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LG전자(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
해외
자사
이동전화기
가전
경쟁사
삼성전자
샤오미

종합분석

Strength
가전부문의 확고한 품질경쟁력
Weakness
스마트폰의 부진
Opportunity
차세대 신사업 육성 움직임
Threat
치열한 신규·기존 경쟁사

사업개요

H&A
34.5%
HE
25.9%
MC
9.6%
VS
8.8%
기타
21.2%

재직자가 본 LG전자더보기

80

조직문화분위기
81
연봉복지
80
커리어성장
81
근무시간휴가
82
경영진비전
78

"LG만의 가족적인 분위기와 자유로운 연차 사용"

"직업의 안전성, 대기업 타이틀, 이직시 타이틀은 좋음. 업계 1위로 배우는 점이 많음"

"복장자유! 퇴근시간 자유로움. 근무 분위기도 좋다."

"아무래도 다들 말씀하시는 연봉인상률이 매우 박합니다.."

"매출, 이익에 비해 연봉이 짜고 보너스가 적어 직원들의 불만이 높지만 나아지지 않는다."

"비전이 뚜렷하지 못한 MC사업부와 뚜렷한 가전사업부의 분위기 충돌'

* 20200716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LG전자(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LG전자는 전자제품, 모바일 통신기기 및 가전제품 분야의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로 전 세계 100여 개 사업장에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그 외에 자동차부품 사업도 운영하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1위H&A34.5%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LG SIGNATURE, DIOS, TROMM, CYKING, LG, WHISEN

2위HE25.9%

TV, 모니터, PC 등
LG SIGNATURE, 올레드TV, 울트라HD TV, 그램

3위MC9.6%

이동단말 등
LG, G Series, V Series

4위VS8.8%

자동차부품 등

5위기타21.2%

이노텍, 태양광 패널 외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LG전자(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LG전자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보도자료

H&A와 HE부문에서의 현황
(H&A)H&A부문의 제18기 매출은 한국 및 북미, 유럽, 아시아 등 해외 시장에서의 매출 성장세에 힙입어 전기 대비 11.1% 신장한 21조 5,155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프리미엄 제품 및 신성장 제품 판매 호조와 지속적인 원가 구조 개선 활동으로 전기 대비 29.2% 증가한 1조 9,961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HE)HE부문의 제18기 매출은 글로벌 수요정체 및 업체간 경쟁 심화로 인해 전년 대비 1.0% 감소한 16조 1,517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019년 자사의 TV 세계시장점유율(IHS Technology 발표자료 기준)은 16.3%로 전년 대비 0.1%p 하락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5.0% 감소한 9,800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MC와 VS부문에서의 현황
(MC)MC부문의 제18기 매출은 스마트폰 시장 침체에 따른 프리미엄 판매부진 및 보급형 시장 경쟁 심화로 전년 대비 24.2% 감소한 5조 9,667 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단말 시장 전체 2019년 세계시장점유율은 1.3%(Strategy Analytics 발표자료 기준)로 전년 대비 0.4%p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사업구조개선 및 생산지 효율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시장 경쟁 심화에 따른 매출 감소 영향으로 1조 98억원의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VS)VS부문의 제18기 매출은 인포테인먼트 사업에서의 신규 제품 양산 및 ZKW 실적 반영에 힘입어 전기 대비 27.5% 신장한 5조 4,654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신규 제품 프로젝트 양산 안정화 지연에 따른 비용 투입으로 전년 대비 다소 악화된 1,949억원의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2020 사업방향은?

디지털 전환 중심의 성장과 변화
첫째, 디지털 전환 중심의 성장과 변화를 통해 비즈니스의 혁신을 이루겠습니다. 4차 산업으로 대변되는 초연결 시대에 디지털 전환은 LG전자의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이끌어갈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다양한 제품에 콘텐츠와 서비스를 추가하고 커넥티드 디바이스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 구축과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모든 비즈니스 역량을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데 집중하겠습니다. LG전자는 고객에 대해 보다 치열하게 고민하고 혁신을 통해 고객가치를 실현하는 것을 어떠한 환경에서도 지켜나가야 할 본질적인 경쟁력이자 장기적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함께 노력하는 따뜻한 기업이 되겠습니다. LG전자는 ‘지능형 라이프스타일 촉진’, ‘탄소 중립 및 순환경제 실현’, ‘더 나은 사회 구현’이라는 3대 지속가능경영 지향점을 통해 이해관계자 여러분께 더 나은 삶의 가치를 제공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함께 준비해 나가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LG전자(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최신이슈캐치더보기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심해지는 미세먼지, 주목 받는 LG전자
· 5G를 넘어 6G에 투자
사업성과
· 매출은 하락, 생활가전 사업은 호조
· 올레드 TV, iF 디자인 어워드 2019 수상

