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KT&G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자사
담배
건강식품(인삼)
부동산
경쟁사
한국필립모리스
제이티인터내셔널
BAT코리아

종합분석

STRENGTH
우수한 시장 지위
WEAKNESS
공기업과 민영기업 사이의 애매한 위치
OPPORTUNITY
새로운 캐시카우 '부동산'
THREAT
담배산업 규제

사업개요

담배
건강기능식품
부동산업
기타

재직자가 본 KT&G더보기

85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6
커리어성장
86
근무시간휴가
85
경영진비전
83

"규모가 크고 거의 독과점 사업이다. 그래서 매우 안정적"

"연봉이 높고 정년이 보장되며 최상급 복지에 사내 분위기도 좋다"

"주변에 여기 다닌다고 하면 좋은데 다닌다고 좋아함"

"꽉막힌 상사들이 많다. 영업직에서 제조직으로 온 사람들의 포지션이 애매하다"

"담배만든다는 인식이 좋지 못한 사람들도 있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KT&G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KT&G는 (구)한국담배인삼공사로 담배 제조판매업을 주로 영위하는 기업이다. 국내 뿐만 아니라 중동과 중앙아시아 등 60여 개국에 자사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그 외에 건설·토목 사업 등도 운영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담배

에쎄, 레종, 더원, 보헴, 타임, 디스플러스, 심플, 디스 등

2위건강기능식품

정관정, 홈삼정 등

3위부동산업

비즈니스 호텔 개발 및 분양업

4위기타

무역업, 임팩셀, 케논엘(제약)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KT&G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KT&G의 현황은? #감사보고서 #보도자료

KT&G 실적 호조세
KT&G는 연결 기준으로 2020년 2분기 매출은 1조 3188억원으로 작년 동기간 보다 4.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간 보다 1.1% 감소한 3천 947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면세 채널에서 판매가 줄어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KT&G의 개별 실적을 보면 매출과 영업이익은 모두 증가했다. 우선 매출의 경우 저자극 냄새저감 제품의 판매호조를 포함해 궐련 담배의 판매량 증가, 국내 전자담배 점유율 증가, 분양사업 매출 증가 등으로 작년 동기간 보다 11.8% 증가한 908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역시 작년 동기간 보다 8.8% 늘어난 3699억원을 기록했다. 전자담배의 경우 시장이 정체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제품인 '릴 하이브리드 2.0'이 인기를 끌면서 편의점 기준으로 전용스틱 점유율은 33.3%를 기록했다.
건강식품사업 부진
담배 사업을 중심으로 보았을때는 KT&G의 실적이 호조세를 보였지만, 건강식품사업 분야에서의 실적은 부진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식품 시장의 성장 트렌드에도 불구하고 자회사인 KGC인삼공사는 전년 동기 대비 9.4% 감소한 2775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다. KGC인삼공사는 코로나10 장기화로 인한 소비침체, 해외 여행객 급감,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다중집객시설 기피현상 등으로 인해 법인채널 판매량이 줄어들어 악영향을 받았다. 비대면 채널에서도 판매 증가로 인한 수수료 부담 가중으로 영업이익이 54.2% 감소했다. 해외시장에서 역시 대면채널의 휴업과 이동금지령에 따른 전반적인 소비감소로 13.5% 감소한 256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데 그쳤다.

2020 사업방향은?

