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기업분석

STEP 01
개요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이마트24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한 눈에 보는 기업정보

기업개요

고객
전세대, 개인
자사
이마트 편의점의
전국적인 운영
경쟁사
지에스리테일

종합분석

STRENGTH
초저가 상품
WEAKNESS
적은 영업시간
OPPORTUNITY
1인가구 증가
THREAT
최저임금 인상

사업개요

편의점 가맹점 개설 및 관리

재직자가 본 이마트24더보기

#이마트#신세계#열정페이#유통#아르바이트#저렴#접근성

82

조직문화분위기
84
연봉복지
80
커리어성장
80
근무시간휴가
83
경영진비전
80

"대외적으로 이미지가 좋다."

"기업 성장가능성이 크다."

"가족같은 분위기이다"

"현장과 본사 간의 괴리감이 크다."

"연봉이 좀 낮은 편이다."

"업무량이 많다."

"실적이 부족하면 눈치가 보인다."

* 기준

STEP 01
개요어떤 기업일까?

이마트24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어떤 기업일까

무엇을 파는 회사일까?

이마트24는 신세계의 계열사이며 편의점 프랜차이즈 가맹점 개설 및 운영을 하고 있다. '위드미'에서 2017년 하반기에 이마트24로 브랜드명이 변경되었다. 지역 내 친절 1등 편의점,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편의점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국내 대표적인 편의점으로 자리잡고 있다.

판매 상품 목록

편의점 가맹점 개설 및 관리

전국적으로 입점해있는 이마트24, 그리고 차별화된 지점 '이마트24리저브'
STEP 02
뉴스캐치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이마트24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이 말하는 기업정보

이마트24의 현황은? #홈페이지

이마트24의 상품들
이마트24는 생활에 꼭 필요한 상품을 찾아내고 본질에 충실한 가치와 감성을 담아 이마트의 노하우로 만듭니다. 또한 균형잡히고 건강한 프레쉬푸드 상품 공급을 통해 바쁜 하루에 간편하면서도 맛있고 든든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더불어 이마트24만의 브랜드 상품 공급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이마트24의 생활서비스
이마트24에서는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뜰요금제 전용 유심서비스를 제공하여 원하는 사용량에 따라 가성비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생활 금융 서비스인 '계산대 간편 현금 인출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체크카드로 상품을 구매함과 동시에 체크카드와 연결된 예금 계좌의 잔고에서 현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선불형 기프트카드 'POSA', 편의점 택배 서비스, 교통카드 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2019 사업방향은?

새로운 형태의 편의점 개발
이마트24는 기존에 없는 새로운 형태의 편의점 개발에 힘쓰고 있다. 무인편의점이 그 중 하나이다. 무인편의점 운영을 통해 인건비 부담을 줄이면서 서비스를 유지한다. 현재 이마트24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34곳의 무인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골프장 내 무인편의점을 처음 개점하여 주목을 끌었다. 이마트24는 이번 개점을 계기로 골프장 내 무인편의점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상권의 특성을 살린 특별한 편의점도 내고 있다. 동작대교 다리 위 '카페 편의점’, 예술의전당 내 '클래식이 흐르는 편의점’, 매장 안에서 바로 밥을 하는 '밥 짓는 편의점’ 등이 대표적이다. 이마트24는 앞으로도 호텔, 쇼핑몰 등 다양한 곳에 진출하면서도 특색있는 편의점 개발에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이마트24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최신이슈캐치

2018 최신이슈

사업내용
· 편의점 업계 최저가 550원 라면 출시
· 최저 3300원 요금제 알뜰폰 출시
· 이마트24 모바일 앱 출시
· 시니어 편의점으로 노인일자리 창출
사업성과
·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

2019 최신이슈

사업내용
· 업계 첫 '편의점주유소'
· 와인 경쟁력 강화
· 첫 자체개발 디저트 '순삭크림롤'
· 맛없으면 2배환불 '맛보장 서비스'
사업성과
· PL상품 덕에 전체 매출 증가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이마트24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8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편의점 업계 최저가 550원 라면 출시
2018년 10월

이마트24는 편의점 업계 최저가인 자체브랜드라면 '민생라면'을 출시했다. 민생라면은 출시되고 있는 봉지라면보다 50% 싸다. 이마트24 관계자는 "모든 고객을 아우르는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용기면이 아니라 봉지면을 출시했다"며 "민생라면은 이마트24 가격 정책인 물가 안정프로젝트의 연장선에 있다"라고 소개했다. 이마트24는 앞으로 가성비가 높은 PL상품을 지속해서 개발하여 현재 10% 수준인 PL 상품 매출 구성비를 2020년 3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최저 3300원 요금제 알뜰폰 출시
2018년 10월