2020 최신이슈

사업내용
· LG벨벳 출시
· 자율주행 'LG 클로이 서브봇' 본격 출시
· 프리미엄 캡슐맥주제조기 'LG홈브루' 출시
사업성과
· 올레드 TV CES서 6년 연속 '최고 TV' 등극
· 2분기 잠정실적 발표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LG전자(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심해지는 미세먼지, 주목 받는 LG전자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가 한국을 덮쳤지만 LG전자는 오히려 수혜를 입고 있다. 공기청정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급증하며 국내 헬스케어 생활가전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공기청정기를 시작으로 창 밖에 빨래를 널지 않아도 되는 건조기, 옷에 묻은 미세먼지를 털어줄 의류관리기까지 미세먼지가 국내 가전시장의 판도를 바꾸기 시작했다. 조철희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LG전자 헬스케어 생활가전 매출 비중이 2017년 약 5%에서 지난해에는 10% 수준으로 커졌고 올해도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며 "미세먼지 문제는 단기간에 해결하기 어렵고 황사 시즌도 반복되기 때문에 공기청정기 등 관련 제품은 필수 가전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5G를 넘어 6G에 투자
LG전자가 카이스트와 손잡고 6G 연구센터를 설립하며 차세대 이동통신 개발에 힘쓰고 있다. 카이스트는 설립된 이후 여러 학문 간의 융복합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새로운 성장 엔진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무엇보다 차세대 이동통신 개발 부분에서 2016-2017 2년 연속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되는 등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LG전자도 4G 표준특허부문에서 5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하는 등 이동통신 분야에서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카이스트의 연구 인력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다양한 산학과제들을 공동 수행하면 5G에서 6G로 이어지는 차세대 이동통신 기반 기술을 선점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박일평 사장은 "6G 연구센터 설립을 계기로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 연구를 더욱 강화해 글로벌 표준화를 주도하고 이를 활용한 신규 사업 창출 기회를 확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매출은 하락, 생활가전 사업은 호조
LG전자가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4조9159억원, 영업이익 899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 줄었지만, 지난해 매출이 역대 1분기 최대치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결과다.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18.8% 감소했지만 어닝쇼크를 기록했던 전 분기보다 1088.4% 상승했다. 모바일과 IT 등 수요 둔화로 실적 악화를 기록했지만 최근 미세먼지로 인해 공기청정기와 에어컨 등 생활가전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최악의 실적악화는 면했다. 스마트폰 사업 부진 장기화는 여전히 문제로 남아있지만 생활가전 사업 호조에 따라 당분간 실적 상승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올레드 TV, iF 디자인 어워드 2019 수상
LG전자 올레드 TV가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디자인이 주관하는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해당 제품은 지난해 레드닷 어워드와 IDEA에서도 수상했으며, 마치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디자인이 호평을 받았다. 올레드 TV도 주변 환경과의 조화는 물론, 활용성을 극대화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본상을 받았다. 노창호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은 "LG전자만의 차별화된 디자인과 혁신이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은 것"이라면서 "경쟁사를 압도하는 파격적인 디자인을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 이슈 캐치

LG전자(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20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LG벨벳 출시

(2020년 5월)

