps 인터넷 장비간 상호호환성 기술 개발을 완료했다. 국내외 기존 10기가 인터넷 장비는 상호호환성을 제공하지 못했지만 SK브로드밴드는 기술 개발로 장비 기술 선도는 물론 IPT와 10기가 인터넷 서비스 제공 기반을 확보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도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 네트워크 인프라 관련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B tv 가입자 500만 돌파
SK브로드밴드 IPTV 'B tv' 가입자가 500만을 돌파했다. 합병을 앞둔 티브로드 케이블 TV 가입자와 합하면 800만 이상 유료방송 가입자를 확보하게 된다. SK브로드밴드는 IPTV 500만 가입자 확보를 전환점으로 B tv를 개인화된 라이프스타일 미디어 플랫폼으로 진화시킨다는 청사진도 제시하며 양질의 가입자 기반을 통해 홈, 광고, 미디어 등의 관련 영역에서 신규 사업모델 개발과 성장동력 발굴로 플랫폼 비지니스를 넓힐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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