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주)한샘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자사
생활용 가구 도매업
경쟁사
현대리바트
퍼시스

종합분석

Strength
차별화된 설치
물류서비스
Weakness
시공 품질 유지 과제
Opportunity
홈퍼니싱 산업
폭풍 성장
Threat
주택 시장 거래량 감소

사업개요

부엌 사업
40.3%
인테리어 사업
33.0%
기타
26.6%

재직자가 본 한샘더보기

#가구#도전#야근#영업#한샘#회식#열정#인테리어#성과

76

조직문화분위기
77
연봉복지
76
커리어성장
78
근무시간휴가
77
경영진비전
74

"가구업계 1위이며 네임벨류가 좋고 연봉이 좋다"

"성과에 대한 확실한 보상이 있습니다. 좋아요."

"영업이다보니 하는만큼 돈을 벌 수 있으며 금액적인 부분의 만족이 있음"

"부장 이상 급 상사들이 시대에 맞지 않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주말과 평일의 구분이 잘 없고 고객이 늦은시간에 오면 상담해야 함"

* 20201014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주)한샘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970년 부엌가구 전문 회사로 출발했다. 현재 국내 최대의 가구업체로 부엌가구 및 인테리어가구 유통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리모델링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부엌 사업40.3%

리하우스, 키친바흐, 홈쇼핑

2위인테리어 사업33.0%

온라인, 디자인파크, 인테리어 대리점

3위기타26.6%

특판 사업 부분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주)한샘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한샘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업계를 선도하는 1위 기업
지난 49년간 우리나라 주거환경의 변화를 주도해 온 한샘은 부엌, 침실, 거실, 욕실 등 주택의 모든 공간에 들어가는 가구와 기기, 소품, 조명, 패브릭, 건자재 등을 제공하는 토탈 홈 인테리어 기업이다. 한샘은 부엌가구는 물론 종합 가구-인테리어 분야에서도 1위 기업으로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앞으로 각종 경영 혁신 활동을 통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주거 환경 부문 세계 최강 기업’이라는 비전을 달성해 나갈 것이다.
디자인 혁신에 노력
창업 때부터 디자인을 중시했던 한샘은, 단순히 서양의 디자인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동양의 디자인을 연구·발전시키는 일을 계속해 왔다. 1990년 DBEW 디자인 연구소를 설립하고 2001년부터 DBEW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여 한국 내외 우수 디자이너들을 발굴하기도 했다. 또한 세계적인 디자이너와 함께 혁신적인 부엌을 디자인하는 등 새로운 시도를 계속해 오고 있다. 2018년부터는 매년 트렌드 발표회를 통해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맞는 주거공간을 제안하고 있다.

2020 사업방향은?