이마트24는 알뜰폰 사업자인 인스코비와 함께 한 달 요금 최저 3300원인 알뜰폰 요금제를 출시했다. 알뜰폰은 기존 통신사의 회선을 빌려 쓰지만 기존보다 싼 휴대폰 서비스다. 이마트24가 출시한 요금제는 LG U+의 통신망을 사용한다. 이마트 24에서 7700원을 내고 유심칩을 구매하고 전용 홈페이지에서 가입신청서를 작성하면 2시간 뒤 개통된다. 기존에 있던 휴대폰이나 새로 산 휴대폰 모두 사용할 수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마트24 모바일 앱 출시
2018년 10월

이마트24는 '이마트24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론칭한다. 모바일 앱의 통합 바코드를 이용하면 상품 구매 시 할인과 적립을 할 수 있다. 또한 통합 바코드 밑의 SSG페이 버튼을 터치하면 SSG페이 앱이 연동돼 빠른 결제가 가능하다. 향후 무인 편의점 출입, 택배 예약, 모바일 상품권 판매 및 결제 기능 등을 모바일 앱에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다. 이성민 이마트24 전략마케팅팀장은 "이마트24 창립 1주년을 맞아 개발한 모바일 앱이 신규 고객 창출과 가맹점 매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니어 편의점으로 노인일자리 창출
2018년 2월

이마트24는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우리은행, CJ대한통운과 함께 업무협약을 맺고 향후 3년간 노인일자리 창출 기반을 조성한다. 이마트24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만 60세 이상의 은퇴자나 저소득층 시니어에게 편의점 창업 및 일자리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경영주 및 근무인력은 만 60세 이상의 노인들로 구성된다. 이들은 이마트24의 본사 직영 점포를 운영하거나 근무하게 된다. 특히 '시니어편의점’ 경영주는 가맹비가 면제되고 매월 고정 월회비와 임대료만 납부하면 된다. 이마트24는 올해 수도권지역에 '시니어편의점’ 3개 점포 오픈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전국에 총 20개점으로 늘릴 계획이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
2018년 8월

이마트24가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공개한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달성했다. 2위는 CU, 3위는 GS25, 4위는 세븐일레븐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산출된다. 이마트24의 브랜드평판지수는 2,763,151로 지난 7월보다 1.81% 상승한 좋은 성과를 거뒀다.
STEP 02
뉴스캐치최신이슈캐치

이마트24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2019 최신이슈 : 어떤 사업을 했을까?

업계 첫 '편의점주유소'

2019년 1월

이마트24는 편의점에서 직접 주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점포 모델을 선보였다. 이는 주유소의 일부 공간을 활용해 편의점이 입점하는 기존의 형태가 아닌 편의점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하나로 주유가 포함된 것이다. 이마트24는 전남에 두 점포를 테스트 운영한 뒤 이달 중순에 그랜드 오픈한다는 계획이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주유소 폐업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리테일 중심의 상품과 주유소 서비스의 접목을 통해 업종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와인 경쟁력 강화
2019년 6월

이마트24는 와인 대중화 추세에 발맞춰 매장에서 판매하는 와인의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1~2인 가구 증가로 가까운 편의점에서 장을 보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품질 좋은 와인을 판매해 고객들을 사로잡겠다는 것이다. 이마트24는 우선 주류 전문 코너를 운영하는 매장을 500개까지 늘려, 80여개의 와인과 100여개 크래프트 맥주, 200여개 주류를 판매한다. 또한 모바일로 와인을 결제하고 가까운 매장에서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도 시작했다. 이마트24는 와인을 찾는 고객들로 하여금, 와인 구매처로 이마트24를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도록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첫 자체개발 디저트 '순삭크림롤'
2019년 6월

이마트24가 처음으로 자체 개발한 디저트인 '순삭크림롤'을 출시했다. 그동안 이마트24는 관계사 상품을 위주로 디저트 부분을 운영해왔다. 그렇지만 이번 순삭크림롤 출시로 디저트 중심의 자체 개발 상품을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순삭크림롤은 다른 회사의 모찌롤과 비슷하여 차별화하기엔 부족하지만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더 맛있고 품질 좋은 상품을 만들겠다는 이마트24의 자신감으로 출시됐다. 이마트24는 올 연말까지 총15종의 디저트를 추가로 출시할 예정이다.
맛없으면 2배환불 '맛보장 서비스'
2019년 7월

이마트24는 상품이 맛없으면 전액 환불해주는 '맛보장서비스'의 환불 금액을 2배로 늘린다. 맛보장 상품환불은 이마트24 모바일 앱을 통해 이뤄진다. 상품 환불은 1품목당 1회이며, 한 아이디 당 월 3회로 제한된다. 또한 맛보장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호응이 커짐에 따라 맛보장 대상 상품을 52개로 늘렸다. 안혜선 이마트24 상무는 "업계 최초로 시도한 맛보장 서비스가 상품 퀄리티 향상과 고객들의 신뢰를 높이고 매출 증대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업성과는 어떨까?