LG전자가 15일 전략 스마트폰 ‘LG 벨벳’을 이동통신 3사와 자급제 채널을 통해 출시했다. ‘LG 벨벳’은 ‘물방울 카메라’, ‘3D 아크 디자인’ 등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구현한 제품이다. ‘물방울 카메라’는 후면 카메라 3개와 플래시가 마치 물방울이 떨어지는 듯 세로 방향으로 배열된 디자인이다. ‘LG 벨벳’은 6.8형 대화면임에도 너비가 74.1mm에 불과하다. 여기에 전면 디스플레이 좌우 끝을 완만하게 구부린 ‘3D 아크 디자인’을 적용했고, 후면 커버도 동일한 각도로 구부려 하단에서 보면 가로로 긴 타원형 모양이다. 타원형이기 때문에 손과 밀착되는 접촉면이 넓어져 착 감기는 ‘손맛’을 제공한다. 특히 6.8형 20.5:9 화면비의 시네마 풀비전(FullVision)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스테레오 스피커와 인공지능 사운드를 지원해 영상 시청시 몰입감이 극대화 되었다.
자율주행 'LG 클로이 서브봇' 본격 출시
(2020년 7월)

LG전자가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인 ‘LG 클로이 서브봇(LG CLOi ServeBot)’을 정식 출시하며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이번에 출시한 LG 클로이 서브봇은 서랍형, 선반형 등 총 2종이다. LG전자는 7일 LG 클로이 서브봇(서랍형) 1호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외래에 공급했다. 국산 상용서비스 로봇이 국내 병원에 도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로봇은 병원에서 혈액 검체, 처방약, 수액, 진단시약, 소모품 등과 같이 수시로 운반해야 하는 다양한 물품을 배송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또 LG전자는 이달부터 CJ푸드빌이 운영하는 제일제면소, 빕스, 계절밥상, 더플레이스 등 여러 매장에서 LG 클로이 서브봇(선반형)을 순차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프리미엄 캡슐맥주제조기 'LG홈브루' 신제품 출시
(2020년 7월)

LG전자가 10일 100만원대 캡슐형 수제맥주제조기 ‘LG 홈브루’ 신제품을 출시했다. LG전자는 기존 모델 대비 내부 디자인을 단순화하는 등 원가절감을 통해 가격을 낮췄다. 하지만 외관 디자인과 차별화된 성능과 기능은 동일하게 적용해 기존 제품의 고급스런 느낌과 맛있는 맥주 맛을 그대로 살렸다. 지난해 첫 선을 보인 LG 홈브루는 누구나 손쉽게 나만의 맥주를 만들 수 있는 세계 최초 캡슐형 수제맥주제조기다. 홈브루에 캡슐형 맥주 원료 패키지와 물을 넣고 간단히 다이얼 조작만 하면 발효부터 숙성, 보관까지 복잡하고 어려운 맥주제조 과정을 자동으로 진행한다. LG 홈브루는 페일 에일(Pale Ale), 인디아 페일에일(India Pale Ale), 흑맥주(Stout), 밀맥주(Wheat), 필스너(Pilsner) 등 인기 맥주 5종을 취향에 따라 직접 제조할 수 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올레드 TV CES서 6년 연속 '최고 TV' 등극
(2020년 1월)

LG 올레드 TV(모델명: CX)는 현지시간 9일 CES의 공식 어워드 파트너인 ‘엔가젯(Engadget)’으로부터 TV 부문 ‘CES 2020 최고상(The 2020 Best of CES Awards)’을 받았다. 이로써 LG 올레드 TV는 CES에서 6년 연속 최고 TV로 선정됐다. LG 올레드 TV는 올해 엔가젯이 꼽은 최고 TV의 후보에 오른 ‘비지오(Vizio)’의 OLED TV와 삼성전자 QLED TV를 제치고 최고상을 받았다. 미국의 대표적인 시사주간지 ‘타임(Time)’과 ‘뉴스위크(Newsweek)’는 나란히 LG 시그니처 올레드 8K를 ‘CES 최고 제품(Best of CES 2020)’으로 선정했다. 타임은 “이 제품이 ‘CTA’의 해상도 기준을 훨씬 뛰어 넘는데다 업스케일링 기능이 인상적”이라 말했다.
2분기 잠정실적 발표
(2020년 7월)

LG전자가 2020년 2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LG전자는 연결기준 매출액 12조 8,340억원, 영업이익 4,931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7.9%, 24.4% 감소했다. 잠정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의거한 예상치다. 연결기준 순이익 및 사업본부별 실적은 이달 말 예정된 실적설명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 비교

LG전자(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LG전자(주)