‘디자인, 디지털, 인재의 한샘’을 중심으로 한 차별화 전략
디지털 시대 글로벌 홈인테리어 시장에서, 한국을 넘어 세계의 변화를 주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가려고 한다. 이를 이루기 위해 ‘디자인, 디지털, 인재의 한샘’을 중심으로 한 차별화 전략으로 경쟁력을 확보한다.
‘디자인 한샘’은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제품의 등급, 디자인 스타일을 모두 고려해야 가장 완벽한 공간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전략이다. 한샘은 ‘동·서양을 넘어서는 디자인’을 통해 미래 동북아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해 가고자 한다.
‘디지털 한샘’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한샘의 홈 인테리어 사업역량에 IT 기술을 접목해 고효율, 고부가가치의 사업구조로 혁신하는 전략이다.
‘인재의 한샘’은 학력이나 출신과 관계없이 기회를 주며, 능력과 성과에 따라 보상을 받는 문화를 통해 경영자와 관리자를 육성하겠다는 전략이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주)한샘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최신이슈캐치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제품 가격 인상
· 하루 만에 가구 배송
· 사업 영역 확장
사업성과
· 실적개선을 위한 노력
· 주방용가구 21년 연속 1위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인테리어를 통한 중국시장 재진출 시도
· 반려동물과 함께 쓰는 이색 ’아이디어 가구’ 출시
· 삼성과 공동사업 추진
사업성과
· 업계유일(화학분야) KOLAS 취득
· 인테리어 수요 증가로 실적 증가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주)한샘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제품 가격 인상
한샘이 일부를 제외한 인테리어 가구와 부엌, 욕실가구 제품의 가격을 5% 가량 인상했다. 가격 인상의 가장 큰 이유는 소비자의 관심이 환경, 안전, 품질 등에 집중됨에 따라 제품 품질을 향상시킨 데 있다. 한샘은 작년 여름부터 전 가구에 사용되는 목자재 등급을 E1에서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이 30% 수준인 E0로 상향했다. 또한, 내구성 강화를 위해 식탁 및 책상 상판의 주요 부품 두께를 기존보다 3mm 높였으며, 접착제 등 마감재도 친환경 소재로 바꿨다. 한샘 관계자는 "지난 해에는 품질 업그레이드에 따른 원가 상승분을 소비자가에 반영하지 않았다. 6개월이 지난 뒤 가격에 반영하는 것.” 이라고 설명했다.
하루 만에 가구 배송
한샘이 업계 최초로 주문 후 하루 만에 가구를 받을 수 있는 ‘내일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본래 가구 제품은 특성상 부피가 커 배송이 쉽지 않아 빠른 배송이 어렵지만, 유통업계에 분 배송 전쟁이 가구업계에도 영향을 끼친 것이다. 또한, 한샘이 가진 물류경쟁력도 한몫했다. 한샘은 우선 수도권에 한해 샘과 샘키즈 등 베스트 모델 31종을 익일 배송 서비스 제품으로 정했다. 관계자는 `고객 편의를 위해 기존 4일이던 배송 기간을 하루로 줄였으며, 오후 2시 전에 주문하면 다음날 받을 수 있다`면서 `책과 기저귀 등 살림살이가 배송되자마자 정리가 가능하도록 한샘 역시 홈인테리어 업계 최초로 샘, 샘키즈 `내일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말했다.
사업 영역 확장
한샘이 주 사업인 가구사업을 넘어 이사, 입주 청소, 렌탈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 렌탈업계가 생활가전뿐만 아니라 침대 매트리스 등 가구까지 제품범위를 확대하며 한샘도 사업성을 고려하기 시작했으며, 가구, 가전, 포장이사, 입주청소 등을 한번에 만날 수 있는 이사 서비스 플랫폼 `한샘마이홈`에 자체 상품 판매 비율을 늘려갈 계획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실적개선을 위한 노력
한샘의 ‘리하우스 패키지’ 사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며, 실적 악화로 주가가 바닥을 치던 한샘이 턴어라운드의 기회를 얻게 되었다. 부동산 경기침체로 인한 주택매매 거래 감소 여파로 한샘은 지난해 실적 부진, 매출액과 영업이익 감소 등 각종 악재에 시달렸다. 하지만 리하우스 사업 본격 성장 가도 진입, 유통 채널 강화, 인테리어 수용 증가 등으로 지난해 4분기부터 회복세로 돌아왔다. 이에 힘입어 한샘에 주가도 5개월 새 저점 대비 2배 넘게 성장했다. 이영식 한샘 사장은 "부엌가구에서 인테리어 가구, 건자재 단품에서 건자재 패키지로 사업을 확대해가고 있다"며 "리모델링 공사를 패키지로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제공하는 건 우리가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독보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는 '리하우스 패키지' 사업이 본격적인 성장 가도에 돌입하며 턴어라운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방용가구 21년 연속 1위
한샘이 2019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주방용가구 부문에서는 21년 연속, 주거용가구 부문에서는 10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는 우리나라 국민의 소비 생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각 산업의 제품과 서비스, 기업의 브랜드를 측정하는 지수로, 이를 통해 한샘이 꾸준히 고객들에게 사랑 받으며 업계 1위 위치를 지켜나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샘 측은 “1970년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인류발전에 공헌한다’는 사명을 가지고 창업했다“며 “독보적 1위 기업다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주)한샘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인테리어를 통한 중국시장 재진출 시도

(2020년 9월)

강승수 한샘 회장은 현재 연간 매출이 5천억원 수준인 리하우스사업을 7년 안에 5조원으로 키운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중국진출의 확대가 필수적이라는 판단 아래, 한샘은 중국 인테리어시장 진출을 앞두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고도화에 공을 들이고 있다. 한샘은 지난 2016년 중국 가구시장에 도전했으나 이케아, 니토리, 홍싱메이카룽과 같은 기존 강좌와 브랜드 경쟁에서 밀리고, 중국 현지 기업들과의 가격 경쟁력에서 밀리면서 점유율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한샘은 전략을 수정해 인테리어 시공 서비스로 다시 중국시장을 두드리고자 한다.
반려동물과 함께 쓰는 이색 ’아이디어 가구’ 출시
(2020년 6월)

