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현대캐피탈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자사
자동차금융, 신용대출, 주택대출
경쟁사
롯데캐피탈

종합분석

STRENGTH
현대자동차와의 캡티브 계약
WEAKNESS
현대·기아 자동차에
대한 의존도
OPPORTUNITY
구독 경제의 성장
THREAT
현대·기아 자동차
판매 부진

사업개요

자동차금융
신용대출
주택대출

재직자가 본 현대캐피탈더보기

#칼퇴#혁신#대출#디자인#머니#명령#발전#배구#보안철저

79

조직문화분위기
79
연봉복지
83
커리어성장
79
근무시간휴가
81
경영진비전
75

"성과급의 액수가 크며 복지중에서 호텔 및 콘도 이용이 용이하다"

"대기업 계열이라 관리가 철저한점. 부조리가 적고, 휴가 사용이 자유롭다."

"1년, 2년, 5년, 10년이 지나도 하는 일이 크게 달라지지 않고 개인이 성장한다기보다는, 조직이 성장하는데, 단순히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는 사람이 되어가고 있다."

"오래 근무하기 힘들고 금융회사이다보니 다른 회사보다수명이 짪은편이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현대캐피탈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993년 설립된 현대캐피탈은 현대자동차의 계열사로 자동차금융을 중심으로 주택대출, 신용대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신전문금융회사이다.

판매 상품 목록

자동차금융

신차론, 개인리스, 상용차리스, 장기렌터카 등

신용대출

신용대출, 자동차담보대출 등

주택대출

주택담보대출, 디지털 전세대출 등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캐피탈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현대캐피탈의 현황은? #회사소개

자동차금융을 중심으로 한 대출서비스
현대캐피탈은 자동차금융을 중심으로 신용대출, 주택대출 등 주요한 금융 분야에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왔습니다. 할부보다 저렴한 월 이용료로 7가지 특별한 혜택을 받는 '자동차 이용프로그램’, 쓸수록 금리가 할인되는 '신용대출 CHANGE’, 시세의 최대 85%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 등의 금융상품이 대표적입니다. 자동차금융의 복잡한 과정을 디지털로 단순화한 '디지털 자동차금융 신청 시스템’이나 중소 렌트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선보인 플랫폼 중심의 카셰어링 모델 역시 고객들을 위한 현대캐피탈만의 남다른 금융 서비스입니다.
해외 자동차금융서비스 진출
최근에는 '글로벌 원 컴퍼니(Global One Company)’ 슬로건 아래 해외 사업의 규모와 내실을 동시에 다져 나가고 있습니다. 이미 미국과 중국, 영국 등 전 세계 9개국에 진출해 현지인들에게 직접 현대·기아자동차의 자동차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현대캐피탈은 지난 2016년 국내 여신전문금융회사 최초로 유럽에 진출해 '현대캐피탈뱅크유럽’을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현대캐피탈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인공지능(AI) 기반 중고차 시세 모형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AI 단말기 활용한 금융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현대캐피탈 차량운행일지 2.0 출시
· 디지털 중고차론 출시
사업성과
· 3분기 당기순이익 14.5% 증가
· 신용등급 하락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방코 현대캐피탈 브라질’ 공식 출범
· 대친환경 운송차량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딜카, 서울시 '나눔카’ 공식 사업자 선정
· Digital Auto 오픈
사업성과
· 상반기 취급액 8조 4천억원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현대캐피탈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인공지능(AI) 기반 중고차 시세 모형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18년 1월

현대캐피탈이 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대학교와 함께 인공지능(AI) 기반 중고차 시세 모형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각자가 가진 인프라와 전문성을 적극 결합해 인공지능 기반 중고차 시세 모형을 개발하기로 했다. 개발된 모형은 공공재로 제공돼 중고차 시장의 건전한 성장을 이끌 계획이다. 모형 개발에는 현대캐피탈의 자동차 관련 빅데이터와 인프라가 활용된다. 여기에 서울대학교 머신러닝 센터가 보유한 인공지능 관련 기술력을 더해진다. 개발된 시세 모형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대국민 공공서비스로 제공할 예정이다. 새로운 모형은 번호 조회만으로 중고 자동차의 현재 시세와 1년 후 예측 시세를 알 수 있다. 세 기관은 서비스 출시 이후에도 자동차와 교통 관련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인공지능에 학습시켜 시세 모형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을 계획이다. 현대캐피탈은 해당 업무 협약을 통해 소비자의 관점에서 시장의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AI 단말기 활용한 금융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18년 5월

