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한국문화정보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국민, 문화산업계
자사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정보화 전담 기관
관련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종합분석

STRENGTH
콘텐츠 허브 기관
WEAKNESS
데이터 활용 변화 필요
OPPORTUNITY
VR·AR 콘텐츠 시장 성장
THREAT
문화예술에 대한 낮은 정부 예산

사업개요

문화정보서비스
공공문화데이터 활용체계 강화
문화정보자원 관리
문화정보화 지원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한국문화정보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

한국문화정보원은 문화관련 공공기관의 문화정보화 촉진과 문화정보의 지식화를 도모하기 위해 관련 정책을 개발하고, 사업을 지원하여 문화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이다.

판매 상품 목록

문화정보서비스

문화정보화에 대한 지표의 조사·개발, 통계자료의 관리 지원 및 문화정보화 관련 정보의 출판·보급 지원 등

공공문화데이터 활용체계 강화

문화정보시스템의 관리 및 운영지원 등

문화정보자원 관리

문화정보시스템 연계, 통합 및 정보공동활용을 위한 표준 개발 지원 등

문화정보화 지원

문화정보시스템 관리 및 운영지원 등

무슨 역할을 할까?

한국문화정보원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정보화 전담 기관

문화분야의 정보화 정책 개발 및 정보화 사업 발굴, 추진

관련기관
관련기관 목록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타공공기관
문화산업 및 관광진흥을 위한 연구, 정책 개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특수법인
문화예술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 및 지원하고, 학교와 교육시설 간 상호 연계협력망을 구축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한국문화정보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한국문화정보원의 현황은? #보도자료

문화비 소득공제 업무
한국문화정보원은 국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공제 대상 문화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문화비 소득공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2019년 7월부터는 박물관 및 미술관 입장료 소득공제 제도가 시행되었다. 공제 금액은 신용카드 소득공제 금액에 30% 공제율로 시행되고 있으며, 도서를 판매하는 2,400여 곳, 공연티켓 판매처 721곳, 309개의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국문화정보원은 사업자 온라인 접수·등록 관리 및 시스템을 운영하고, 콜센터, 제도 홍보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전통문화데이터 활용 및 개방
한국문화정보원은 한국적인 것들을 모아 데이터화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있는 우리나라 전통의 자료들을 3D로 촬영한 다음, 해설 기능을 넣어서 디지털화 한다. 또한 전통 의류, 전통건축물과 같은 우리만의 고유 전통 문양을 산업분야에서 사용 할 수 있도록 일러스트파일이나 JPG파일을 만들어 벤처 창업자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다. 도깨비, 호랑이 등 한국적인 캐릭터를 소재로 하는 신사업 모델을 개발하는 과정에 있다.

한국문화정보원의 2019년 사업방향은?

국민을 위한 문화플랫폼
한국문화정보원은 문화관련 데이터를 한곳으로 모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문화정책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스마트한 생활문화시대를 열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이 문화산업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옴에 따라 문화산업의 발전은 탄탄한 문화기술력, 그리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데이터가 필요해졌다. 한국문화정보원은 국민들에게 행복감을 줄 수 있는 문화콘텐츠, 국민들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문화서비스, 국민들이 원하는 문화정책이 도출될 수 있는 양질의 문화빅데이터를 수집하는 문화플랫폼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빅데이터 플랫폼
한국문화정보원은 각 지역에 흩어져있는 문화관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문화빅데이터플랫폼'을 구축을 실현할 계획이다. 이제 데이터를 모아 개방하는 일은 의미가 없어진 시대인만큼 종류와 규모, 활용도 등 용도에 맞게 데이터를 분리하고 체계화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예술인들과 만나고 각 지역을 돌아다니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을 완성해나간다. 이를 기반으로 2019년에 약 570종의 데이터를 개방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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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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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이슈캐치더보기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박물관 내 인공지능 로봇 서비스 개시
· 지역 문화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위메프와 업무협약 체결
· 수수료 없는 공연티켓 판매 '문화엔티켓' 개설
사업성과
· 공공저작물 활용 기업 지원 성과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 빅데이터 공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문화데이터 활용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지원
· 국립국악원과 업무협약 체결
사업성과
·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 인기상 수상
·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구축 사업' 최우수 선정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한국문화정보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박물관 내 인공지능 로봇 서비스 개시
2018년 12월

한국문화정보원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문화 해설 정보를 제공하는 큐레이팅 로봇 시범서비스를 개시하였다. 시범서비스 행사에서 공개된 큐레이팅 로봇 '큐아이’는 다국어 서비스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들의 언어소통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자율주행 및 추종기능이 가능하여 박물관의 다양한 공간에서 관람객들에게 우리 문화에 대한 전문 안내 로봇으로써의 역할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범서비스를 시작으로 '큐아이’의 서비스는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나주박물관에서 국내외 일반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제공하게 된다.
지역 문화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18년 9월