자사 온라인 쇼핑몰 ‘한샘몰’에 국내 생활가구 브랜드 ‘세레스홈’과 공동 개발 브랜드 제품으로 ‘마레’ 라운드 테이블과 스툴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공동 개발 브랜드는 한샘과 ‘한샘몰’에 입점한 중소, 소상공인이 공동으로 제품을 개발해 출시하는 형태로 운영한다. 이번 출시한 ‘마레 라운드 테이블’과 ‘마레 스툴’은 반려동물을 위한 가구의 수요와 고객 니즈가 높아지는 것을 반영해 출시한 제품이다. ‘마레’ 라운드 테이블과 스툴은 사람과 반려동물이 함께 쉬고, 일하고, 놀 수 있도록 반려동물의 생활 패턴을 연구, 반영했다.
삼성과 공동사업 추진
(2020년 9월)

삼성전자와 한샘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리모델링 사업 확대 ▲리테일 판매 연계를 위한 공동사업 발굴 ▲스마트홈 솔루션 구현 등 폭넓은 상호 협력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최근 주거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진 만큼 관련 산업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가전과 인테리어 산업을 대표하는 두 기업 간 협력은 새로운 주거 문화를 창출하고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양사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리모델링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한샘의 리모델링 시공 상품에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냉장고와 식기세척기 등 맞춤형 가전을 결합한 패키지를 선보임으로써 가구와 가전을 연계한 사업을 적극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업계유일(화학분야) KOLAS 취득
(2020년 8월)

KOLAS 인정은 해당 분야에 대한 시험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하는 것으로, 한샘이 이번에 인정받은 분야는 ‘실내 및 기타환경’ 관련 19개 시험 분야다. 이를 통해 한샘 생활환경기술연구소에서 실시하는 가구 및 건축자재 관련 폼알데하이드 및 휘발성유기화합물 방출시험과 실내공기질 품질평가를 위한 공정시험이 국제적 수준의 품질경영시스템과 분석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이 공식 입증됐다. 이는 고객의 건강에 밀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구 및 건축자재와 실내공기질에 대한 시험, 검증 기관으로서 한샘 생활환경기술연구소가 높은 신뢰도를 갖게 됐음을 의미한다.
인테리어 수요 증가로 실적 증가
(2020년 8월)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이 생활의 중심이 되면서 인테리어 수요도 늘고 있다. 집을 홈오피스로 꾸며 재택근무를 하고 홈시네마ㆍ홈카페ㆍ홈트레이닝룸으로 연출해 여가까지 즐기려는 것이다. 집에 대한 질적 투자가 ‘뉴노멀(New Normal)’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 같은 움직임은 한샘의 실적에서 증명되고 있다. 한샘의 지난 2분기 매출(연결 기준)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9% 증가한 5172억원, 영업이익은 173.5% 늘어난 230억원으로 집계됐다. 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이상 성장한 것은 2015년 4분기 이후 4년6개월 만이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주)한샘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주)한샘

대표사업생활용 가구 도매업

매출액1조 6984억

영업이익558억

현황부엌 가업, 인테리업 사업 확장

경쟁사 목록

현대리바트

대표사업가정용, 사무용, 아파트용 가구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가구회사

매출액1조 2,376억

영업이익239억

현황부산에 대규모 전시장 오픈

퍼시스

대표사업사무가구, 생활가구, 의자 등을 제조, 판매하는 종합가구회사그룹

매출액3,047억

영업이익251억

현황쇼룸에 친환경 공간 조성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일룸, 시디즈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주)한샘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차별화된 설치 물류서비스