KT&G의 사회적책임
국내 대부분 기업들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통합리포트만 공개하는 것과 달리, KT&G는 지난 2018년부터 별도로 사회공헌보고서를 채택해 발간해왔다. 2019년의 성과와 2020년의 방향을 담은 2019 KT&G 에스리포트(S-리포트)에 담긴 KT&G 사회공헌활동의 핵심가치는 희망(복지재단·장학재단), 상생(청년창업·상상펀드·사회책임·동반성장), 창의(상상마당·상상유니브)의 3가지이다. 또한 최근 코로나10 사태로 기업의 책임과 역할이 중요해진 상황에서 위기 극복을 위해 추진 중인 다양한 활동을 소개했다. 먼저 러시아와 터키에 1억원 상당의 코로나19 진단키트를 지원했다. 이는 지난 5월 초 인도네시아 정부에 지단키트 6300개를 지원한데 이은 추가조치이다. KT&G는 러시아와 터키에서 해외사업장을 운영 중인 기업인 만큼, 사회적책임을 다하고 위기상황 극복에 힘을 보태고자 지원을 결정했다. KT&G는 앞으로도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임을 밝혔다.
PMI와의 협업을 시작으로 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
KT&G는 연초에 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PMI)와의 협업을 발표했다. PMI는 글로벌 담배시장 1위 회사로, KT&G와 PMI는 KT&G의 '릴' 해외 판매를 위한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최초 계약 기간은 3년이며, 시장 성과에 따라 다방면의 협업이 이어질 예정이다. KT&G는 릴의 본격적인 해외 진출 및 유통망 확대를 위해 PMI와의 협업을 선택했다고 밝혔으며, PMI는 KT&G를 전략적 동반자로 선택해 릴을 통한 혁신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를 노린다는 방침이다. KT&G는 이번 계약을 계기로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해 오는 2025년에는 글로벌 시장 빅4로 성장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글로벌 시장 포트폴리오를 완성해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현재 80여개인 개인 해외진출 국가수를 올해 안에 100여국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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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G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최신이슈캐치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잎담배 농가 복지증진 위해 4억 전달, '7년간 20억원 지원'
· '릴 베이퍼' 전국 대도시로 판매 확대
사업성과
· "릴 하이브리드·릴 미니" 독일 If 디자인상 수상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릴 하이브리드 2.0 테일러메이드 골프에디션 출시
· 상반기 화장품 사업 흑자전환
· 릴 전용스틱 '핏 체인지 Q' 출시
· 전자담배 ‘릴 솔리드’, 우크라이나 판매 개시
사업성과
· 몽골시장 첫 1위 달성
· 에쎄(ESSE) 국내외 누적판매량 7000억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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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G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잎담배 농가 복지증진 위해 4억 전달, '7년간 20억원 지원'
2019년 5월

KT&G가 국내 잎담배 농가와의 지속적인 상생을 위해 농민 복지증진 비용 4억원을 전달했다. 이 지원금은 저소득, 고령의 잎담배 경작인 1000명에 대한 건강검진 비용과 80명의 농가 자녀 장학금으로 활용된다. KT&G는 국내 영업 중인 담배업체 중 유일하게 국산 잎담배 전량을 구매하는 등 잎담배 농가보호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송호 KT&G 원료본부장은 "KT&G는 농민들의 동반자로서 농가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해왔다"며 "이번 지원으로 농민들이 활력을 얻고 경제 여건 향상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농민과의 상생에 더욱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릴 베이퍼' 전국 대도시로 판매 확대
2019년 7월

KT&G가 액상형 전자담배 '릴 베이퍼'와 전용 카트리지 '시드'의 판매지역을 전국 주요 대도시로 확대한다. KT&G 관계자는 "지난 5월 27일 출시된 릴 베이퍼와 시드는 현재 서울, 부산, 대구지역 CU 편의점 3577개소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며 "이날부터 판매처가 인천, 대전, 울산, 광주 등 4대 광역시와 세종특별시 및 지방 25개 도시의 CU편의점 4591개소가 추가돼 총 8168개소로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또, "서울 이외 소비자들 또한 제품에 대한 구매 니즈가 높아 판매지역 확대를 결정했으며, 향후에도 시장 상황과 소비자 반응 등을 고려해 점진적으로 판매처를 넓혀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릴 하이브리드·릴 미니' 독일 If 디자인상 수상
2019년 2월

KT&G는 궐련형 전자담배 릴 하이브리드와 릴 미니가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19" 제품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의 IDEA와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전 세계 52개국에서 6375개의 작품이 출품됐으며 각국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평가를 통해 수상작이 선정됐다. KT&G 관계자는 "릴 하이브리드와 릴 미니의 수상은 사용자 중심의 인체공학적이면서 실용적인 디자인이 주효했다"며 "소비자 사용성을 고려한 일체형 구조와 모든 기능을 제어하는 하나의 버튼이 특징이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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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G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릴 하이브리드 2.0 테일러메이드 골프에디션 출시

2020년 9월

KT&G가 세계적인 골프 브랜드인 테일러메이드와 콜라보레이션을 한 '릴 하이브리드 2.0 테일러메이드 골프에디션'을 서보인다. 올해 2월 출시된 '릴 하이브리드 2.0'은 스틱 삽입시 버튼을 누르는 과정 없이 자동으로 예열이 되는 스마트 온 기능을 궐련형 전자담배 최초로 탑재한 점이 특징이다. 또한 OLED 디스플레이를 디바이스 전면에 장착해 배터리와 카트리지 잔량, 퍼프 횟수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이처럼 릴 하이브리드 2.0은 사용자의 편의성은 증대시키면서, 1.0의 장점인 풍부한 연무량과 찐맛 감소 등은 그대로 유지해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릴 하이브리드 2.0은 출시 후 현재까지 누적판매량 약 20만대를 돌파했다.
상반기 화장품 사업 흑자전환
2020년 9월

