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한국인삼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내/해외
자사
홍삼 뿌리·농축액
녹용 등 건강식품
관련기관
KT&G

종합분석

STRENGTH
정관장 브랜드
각인 효과
WEAKNESS
정관장 매출 쏠림현상
OPPORTUNITY
중화권 홍삼 인기 상승
THREAT
한국의 개발도상국
제외 위기

사업개요

홍삼제품
91.0%
홍삼뿌리
6.9%
홍삼화장품
1.4%
기타
0.7%

재직자가 한국인삼공사더보기

#복지#급여#칼퇴근#브랜드파워

84

조직문화분위기
83
연봉복지
86
커리어성장
80
근무시간휴가
86
경영진비전
84

"복지 급여 칼퇴근 이것만으로도 충분하지않나요"

"세계적인 기술을 가진 회사, 직원복리 후생도 좋고 고용안전성도 좋습니다."

"남성의 육아휴직을 조금 더 자유롭게 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지방 근무라 별로에요 업무양이 많아요."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한국인삼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1999년 한국담배인삼공사에서 독립 법인으로 분사한 한국인삼공사는, 2004년 프랜차이즈 브랜드 정관장을 중심으로 인삼과 관련된 식품을 판매하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삼 종주기업이다.

판매 상품 목록

1위홍삼제품91.0%

천삼, 지삼 등

2위홍삼뿌리6.9%

홍삼정, 홍삼정환, 홍이장군, 아이패스 등 건강식품

3위홍삼화장품1.4%

동인비

4위기타0.7%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한국인삼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한국인삼공사의 현황은? #사업보고서

규모의 경제가 요구되는 높은 진입장벽
인삼사업은 규모의 경제가 요구되는 자본집약적인 산업으로서, 원료의 조달까지 6년간의 숙성기간을 필요로 하는 등 자본의 회임기간이 길고 대규모 설비와 전국적인 유통망 구축 및 마케팅비용이 수반되어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10년 이상의 전통
110년 이상의 전통과 제조 Know-how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우선시하고 있으며, 정관장 브랜드를 활용 전국적인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6년간의 계약재배를 통하여 청정 원료를 안정적으로 구매하고 있으며, 또한 충남 부여 등 연간 9,000톤을 제조할 수 있는 시설을 보유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019 사업방향은?

글로벌 진출
KGC인삼공사 김재수 대표이사는 “홍삼 사업의 견고한 성장을 통해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견인하고, 홍삼 외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지니펫 등 신사업을 활성화하는 한편 글로벌 히트 제품과 전략 제품을 지속적으로 육성해 해외시장을 전략적으로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KGC인삼공사의 홍삼 건강식품브랜드 '정관장’은 건강식품 브랜드 인지도 1위를 바탕으로 '명품홍삼’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아 현재 미국,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등 전 세계 4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신사업 확장
KGC인삼공사는 프리미엄 홍삼화장품 '동인비’를 통해 화장품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으며, 건강식품에 특화된 온라인 쇼핑몰인 '정몰(정관장몰)’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등 사업부문의 다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홍삼을 체험하고 구매도 할 수 있는 신개념 체험형 스토어 '라운지 1899’를 서울, 세종, 부산, 광주 등 지역별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운영해 2030 젊은층은 물론 외국인에게까지 홍삼의 가치를 전파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한국인삼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정관장&동인비 라운지1899
· 동인비, 화장품에서 스파까지 뷰티 사업 확대
· 한국조폐공사와 브랜드 보호를 위한 기술 협력 MOU 체결
· '정몰' 위해상품 판매차단 시스템 도입
사업성과
· '천녹' 매출 1,000억원 돌파
· '알파프로젝트'2018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아프리카 르완다 식수위생사업 지원 협약 체결
· 싱가포르 세계면세품박람회 참가
사업성과
· 2019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 정관장 케어나우 '2019 국가서비스대상' 건강정보제공앱 부문 수상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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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정관장&동인비 라운지1899
2018년 1월