현대캐피탈이 KT와 함께 음성인식 기반의 차량용 AI 단말기를 활용한 금융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캐피탈과 KT는 인공지능 기가지니(GiGA Genie)를 기반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단말기를 개발할 계획이다. 개발된 단말기는 현대캐피탈이 운영하고 있는 할부와 임대 차량에 적용된다. 이후 현대캐피탈은 축적된 운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 서비스와 금융 특화상품을 개발한다. 또 카셰어링 플랫폼 '딜카’와도 협력해, AI 카셰어링 서비스 개발 등 고객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신규 서비스와 프로모션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금융사와 통신사가 가진 고유 역량이 적극 활용된다. 현대캐피탈은 협업을 통해 안전 운행을 한 고객을 대상으로 임대료 인하 등의 금융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행 습관을 분석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차량정비 시점을 예측해 안내하는 등의 개인화 서비스도 내놓을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KT에서 운영중인 기가지니에 카셰어링 플랫폼 딜카를 적용, 집에서 음성을 통해 차량을 예약하고 배달 받을 수 있게 된다.
현대캐피탈 차량운행일지 2.0 출시
2018년 6월

현대캐피탈은 업무용 차량의 운행일지를 간편 하게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현대캐피탈 차량운행일지 2.0’을 출시했다. 새롭게 제공되는 '현대캐피탈 차량운행일지’는 기존에 주행거리와 운행시간 등을 수기로 입력하던 방식에서 스마트폰 GPS를 통해 자동으로 운행이력이 관리된다. 차량 이용자는 차량 운행의 시작과 종료 시점에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스마트폰 GPS를 기반으로 저장된 운행내역은 국세청 제출 양식에 맞게 자동으로 정리되어 보관된다. 사업자는 저장된 운행일지 내역을 다운로드해 국세청에 제출하면 된다. 이러한 '현대캐피탈 차량운행일지 2.0’은 별도의 단말기 설치 없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현대캐피탈은 자사 금융상품 고객뿐 아니라 업무용 차량을 이용하는 법인이나 개인사업자는 누구나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디지털 중고차론 출시
2018년 12월

현대캐피탈이 중고차 구매 수요 증가에 따라 고객의 비용 부담을 낮추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중고차론’을 출시했다. '디지털 중고차론’은 기존 중고차론 대비 낮은 금리를 제공하고, 중고차론을 이용하는 과정이 모바일을 통해 직접 신청하고 고객의 계좌로 대출금 송금까지 이뤄진다. '디지털 중고차론’을 통하면 별도의 서류 없이 모바일로 한도와 금리 조회부터 대출금 송금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 특히 대출금을 중고차 구매 전 고객의 계좌로 송금해줘 고객은 편리하게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다. '디지털 중고차론’은 최저 3.5%의 낮은 금리가 적용된다. 또한 '디지털 중고차론’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전혀 없어 고객의 부담을 더욱 낮췄다. 이 상품을 이용한 고객은 자금 사정에 따라 언제든지 추가 비용 없이 상환할 수 있다. 현대캐피탈은 '디지털 중고차론’ 출시를 기념해 중고차 안심 동행 이벤트를 진행한다. 디지털 중고차론을 이용한 고객이 중고차를 구매할 때 차량 검사부터 계약 체결까지의 전 과정을 전문가가 동행해 지원해 준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3분기 당기순이익 14.5% 증가
2018년 현대캐피탈의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14.5% 늘어난 2598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캐피탈은 매출의 80% 이상을 현대·기아차에서 얻고 있다. 2018년 현대차가 어닝쇼크를 겪었지만 연간 매출액 기준으로는 전년 수준을 유지하면서 현대캐피탈에 미친 영향은 제한적이었다.
신용등급 하락
2018년 11월

한국신용평가는 현대차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종전 'AAA/안정적'에서 'AAA/부정적'으로 변경했다. 기아차 역시 'AA+/안정적'에서 'AA+/부정적'으로 하향조정됐다. 등급전망 하향 이유로는 구조적 측면의 수익창출력 약화, 비우호적인 영업환경, 확대된 실적회복 불확실성 등이 지목됐다. 이에 현대캐피탈(AA+)과 현대카드(AA+)의 신용등급 전망 역시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됐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신용등급 전망 변경에 따라 그룹의 유사시 지원 가능성이 약화될 수 있다는 점이 반영됐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현대캐피탈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방코 현대캐피탈 브라질' 공식 출범