한국문화정보원은 '전국지역문화재단 연합회'와 지역의 문화발전 및 지역문화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 공연, 행사, 지역 축제가 국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또한 한국문화정보원에서는 예산 및 인력 부족으로 공연의 홍보·예매가 어려운 기초문화재단을 위해, 수수료 없는 온라인 예매 시스템과 무인발권시스템 70대를 기초문화재단에 우선 지원키로 하였다.
위메프와 업무협약 체결
2018년 7월

한국문화정보원이 문화데이터 활용기업의 판로확대 창업지원을 추진하기 위해 위메프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문화정보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위메프에 문화 데이터 활용기업의 상품을 판매하는 전용관을 오픈하고, 기업들의 판로 다각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통문양·문화유산·문화예술·도서·관광·체육 등 문화 분야 공공데이터를 통해 상품을 제작 및 판매하는 기업은 상품종류에 관계없이 창업지원 신청이 가능하다.
수수료 없는 공연티켓 판매 '문화엔티켓'개설
2018년 1월

한국문화정보원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협력하여 예매·발권 시스템을 이용하기 어려운 문화예술공연단체를 지원하기 위해 수수료 없는 티켓 판매 플랫폼 '문화엔티켓'을 개설했다. '문화엔티켓'은 영세한 문화예술공연단체를 대상으로 연극, 뮤지컬, 콘서트, 전시 등의 공연 정보와 티켓 예매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수수료는 받지 않는다. 또한 공연 현장에서 티켓을 발권할 수 있는 무인발권시스템도 운영한다. 문화엔티켓을 통해 보다 쉽고 빠르게 다양한 문화행사를 접할 수 있어 문화예술공연을 활성화하고 국민의 문화 향유를 증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공공저작물 활용 기업 지원 성과
2018년 11월

한국문화정보원은 공공저작물 활용 기업을 발굴하고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공공저작물 활용 사업화 지원을 추진하였다. 5년동안 다양한 업종 및 분야의 총 73개 기업을 선발해 지원했다. 창업 및 성장지원 사업에는 총 67개 기업이 지원해 평균 5:1의 경쟁률을 보였다. 최종적으로 사업 지원을 받은 13개 기업은 신규인력 고용을 사업 초기 대비 53.3% 늘리고, 총매출을 사업 초기 대비 74.2%나 상승한 4억9천만원을 기록하였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한국문화정보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2019년 11월

한국문화정보원은 문화콘텐츠 양산 및 문화데이터 이용 활성화, 문화 경쟁력 강화를 위해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문화정보원은 지역 문화산업 및 문화정보화 사업에 대해 공동 협력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문화콘텐츠의 생산, 유통 등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양 기관 소속 데이터, 공공저작물 자료 등의 정보를 공유하며, 공공저작물에 대한 민간 인식 개선을 위해 공공저작물 교육도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문화정보원장 이현웅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충북콘텐츠코리아랩 내 입주기업을 지원하고 청주지역 문화데이터 활용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을 확대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빅데이터 공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19년 11월

한국문화정보원은 코리아크레딧뷰로(KCB), KB국민카드와 문화분야 빅데이터 공유 · 협력을 목표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문화정보원이 수집한 문화시설 공급 특성의 공공 데이터와 KCB가 보유한 문화 소비 주체에 대한 데이터, KB국민카드의 문화 콘텐츠 소비 특성 데이터를 융합하여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유통할 예정이다. 3개 기관의 협력을 통해 보다 입체적이고 정교하게 분석된 데이터는 정책 수립에 활용되어 문화 서비스, 문화시설 정책 등에 있어 고도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데이터 활용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지원
2019년 10월

한국문화정보원은 문화데이터 활용 창업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최대의 코워킹 스페이스 'CoHive'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CoHive'는 다양한 분야의 직업인들이 모여 협업하는 공간인 코워킹 스페이스로서 인도네시아 4대 주요 도시에 31개의 오피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한국문화정보원은 국내 문화데이터 스타트업에게 업무공간, 비즈니스 교육을 지원하고 유망 스타트업 발굴, 비즈니스모델 컨설팅 등 양국 간 스타트업 창업 기반을 위한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립국악원과 업무협약 체결
2019년 8월

한국문화정보원은 국립국악원과 공공저작물로 국악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우리의 전통음악인 국악을 공공저작물로 등록하여 국민 모두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한국문화정보원은 국악 관련 콘텐츠의 저작권 권리 확인을 지원하고, 공공누리 및 국립국악원 사이트에서 국악 콘텐츠를 공공저작물로 공개할 예정이다. 한국문화정보원 이현웅 원장은 "공공저작물로 국악이 국민들에 더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되길 바란다"며 "우리의 음악, 우리 전통인 국악의 한류화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 인기상 수상
2019년 8월