KGC인삼공사가 '정관장&동인비 라운지1899'를 오픈했다. '라운지1899’는 KGC인삼공사의 핵심 브랜드인 '정관장’과 '동인비’를 한 공간에서 체험을 통해 느껴보고 전문가와 맞춤형 상담도 진행할 수 있는 H&B매장이다. 정관장과 동인비 매장의 공간적 결합을 넘어 고객이 홍삼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넓혀갈 수 있는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라운지 1899에서는 고객들에게 동인비의 핵심 원료가 되는 홍삼오일을 이용한 '오일 핸드 마사지’와 농축액을 이용한 '홍삼 핸드스파’를 제공해 바르는 홍삼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정관장 홍삼과 다양한 부원료로 구성한 '맞춤형 Tea서비스’를 통해 먹는 홍삼을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홍삼 전문가가 먹고 바르는 홍삼에 대한 고객 맞춤 솔루션도 제공한다.
동인비, 화장품에서 스파까지 뷰티 사업 확대
2018년 7월

KGC인삼공사의 동인비가 프리미엄 스파 'SPA 1899'를 부산 해운대에 오픈하며, 홍삼 화장품에서 스파까지 뷰티 사업을 확대한다. KGC인삼공사는 'SPA 1899’를 동인비 홍삼화장품과 결합한 프리미엄 스킨케어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체험하는 공간으로 구성해, 동인비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홍삼을 활용한 뷰티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부산 해운대점을 시작으로 기존에 정관장 스파G로 운영하던 대치점과 명동점도 'SPA 1899'로 새롭게 리뉴얼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SPA 1899’는 한국의 미학을 담은 세련된 공간에서 동인비 주요 제품 라인과 연계된 다양한 스파 프로그램을 전문 테라피스트를 통해 단아하면서도 품격 있는 뷰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조폐공사와 브랜드 보호를 위한 기술 협력 MOU 체결
2018년 11월

한국인삼공사가 한국조폐공사와 국내외 시장에서 '가짜 홍삼’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해 '짝퉁’ 방지를 위한 브랜드 보호기술 협력을 내용으로 하는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한국조폐공사가 개발한 정품인증 기술을 활용하여 한국인삼공사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도용 사례도 근절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에 따라, 한국조폐공사는 화폐를 제조하면서 쌓은 첨단 위변조방지 보안기술을 한국인삼공사 제품에 적용하여 '정관장’ 등 한국인삼공사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한편 홍삼 제품 등의 수출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몰' 위해상품 판매차단 시스템 도입
2018년 12월

KGC인삼공사의 건강식품 전문몰인 '정몰'이 위해상품 판매차단 시스템을 도입했다. 위해상품 판매차단 시스템은 국가기술표준원·식품의약품안전처·환경부 등 정부 검사기관에서 위해상품 정보를 해당 시스템에 등록하면 관련 정보가 실시간으로 연계되어 있는 각 유통사에게 연동되는 시스템이다. '정몰’은 위해상품 판매차단 시스템을 통해 위해상품에 대한 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위해상품이 확인될 경우 판매 중인 상품은 즉시 판매중단 처리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정몰’을 이용하는 고객은 실시간으로 위해상품 구입을 방지할 수 있다.

사업 성과는 어떨까?

'천녹' 매출 1,000억원 돌파
2018년 3월

KGC인삼공사의 프리미엄 녹용브랜드 '천녹' 매출이 1,000억원을 돌파했다. '천녹'은 2014년 출시한 이후 약 3년 만에 1,000억원을 돌파했다. '천녹(天鹿)’은 '하늘이 내려준 귀한 녹용'이라는 뜻으로 청정 환경에서 자란 건강한 사슴의 뿔만을 엄선하여 전통원료를 배합한 프리미엄 녹용브랜드이다. '천녹’에 사용한 녹용은 뉴질랜드 정부기관을 통해 60여 가지 질병 확인 안전성 검사를 거친다. 이후 총 8단계에 이르는 까다롭고 엄격한 정관장 만의 관리를 통해 녹용제품의 품질을 고급화 한다. '천녹’의 대표 제품으로는 '천녹정’, '천녹정 에브리타임’, '천녹톤’ 등이 있다.
'알파프로젝트'2018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2018년 9월