2019년 4월

현대캐피탈이 유럽의 대표적인 금융그룹인 산탄데르와 함께 설립한 '방코 현대캐피탈 브라질(Banco Hyundai Capital Brasil)’이 정식 출범헀다. '방코 현대캐피탈 브라질’은 브라질 내 현대자동차의 전속금융사로서 현대자동차 고객에게 자동차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방코 현대캐피탈 브라질’의 자본금은 약 900억원(3억 헤알)이며, 지분은 현대캐피탈이 50%, 방코 산탄데르 브라질이 50%를 보유하고 있다. 브라질은 신차 수요가 2019년 270만대로 예상되고 직전 3년 연평균 성장율(CAGR)이 11%이며, 자동차 금융 이용율은 48% 수준으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다. 현대자동차는 브라질 내 시장점유율 9%를 차지하고 있으며, '방코 현대캐피탈 브라질’은 브라질 내 현대자동차 판매 확대를 위해 안정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현대캐피탈과 합작한 방코 산탄데르 브라질의 49년간 영업해온 탄탄한 현지 네트워크와 운영시스템에 현대캐피탈의 자동차금융 노하우를 더해 브라질 현지에 특화된 금융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친환경 운송차량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19년 5월

현대캐피탈이 우체국물류지원단, 현대자동차, 대영채비와 함께 대친환경 운송차량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대캐피탈은 업무 협약을 통해 제주도 내 우체국 택배 경유 차량을 친환경 전기자동차인 '포터EV’로 전환하는 시범사업에 참여하며, 차량 리스와 유지관리 등 차량 운영에 필요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체국물류지원단은 우체국 택배 경유 차량을 친환경 전기차량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현대자동차는 전기 택배차량 제작과 찾아가는 충전서비스 등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대영채비는 전기차 충전기 전문 기업으로 전기 충전기 설치 지원과 인프라 운영을 맡는다. 각 회사들은 시범사업 기간 동안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단계적인 보완을 거쳐 향후 보다 완성도 높은 친환경차 보급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친환경 운송차량 전환 사업은 올해 제주도를 시작으로 향후 전국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딜카, 서울시 '나눔카’ 공식 사업자 선정
2019년 7월

현대캐피탈의 카셰어링 플랫폼 딜카가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차량공유 서비스인 '나눔카’의 공식 3기 사업자로 선정됐다. 딜카는 중소렌트사와 상생하는 플랫폼 사업자라는 점에서 서울시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서울시는 카셰어링 서비스의 대중교통화를 목표로 2022년까지 나눔카를 1만 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기존에 나눔카 주차면이 없었던 공영주차장과 공공기관 부설주차장의 공간을 확보해 나눔카 사업자에게 공급하고, 민간건물에서도 나눔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2020년에는 나눔카 주차면 설치 시 기업체에 제공하는 교통유발부담금 경감률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딜카는 이번 나눔카 공식 사업자 선정을 계기로 중소렌트사와 주차장 사업자들과 협업해 2020년까지 서울, 경기지역에 3,000개 이상의 주차면을 확보할 계획이다. 딜카는 공유경제 사업 진출에 어려움이 있는 중소렌트사의 마케팅과 운영 시스템 투자를 지원해, 중소렌트사들이 카셰어링 사업에 쉽게 진출할 수 있는 판로를 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딜카는 현재 약 250여 개 중소렌트사와 협업하고 있다.
Digital Auto 오픈
2019년 9월

현대캐피탈이 자신에게 꼭 맞는 자동차금융 상품을 찾고, 한 눈에 비교 후 바로 신청할 수 있는 신차 자동차금융 통합사이트 Digital Auto를 오픈 했다. 디지털오토는 현대·기아자동차를 구매 또는 이용하려는 고객이 다양한 자동차금융 상품을 한눈에 비교하고 월 납입금까지 조회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현대캐피탈은 디지털오토를 통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상품별 특장점을 설명했다. 고객들은 각 상품의 장단점과 월 납입금을 한 눈에 비교해보며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질의응답 형태로 구성된 '상품추천받기’ 메뉴를 통하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이나 경제적인 상황 등에 따라 적합한 자동차금융 상품을 추천 받을 수도 있다. '직접맞춤견적’ 기능을 통해 희망 차종과 이용 조건 선택하면, 월 납입금과 한도 확인 후 신청까지 3분이면 할 수 있다. 다양한 자동차 금융 상품별로 월 납입금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멀티견적’ 기능도 제공해 고객의 보다 합리적인 선택을 돕는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상반기 취급액 8조 4천억원
2019년 현대캐피탈의 상반기 할부금융 취급액은 3조9967억원으로 전년 동기(3조8449억원)보다 1518억원 늘었다. 이는 전체 취급액 가운데 47.1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리스 취급액은 6131억원으로 7.23%를, 오토론이 포함된 대여금은 3조8235억원으로 45.08%를 차지했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비교