시공 품질 유지 과제

홈퍼니싱 산업 폭풍 성장

주택 시장 거래량 감소

강점
차별화된 설치 물류서비스
전국의 물류거점은 수도권 4개 센터와 지방 9개 센터등으로 나눠, 권역별 배송을 위해 전체 면적만 2만평 규모를 확보했다. 지속적인 설치 택배서비스를 위한 교육 커리큘럼을 구축해 수도권 3개, 지방 8개의 교육장을 추가 운영에 나서면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기술 인력 양성에 나섰다. 한샘서비스원 택배는 고객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객 주문 후 제품에 대한 배송추적이 가능하도록 택배시스템을 구축하고, 고객이 직접 배송 및 설치 물류서비스 날짜까지 지정할 수 있는 IT 시스템을 통해 물류가시성을 우선했다. 설치 물류서비스 일정을 회사 입장이 아니라 고객 입장으로 전환한 덕분이다.
약점
시공 품질 유지 과제
한샘이 최근 밀고 있는 슬로건은 ‘한샘 인사이드’다. 바닥부터 천장, 주택을 감싸는 창호부터 주방 속 작은 접시까지 한샘의 브랜드로 채우겠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한샘 인사이드’ 전략이 시장에서 통할지는 의문이다. 무엇보다 자체 생산 능력이 없는 건 큰 약점이다. 한샘은 일부 부엌 가구, 수납형 가구를 제외한 나머지 상품군 모두를 주문자상표 부착방식으로 만든다. 상시적 품질관리가 어려운 이유다. 제품뿐만 아니라 시공 품질을 유지하기도 쉽지 않다. 시공 품질은 시공 기사의 역량과 직결된다. 한샘은 시공기사를 직접 고용해 교육하는 대신 지역에 있는 시공 협력사를 중간 단계로 활용하고 있다.
기회
홈퍼니싱 산업 폭풍 성장
집에 머무르는 소비자의 시간이 늘면서 집 꾸미기 용품에 대한 관심이 지출로 이어졌고 홈퍼니싱 관련 소매 판매액은 올해 4월 전년 동월 대비 23.9% 증가했다. 언택트(비대면) 소비 확산으로 온라인 가구 쇼핑이 늘어나 온라인 가구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42.7% 확대됐다. 과거에는 이사하거나 집이 낡았을 때만 가구를 사고 집을 꾸몄지만 이제는 계절이 바뀌거나 생활 패턴이 변화했거나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가구를 사고 인테리어를 바꾼다. 코로나19로 인해 이제 집은 단순히 잠만 자는 주거 공간이 아니라 여가나 소비 활동이 이뤄지는 생활의 중심이 되는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위협
주택 시장 거래량 감소
서울 아파트 시장의 거래절벽 현상이 갈수록 심화하는 모습이다. 8월 거래량이 전월의 반 토막이 난 데 이어, 이달 초반 신고 물량도 눈에 띄게 줄어 추가적인 감소가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각종 규제로 투기수요의 진입이 어려워졌고,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패닉바잉'(공황구매) 실수요도 주춤해져 당분간 거래절벽 현상이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조 연구원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직매장 및 대리점의 집객 수가 감소하고 있고, 부동산 규제 강화의 여파로 주택거래량도 감소하고 있다”며 “반면 오프라인 마케팅이 위축되면서 반사작용으로 온라인(특히 인테리어) 수요가 늘어나고 있지만 매장 고객 수 감소 및 주택 거래량 감소에 따른 수요 위축을 이겨내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분석했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 문화는 어떨까?

(주)한샘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비전

가치 추구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인류발전에 공헌

인류발전에 공헌, 아른다운 생활공간 제공

한샘은 주거 환경 분야에서 시대를 앞서가는 가치를 창조함으로써 인류 발전에 공헌하는 세계적인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개성있고 아름다운 생활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통해 건강하고 화목한 가정을 만드는 데 기여 하겠습니다. 고객에게 삶의 기쁨과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 사명을 다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미션

주거환경 부문 세계 최강 기업

동서양을 넘어서는 디자인을 제공하는 기업, 세계 정상 수준의 경영자를 끊임없이 양성하는 기업, 온라인 유통 전문 기업이 바로 미래 한샘의 모습입니다. 이와 같은 비전의 달성을 통해 한샘은 주거 환경 부문 세계 최강 기업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건강, 화목, 성공이 시작되는 공간

활력과 재충전, 나만의 집, 건강/화목/성공

집의 문을 열고 들어왔을 때 새로운 힘을 주고 다음 날 사회로 나갈 수 있는 활력을 주는 것이 현대 사회에서 인테리어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매일 드나드는 집이 획일적이고 무미건조하여 가족간의 대화가 단절된다면 참된 위로와 재충전을 얻을 수 없습니다. 한샘은 개성 있고 아름다운 생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통해, 집을 이 세상에서 가장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곳으로 만들어줍니다. 한샘과 함께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집을 꾸밈으로써 건강, 화목, 성공의 열매를 거두시기 바랍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도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세계 최고에 도전하는 열정과 의지를 갖춘 人
  2. 02
    창의
    모든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가치와 변화를 모색하는 人
  3. 03
    성과
    맡은 분야에서 필달의 의지로 끊임없이 성과를 만들어내는 人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주)한샘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1차 실무자 면접

  3. 03인성검사

  4. 04경영진 최종면접

  5. 05채용검진

  6. 06입사

신입과 경력직 공고 차이
신입은 1차 실무자 면접, 경력직은 본부 실무면접을 진행한다는 점에 차이가 있다.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