KGC인삼공사의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알파프로젝트’가 '2018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로 독일 및 싱가포르에서 동시에 개최되고 있으며 60년이 넘은 공신력 있는 공모전이다. KGC인삼공사는 알파프로젝트의 효능을 중심으로 직관적인 제품 컨셉을 트렌디하게 디자인했다. 알파프로젝트에는 효능을 중심으로 제품화 한 건강시리즈 7종(눈·간·장·혈행·관절·위·구강)이 있다. 간건강, 장건강, 눈건강 등 제품명에서부터 제품의 효능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으며, 신체 각 장기를 감각적인 픽토그램으로 표현하여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한국인삼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아프리카 르완다 식수위생사업 지원 협약 체결

2019년 5월

KGC인삼공사는 국제구호개발 NGO인 월드비전과 아프리카 르완다 우부뭬 지역 식수위생사업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르완다 우부뭬 지역은 낮은 강수량과 식수 및 농업용수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생계를 위협받고 있다. 또한 식수원 오염과 잘못된 위생습관으로 수인성 질병 발병률이 높은 지역이다.이번 협약은 양사가 아프리카 르완다 지역 아이들이 깨끗한 식수를 통해 더욱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추진됐다. KGC인삼공사는 '#홍이야 부탁해’ 시즌2 캠페인을 통해 어린이 대표 홍삼 제품인 '홍이장군’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정관장 포인트 기부와 온라인 댓글 참여 이벤트를 통해 후원금을 마련하고, 홍이장군 매출액의 일부를 더해 전달한다.
싱가포르 세계면세품박람회 참가
2019년 5월

KGC인삼공사는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2019 세계면세품박람회에 참가했다. 세계면세품박람회는 세계면세협회에서 개최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면세 박람회이다. KGC인삼공사는 2017년부터 올해로 3년 연속 박람회에 참가하고 있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건강식품 브랜드인 '정관장 홍삼’ 브랜드존을 운영했다. '정관장’ 브랜드존은 건강식품 브랜드로는 최대 규모의 부스로 운영됐다. 이곳에서는 고려삼의 우수성과 가치를 알리고, 정관장의 브랜드 스토리와 함께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다양한 제품들을 소개했다. 또한, KGC인삼공사는 정관장 브랜드존과 별도로 글로벌 면세업계 관계자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홍삼 체험 및 브랜드 홍보를 위한 “Ginseng Cocktail Party”를 운영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2019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2019년 3월

KGC인삼공사의 프리미엄 화장품 브랜드 '동인비’가 '2019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패키지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으로 1953년 시작된 이래로 매년 최고의 디자인 결과물에 대해 iF 디자인 상을 수여하고 있다. 제품, 패키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디자인/UX, 건축, 인테리어, 프로페셔널 컨셉 부문 등 총 7개 분야로 나뉘어 선정된다. '동인비 1899 라인’은 한국의 전통 항아리 형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한 방울이 떨어지는 듯한 디자인으로 제품의 특성인 홍삼오일을 표현했다. 또한, 가죽·메탈이 조합된 도장형태의 캡과 나무패키지를 통해 '1899 시그니처 오일’만의 장인정신을 잘 조화시켰다는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정관장 케어나우 '2019 국가서비스대상'
건강정보제공앱 부문 수상
2019년 7월