KT&G는 사업다각화의 차원에서 지난 2011년 당시 '꽃을 든 남자'로 유명했던 소망 화장품의 지분 60%를 600억원에 인수하였다. 이후 수백억원대의 투자를 단행하며 지분율을 현재 98.56%까지 끌어올린 상태이다. 그러나 KT&G에 인수된 이후 1000억원대였던 소망화장품 평균 매출은 700억원대로 줄었고, 매년 50~100억원대의 순손실을 내었다. 다반 2020년 상반기에는 매출 319억원에 당기순이익이 1억 6500만원을 기록하고 영업이익도 흑자전환을 하면서 실적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ODM사업확장을 통한 우량 거래처 확보로 매출감소를 방어하고,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 채널의 시너지를 극대화하여 고객접점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는 전담팀을 구성했다. 또한 글로벌사업의 강화를 위해 공격적이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현지 마케팅 활동을 강화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릴 전용스틱 '핏 체인지 Q' 출시
2020년 9월

KT&G는 궐련형 전자담배 릴 솔리드 2.0과 릴 미니의 전용스틱 '핏 체인지 Q'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서울 4개 지역(강남·동대문·신촌·신도림)과 인천·울산·청주·부산에 위치한 플래그십 스토어인 릴 미니멀리움에서 선보인 후, 다음달 중 전국으로 판매처를 확대할 계획이다. ‘핏 체인지 Q’는 블렌딩 변화를 통해 앞서 출시된 '핏' 제품들보다 더욱 강화된 타격감을 구현한 제품이다. 제품명 핏 체인지 Q는 '타격감과 깔끔함을 한 큐에 해결하는 제품'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KT&G 임왕섭 NGP사업단장은 "핏 체인지 Q는 향상된 맛과 깔끔한 마무리로 소비자에게 더 큰 만족을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내와 해외시장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해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자담배 ‘릴 솔리드’, 우크라이나 판매 개시
2020년 9월

KT&G의 궐련형 전자담배 ‘릴 솔리드(lil SOLID)’와 전용스틱 ‘핏(Fiit)’이 우크라이나에 판매 개시되었다. 이는 러시아에 이은 KT&G와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 양사 글로벌 협업의 두 번째 성과이다. KT&G와 PMI는 지난 8월 17일 ‘릴 솔리드’ 러시아 출시 약 3주 만에 동유럽 국가인 우크라이나까지 출시국을 확대하면서, 글로벌 전자담배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두 번째 출시국인 우크라이나는 인구수가 약 4200만명으로 러시아와 마찬가지로 전자담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있는 국가이다. 임왕섭 KT&G NGP사업단장은 “KT&G와 PMI 양사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릴 솔리드’ 출시국가를 우크라이나로 확대하게 되었다”며 “KT&G만의 독자적인 기술과 차별화된 혁신성이 적용된 ‘릴 솔리드’가 현지 시장에서 유통되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혀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몽골시장 첫 1위 달성
2020년 9월

KT&G가 몽골 시장에서 일본 담배회사를 꺾고 처음으로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몽골 현지 리서치 업체인 YNR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1~6월까지 KT&G의 몽골 담배 시장 점유율은 34.2%로 전체 담배 업체 중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까지 몽골 담배 시장에선 일본 업체인 JTI가 1위를 유지해왔다. 특히 초슬림 담배 세계 판매 1위 제품인 '에쎄'가 전체 시장점유율의 30%를 차지했다. '에쎄'는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젊은 층 사이에서 특히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에쎄'는 현지 업체가 생산하는 제품에 비해 가격이 두 배를 웃돈다. 그럼에도 단일 브랜드 중 가장 높은 판매량으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몽골 내 대표적인 프리미엄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에쎄' 제품 중에서도 독특한 맛을 내세운 '에쎄 체인지'가 가장 높은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다는 게 KT&G의 설명이다. KT&G는 시장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일반 굵기인 레귤러 타입 담배인 '보헴 파이프 스코티'를 10월 중 몽골시장에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에쎄(ESSE) 국내외 누적판매량 7000억 돌파
2020년 4월