대표사업가전제품, TV, PC, 이동단말, 자동차 부품 등

매출액62조 3,062억

영업이익2조 4,361억

현황생활가전제품 업계 1위
스마트폰은 부진

경쟁사 목록

삼성전자

대표사업핸드폰, 컴퓨터, 반도체, 가전제품 등

매출액230조 4,009억

영업이익27조 7,685억

현황세계 최초 5G 스마트폰 출시, 반도체 업황 부진

샤오미

대표사업핸드폰,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등

매출액-

영업이익-

현황종합가전기업. 유럽진출 가속화
중국 유니콘 기업 2위

그 외 경쟁사

그 외 경쟁사

애플, 화웨이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LG전자(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H&A부문의 확고한 품질경쟁력

MC부문의 부진

차세대 신사업 육성 움직임

치열한 신규·기존 경쟁사

강점
H&A부문의 확고한 품질경쟁력
LG전자는 백색가전 수익성 글로벌 1위를 달성한 바 있으며, 글로벌 백색가전 시장에서 LG전자는 월풀에 이어 글로벌 2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H&A사업의 초프리미엄 제품군 ‘LG 시그니처’을 앞세워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강화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을 제외한 다른 시장에서 LG전자의 제품은 ‘프리미엄’의 타이틀을 확실히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약점
MC부문의 부진
LG전자의 MC사업본부는 2015년 2분기부터 21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다만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되었음에도 손실 폭을 줄인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베트남으로 생산 기지를 이전하고 ODM을 확대하면서 인건비가 줄어든것이 영업손실 감소에 일조했다는 분석이다. 상반기에는 코로나19 때문에 국내외 영업에 차질을 빚었지만 하반기에는 스마트폰 시장이 회복세를 나타낼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프리미엄폰 '벨벳'을 출시했고 해외에서 V60씽큐와 주저가 스마트폰 K61과 K41S-51S 등을 내놨다.
기회
차세대 신사업 육성 움직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인공지능, 로봇,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카 등이 떠오르고 있다. 이에 LG전자 역시 관련 사업 육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LED 헤드램프 주력기업 ZKW를 인수하면서 협업을 통해 다양한 기술 적용을 계획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단순한 헤드램프를 넘어 자율주행에 필요한 지능형 헤드램프를 지향하며 자동차 전장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또한 로보스타를 인수하면서 서비스 로봇부터 산업용 로봇까지 전 제품군에 포트폴리오를 확보했다. 최근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인 'LG 클로이 서브봇' 2종을 정식 출시, 판매를 시작했다.
위협
치열한 신규·기존 경쟁사
스마트폰 보급형 시장에서는 화웨이, 오포, 비보 등 중국 스마트폰 3대 기업이 동남아시아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가운데 LG전자의 글로벌시장에서의 입지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와 애플 사이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중이다. H&A와 HE부문에서도 삼성전자와 샤오미가 국내외로 LG전자의 뒤를 바짝 쫓고 있으며, 미래먹거리로 불리는 자동차전장사업분야에서는 삼성전자가 Harman을 인수하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경쟁사들의 전략을 분석하고 한 발 앞서 고객들의 마음을 얻어낼 수 있어야 경쟁에서 설 자리를 잃지 않을 것이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 문화는 어떨까?

LG전자(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경영철학

가치 추구

경영철학1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고객에게 정직·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이노베이션으로 실력배양

경영철학2

인간 존중의 경영

공평한 기회 제공·능력과 업적에 따라 공정하게 대우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세계 최고
    꿈과 열정을 가지고 세계 최고에 도전하는 사람
  2. 02
    창의적
    팀웍을 이루며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하는 사람
  3. 03
    혁신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끊임없이 혁신하는 사람
  4. 04
    정정당당
    꾸준히 실력을 배양하여 정정당당하게 경쟁하는 사람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LG전자(주)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입사 지원

  2. 021차 서류전형

  3. 03최종 서류전형

  4. 04면접

  5. 05최종 입사

어학성적 최소기준
직군에 따라 자사 기준의 공인 영어 성적을 1개 이상 보유하는 것이 필요하다. 토익 700이상, 토익 스피킹 LV6 이상, 오픽 IM이상이 LG전자의 공인 영어 성적 기준이다. 이에 해당 직군에 어학 성적이 필요한지 주의해서 볼 필요가 있다. R&D직군은 위 자격이 필요하지 않지만, 대신 별도로 영어면접이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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