PL상품 덕에 전체 매출 증가
2019년 8월

이마트24는 신규 출시한 PL(자체개발)상품이 인기를 끌면서 전체 카테고리 매출이 올라갔다. 히트상품이 화제를 모으며 신규 고객을 불러 모은 것이 원인이다. PL상품인 '2+3 바나나'가 출시된 이후에는 바나나 매출이 73.4% 증가했다. 이에 따라 과일 전체 매출도 19.6% 증가했다. 또한 히트 PL상품인 이천쌀콘도 마찬가지다. 이천쌀콘 출시 후 아이스크림 전체 매출은 지난해보다 40% 증가했다. 여름철 빙과류 매출이 증가하기는 하지만, 지난해 매출 증가율보다 29.4%포인트 높은 점을 고려하면 이천쌀콘의 영향이 크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올해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매력적인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며 “인기 상품 덕에 신규 고객도 늘어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STEP 03
심층분석재무제표로 보는 기업의 속사정

이마트24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재무제표로 본 기업의 속사정더보기

한눈에 보는 재무경쟁력

수익성
Bad
안정성
Soso
성장성
Bad

한눈에 보는 매출액비교

기업의 수익성 알아보기

Q.수익성이 좋은 알짜기업일까?
이마트24의 수익성은 동종업종에 비해 낮은 편이다. 2018년 기준 매출액영업이익률은 -3.8%로 동종업종 평균인 2.3%보다 낮다. 또한 2016년부터 꾸준히 마이너스 이익률을 보이고 있다.
Q.영업이익률이 낮은 이유는?
수익구조에서 원가와 판관비가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신규 출점이 많아 인테리어와 집기비품 지출 비용이 크기 때문으로 보인다.

기업의 성장성 알아보기

Q.성장하고 있는 기업일까?
이마트24의 성장성은 동종업종 업계 상위 21%로 높은 편이다. 2018년 매출액증가율은 51.7%, 자산증가율은 54.8%를 기록했다. 2016년부터 매출액증가율이 점차 낮아지고는 있지만 동종업종 평균에 비하면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Q.매출액 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민생시리즈와 같은 초저가 상품들의 출시로 상품군 전체 매출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의 안정성 알아보기

Q.안정적일까? 망하지는 않을까?
이마트24는 안정성이 낮은 편이다. 2018년 부채비율은 200.3%, 자기자본비율은 33.3%를 기록했다. 부채비율은 2016년 10074.7%에서 크게 감소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우 높은 편이다.
Q.부채비율이 높은 이유는?
2018년 이마트24의 유동자산은 794억원 규모인데 반해 유동부채 규모는 1364억원으로 2배 가량 되기 때문이다. 또한 신규 점포 확장에 큰 투자를 하면서 저매출 점포에 대한 관리가 부실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STEP 03
심층분석경쟁사비교