한국문화정보원은 제4회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에서 '문화엔티켓’ 홍보관을 운영해 인기상을 수상했다. 약 400개 부스가 참여한 박람회에서 홍보관 운영 적극성과 독창성을 높게 평가 받아 거둔 결실이다. '문화엔티켓’은 수수료 없는 티켓 판매와 홍보를 지원하는 티켓예매 플랫폼이다. 박람회 기간 동안 한국문화정보원은 지자체 담당자에게 문화엔티켓 등록과 티켓 판매 방법 등 사업 전반을 소개해 지역의 다양한 문화상품을 알릴 수 있도록 했다. 관람객에게는 검색 및 예매 방법을 안내하여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수상을 기반으로 다양한 행사 및 관광문화 상품에까지 티켓 발권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구축 사업' 최우수 선정
2019년 5월

한국문화정보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선정한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공모 사업에서 최우수로 선정되었다. 이번 사업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과제는 문화·미디어분야의 한국문화정보원 컨소시엄이다. 평가위원들은 이 분야에서 공공데이터 활용도가 가장 높고, 플랫폼 주관기관인 한국문화정보원이 데이터 생태계 조성에 풍부한 경험을 지니고 있다고 판단했다. 한국문화정보원은 앞으로 문화, 숙박, 레져, 음식, 상권, 도서출판 등의 데이터를 융합하여 문화여가 종합정보 서비스 및 한류 비지니스 매칭서비스 등 제공할 예정이다.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한국문화정보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콘텐츠 허브 기관

데이터 활용 변화 필요

VR·AR 콘텐츠 시장 성장

문화예술에 대한 낮은 정부 예산

강점
콘텐츠 허브 기관
한국문화정보원은 다양한 문화정보를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 수집, 유통, 활용하는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3D, 빅데이터, AI 등 IT신기술을 활용하여 디지털화된 문화를 제공하며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고 있다. 특히 한국 문화의 발전에 힘을 기울이며 국내 콘텐츠의 허브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약점
데이터 활용 변화 필요
한국문화정보원이 구축하고 있는 데이터들은 최근까지도 정보로 활용하기에는 시대에 동떨어진 자료가 대부분이었다. 또한 여태껏 문화체육관광부 관련 48개 기관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가져다 공유하고 개방하는 일을 해왔다. 정보 개방만이 아니라 데이터들을 체계화하여 각 분야 응용력을 키울 수 있게 데이터 활용 방법에 대한 변화가 앞으로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기회
VR·AR 콘텐츠 시장 성장
IT기술 발전에 따라 VR과 AR 콘텐츠 시장이 2022년 1513억달러로 커질 전망이다. 디지털 콘텐츠 시장 연평균 성장률은 11.57%에 달하며 국내 시장에서도 이에 따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현재는 국내 VR, AR 콘텐츠가 대부분 게임 시장에 몰려 있지만 한국문화정보원은 이를 문화산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문화유산을 디지털화하여 박물관 등에서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할 것으로 보인다.
위협
문화예술에 대한 낮은 정부 예산
K팝, K뷰티, K푸드 등 우리나라의 다양한 문화가 해외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한류열풍이 불고 있지만 한국 내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정부 지원은 부족한 현실이다. 문화체육관광분야의 정부 예산은 2018년 6조5천억원에서 2019년 7조2천억원으로 12.2% 증가했지만, 전체 예산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1.4%로 매우 낮은 편이다. 또한 예산 사용이 수도권에 집중됨에 따라 수도권과 지방간 문화격차는 점점 고착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문화정보원은 보다 균형적인 지역 발전 정책에 힘쓰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한국문화정보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미션 #비전

가치 추구

미션

문화정보화 추진 및 효율적 활용 지원

정보화 전문성, 업무에 대한 열정, 문화에 대한 자긍심으로 공공 문화데이터 활용체계를 강화하고 대국민 문화정보 서비스 이용을 확대하며 문화정보자원을 안정적으로 관리한다.

비전

국민 문화생활 및 산업발전 기여

창조적 업무처리, 협력하는 조직문화를 형성하여 문화정보화 추진 기반을 지원하고 창의적인 경영혁신을 정착한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한국문화정보원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채용공고보기

얼마나 채용할까?#채용규모

2018

정규직 6명

무기계약직 0명

채용형 청년인턴 0명

체험형 청년인턴 5명

채용형 : 신입사원 채용 전형의 하나로, 인턴 근무를 거쳐 일정 비율이 신입사원으로 임용된다.

체험형 : 채용과 연계되지 않은 인턴 전형으로, 신입사원 전형에 지원할 경우 가점을 제공하기도 한다.

* 소수점 이하 인원은 시간선택제로 채용한 인원을 의미한다.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채용관련 특이사항

채용절차

서류전형→필기전형→면접전형→최종합격의 단계로 채용절차가 진행된다. 신입의 경우 공공기관 인턴 유경험자를 우대한다. 또한 공공기관이여서 직무능력중심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한다. 서류전형에서 10배수, 필기전형에서 5배수를 뽑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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