KT&G의 담배인 '에쎄(ESSE)'가 국내외 누적판매량 7000억 개비를 돌파했다. 에쎄는 1996년 11월 출시되었으며 KT&G가 외국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국내시장 주도권을 지켜내고, 전 세계 80여개국에 담배를 수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선봉자 역할을 하였다. 에쎄는 국내 담배시장의 약 30%를 점유하고 있으며, 지난 2004년부터 16년간 국내 판매 1위를 지켜오고 있다. 또한 국내를 넘어 글로벌 초슬림 담배 시장에서도 판매 1위를 기록중이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KT&G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KT&G

대표사업담배 제조 및 판매업, 건강기능식품, 부동산업

매출액2조 9,426억

영업이익1조 1,346억

현황국내 담배 시장 1위

경쟁사 목록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사업담배 제조 및 판매업

매출액6,831억

영업이익442억

현황가장 먼저 시장을 선점한 궐련형 전자담배

제이티인터내셔널코리아

대표사업담배 제조 및 판매업

매출액1,869억

영업이익49억

현황플룸테크 2020 국가 소비자중심 브랜드 대상 수상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BAT코리아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KT&G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우수한 시장 지위

공기업과 민영기업 사이의 애매한 위치

새로운 캐시카우 '부동산'

담배산업 규제

강점
우수한 시장 지위
KT&G는 국내 업계 1위 회사로 뛰어난 시장지위와 전국적인 영업망을 구비하고 있다. 특히 전국적인 영업망을 통해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궐련형 전자담배 릴을 시장점유율 20~30% 수준으로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키는 모습을 보였다. KT&G는 패스트 팔로워 전략을 구사해 국내 소비자들 취향을 충족시키며 릴을 빠르게 시장에 안착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선발주자인 아이코스와 글로의 단점으로 꼽혔던 연사 불가능, 휴대 편의성, 연무량 부족 등을 모두 보완하였다. 그 결과 지난해 릴은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서 점유율 50%를 넘기며 시장을 선점했던 아이코스를 제쳤고, 릴 베이퍼의 판매지역을 전국 주요 대도시로 확대했다. 올해 2월에는 릴 하이브리드 2.0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기도 했다.
약점
공기업과 민영기업 사이의 애매한 위치
KT&G는 포스코, KT 등과 함께 공기업에서 민영화된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이다. 공기업과 민영기업 그 어디 애매한 중간쯤에 위치하다 보니 외풍에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일례로 2018년 말 KT&G는 기재부 전 사무관의 사장 교체 지시 정황 폭로로 외압 논란에 휩싸인 적이 있다. 기재부의 문건을 보면 구체적인 대응방안이 담겨 있는 등 정부가 백복인 사장의 재임을 원하지 않았다는 내용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취약한 외풍 구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KT&G를 포함한 민영화된 공기업들의 지배구조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기회
새로운 캐시카우 '부동산'
KT&G가 부동산 사업에서 거둬들이는 수익이 빠른 속도로 늘면서 수익구조가 다변화 되고 있다. KT&G는 최근 인구 감소와 정부의 금연 확산 정책으로 인한 리스크를 해소하기 위해 인삼, 화장품, 제약, 부동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로 사업확대에 나서고 있다. 그 중 부동산 사업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되면서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2020년 2분기 부동산 부문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간 대비 각각 67.5%, 49.8% 증가했다. 금액으로 봐도 매출액 1925억원, 영업이익 752억원 규모로 계속 커지고 있는 만큼 부동산 사업이 전체적인 KT&G의 실적 상승세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KT&G의 2020년 3분기 부동산 분양 매출은 지난해 동기간에 비해 48% 증가한 483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위협
담배산업 규제
21대 국회에 들어서면서 담배 규제 법률개정안이 연의어 발의되고 있는 가운데, 가향물질을 함유한 캡슐담배의 제조, 수입, 판매를 금지하는 개정안까지 발의되었다. 국내 담배업계는 냄새저감 기술을 접목시키거나 다양한 맛과 향을 원하는 트렌드에 맞춰 캡슐 담배를 확대하고 있는 추세인 만큼, 해당 개정안 통과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캡슐담배에 대한 이번 규제가 현실화되면 담배업계는 마케팅 및 매출에서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KT&G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역량면접(인적성검사)

  3. 03건강검진

  4. 04최종면접

상상人터뷰를 확인하자
KT&G는 자사 홈페이지의 상상人터뷰를 통해 실무자의 직무에 대한 생각, 채용에 관한 팁 등을 지원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니 자소서를 쓰기 전 한번씩 읽어두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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