KGC인삼공사의 헬스케어 앱 '정관장 케어나우’가 산업정책연구원이 주최하는 '2019 국가서비스대상’ 시상식에서 건강정보제공앱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정관장 케어나우’는 헬스케어와 정관장 멤버십을 결합한 대한민국 대표 모바일 헬스케어 앱으로,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맞춤형 헬스케어를 받으면서 동시에 멤버십 포인트도 쌓을 수 있다. 헬스케어 서비스를 실천하거나 건강 관련 푸시 메시지 이벤트를 통해 멤버십 포인트를 지급하며, 멤버십 포인트는 전국 정관장 매장과 정관장몰에서 결제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한국인삼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정관장 브랜드 각인 효과

정관장 매출 쏠림현상

중화권 홍삼 인기 상승

한국의 개발도상국 제외 위기

강점
정관장 브랜드 각인 효과
한국인삼공사의 정관장은 60%라는 국내 홍삼 시장점유율을 유지중이다. 홍삼은 1996년까지 정부의 전매제에 따라 독점시장으로 운영되어 왔는데, 이러한 역사는 전매제 폐지 후에도 타사에 비해 우수한 원재료 조달능력,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시장지배력을 유지하는데 기여했다. 이후에도 농협의 한삼인, 한국야쿠르트의 발휘 발효홍삼K 등의 후발주자가 나타났지만, 후발주자들의 실적이 오히려 적자가 나는 등 정관장의 시장점유율에는 큰 타격을 주지 못하고 있다.
약점
정관장 매출 쏠림현상
한국인삼공사의 전체 매출 가운데 홍삼 관련 제품 비율이 90% 이상이다. 이러한 정관장 사업에 있어서만 매출이 쏠려있다면, 홍삼 시장이 침체하거나 경쟁자들이 더 늘어나면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에, 한국인삼공사는 유산균이나 비타민 등 사업다각화를 위해 힘을 쏟고, 제 2의 정관장과 같은 브랜드를 출시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기회
중화권 홍삼 인기 상승
중국과 베트남 등에서 한국의 인삼류 인기가 상승하고있다. 중국에선 사드이슈가 완화되면서, 현지 유통매장 증가와 공격적 마케팅 등으로 매출이 늘고 있다. 베트남에선 한류에 따라 한국 농식품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홍삼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중화권 현지에서는 뿌리삼 소비가 증가하면서 시장이 커지는 추세다. 인삼공사는 중국, 대만 등을 중심으로 현지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는 동시에 현지 유력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해외시장 공략을 강화할 방침이다.
위협
한국의 개발도상국 제외 위기
세계무역기구의 개발도상국 지위를 더는 주장하지 않겠다고 정부가 입장을 밝혔다. 이러한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는 한국인삼공사에게는 큰 시련이 될 수 있다. 개발도상국 지위를 포기해, 수입품에 대한 관세율이 낮아지면 해외 인삼산업과 비교해 열세인 가격 경쟁력이 한층 더 약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재 인삼은 개발도상국 지위로 인한 관세 보호 중에서도 민감품목이기 때문에 다른 농산물보다도 높은 754.3%의 관세율이 적용하고 있다. 관세율이 낮아지면, 미국과 캐나다가 생산하는 인삼인 '화기삼’의 저가 대량유통이 가능해져 국내 인삼산업 경쟁력이 크게 줄어들 수 있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 문화는 어떨까?

한국인삼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끊임없이 도전하는
    인재
    회사의 성장과 변화를 위해 열정과 집념을 가지고 끊임 없이 도전하는 사람입니다.
  2. 02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
    올바른 문제 인식을 통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내고 이를 신속하게 실행하여 목적한 바를 달성하고자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3. 03
    상호 협력하는 인재
    지금 나의 모습이 항상주변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하다는 감사의 마음으로 모든 구성원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사람입니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한국인삼공사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입사지원 및
    biodatatest

  2. 02인적성검사
    (집합검사)

  3. 03역량면접

  4. 04임원면접

  5. 05최종 합격자
    발표

Biodatatest
한국인삼공사는 지원서 작성 시 Biodata test를 진행해야 한다. 이 테스트는 인성검사와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되며, 1시간 가량 소요되니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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