이마트24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경쟁사 비교

이마트24

대표사업전국적으로 이마트 편의점 운영

매출액1조 379억

영업이익-396억

현황PL상품 히트, 프레쉬푸드 판매

경쟁사 목록

지에스리테일

대표사업GS25,랄라블라

매출액8조 6,916억

영업이익1,803억

현황편의점 평균 매출 1위

비지에프리테일

대표사업CU 편의점

매출액5조 7,759억

영업이익1,895억

현황택배 픽업, 세금 수납 서비스

그 외

그 외 경쟁사

롯데쇼핑, 홈플러스, 한국미니스톱

STEP 03
심층분석종합분석

이마트24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종합 분석

초저가 상품

적은 영업시간

1인가구 증가

최저임금 인상

강점
초저가 상품
이마트24의 초저가 상품들은 고객들에게 큰 반응을 얻고 있다. 이마트24의 민생시리즈 상품인 민생두루마리휴지와 민생미용티슈는 롤휴지, 갑티슈 상품군에서 매출액 1, 2위를 차지하였다. 뿐만 아니라 초저가 상품으로 신규 고객이 창출되어 상품군 전체의 매출이 올라갔다. 이마트24는 품질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가격을 낮춘 초저가 상품들을 차례로 출시하면서 가맹점 매출을 증대시키고 있다.
약점
적은 영업시간
이마트24는 경쟁사와 비교하여 영업시간이 적어 매출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이마트24의 가맹점 중 80%는 24시간 영업을 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심야시간 매출이 감소했다. 경쟁사 미니스톱의 경우 2018년 총 매출은 1조 1637억원으로 이마트24의 총매출 1조 379억원보다 높았다. 이에 이마트24는 공격적인 출점 전략으로 매출 향상을 꾀하고 있다.
기회
1인가구 증가
1인가구가 증가하고 밀레니얼 세대가 소비의 주축이 되면서 시간을 내서 대형마트나 백화점을 가기보다는 가까운 편의점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에 따라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은 감소하고 편의점은 증가하는 추세다. 편의점 업계는 식업계와 손잡고 1~2인 가구가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소포장 상품을 출시하거나 간편식품을 선보이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위협
최저임금 인상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늘어난 인건비로 24시간 영업을 포기하는 편의점들이 늘어나고 있다. GS25, CU, 세븐일레븐의 심야 미영업 비중은 2019년 9월 말 평균 18%로 지난해보다 2%포인트 증가했다. 심야 영업을 쟈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이마트24는 심야 미영업 비중이 78.4%이다. 24시간 영업을 중단하게 되면 새벽시간에 적자가 나지만, 상승된 최저 임금분과 야간수당의 부담이 점주들에게 크기 때문에 심야 영업을 포기하는 점포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STEP 04
취업캐치기업문화는 어떨까?

이마트24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기업 문화는 어떨까나랑 맞춰보기

어떤 가치를 추구할까?#3無정책

가치 추구

3無정책 - 1

24시간 의무 영업 NO

"편의점은 365일 24시간 일해야 한다던데... 너무 힘들지 않을까?" 이마트24는 다릅니다. 이마트24는 강제적인 24시간 영업이 없습니다. 경영주와 본사가 협의를 통해 자율적인 영업시간을 정하고, 휴일 운영을 선택하여 경영주님의 삶의 균형을 찾아드립니다.

3無정책 - 2

영업 위약금 NO

"가맹 계약 후에는 중간에 해지 할 수 없다던데... 괜찮을까?" 이마트24에서는 걱정마세요. 이마트24는 영업위약금이 없습니다. 가맹 계약기간 내 해지하더라도 영업위약금이 없는 파격적인 시스템으로 창업을 희망하는 경영주님의 부담을 낮췄습니다.

3無정책 - 3

일방적 로열티 NO

"편의점은 본부에서 가져가는 로열티가 많다던데..." 이마트24는 다릅니다. 이마트24는 다양한 가맹조건으로 경영주님과 이익을 공유합니다. 상생형, 창업지원형, 성과공유형 등 다양한 가맹조건으로 경영주님과 이익을 공유합니다.

어떤 인재를 원할까?#인재상

  1. 01
    고객
    고객을 존중하며 모든 활동의 초점을 고객에 둔다.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끊임없이 관찰하고 탐구한다. 고객가지 제공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한다.
  2. 02
    패션
    언어, 옷차림, 행동에서 품위와 세련됨을 유지한다. 항상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 열린 자세로 받아들인다. 창의적인 도전을 통해 자신의 분야에 최고의 전문가가 된다.
  3. 03
    프라이드
    자신의 일에 소명의식과 긍지를 가진다. 열정적으로 업무에 임하여 탁월한 성과를 창출한다. 회사의 비전을 공감하고 개인의 성장과 회사의 발전을 함께 추구한다.
STEP 04
취업캐치생생채용정보

이마트24기업분석리포트 2020 ver.

생생채용정보

어떻게 채용할까?#채용동향

  1. 01지원서 접수

  2. 02서류전형

  3. 03면접전형

  4. 04인턴쉽 활동

  5. 05최종입사

하반기 접수
대졸신입 공채의 경우, 연 1회 하반기에 진행한다.
3단계 면접&전문적인 인턴 활동
- 심층면접과 토론면접이 진행된다. 또한 직무역량 PT면접이 진행된다. 사전에 주어진 주제 중 지원자가 희망하는 주제를 골라 면접 당일날 프레젠테이션한다.
- 대졸 신입채용 지원자는 인턴십 과정을 진행한다. 지원한 직무의 현장을 실제로 체험하는 인턴 활동이 7주간 진행된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면접 대상자를 선발한다.
전체보기