현대캐피탈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현대캐피탈

대표사업대출, 자동차 리스

매출액3조 879억

영업이익3,474억

현황현대캐피탈 브라질 정식 출범

경쟁사 목록

롯데캐피탈

대표사업대출, 자동차 리스

매출액9,726억

영업이익1,509억

현황롯데캐피탈, 일본 롯데 편입

하나캐피탈

대표사업대출, 자동차 리스

매출액6,073억(별도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1,419억(별도재무제표 기준)

현황미얀마시장에 자금 출자

그 외

그 외 경쟁사

아주캐피탈, 신한캐피탈 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현대캐피탈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현대자동차와의 캡티브 계약

현대·기아 자동차에 대한 의존도

구독 경제의 성장

현대·기아 자동차 판매 부진

강점
현대자동차와의 캡티브 계약
현대캐피탈은 현대·기아 자동차와 전속계약인 캡티브 계약을 맺고 있다. 이러한 계약을 바탕으로 현대·기아차와의 연계영업을 통한 자동차금융시장에서의 이점을 바탕으로 캐피탈사들 가운데에서도 막강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 현대캐피탈은 2018년 말 기준 24.8%로 캐피탈사들 중 1위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약점
현대·기아 자동차에 대한 의존도
현대캐피탈의 자동차 금융 부문에서 현대·기아 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80%가 넘는다.전속 계약으로 인해 현대캐피탈은 그동안 업계 1위의 자리를 유지할 수 있었지만, 문제는 현대·기아 자동차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다는 것이다. 2019년 6월 말 기준 현대캐피탈의 자동차금융(오토할부·리스·론) 중 현대·기아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89.3%에 달한다. 만일 현대·기아 자동차의 판매량에 부진이 있을 시, 이에 대한 리스나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대캐피탈 역시 큰 피해를 받게된다. 현대캐피탈은 이러한 타격을 피하기 위해 해외진출 등을 통한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기회
구독 경제의 성장
구독경제란 정기 구독료를 내고 일정 기간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말한다. 업체 입장에서는 충성고객 확보를 통해 정기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도 어차피 사야 할 생필품이나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에 확보할 수 있어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자동차 시장에서의 구독경제는 기존의 장기렌탈서비스와 별 다를 바가 없어 보이지만, 자동차회사가 제공하는 여러 차종을 선택해 탈 수 있어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이 이 시장에 이미 진출해 큰 효과를 보고 있다. 이에 현대캐피탈의 차량공유 서비스 딜카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쏘나타와 투싼, 벨로스터를 번갈아가면서 이용할 수 있는 '현대셀렉션'을 출시하기도 했다. 향후 보다 다양한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는 구독서비스를 출시한다면, 소비자들에게 더 큰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위협
현대·기아 자동차 판매 부진
현대·기아 자동차의 판매 실적이 악화되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2019년 포함해 5년 연속 글로벌 판매목표 달성에 사실상 실패했다. 현대기아차의 판매량은 2015년 801만대로 정점을 찍은 이후 하향 추세를 보이며 700만대 초중반을 횡보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2019년 전년대비 3.6% 판매량이 감소했고, 기아자동차는 1.1% 감소했다. 이러한 현대·기아 자동차의 판매 부진의 지속은 신차 구입에 대한 대출, 리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대캐피탈의 수요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에 치명적이다. 현대캐피탈의 경우 현대·기아차에 대한 서비스 의존도가 80%가 넘어 이와같은 현상이 지속될 시, 신용등급 하락 등의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현대캐피탈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서류전형

  2. 02HMAT

  3. 031/2/3차면접

  4. 04합격자발표

  5. 05하계 인턴십

인턴십을 통한 선발
2019년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현대커머셜은 공동으로 하계 인턴십을 진행했다. 인턴 기간 내 면접 및 평가를 거쳐 정규직으로 전환할 사람을 고르며, 전환 비율은 50~60% 정도로 알려졌다. 기획관리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직무를 채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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